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Food 쿠킹 토크

탤런트 윤유선 & 요리 연구가 박연경의 즐거운 요리 수다 7

“더위에 고생하는 가족 위해 ‘힘나는 요리’를 배웠어요~”

기획·한여진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 ■ 요리·박연경(Color cook) ■ 주방기기협찬·필립스(080-600-6600) ■ 장소협찬·넵스(02-3460-8025) ■ 의상&액세서리협찬·엘르(02-3446-3996) 닥스(02-546-7808) 골드필(02-774-0635) 헬로야(02-512-9178 www.helloya.co.kr) ■ 코디네이터·민희진

입력 2006.07.31 10:13:00

탤런트 윤유선과 요리 연구가 박연경이 한여름 더위로부터 가족 건강을 챙겨줄 별미 요리를 만들었다. 가족 이야기와 요리 정보를 함께 들을 수 있는 ‘즐거운 요리수다’ 촬영 현장을 공개한다.
“더위로 입맛 잃은 가족을 위한 메뉴라니 더 열심히 배워야겠어요”
탤런트 윤유선 & 요리 연구가 박연경의 즐거운 요리 수다 7

박연경(이하 박) 유선씨, 날씨가 꽤 더워졌는데 잘 지냈어요?
윤유선(이하 윤) 요즘 수상스키 타는 재미에 푹 빠져서 더운 줄도 모르고 지냈어요. 남편이 한강시민공원에서 수상스키를 타자고 해서 그냥 구경만 할 생각으로 따라갔는데, 지금은 제가 더 열성적으로 타고 있죠(웃음).
박 정말 재미있겠어요. 저도 배우고 싶은데 엄두가 나지 않아서요.
윤 기초만 제대로 배우면 누구나 쉽게 탈 수 있어요. 선생님, 제가 가르쳐드릴 테니 대신 요리 비법 좀 알려주세요.
박 그럴까요? 오늘 준비할 요리는 더위를 확~ 잊을 수 있는 건강 요리랍니다. 우선 피로 풀어주는 미나리를 마시기 편하도록 주스로 만들 거예요. 향긋한 미나리 향이 입맛을 돋워 식사 전에 마시면 좋아요. 여기에 속 든든한 바나나샌드위치와 원기 회복에 으뜸인 수삼으로 만든 샐러드를 내고 수박에 크림치즈와 검은깨소스가 어우러진 카나페로 입맛을 살려줄 거예요. 와인에 하룻밤 푹 재워 만든 통삼겹살구이를 오늘의 메인 메뉴로 준비했는데 허브를 듬뿍 넣어 돼지고기 특유의 향이 나지 않아 아이들도 잘 먹어요. 마지막으로 살짝 얼린 김칫국물로 만든 국수로 입안을 개운하게 마무리할 거예요.
윤 더운데 고생하는 남편에게 힘나는 요리를 해주고 싶었는데, 미나리즙과 수삼샐러드는 쉽게 만들 수 있어서 여름에 딱 좋은 보양 요리 같아요.
박 맞아요. 미나리는 피를 맑게 하고, 수삼의 사포닌 성분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죠. 요리해내면 아마도 남편 사랑이 더 커지지 않을까요(웃음)?
박 먼저 미나리를 사과, 파인애플, 포도 등과 갈아서 건강주스를 만들 거예요.
윤 미나리는 아들 동주가 잘 먹는 야채예요. 집에서 키운 적도 있는데 미나리 뿌리만 잘라 물에 넣어두면 손질하지 않아도 잘 자라더라고요. 미나리를 데쳐서 오징어를 돌돌 말아내면 가족 모두 밥 한 그릇 뚝딱~ 먹더라고요. 해물탕이나 찜 요리에 넣으면 향긋한 맛이 나 좋던데요?

