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special

독한 겨울 감기 잡는 처방 요리

엄마 손으로 직접 치료하세요~

기획·정윤숙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 ■ 요리·방영아(르쎌 쿠킹스튜디오)

2005. 12. 07

생강, 마늘, 양파, 도라지, 인삼 등 독한 겨울 감기를 예방하고 몸의 기운을 회복시켜주는 재료를 이용해 만든 처방 요리 8.

감기 물리치는 효과 뛰어난 재료9
독한 겨울 감기 잡는 처방 요리

▼ 양파 초기 감기를 잡는 데 효과적이다. 평소 양파를 자주 먹으면 감기 바이러스와 세균을 방어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양파 삶은 물을 수시로 마시거나, 양파즙 2~3큰술에 뜨거운 물을 타서 꿀을 섞어 마신다.

▼ 도라지 특유의 맵고 쓴맛을 내는 사포닌과 이눌린 성분이 기침이나 가래를 없애는 데 도움을 준다. 쌀뜨물에 담갔다가 썰어서 볶아 먹거나 말린 도라지 뿌리를 끓여 먹으면 효과적이다.

▼ 생강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있어 오한이 있는 초기 감기에 먹으면 효과가 있다. 생강과 대파 뿌리를 물과 함께 넣고 달인 후 꿀이나 흑설탕을 타서 마시면 몸에 열이 나면서 개운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 마늘 오한이 든 감기에 걸리거나 묽은 가래가 나올 때 마늘을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생마늘을 된장에 찍어 먹거나 팬에 살짝 구워 먹는다. 겨울철에 마늘을 자주 먹으면 감기와 독감을 예방할 수 있다.

▼ 인삼 캐나다 앨버타대학 식품영양학과팀이 성인 3백여 명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인삼을 꾸준히 먹으면 감기에 걸리는 횟수가 줄어들고 회복 시간도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몸에 열이 많은 사람보다 냉한 사람이 먹으면 효과적. 감기에 걸렸을 때 인삼에 대추를 넣고 끓인 차를 수시로 마신다.



▼ 오미자 기침이 심한 감기에 효과적이다. 오미자 한 줌 정도를 깨끗이 씻은 후 주전자에 물 1ℓ를 넣고 붉은색이 우러날 때까지 은근히 끓여 마신다. 이때 한약재인 맥문동을 오미자와 같은 양을 넣고 함께 끓여 마시면 기침을 없애준다. 오미자와 맥문동은 약재상에서 구입할 수 있다.

▼ 땅콩 기침이 오랫동안 계속될 때 먹으면 좋다. 땅콩 반 근을 껍질 벗겨 냄비에 물을 넉넉히 담고 푹 달인 후 우유처럼 뿌옇게 되면 흑설탕을 넣고 달이다가 국물이 절반 이상으로 졸아들면 불을 끈다. 이것을 잠자기 전 조금씩 마시면 기침이 잦아든다.

▼ 무 누런 가래가 나오고 미열이 있을 때 무즙을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 강판에 갈아 만든 무즙 ⅓컵에 뜨거운 물을 부어 꿀을 넣고 마신다. 목이 잠겨서 말이 나오지 않거나 통증이 심할 때 무즙을 마시면 목이 시원해지면서 감기 증상도 호전된다.

▼ 두부 양질의 콩 단백질이 들어 있고 소화흡수가 잘 되는 식품으로 감기에 걸렸을 때 영양을 보충해준다. 두부를 국이나 탕으로 끓여 따뜻하게 먹으면 열감기나 목감기에 효과적이다. 열을 내리는 데도 사용하는데, 두부를 반죽해 만든 두부 연고를 가슴에 붙인 후 열이 내리면 떼어내고 물수건으로 닦는 것을 반복한다. 어린이나 임산부가 열이 심할 때 사용하면 좋다.
독한 겨울 감기 잡는 처방 요리

