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recipe

시원한 국물 맛이 일품~국간장으로 맛낸 국물요리

2006. 06. 22

속이 확~ 풀리는 담백한 국물요리로 더위에 지친 가족들의 몸을 건강하게 지켜주자. 개운한 뒷맛을 내는 국간장으로 맛낸 시원한 국물요리 레시피.

쑥갓명란국
시원한 국물 맛이 일품~국간장으로 맛낸  국물요리

준·비·재·료
쑥갓 80g, 명란 150g, 감자 ⅔개, 붉은 고추 1개, 양파 1개, 물 4컵,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국간장 ½큰술, 혼다시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쑥갓은 억센 줄기를 잘라내고 2~3cm 길이로 썬다. 명란은 소금물에 살살 흔들어 헹궈 건진다.
2 감자는 껍질을 벗겨 곱게 채썰고, 고추는 송송 썬다. 양파는 굵직하게 채썬다.
3 냄비에 물을 붓고 팔팔 끓인 후 명란과 감자를 넣어 한소끔 끓이다가 고추와 양파를 넣는다.
4 ③에 고춧가루와 다진 마늘을 넣어 고루 섞은 후 국간장과 혼다시를 넣어 한소끔 더 끓인다.
5 불에서 내리기 전에 쑥갓을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미역들깨탕
시원한 국물 맛이 일품~국간장으로 맛낸  국물요리

준·비·재·료
불린 미역 2컵, 다진 마늘 1작은술, 들깨가루 4큰술, 국간장 1큰술, 멸치국물 6컵, 소금 약간
만·들·기
1 불린 미역은 주물러 씻어서 두어 번 헹군 다음 물기를 꼭 짜 4cm 길이로 썬다. 손질한 미역에 다진 마늘, 들깨가루, 국간장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2 냄비에 멸치국물을 담고 끓이다가 ①을 넣고 한소끔 끓여낸다.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대구모시조개 맑은탕
시원한 국물 맛이 일품~국간장으로 맛낸  국물요리

준·비·재·료
대구와 고니 600g, 맛술 3큰술, 소금·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모시조개 200g, 물 8컵, 다시마(10×10cm) 1장, 무 200g, 배추잎 5장, 대파(10cm) 1대, 마른 미역 10g, 국간장 1큰술, 참치액젓 1작은술
만·들·기
1 대구와 고니는 5cm 크기로 잘라 맛술, 소금, 후춧가루, 참기름을 뿌린다.
2 모시조개는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토하게 한 후 끓는 물에 삶아 건진다. 국물을 면보에 밭쳐 걸러낸 다음 다시마를 넣고 우리다가 다시마는 건진다.
3 무와 배추잎은 한입 크기로 썰어 소금물에 삶는다.
4 대파는 어슷 썰고, 마른 미역은 2cm 길이로 자른다.
5 냄비에 ②의 국물을 붓고 끓어오르면 대구를 넣고 5분 정도 끓이다가 국간장, 참치액젓, 소금으로 간한다.
6 다시 끓어오르면 무, 배추잎, 고니, 마른 미역을 넣고 끓이다가 모시조개와 대파를 넣고 불을 끈다.

꽃게탕
시원한 국물 맛이 일품~국간장으로 맛낸  국물요리

준·비·재·료
꽃게 2마리, 조개 100g, 무 100g, 애호박 ¼개, 대파 ⅓대, 다시마물 4컵, 국간장 1큰술, 청주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쑥갓 2줄기
만·들·기
1 꽃게는 솔로 문질러 씻어서 게꽁지와 다리 끝을 잘라내고 뚜껑을 떼어낸 다음 알맞은 크기로 자른다.
2 조개는 연한 소금물에 1시간 정도 담가 해감을 토하게 한 후 씻어 건진다.
3 무와 애호박은 0.5cm 두께의 반달 모양으로 썰고, 대파는 5cm 길이로 잘라 반을 가른다.
4 끓는 다시마물에 꽃게, 조개, 무를 데쳤다가 건진다.
5 ④의 국물은 면보에 내려 국간장과 청주,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춰 탕 국물을 만든다.
6 냄비에 꽃게, 조개, 무, 애호박, 대파를 담고 국물을 부어 끓인 후 쑥갓을 얹어낸다.

연어맑은찌개
시원한 국물 맛이 일품~국간장으로 맛낸  국물요리

준·비·재·료
연어 300g, 배추잎 4장, 무 80g, 만가닥버섯 ½송이, 청·홍고추 1개씩, 대파 ½대, 당근 ⅓개, 다시마물 6컵, 소금 ½큰술, 국간장·청주 2큰술씩, 생강즙 1큰술
만·들·기
1 연어는 깨끗이 손질해 한입 크기로 자른다. 배추잎은 5cm 길이로 썰고 무는 3.5cm 크기로 도톰하게 자른다.
2 만가닥버섯은 밑동을 잘라 가닥을 분리하고 고추와 대파는 어슷 썬다. 당근은 얇게 썰어 꽃 모양틀로 찍는다.
3 냄비에 다시마물과 무를 넣고 끓으면 연어와 배추잎, 만가닥버섯을 넣고 다시마물이 끓어오르면 소금과 국간장, 청주, 생강즙을 넣는다.
4 ③에 당근과 고추, 대파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

시원한 국물 맛이 일품~국간장으로 맛낸  국물요리
샘표 맑은 조선간장 기름을 빼지 않은 콩과 소금을 이용한 재래 방식으로 만들어 고유의 조선간장 맛을 살려낸 제품. 반가음식(班家飮食) 전문가였던 고 강인희 교수와 사찰음식 전문가 선재 스님 등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전통 장맛을 냈다. 무방부제, 무색소, 무설탕 제품으로 유해한 첨가물을 넣지 않았으며 원터치 캡 용기에 담아 사용하기 편하다. 국이나 전골 요리에 넣으면 개운한 뒷맛을 낼 수 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