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Tea time

보약 따로 필요없는 가을 한방차

기획·최혜원 || ■ 자료제공·’세상의 모든 음료‘(동아일보사)

2005. 09. 06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에는 커피나 인스턴트 차 대신 몸에 좋은 한방차를 끓여보자.가을은 대기가 건조해지고 알레르기나 천식 등 호흡기 질환이 심해지는 시기이므로 폐와 기관지를 튼튼하게 해주는 약재를 선택한다.

보약 따로 필요없는 가을 한방차

1 살구씨당귀물- 변비가 심한 경우 꾸준히 마시면 좋다.
준비할 재료살구씨 10g, 당귀 10g, 물 1ℓ 만드는 법① 깨끗이 손질되어 있는 살구씨와 당귀를 준비한다. ② 약탕기나 법랑 주전자에 살구씨와 당귀, 물을 넣고 중간 불에서 팔팔 끓인다. ③ 한번 끓으면 약한 불로 줄여 40분~1시간 가량 달인다.

2 칡도라지물- 알레르기 비염에 효과적이다.
준비할 재료칡 20g, 말린 도라지 10g, 물 1ℓ 만드는 법① 깨끗이 손질되어 있는 칡과 말린 도라지를 준비한다. ② 약탕기나 법랑 주전자에 칡과 도라지, 물을 넣고 중간 불에서 팔팔 끓인다. ③ 한번 끓으면 약한 불로 줄여 40분~1시간 가량 달인다.

3 맥문동더덕물- 목이 아프고 마른기침을 할 때 효과적이다.
준비할 재료맥문동 20g, 말린 더덕 1뿌리, 물 1ℓ 만드는 법① 깨끗이 손질된 맥문동과 말린 더덕을 준비한다. ② 약탕기나 법랑 주전자에 맥문동, 더덕, 물을 넣고 중간 불에서 팔팔 끓인다. ③ 한번 끓으면 약한 불로 줄여 40분~1시간 가량 달인다.

’세상의 모든 음료‘는요…커피와 티, 주스와 칵테일까지 다양한 음료를 소개하고 있다. 각각의 음료에 대한 재료와 기원, 맛있게 즐기는 방법 등 자세한 설명을 담았다.

우엉차
보약 따로 필요없는 가을 한방차

성질이 따뜻하여 몸이 찬 사람에게 알맞다. 또한 혈당을 낮춰 당뇨에 좋고 피를 맑게 해주며 피부병에 효과가 있다.
준비할 재료
우엉 20cm 1대, 배 ½개, 물 4컵
만드는 법
① 우엉은 깨끗이 씻어 껍질을 칼등으로 살살 벗겨낸다. 껍질 부분에 영양가가 많으므로 너무 두껍지 않게 깎아낸다. ② 손질한 우엉은 얇고 어슷하게 썰어 그늘에서 며칠동안 말린다. ③ 배는 껍질을 벗겨 얇게 썬다.④ 법랑 주전자나 약탕기에 우엉과 배, 물을 넣고 끓이다가 약한 불로 줄여 40분 정도 끓인다.



호두차
보약 따로 필요없는 가을 한방차

호두에는 단백질과 소화흡수가 잘 되는 지방 성분이 들어 있다. 호두의 지방산은 모두 불포화지방산이므로 많이 먹어도 성인병에 대한 우려가 없다. 환자의 회복식으로도 좋으며 만성 기관지염에 효과적이다.
준비할 재료
호두 10개, 검은깨 1큰술, 물 1컵, 꿀 약간 만드는 법
① 호두는 겉껍질을 벗긴 뒤 뜨거운 물에 충분히 불려 속껍질까지 말끔히 없앤다. ② 검은깨는 약한 불에서 살짝 볶는다. ③ 호두와 검은깨를 커터에 넣고 걸쭉한 상태가 될 때까지 곱게 간다. ④ ③을 끓는 물에 타서 마신다. 기호에 따라 꿀을 넣는다.

다시마차
보약 따로 필요없는 가을 한방차

소변을 잘 나오게 하여 신장병이나 출산 후 부기를 빼는 데 좋으며 고혈압을 예방해준다. 비만이나 성인병 등으로 식이요법을 할 때 매일 한 잔씩 마시면 좋다. 다시마의 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마시기 어려워지므로 끓는 물을 부어서 빨리 마신다. 설탕이나 꿀은 타지 않고 마셔야 효과적이다. 준비할 재료
다시마 20×20cm 1장, 물 1컵, 소금 약간 만드는 법
① 다시마는 젖은 면보로 겉면을 깨끗이 닦은 다음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② 다시마를 팬에 살짝 볶은 후 분말기에 넣어 곱게 간다. ③ 다시마분말 1큰술에 끓는 물 1컵을 부어 마신다. 기호에 따라 소금을 약간 넣어 마신다.

계피차
보약 따로 필요없는 가을 한방차

두통에 도움을 주며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하여 손발이 저리거나 수족 냉증이 있을 때 마시면 좋다. 준비할 재료
통계피 10cm 1대, 물 4컵, 사과 ½개 만드는 법
① 통계피를 물에 넣고 중간 불에서 천천히 끓여 우려낸다② 물이 ⅓ 정도 줄어들면 사과를 슬라이스해 넣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끓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