도움말·김연수 ‘건강음식 전문가’
요리책 ‘3000원으로 보약 만들기’의 저자. 10년간 일간지 의학전문기자를 지냈다. 현재 동방대학 자연치유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며 방송과 광고, 잡지 등에서 건강음식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감기 처방 요리 레시피
중국식두부버섯탕
독한 겨울 감기 잡는 처방 요리

준비할 재료
두부 ½모, 청경채 3개, 팽이버섯 ½봉지, 새송이버섯 2개, 목이버섯 10g,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마른 새우 4큰술, 대파 1대, 물 7컵, 국간장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① 두부는 1.5cm 크기로 네모나게 썰고, 청경채는 2cm 길이로 자르고 대파는 어슷 썬다.
②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새송이버섯은 반으로 잘라 모양을 살려 저민다. 목이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불린다.
③ 참기름을 두른 냄비에 다진 마늘과 마른 새우를 넣어 볶다가 물을 붓는다.
④ ③에 두부를 넣고 끓이다가 청경채, 새송이버섯, 팽이버섯, 목이버섯, 대파를 넣어 끓인다.
⑤ 국간장으로 맛을 낸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인삼닭가슴살말이조림
독한 겨울 감기 잡는 처방 요리

준비할 재료
인삼 3뿌리, 당근 ⅓개, 닭가슴살 4쪽, 청주 2큰술, 생강즙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밀가루 4큰술, 식용유 2큰술, 조림장(간장 2큰술, 굴소스 1큰술, 맛술 2큰술, 청주 2큰술, 물엿 1큰술, 설탕 1큰술, 물 1컵, 다진 마늘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새싹채소 약간
만드는 법
① 인삼은 손질해 곱게 채썰고, 당근도 채썬다.
② 닭가슴살은 반으로 포를 떠서 청주, 생강즙,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한다.
③ 닭가슴살을 펼쳐 밀가루를 뿌리고 인삼과 당근채를 넣어 동그랗게 말아 이쑤시개로 고정한다.
④ 식용유를 두른 팬에 닭가슴살말이를 얹고 굴려가며 익힌다.
⑤ 분량의 조림장 재료를 냄비에 넣고 끓이다가 닭가슴살말이를 넣어 중간 불에서 조린다.
⑥ 조린 닭가슴살말이를 꺼내 이쑤시개를 빼고, 물에 담갔다가 건진 새싹채소를 곁들인다.

고추장소스도라지튀김
독한 겨울 감기 잡는 처방 요리

준비할 재료
도라지채 150g, 당근 ¼개, 노랑 파프리카 1개, 소금 약간, 튀김기름 적당량, 튀김가루 3큰술, 튀김옷(얼음물 ¾컵, 달걀노른자 ½개 분량, 튀김가루·찹쌀가루 ½컵씩), 고추장소스(고추장 2큰술, 설탕·식초·레몬즙 1큰술씩, 탄산수 3큰술)
만드는 법
① 도라지는 굵은 것은 가늘게 찢은 후 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쓴맛을 없앤다.
② 당근과 파프리카는 곱게 채썰어 도라지와 한데 담아 튀김가루를 넣고 섞는다.
③ 볼에 얼음물과 달걀노른자를 넣어 섞다가 튀김가루와 찹쌀가루를 넣고 젓가락으로 가볍게 저어 튀김옷을 만든다.
④ 도라지, 당근, 파프리카를 튀김옷에 묻혀 튀김기름에 넣고 튀긴다.
⑤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고추장소스를 만들어 곁들인다.

오미자배숙
독한 겨울 감기 잡는 처방 요리

준비할 재료
오미자 ½컵, 배 1개, 통후추 1큰술, 통계피 1개, 꿀 3큰술, 설탕 적당량
만드는 법
① 오미자는 체에 밭쳐 지저분한 것을 털어내고 미지근한 물에 담가 하룻밤 정도 둔다.
② 오미자의 붉은 물이 우러나면 체에 걸러 물만 냄비에 담는다.
③ 배는 껍질을 벗기고 꽃 모양틀로 찍어 가운데 통후추를 박는다.
④ 오미자물에 배와 통계피를 담고 꿀을 넣어 중간 불에서 끓인다.
⑤ 입맛에 맞게 설탕을 넣고 배가 말갛게 되면 불에서 내린다.

