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부록 | 재료비0원, 두뇌 성장에 좋은 아이 장난감 D.I.Y 72

요구르트통 이용한 리폼 장난감

기획·이지은 기자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6. 08. 03

요구르트통은 작고 가벼워 아이들의 놀이 재료로 안성맞춤이다. 마라카스로, 나비로, 비행기로 바뀌는 요구르트통의 大변신!

쿵따라 쿵짝~ 쿵짝~ 마라카스 리듬
요구르트통 이용한 리폼 장난감

요구르트통으로 가장 쉽게 만들 수 있는 것이 마라카스. 통 안에 콩, 쌀 등의 잡곡을 넣고 맞붙여주기만 하면 된다. 아이와 리듬에 맞춰 흥겹게 노래를 불러보자.
준비물
요구르트 통 4개, 절연용 테이프, 쌀· 콩 적당량, 색지, 풀, 가위
요구르트통 이용한 리폼 장난감

만들어보세요
1 요구르트 통을 씻어 말린 후 콩이나 쌀을 적당히 넣는다(그림1).
2 요구르트 통을 색지로 장식한다.
3 2개의 요구르트 통을 입구끼리 맞댄 후 신축성 있는 절열용 테이프로 돌돌 감아 연결한다(그림2).

꿈틀꿈틀 애벌레
요구르트통 이용한 리폼 장난감

그냥 두면 한 마리 애벌레 같지만 양쪽 끝을 잡아당기면 네 마리의 애벌레가 되는 신기한 장난감.
준비물
요구르트 통 4개, 기다란 고무줄, 빨대 1개, 칼, 색지 또는 아크릴 물감, 송곳, 스카치테이프
요구르트통 이용한 리폼 장난감

만들어보세요
1 요구르트 통 3개는 밑바닥을 잘라내고 1개는 바닥에 송곳으로 구멍을 뚫는다. 이때 바닥을 잘라낸 부분에 아이의 손이 상하지 않도록 스카치테이프를 감거나 종이를 접어 붙인다(그림1).
2 요구르트 통에 색지를 붙이거나 아크릴 물감으로 색칠해서 애벌레처럼 꾸민다. 맨 앞의 요구르트 통 입구 쪽에 눈을 그려 넣는다(그림2).
3 고무줄을 요구르트 통에 통과시키는데 바닥을 자르지 않은 통의 바닥 구멍을 마지막으로 통과시킨 다음 고무줄 끝은 2cm 길이로 자른 빨대에 묶는다(그림3).
4 고무줄 끝은 요구르트 통이 모두 겹칠 만한 길이로 잡아당긴 다음 6cm 길이로 자른 빨대 중앙에 묶는다. 빨대 양쪽 끝을 입구 주변에 스카치테이프로 단단히 고정한다.

줄을 타고 날아오르는~ 나비
요구르트통 이용한 리폼 장난감

끈을 잡아당기면 날아가는 나비 장난감. 움직이는 장난감은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힘이 가해질수록 속도가 빨라지는 과학 원리도 배울 수 있다.
준비물
요구르트 통 1개, 빨대 1개, 얇은 끈 1m, 칼, 가위, 색지, 스카치테이프, 끈
요구르트통 이용한 리폼 장난감

만들어보세요
1 요구르트 통의 밑 부분을 칼로 자른다. 칼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아이는 부모가 잘라준다(그림1).
2 빨대를 요구르트 통과 같은 길이로 2개 자른 다음 요구르트 통 안쪽에 세로로 대칭되게 붙인다(그림2).
3 끈을 빨대 사이로 통과시키는데 요구르트 통 바닥에서 위쪽으로, 위쪽에서 바닥 쪽으로 넣는다. 이렇게 하면 입구 쪽 끈은 연결되어 있고 바닥 쪽은 끈의 양끝이 나온다(그림3).
4 끈의 양끝은 여러 번 묶어 빨대에 들어가지 않도록 매듭을 짓는다.
5 색종이를 잘라 요구르트 병에 나비 날개와 눈을 붙인다(그림4).
6 끈을 못이나 문 손잡이에 걸고 아래쪽 실을 양쪽으로 잡아당기면 나비가 날아오른다. 실을 모으면 다시 아래로 내려온다.

빙빙~ 회전 비행기
요구르트통 이용한 리폼 장난감

고무줄의 탄성을 이용해 움직이는 비행기. 만들기 어려우므로 부모가 도와줘야 한다. 고무줄이 회전하면서 비행기가 빙빙 도는 것이 원리.
준비물
요구르트 통 1개, 공예용 와이어 약간, 고무줄, 두꺼운 종이, 빨대, 실, 스카치테이프, 칼, 송곳
요구르트통 이용한 리폼 장난감

만들어보세요
1 요구르트 통 아랫부분이 대칭되게 두 곳을 송곳으로 뚫는다(그림1).
2 공예용 와이어를 한쪽 구멍으로 넣은 다음 입구 쪽으로 와이어를 들어 올려 고무줄을 끼우고 다시 반대쪽 구멍으로 통과시킨다. 양쪽 와이어를 동글게 말아 마무리 한다. 이 작업이 쉽지 않다면 바닥을 잘라낸 다음 바닥을 이용해 고무줄을 끼운다.
3 5cm 길이로 자른 와이어의 한쪽 끝을 고리 모양으로 구부려 요구르트 통 안의 고무줄을 끼우고 입구 쪽으로 잡아당긴다(그림2).
4 두꺼운 종이를 동그랗게 자른 다음 가운데를 송곳으로 뚫어 고무줄을 끼웠던 와이어의 위쪽 끝을 통과시켜 뚜껑을 만들어준다(그림3).
5 위쪽 와이어를 구부려 고리 모양으로 만든 뒤 빨대를 적당한 길이로 잘라 끼운다.
6 빨대 양 끝에 두꺼운 종이로 만든 비행기를 길게 매단다(그림4).
7 손가락으로 빨대를 태엽 감듯 여러 번 돌리면 비행기가 날아간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