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부록 | 얼음 요리 & 물 건강법

얼음 동동 띄워 먹는 냉요리

“무더위를 싸악~ 날려줘요”

기획·이지은 기자 / 진행·박태전 조미나‘프리랜서’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홍중식 기자 || ■ 요리·신동주(F.I.M. Studio)

2006. 08. 30

무더운 여름에는 차가운 냉요리가 최고예요. 냉국, 별미국수, 시원한 별미 반찬까지 더위를 싹 날려줄 요리를 만들어보세요. 얼음을 동동 띄워내면 더욱 시원하고 맛있는 쿨~ 요리 12.

쇠고기냉샤브샤브
얼음 동동 띄워 먹는 냉요리

준·비·재·료
샤브샤브용 쇠고기 400g, 표고버섯 1봉지, 느타리버섯 100g, 브로콜리 100g, 쑥갓 약간, 다시마얼음 1컵
다시마물 물 6컵, 다시마(10X10cm) 1장, 멸치 20g, 가다랭이포 20g, 맛술 ¼컵, 소금 약간
깨소스 통깨 ¼컵, 다시마물 ½컵, 간장·맛술 2큰술씩, 식초·일본된장·레몬즙·설탕1큰술씩, 고춧가루 약간, 땅콩버터 1½큰술, 소금 1작은술
간장소스 간장 3⅓큰술, 소금 ½작은술, 다시마물·배즙 ¼컵씩, 식초 3큰술, 레몬즙 1큰술

만드는 법
1 쇠고기는 채끝살이나 꽃등심으로 준비해 종이타월로 눌러 핏물을 뺀다.
2 표고버섯은 밑동을 제거해 편으로 썰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씻는다. 느타리버섯과 브로콜리, 쑥갓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3 물에 다시마와 손질한 멸치를 넣고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를 꺼낸 뒤 잠시 더 끓이다가 불을 끄고 가다랭이포를 넣는다. 가다랭이포가 가라앉으면 체에 면보를 깔고 국물을 받는다.
4 다시마물을 다시 냄비에 붓고 맛술을 넣어 끓으면 단단한 야채부터 익히고 고기는 살짝 흔들어 익혀 냉장고에 차게 둔다.
5 깨소스는 재료를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 만들고, 간장소스는 분량대로 섞는다.
6 그릇에 야채와 고기를 담고 다시마얼음으로 장식한다.
7 야채는 간장소스에 고기는 깨소스에 찍어 먹는다.

모둠냉해초무침
얼음 동동 띄워 먹는 냉요리

준·비·재·료
모둠해초 50g, 홍고추 ½개, 얼음 ½컵, 통깨 ½작은술
양념 식초·레몬즙 2큰술씩, 설탕 3큰술, 맛술 1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다진 파 1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모둠해초는 연한 소금물에 흔들어서 씻은 후 잡티를 없애고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양념 재료는 설탕이 녹을 때까지 섞어 해초와 골고루 버무린 후 송송 썬 홍고추를 넣는다.
3 접시에 얼음을 작게 부셔서 깔고 양념한 해초를 올린 다음 통깨를 뿌려준다.


냉연두부탕
얼음 동동 띄워 먹는 냉요리

준·비·재·료
연두부 1모, 수삼 ½뿌리, 대추·밤 1개씩, 얼음·통깨 약간씩, 다시마물 ½컵
양념 간장·생수 1큰술씩, 다진 마늘 ½작은술, 꿀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연두부는 물기를 빼고 냉장고에 넣어 차게 둔다.
2 수삼은 잔뿌리를 제거하고 깨끗이 손질한 후 2~3cm 길이로 채썬다.
3 대추는 씻어 물기를 없애고 씨를 발라낸 후 밀대로 밀어 채썬다.
4 밤은 얇게 썬 후 길이대로 채썬다.
5 분량의 양념 재료를 섞어 수삼, 대추, 밤과 골고루 버무린다.
6 그릇에 연두부를 담고 다시마물을 부은 후 얼음을 띄운다. ⑤를 올리고 통깨를 뿌려 낸다.

토마토오징어샐러드
얼음 동동 띄워 먹는 냉요리

준·비·재·료
오징어 1마리, 토마토 1개, 양파 ¼개, 양상추 50g, 소금 약간, 얼음 적당량
드레싱 올리브오일 3큰술, 발사믹식초 1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설탕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오징어는 손질한 후 껍질을 벗기고 0.7cm 두께의 링모양으로 썰어 끓는물에 데친다.
2 토마토는 꼭지를 뗀 뒤 8등분하고, 양파는 0.5cm 두께로 링모양으로 썰어 소금을 뿌린다.
3 양상추는 한 장씩 뜯어 씻은 후 손으로 한 입크기로 뜯는다.
4 분량의 재료를 잘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5 접시에 얼음을 깔고 준비한 재료를 담은 뒤 드레싱을 뿌린다.