박 어머! 유선씨 이제 요리 박사가 다 됐네요(웃음). 미나리는 간을 튼튼하게 하고 피를 맑게 해줘 어른이나 아이 모두에게 좋은 식품이에요. 매일 아침 즙을 내서 한 잔씩 마시면 보약이 따로 필요없을 정도죠.
윤 내일부터 남편 출근 전에 꼭 한 잔씩 만들어줘야겠어요. 그런데 미나리는 향이 강해서 마시기 부담스럽더라고요.
박 그럴 때는 파인애플이나 사과, 포도 등 달콤한 맛의 과일을 섞으면 돼요. 미나리는 섬유질이 질겨서 믹서에 갈지 말고 즙을 내야 하고요.
윤 과일을 넣으면 아이들도 좋아할 것 같아요. 선생님, 이 샌드위치는 맛이 정말 부드럽네요.
박 출출할 때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바나나로 만든 샌드위치예요. 엘비스 프레슬리가 즐겨 먹었다고 해서 ‘엘비스’란 애칭이 붙은 샌드위치죠. 땅콩버터와 초콜릿시럽을 넣어 아이들 간식으로도 그만이고요.
탤런트 윤유선 & 요리 연구가 박연경의 즐거운 요리 수다 7

탤런트 윤유선
아역 배우 출신으로 단아하고 차분한 이미지로 사랑받고 있는 탤런트 윤유선(37). 2001년 현직 판사와 결혼해 아들 동주(5)와 딸 주영(2)이를 키우며 알콩달콩 살고 있다. 현재 KBS 어린이드라마 ‘641가족’과 KBS 일일드라마 ‘열아홉 순정’에 출연 중이다.
탤런트 윤유선 & 요리 연구가 박연경의 즐거운 요리 수다 7

요리 연구가 박연경
분당의 인기 가정 요리 선생님으로 주목받고 있는 박연경씨(43). 절묘하게 조화를 이룬 감칠맛 나는 코스 요리를 주로 선보이며 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아침마당’ , SBS ‘잘 먹고 잘 사는 법’ 등 각종 TV 프로그램에 출연했다. 현재 KBS ‘노벨의 식탁’에 출연 중이며, 쿠킹 클래스 ‘Color Cook (www.colorcook.co.kr)’을 운영하고 있다.
탤런트 윤유선 & 요리 연구가 박연경의 즐거운 요리 수다 7

오늘의 요리는 이런 순서로 차려내요…
도전! 여름철 건강 챙기는 보양 요리
1 건강미나리즙
향긋한 미나리와 과일을 섞어 만든 음료예요. 식사 전에 마시면 입맛을 돋워준답니다.
2 바나나샌드위치
식빵에 바나나와 달콤한 초콜릿시럽을 넣어 만든 샌드위치는 땀흘린 뒤 단백질 보충에 좋아요.
3 수삼샐러드
몸에 좋은 수삼, 밤, 대추로 만든 샐러드로 원기 회복에 좋아요. 향긋한 매실청을 넣은 드레싱을 뿌리면 더욱 맛있어요.
4 수박치즈카나페
수박과 크림치즈, 건강에 좋은 검은깨소스가 어우러진 카나페예요. 애피타이저나 디저트로 어른, 아이 모두 좋아해요.
5 통돼지삼겹살구이
레드와인에 삼겹살을 재운 다음 통마늘과 함께 구워 먹는 요리로 고기 누린내가 나지 않고 육질이 쫄깃해요.
6 김치말이소면
더운 여름 입맛을 살려주는 시원한 별미 국수예요. 김칫국물을 살짝 얼려 넣어 먹으면 아삭아삭한 맛을 더할 수 있죠.