생땅콩브로콜리조림
독한 겨울 감기 잡는 처방 요리

준비할 재료
생땅콩 250g, 브로콜리 100g, 조림양념(식용유 1큰술, 간장 3큰술, 맛술 2큰술, 청주 2큰술, 물엿 2큰술, 설탕 1큰술, 물 1컵), 소금 약간
만드는 법
① 생땅콩은 팬에서 노릇하게 구워 비린 맛을 없앤다.
② 브로콜리는 송이를 떼어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친다.
③ 팬에 조림양념 재료를 넣고 끓이다가 생땅콩을 넣고 중간 불에서 조린다.
④ 땅콩이 어느 정도 조려지면 브로콜리를 넣어 섞는다.

마늘·생강편 얹은 생선구이
독한 겨울 감기 잡는 처방 요리

준비할 재료
조기 1마리, 청주 1큰술, 생강즙 ½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통마늘 5개, 생강 2쪽, 푸른 야채 적당량, 올리브오일 1½큰술
만드는 법
① 조기는 내장을 없애고 윗면에 칼집을 서너번 넣은 후 청주, 생강즙,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② 통마늘과 생강은 속껍질을 까서 얇게 저미고 푸른 야채는 얼음물에 담갔다가 건진다.
③ 조기 몸통 위에 올리브오일을 바르고 마늘과 생강을 얹는다.
④ 200℃로 예열한 오븐이나 그릴에 조기를 넣고 15~20분간 굽다가 마늘과 생강에 색이 나기 시작하면 호일로 몸통을 감싼 후 속까지 익힌다.
⑤ 접시에 조기를 담고 푸른 야채를 얹는다.

상추양파겉절이
독한 겨울 감기 잡는 처방 요리

준비할 재료
상추 80g, 붉은 고추 1개, 노랑 파프리카 ½개, 양파 1개, 대파 1대, 양념장(고춧가루 1½큰술, 고추장 1작은술, 다진 마늘 ⅔큰술, 다진 생강 ½작은술, 식초·레몬즙·사과즙·설탕 1큰술씩, 깨소금 1작은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① 상추는 물에 씻어 물기를 빼고 손으로 큼직하게 뜯는다.
② 붉은 고추는 씨를 빼고 어슷 썬다. 파프리카는 얇게 채썰어 찬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뺀다.
③ 양파는 링 모양으로 썰고, 대파는 곱게 채썰어 각각 찬물에 담가 매운기를 없앤다.
④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⑤ 볼에 상추와 양파, 대파, 붉은 고추와 파프리카를 담고 먹기 직전에 양념장을 뿌려 버무린다.

대파채 얹은 무돼지갈비찜
독한 겨울 감기 잡는 처방 요리

준비할 재료
돼지갈비 600g, 청주·생강즙 2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무 300g, 당근 100g, 브로콜리 80g, 대파 흰 부분 2대, 올리브오일 1큰술, 물 적당량, 양념장(간장 3큰술, 굴소스 1½큰술, 설탕 2½큰술, 다진 파 4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청주 2큰술, 참기름·깨소금 1½큰술씩, 배즙 2큰술,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① 돼지갈비는 칼집을 넣고 청주, 생강즙, 후춧가루를 넣어 밑간한다.
② 무는 3cm 크기로 네모나게 잘라 모서리 부분을 다듬는다. 당근도 비슷한 모양으로 다듬는다.
③ 브로콜리는 송이를 떼어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치고, 대파 흰 부분은 4cm 길이로 잘라 곱게 채썬 후 찬물에 담갔다가 건진다.
④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⑤ 올리브오일을 두른 냄비에 돼지갈비를 볶다가 물을 자작하게 넣어 끓인다. 어느 정도 익으면 무와 당근, 양념장을 반 정도 넣고 익힌다.
⑥ 남은 양념장을 넣고 익히다가 양념이 배어들면 브로콜리를 넣어 저은 후 그릇에 담고 대파채를 얹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