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Amusing hobby

피부 트러블 해결하는 기능성 비누

기획·이지은 기자 / 진행·김이연‘프리랜서’ / 사진·지재만 기자 || ■ 촬영협조·마블솝(www.marblesoap.co.kr)

2006. 04. 07

피부 타입에 맞게 오일을 선택하고 아로마 에센셜 오일이나 첨가물을 넣어 기능성 비누를 만들어보자. 여드름이나 민감성 피부, 주부습진 등에 효과가 있는 기능성 비누는 꾸준히 사용하면 트러블이 사라지고 피부도 건강해진다.

자극 없이 더러움 싹 ~ 제거해주는 시어버터 비누
피부 트러블 해결하는 기능성 비누

민감한 피부, 건조한 피부는 봄이 되면 더욱 땅기고 잔주름도 쉽게 생긴다. 이런 피부는 자극 없이 더러움을 제거하면서 보습에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하다. 순하고 부드러운 비누를 만들어주는 코코넛 오일과 민감한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 올리브 오일, 노화 방지와 보습에 효과가 있는 마카다미아넛 오일과 시어버터를 듬뿍 넣어 순하고 촉촉한 비누를 만들었다.
준·비·재·료
베이스 오일 팜 오일 160g, 코코넛 오일 160g, 올리브 오일 100g, 아보카도 오일 200g, 마카다미아넛 오일 120g, 시어버터 50g, 가성소다 용액 증류수 260g, 가성소다 104g, 첨가물 라벤더 에센셜 오일 10ml
만·들·기
1 팜 오일과 코코넛 오일,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오일, 마카다미아넛 오일, 시어버터를 섞어 45~55℃로 가열한다.
2 가성소다와 증류수를 섞어 가성소다 용액을 만든 후 45~55℃ 정도로 맞춘다.
3 베이스 오일에 가성소다 용액을 부으면서 핸드 블렌더로 잘 섞는다.
4 죽처럼 걸쭉한 트레이스 상태가 되면 라벤더 에센셜 오일을 넣어 잘 섞는다.
5 ④를 비누틀에 부은 뒤 타월로 감싸 보온한다.
6 24~48시간이 지나면 틀에서 꺼내 적당한 크기로 자른 다음 환기가 잘 되는 그늘에서 건조시킨다. 4~6주 후 ph 테스트를 하고 사용한다.

뾰루지를 진정시키는 클레이 비누
피부 트러블 해결하는 기능성 비누

피지 분지가 많아 뾰루지 등 피부 트러블이 잘 생기는 피부는 보습력은 높고 모공을 청소해주는 오일로 비누를 만들어 사용하면 효과가 있다. 클렌징 효과를 높이기 위해 코코넛 오일을 충분히 넣고 포도씨나 해바라기씨 오일처럼 모공을 막지 않는 오일을 사용한다. 특히 피지와 노폐물 흡착에 탁월해 피부를 청정하게 가꾸어주는 그린 클레이와 참숯가루를 첨가하면 피부를 깨끗하게 만들 수 있다. 뾰루지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는 티트리 에센셜 오일과 피지샘을 조절해 피부 밸런스를 맞춰주는 일랑일랑 에센셜 오일도 넣었다.
준·비·재·료
베이스 오일 팜 오일 160g, 코코넛 오일 200g, 올리브 오일 150g, 포도씨 오일 50g, 해바라기씨 오일 100g, 미강유 50g, 밀랍 10g, 가성소다 용액 가성소다 100g, 증류수 240g, 첨가물 티트리 에센셜 오일 5ml, 일랑일랑 에센셜 오일 5ml, 숯가루 2g, 그린 클레이 2g
만·들·기
1 팜 오일과 코코넛 오일, 올리브 오일과 포도씨 오일, 해바라기씨 오일, 미강유, 밀랍을 섞어 45~55℃로 가열한다.
2 가성소다와 증류수를 섞어 가성소다 용액을 만든 후 45~55℃ 정도로 맞춘다.
3 베이스 오일에 가성소다 용액을 부으면서 핸드 블렌더로 잘 섞는다.
4 죽처럼 걸쭉한 트레이스 상태가 되면 티트리 에센셜 오일, 일랑일랑 에센셜 오일, 숯가루, 그린 클레이를 넣고 잘 섞는다.
5 ④를 비누틀에 부은 후 타월로 감싸 보온한다.
6 24~48시간이 지나면 틀에서 꺼내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환기가 잘 되는 그늘에서 건조시키고 4~6주 후 ph 테스트를 한 뒤 사용한다.