탤런트 윤유선 & 요리 연구가 박연경의 즐거운 요리 수다 7

윤 촬영 때문에 미국 갔을 때 먹어봤는데 맛도 좋고 속도 든든하더라고요. 이번 주말에 아이들과 함께 야외 수영장을 갈 계획인데 만들어가야겠어요. 수영하고 파라솔에서 쉬면서 부드럽고 달콤한 샌드위치 먹을 생각을 하니 벌써부터 행복해지는걸요.
박 여름에는 아이들과 물놀이 가는 게 더위 이기는 데 제일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수영하고 나면 금세 출출해지는데 바나나샌드위치는 열량이 높고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영양 간식으로 제격이죠.
윤 도시락 만들어 놀러갈 생각하니 무척 설레요. 아이들보다 제가 더 좋은걸요(웃음)?
박 이번에는 여름철 원기 회복에 좋은 수삼샐러드를 만들게요. 수삼과 대추, 밤 등을 얇게 채썰어 매실청드레싱에 살짝 무치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답니다.
윤 수삼으로 만든 샐러드라니 맛이 기대되는데요? 다음달에 남편의 외국인 친구들을 집으로 초대할 계획인데 그때 만들어내면 좋을 것 같아요.
박 외국 사람들은 대부분 인삼을 좋아하니까 인기 메뉴가 될 것 같네요. 더위를 많이 타는 사람에게도 좋고요.
윤 남편이 더위를 많이 타 옆에서 보기 안쓰러워요. 퇴근하고 오면 물수건을 냉장고에 넣었다가 시원하게 해서 주는데, 오늘 저녁에는 수삼샐러드를 만들어줘야겠어요.
박 더위로 지칠 때는 달콤한 매실청을 시원한 물에 타서 마셔도 좋아요. 매실청은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거든요.
윤 선생님, 매실청 만드는 비법 좀 알려주세요.
박 병에 매실과 대추를 넣으면서 켜켜이 설탕을 뿌린 다음 물과 설탕을 1대 2 비율로 만든 시럽을 넣어주면 돼요. 3~4개월 지난 후 매실청만 내려서 먹는데 여름에는 찬물에, 겨울에는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면 좋아요. 드레싱이나 소스를 만들 때 활용하면 독특한 맛을 낼 수 있고요.
윤 요즘 매실이 제철이라는데 한번 만들어봐야겠어요. 참, 매실은 어떻게 씻어요?
박 저는 숯으로 씻는데 볼에 물을 충분히 받아서 숯과 야채를 10~15분 정도 담가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헹구면 돼요.
윤 아, 그런 방법이 있군요! 껍질째 먹는 과일이나 쌈채소를 씻을 때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아이들이 먹는 음식을 세제로 닦을 때마다 찜찜했는데 이제부터는 숯으로 씻어야겠어요.

탤런트 윤유선 & 요리 연구가 박연경의 즐거운 요리 수다 7

박 한번 활용해보세요. 이번에는 디저트와 남편 술안주로 그만인 수박치즈카나페를 만들어볼게요.
윤 어머! 제가 제일 좋아하는 과일이 수박인데, 선생님 어떻게 아셨어요? 결혼 전 인터뷰할 때 수박을 좋아한다고 말했더니 어떤 팬이 수박을 박스로 선물해줬던 기억이 나네요. 주영이가 절 닮았는지 이유식을 할 때부터 수박을 좋아해서 여름이면 냉장고에 늘 챙겨둬요.
박 유선씨가 나이보다 어려 보이는 이유가 수박을 많이 먹어서였군요. 수분이 많은 수박은 피부를 건강하게 가꿔주고, 이뇨 작용도 도와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거든요.
윤 어머, 앞으로도 많이 먹어야겠어요. 저는 그냥 잘라 먹거나 화채를 해 먹는데, 이 요리는 좀 색다른 것 같아요. 치즈와 함께 먹을 수 있어서 아이들 간식이나 남편 술안주로도 괜찮을 것 같고요. 수박 위에 올린 건 검은깨죠?
박 맞아요. 검은깨와 우스터소스를 섞어서 살짝 뿌려내면 건강에도 좋고 고소한 맛도 더해지죠. 바삭하게 구운 베이컨과도 잘 어울리고요.
윤 어머, 이 맛있는 냄새는 뭐예요?
박 통삼겹살구이를 준비 중이에요. 지난 시간에 만든 허브올리브오일에 재운 닭구이 생각나세요? 이번에는 그걸 응용해서 삼겹살구이를 할 건데 포인트는 레드와인에 재운다는 거죠.
윤 레드와인은 고기의 누린내를 없앤다고 들었는데, 화이트와인은 효과가 없나요?
박 그런 건 아니지만 레드와인에는 타닌 성분이 풍부해서 고기 특유의 냄새를 없애는 데 더 효과적이죠. 레드와인에 월계수잎과 로즈메리, 통후추를 함께 넣어 3~4시간 정도 고기를 재운 다음 오븐에 구우면 쫄깃하고 부드러운 맛이 나죠.
윤 이렇게 만들면 꼭 바비큐구이 같아서 아이들도 잘 먹겠어요. 통으로 구워서 아이들과 함께 썰어 먹는 재미도 있고요. 요즘 물놀이 장난감에 푹 빠져 사는 동주가 좋아할 것 같은데요.
박 동주도 물놀이를 좋아하나봐요. 우리 아이들 클 때는 수영장에 데리고 가는 비용도 만만치 않아서 커다란 통에 물을 받아 놀게 했었죠.
윤 말도 마세요. 한 번은 볼풀에 물을 받아 놀게 하고는 방에 잠깐 들어갔다 왔는데 그 사이에 거실이 온통 물바다가 된 거예요. 그날 후로 물놀이는 꼭 욕조에서만 하게 해요.
박 집에서 물장난 못하는 동주를 위해 얼음이 사각사각 씹히는 국수로 더위를 식혀줘야겠네요. 김치 송송 썰어넣고 살짝 얼린 국물을 부어 먹는 시원한 소면을 만들 거예요.