오이아보카도냉수프
얼음 동동 띄워 먹는 냉요리

준·비·재·료
칵테일새우 100g, 플레인 요구르트 1¼컵, 다시마물 ⅓컵, 오이 ⅓개, 아보카도 ¼개, 마늘 1쪽, 송송 썬 실파 2큰술, 소금 1작은술, 흰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칵테일새우는 끓는물에 살짝 데친다.
2 믹서에 플레인 요구르트, 다시마물, 대충 썬 아보카도 과육, 마늘을 넣고 갈아 냉장고에 차게 둔다.
3 ②에 작은 주사위모양으로 썬 오이와 송송 썬 실파를 넣고 잘 섞는다.
4 ③에 새우를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5 볼에 얼음을 넣고 스프를 붓는다.

조개부추냉국
얼음 동동 띄워 먹는 냉요리

준·비·재·료
바지락 1봉, 부추 50g, 물 4컵, 다시마(10×10cm) 1장, 청주 1큰술, 다진 마늘·생강즙 1작은술씩, 쑥갓 약간, 레몬 슬라이스 1개, 홍고추 ⅓개, 얼음·소금 적당량씩

만드는 법
1 물 2컵에 다시마를 넣고 30분 정도 우려낸 후 끓인다. 한소끔 끓으면 체에 밭쳐 국물만 받는다.
2 바지락은 여러 번 씻어 헹군 후 옅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한다.
3 부추는 깨끗이 손질한 후 3cm 길이로 썬다.
4 냄비에 바지락을 넣고 나머지 물 2컵을 부어 입을 벌릴 때까지 끓인다.
5 ④에 청주를 넣어 비린내을 없애고 고운 체에 국물을 받는다.
6 다시마물과 조개 삶은 물을 냄비에 붓고 끓이다가 마늘, 생강즙, 소금을 넣고 간을 맞춘 후 부추와 조개를 넣는다.
7 ⑥을 차게 식혀두었다가 레몬과 송송 썬 홍고추, 얼음을 띄워 낸다.

우무냉국
얼음 동동 띄워 먹는 냉요리

준·비·재·료
우무묵 100g, 실파 10cm, 오이·홍고추 ⅓개씩, 콩가루·깨소금 1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약간
냉국 다시마물 4컵, 식초 4큰술, 국간장 1큰술, 설탕 2큰술, 소금 1작은술

만드는 법
1 우무는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 뒤 곱게 다진 마늘과 소금을 넣어 밑간한다.
2 실파는 송송 썰고, 오이는 껍질째 소금으로 비벼 씻은 후 4cm 길이로 채썬다.
3 다시마물에 식초, 설탕, 국간장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춰 냉장고에 차게 둔다.
4 볼에 우무를 담고 실파, 오이를 올린 후 ③의 냉국을 붓고 얼음을 띄운다.
5 깨소금과 콩가루, 채썬 홍고추를 뿌려 낸다.

콩국
얼음 동동 띄워 먹는 냉요리

준·비·재·료
콩 1컵, 물 3컵, 통깨 ½컵, 오이 ½개, 콩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콩은 12시간 정도 물에 담가 불린 후 손으로 대충 껍질을 벗긴다.
2 냄비에 불린 콩을 넣고 잠길 정도로 물을 넣은 후 약간 무르게 삶는다. 콩이 익으면 찬물에 헹구면서 껍질을 완전히 벗긴다.
3 믹서에 물을 붓고 콩과 통깨를 넣어 곱게 갈아 고운 체에 밭쳐 콩물을 받는다. 콩물은 냉장고에 넣어 차게 만든다.
4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돌려깎기한 후 채썬다.
5 그릇에 콩국을 부어 얼음을 띄우고 오이를 올린 후 소금, 콩가루를 함께 곁들여 낸다.