가렵고 갈라지는 주부 습진에 좋은 라놀린 비누
피부 트러블 해결하는 기능성 비누

요리, 설거지, 세탁, 청소까지 물 마를 날 없는 주부들의 손에는 다양한 증상의 주부습진이 생긴다. 초기에는 하찮은 질병으로 여겨 무시하면 쉽게 그대로 두면 악화되므로 평소 꾸준히 관리해주는 것이 좋다.
주부습진 비누는 치유력이 뛰어난 밍크 오일과 라놀린을 첨가해 만든다. 밍크 오일은 상처 치유와 재생에 효과가 있으며, 라놀린은 양털에서 추출한 왁스로 상처 치유력과 보습력이 탁월해 주부습진에 특히 효과적이다.주부습진에 좋은 비누를 만들어 주방에 두고 꾸준히 사용하면 예방과 치료는 물론 손에 밴 음식물 냄새 제거에도 좋다.
준·비·재·료
베이스 오일 팜 오일 160g, 코코넛 오일 200g, 올리브 오일 200g, 호호바 오일 120g, 밍크 오일 20g, 가성소다 용액 가성소다 93g, 증류수 230g, 첨가물 라놀린 4g, 샌들우드 에센셜 오일 7ml, 티트리 에센셜 오일 3ml
만·들·기
1 팜 오일과 코코넛 오일, 올리브 오일, 호호바 오일, 밍크 오일을 섞어 45~55℃로 가열한다.
2 가성소다와 증류수를 섞어 가성소다 용액을 만든 후 45~55℃ 정도로 가열한다.
3 베이스 오일에 가성소다 용액을 부으면서 핸드 블렌더로 잘 섞어 죽처럼 걸쭉한 트레이스 상태가 되도록 한다.
4 트레이스가 나면 라놀린, 샌들우드 에센셜 오일, 티트리 에센셜 오일을 넣어 섞은 후 비누틀에 붓는다.
5 24~48시간이 지나면 틀에서 꺼내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환기가 잘 되는 그늘에서 건조시키고 4~6주가 지나면 ph 테스트를 한 후 사용한다.

여드름 피부에 좋은 한방 비누
피부 트러블 해결하는 기능성 비누

여드름 피부는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고 염증 치료와 상처 난 피부 재생에 신경 써야 한다. 잦은 스테로이드성 연고 사용으로 피부가 민감해져 있으므로 비누를 만들 때 지나치게 자극적인 재료는 쓰지 않는 것이 좋다.보습에 좋은 호호바 오일과 보습 및 상처 치유력이 좋은 윗점 오일, 영양 성분이 풍부한 포도씨 오일, 마카다미아넛 오일을 넣은 비누 베이스에 염증, 뾰루지 등에 좋은 한방 재료인 감초와 어성초, 구곡가루 등을 첨가해 만든다. 여드름, 염증성 피부를 개선시켜주는 티트리, 유칼립투스 에센셜 오일을 섞어주면 피부 치유 효과가 있어 여드름이 덧나지 않는다.
준·비·재·료
베이스 오일 팜 오일 200g, 코코넛 오일 180g, 올리브 오일 180g, 호호바 오일 80g, 윗점 오일 30g, 포도씨 오일 60g, 마카다미아넛 오일 50g, 가성소다 용액 가성소다 100g, 증류수 257g, 첨가물 감초 3g, 어성초 3g, 구곡가루 3g, 티트리 에센셜 오일 7ml, 유칼립투스 에센셜 오일 3ml
만·들·기
1 팜 오일과 코코넛 오일, 올리브 오일, 호호바 오일, 윗점 오일, 포도씨 오일, 마카다미아넛 오일을 섞어 45~55℃로 가열한다.
2 가성소다와 증류수를 섞어 가성소다 용액을 만든 후 45~55℃로 가열한다.
3 베이스 오일에 가성소다 용액을 부으면서 핸드 블렌더로 잘 섞는다.
4 죽처럼 걸쭉한 상태인 트레이스가 되면 감초, 어성초, 구곡가루, 티트리 에센셜 오일, 유칼립투스 에센셜 오일을 넣고 잘 섞는다.
5 ④를 비누틀에 부은 후 타월로 감싸 보온한다.
6 24~48시간이 지나면 적당한 크기로 잘라 환기가 잘 되는 그늘에서 건조시킨다. 4~6주 후 ph 테스트를 하고 사용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