윤 여름이면 메밀국수를 자주 먹는데 오늘부터는 김치말이소면도 만들어 먹어야겠어요. 간단하게 만들 수 있고 다른 반찬이 필요 없어서 요리하기 싫을 때 만들면 좋을 것 같아요.
박 맞아요. 저도 시간이 없을 때나 아이들 밤참으로 종종 만들어 먹어요.
윤 선생님 만나고 온 날은 식탁이 달라진다며 남편이 저보다 이날을 더 기다린다니까요. 오늘 저녁은 선생님한테 배운 요리로 근사한 상을 차려야겠어요.
박 그래요. 한 달 동안 즐겁게 지내고요. 다음에 수상스키 꼭 가르쳐줘야 해요.
도움 주신 곳
탤런트 윤유선 & 요리 연구가 박연경의 즐거운 요리 수다 7
▼ 필립스 주방가전 필립스 알루미늄 주서기는 녹슬거나 손때가 묻지 않는 알루미늄으로 만들어 실용적인 제품. 입구가 넓어서 과일을 자르지 않고 통째로 넣을 수 있으며 바닥에 흡착판이 있어 미끄러지거나 움직이지 않는다. 샌드위치 메이커는 샌드위치를 따뜻하게 구워주는 제품. 열판을 분리할 수 있어 세척하기 편리하다.
▼ (주)넵스 톤첼리 주문 제작 주방가구를 판매하는 이탈리아 주방 가구 브랜드. 천연 원목을 사용하고 도장 마감을 하는 대신 올리브오일로 처리해 원목 무늬가 그대로 살아 있다.




알기 쉬운 간단 레시피
“매일 아침 건강미나리즙 한 잔으로 남편 건강 챙길래요”
건강미나리즙
탤런트 윤유선 & 요리 연구가 박연경의 즐거운 요리 수다 7

준·비·재·료 미나리 ½단, 포도 10알, 사과 ¼개, 파인애플 ⅛통
만·들·기
1 미나리와 포도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고, 사과와 파인애플은 껍질을 벗겨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2 모든 재료를 주서기에 넣어 즙을 낸다.







바나나샌드위치
탤런트 윤유선 & 요리 연구가 박연경의 즐거운 요리 수다 7

준·비·재·료 식빵 2장, 바나나 1개, 베이컨 1개, 상추 2장, 땅콩버터 1큰술, 초콜릿시럽·계핏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식빵은 가장자리를 자르고, 바나나는 1cm 두께로 동그랗게 썬다.
2 베이컨은 달군 팬에 살짝 굽고, 상추는 깨끗이 씻는다.
3 식빵 한쪽에 바나나를 놓고 초콜릿시럽과 계핏가루를 골고루 뿌린 다음 베이컨과 상추를 올린다.
4 다른 식빵의 한쪽 면에 땅콩버터를 바른 다음 ③에 덮어 샌드위치 메이커나 팬에 살짝 굽는다.
5 샌드위치를 반으로 자르고 계핏가루를 뿌린다.

