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Health guide

“머리 좋은 아이로 키우는 참치”

동원F&B 김해관 대표와 함께 건강 식탁 차리기

기획·강현숙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 ■ 촬영 협조 & 자료제공·동원F&B ■ 요리·최승주 ■ 케이터링·샐러드컴퍼니

2006. 10. 23

동원F&B 김해관 대표와 메디컬 푸드 전문가 김연수씨가 더블 게스트로 초대된 색다른 건강 이벤트가 열렸다. 참치 활용 음식과 건강에 대한 대화로 풍성하게 채워졌던 현장을 공개한다.

“머리 좋은 아이로 키우는 참치”

지난 9월 14일, 삼성동의 주방가구전시장 넵스 리베뉴홀에서 색다른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주)동원F·B 김해관 대표와 메디컬 푸드 전문가 김연수씨가 더블 게스트로 참석해 건강과 음식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칼로리 마이너스, 콜레스테롤 마이너스, 더블 마이너스 튜나!’라는 테마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 가장 관심을 끈 건 음식을 통해 건강을 지키는 생활비법. 특히 건강식품 참치에 대한 영양 정보가 쏟아졌다.
김해관 대표는 “동원F·B는 지난 82년 참치캔을 출시한 이후 줄곧 70% 이상 시장점유율을 지켜왔어요. 하지만 지난해 참치시장은 2004년과 거의 같은 수준에 머물렀던 게 사실입니다. 웰빙바람이 불면서 참치시장이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으나 참치는 칼슘, DHA, 셀레늄, 단백질 등 인체에 유익한 성분이 가득한 웰빙식품입니다. 이런 참치를 어디서나 손쉽게 먹을 수 있도록 만든 것이 참치캔이지요. 동원F·B는 영양만점 참치를 활용한 식품으로 국민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할 겁니다”라고 참치의 영양 가치에 대해 설명하며 포부를 밝혔다.
이날 김해관 대표는 ‘참치그린샐러드’를 직접 만들어 일일이 테이블에 나눠주는 등 친근하고 격의 없는 모습으로 모임을 주도했다. 또 행사장 한켠에 참치양파오징어찜, 참치스테이크, 참치볶음고추장비빔밥 등 참치를 이용한 다양한 스타일의 요리를 뷔페식으로 차려내 인기를 모았다.

DHA, EPA… 뇌세포 발달을 돕는 성분이 가득한 참치
“참치, 너한테 DHA가 많다며? 그렇게 좋은 게 왜 너한테만 많은 거야?”
“여자들은 왜 참치만 찾는 거야? 나도 저지방 저칼로리로 사랑받고 싶어!”
행사장 안의 대형 스크린을 통해 요즘 화제가 되는 있는 CF 두 편이 펼쳐졌다. 쓸쓸한 바닷가를 배경으로 참치를 질투하는 소와 닭이 등장하는 내용을 담은 동원참치의 새로운 TV 광고다. ‘세상의 모든 먹거리, 참치를 질투하다’라는 독특한 컨셉트를 통해 참치의 재도약을 꿈꾸는 동원F·B의 포부가 느껴진다.
김대표는 “CF의 내용처럼 참치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DHA, EPA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을 비롯한 미네랄, 비타민 등 필수영양소를 고루 함유하고 있다. 불균형한 식사습관으로 인해 생기기 쉬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성장기 어린이들의 두뇌발달에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설명했다.
참치에 들어 있는 영양소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DHA, EPA인데, 특히 DHA는 지방산의 주요 성분으로 뇌의 기억력을 향상시켜 성장기 어린이들의 뇌세포 발달과 노인성 치매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DHA와 EPA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으므로 식품으로 섭취해야 하는데 이런 면에서 참치는 최적의 식품이라고 김대표는 자랑했다. 한편 참치는 생선이나 육류 중에서 항산화 효과가 있는 셀레늄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셀레늄의 항산화 작용은 비타민 E의 1백배 이상으로 어린이의 성장발육을 돕고 면역성을 높여 질병을 예방해준다.

똑똑한 아이로 키우는 고단백 참치 영양식
“머리 좋은 아이로 키우는 참치”

참치감자전
강판에 갈아 물기를 뺀 감자에 참치를 넣어 섞은 뒤 송송 썬 부추를 넣어 반죽한다. 팬에 올리브오일을 둘러 달군 뒤 한입 크기로 부쳐내면 쫀득하고 고소한 참치감자전이 완성된다.

참치밥구이
반찬투정이 심한 아이들도 잘 먹는 영양식. 참치와 옥수수, 곱게 다진 당근·양파를 살짝 볶은 뒤 따뜻한 밥에 넣고 소금으로 간한다. 주먹밥 모양으로 만든 다음 올리브오일을 살짝 두른 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참치야채카레
고기 대신 참치를 넣어 만드는 고단백 건강식. 감자와 당근, 양파 등 야채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볶다가 마지막에 참치를 넣어 덩어리가 부스러지지 않게 살살 볶는다. 물을 붓고 끓이다가 카레가루를 푼 물을 넣어 잘 저어가며 끓이면 완성!



“머리 좋은 아이로 키우는 참치”

1 2 참치의 효능과 영양가에 대해 말하고 있는 김연수씨(왼쪽)와 김해관 대표.
3 직접 만든 샐러드를 나눠주고 있는 김해관 대표와 행사에 참석한 본지 강현숙 기자.
4 5 이날 행사에는 참치샐러드, 참치양파오징어찜 등 참치를 이용한 다양한 요리를 뷔페식으로 차려내 인기를 모았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