오이새우소면
얼음 동동 띄워 먹는 냉요리

준·비·재·료
소면 400g, 칵테일새우 12마리, 오이·삶은달걀·홍고추 1개씩, 소금·흰후춧가루 약간씩, 얼음 1컵
국물 다시마물 4컵, 설탕 1작은술, 식초 2작은술, 소금 약간
오이양념 국간장 ½큰술, 설탕·식초·다진 마늘 ½작은술씩
만드는 법
1 칵테일새우는 끓는물을 부어 헹군 후 물기를 빼고 소금과 흰후춧가루를 뿌려 밑간한다.
2 오이는 돌려깎기한 뒤 가늘게 채썰어 오이양념에 무친다.
3 달걀은 완숙으로 삶아 슬라이스한다.
4 끓는물에 소금을 넣고 국수를 삶아 한소끔 끓어오르면 찬물 한 컵을 더 붓고 삶은 후 흐르는 찬물에 헹궈 1인분씩 준비한다.
5 그릇에 면을 담고 새우와 오이, 달걀, 홍고추를 올린 후 얼음을 으깨 넣고 차게 식힌 국물을 부어 낸다.

냉칼국수
얼음 동동 띄워 먹는 냉요리

준·비·재·료
바지락 1봉지, 애호박 20g, 달걀 1개, 홍고추 ½개, 다시마물 4컵, 국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깨소금·후춧가루·참기름·식용유 약간씩
국수반죽 밀가루 2컵, 물 ½컵, 달걀 ½개,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밀가루에 물과 달걀, 소금을 넣어 반죽한 후 끈기가 생기도록 여러 번 치댄다. 반죽은 랩에 싸서 잠시 두었다가 넓은 도마에 밀가루를 뿌린 뒤 얇게 민다.
2 반죽을 3번 정도 접어서 가늘게 썬다. 면은 들러붙지 않게 체반에 펼쳐둔다.
3 그늘에서 해감한 조개는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삶아서 국물은 고운 체에 거르고, 조개는 따로 건져둔다.
4 애호박은 채썰어 식용유를 두른 팬에 살짝 볶은 뒤 다진 마늘, 소금, 깨소금을 약간씩 넣어 간한다.
5 홍고추는 씨를 빼고 어슷하게 썰어 살짝 볶는다.
6 달걀은 지단을 부쳐서 4cm 길이로 채썬다.
7 다시마물과 조개국물 1컵를 섞어 끓이다가 한소끔 끓으면 국간장, 다진 마늘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한 후 차게 식힌다.
8 끓는물에 소금을 넣고 면을 삶아 얼음물에 헹군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9 그릇에 면을 담은 뒤 찬 육수를 붓고 후춧가루, 참기름을 뿌려 맛을 낸다. 조개, 애호박, 채 썬 홍고추, 달걀지단을 올린 후 얼음을 띄워 낸다.

냉메밀국수
얼음 동동 띄워 먹는 냉요리

준·비·재·료
메밀국수 400g, 간 무 ⅓컵, 실파 2대, 무순 적당량, 김 ¼장, 레몬·고추냉이 약간씩
메밀장국 다시마물 4컵, 가다랭이포 20g, 설탕 1큰술, 맛술 1½큰술

만드는 법
1 무는 강판에 갈아 고운 체에 받쳐 물기를 살짝 빼고, 실파는 송송 썰어 물에 씻은 후 물기를 뺀다.
2 김은 살짝 구워 가늘게 자르고, 레몬은 얇게 편으로 썰어 2등분한다.
3 다시마물을 끓여 가다랭이포를 넣고 5분 후에 건져낸다. 설탕, 맛술을 섞어 메밀장국을 만든다.
4 끓는물에 메밀국수를 넣고 3분 정도 삶아 찬물에 비벼 헹구어낸 뒤 얼음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뺀다.
5 1인분씩 담은 면에 레몬과 김을 올리고, 무와 실파, 고추냉이를 얼음을 띄운 메밀장국과 함께 낸다.

냉우동
얼음 동동 띄워 먹는 냉요리

준·비·재·료
우동면 400g, 양파 ½개, 오이·달걀 1개씩, 햄 50g, 무순 20g, 통깨 2큰술
국물 간장 ⅔컵, 물 ½컵, 다시마물 ¼컵, 맛술 4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설탕 3큰술, 일본된장·생강즙 1큰술씩
만드는 법
1 양파는 채썰어 찬물에 담가두었다가 물기를 뺀다.
2 오이는 4cm 길이로 잘라 돌려깎기한 후 채썬다.
3 햄은 오이와 같은 길이로 썰고, 달걀은 지단을 부쳐서 햄과 같은 길이로 채썬다.
4 끓는물에 우동면을 삶아 찬물에 헹군 후 물기를 뺀다.
5 분량의 재료를 모두 넣고 끓여 국물을 만든다.
6 그릇에 면을 담고 손질한 고명과 무순을 올린 후 ⑤의 국물을 붓는다. 마지막으로 얼음을 띄우고 통깨를 뿌려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