수삼샐러드
탤런트 윤유선 & 요리 연구가 박연경의 즐거운 요리 수다 7

준·비·재·료 수삼 1뿌리, 밤 2개, 대추 1개, 붉은 고추 ½개, 새싹채소 적당량, 매실청드레싱(참기름 ⅓큰술, 매실청·식초 1큰술씩, 연겨자 1작은술, 소금 약간), 식용꽃 약간
만·들·기
1 수삼과 밤은 가늘게 채썰고, 대추는 돌려 깎아 채썬다.
2 고추는 씨를 털어낸 후 가늘게 채썰고, 새싹채소는 물에 씻어 건진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매실청드레싱을 만든다.
4 볼에 수삼과 대추, 밤, 고추, 매실청드레싱 절반을 넣고 버무린다.
5 접시에 ④와 새싹채소를 따로 담은 뒤 새싹채소에 나머지 드레싱을 뿌리고 식용꽃을 얹는다.

“더위에 지친 아이들에게 검은깨소스 뿌린 시원한 수박카나페 만들어 줄래요”

수박치즈카나페
탤런트 윤유선 & 요리 연구가 박연경의 즐거운 요리 수다 7

준·비·재·료 수박 ⅛통, 크림치즈 40g, 베이컨 1개, 검은깨소스(검은깨 1큰술, 우스터소스 약간), 민트잎 약간
만·들·기
1 수박은 사방 3cm, 크림치즈는 사방 1cm 크기의 주사위 모양으로 자른다.
2 베이컨은 달군 팬에 구워 잘게 자른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검은깨소스를 만든다.
4 수박 위에 크림치즈와 구운 베이컨, 민트잎을 올리고 검은깨소스를 뿌린다.

“레드와인에 허브 넣어 삼겹살을 재우면 누린내가 싹~ 없어져요”

통돼지삼겹살구이
탤런트 윤유선 & 요리 연구가 박연경의 즐거운 요리 수다 7

준·비·재·료 통삼겹살 500g, 레드와인 2½컵, 물 ½컵, 월계수잎 5장, 통후추 10알, 천일염·로즈메리 약간씩, 마늘 10쪽, 건홍고추 1개 , 올리브오일· 민트잎 약간씩, 머스터드소스(머스터드 3큰술, 식초·꿀 1큰술씩, 화이트와인 1작은술)
만·들·기
1 볼에 통삼겹살과 레드와인, 물, 월계수잎, 통후추, 천일염, 로즈메리를 넣고 3~4시간 재운다.
2 마늘은 편으로 썰고 건홍고추는 반 갈라 씨를 털어낸 후 채썬다.
3 볼에 마늘과 고추, 올리브오일, 민트잎을 넣고 버무린다.
4 220℃로 예열한 오븐에 돼지고기를 넣고 20분간 구운 뒤 ③의 마늘을 넣고 다시 20분간 굽는다.
5 분량의 재료를 섞어 머스터드소스를 만든 다음 구운 삼겹살, 마늘과 곁들인다.

김치말이소면
탤런트 윤유선 & 요리 연구가 박연경의 즐거운 요리 수다 7

준·비·재·료 소면 200g, 배추김치 ¼포기, 양념(깨소금 1작은술, 참기름·설탕 ½작은술씩), 국물(다시마물 ½컵, 김칫국물 1컵, 설탕 ½큰술, 식초 2작은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소면은 끓는 물에 삶아 건져 찬물에 여러 번 헹군 후 체에 밭친다.
2 배추김치는 송송 썰어 양념을 넣고 무친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국물을 만든 뒤 냉동실에 넣어 살짝 얼린다.
4 그릇에 소면을 담고 김치를 올린 뒤 국물을 붓는다.

여성동아 2006년 7월 511호
Food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