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note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생강 요리

가을철 건강 책임진다!

기획·최혜원 / 사진·지재만 기자 || ■ 요리·김은경(쿠킹노아) ■ 도움말·이승남(강남베스트클리닉) ■ 가을철 건강 책임진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생강 요리

2005. 09. 05

소화가 안될 때 혹은 감기에 걸렸을 때 몸을 따뜻하게 만들고 위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생강을 먹으면 효과가 있다. 쌉쌀한 맛으로 입맛을 돋우고 건강까지 챙겨주는 만능 생강 요리 6.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생강 요리

향신료로 널리 쓰이는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내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돕는 효과가 있어 오래 전부터 중국에서는 약으로 사용되었다. 생강은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소화를 돕고, 땀을 내고 가래를 삭혀주는 작용을 해 감기에도 효과적. 생강의 매운맛 성분은 생선 비린내 제거와 살균 효과가 있어 회를 먹을 때 생강절임을 함께 먹으면 좋다. 원형탈모증에 생강즙을 짜서 바르거나 생강을 썰어서 두피에 하루 2~3회 문지르면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생강의효능

● 소화액 분비와 위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성분이 있어 식욕을 돋워주고 소화를 촉진시킨다. 체했을 때 생강즙을 먹는 것은 생강의 매운맛이 위액을 분비시켜 소화를 돕기 때문. 평소 위장이 좋지 않다면 생강즙 1큰술과 우유 4컵, 꿀 2큰술을 넣어 만든 생강우유를 매일 한 잔씩 꾸준히 마시면 좋다.
● 몸에 땀을 내고 가래를 삭히는 작용을 해 감기에 좋다. 감기와 기침에는 생강즙 ½큰술에 꿀 1큰술을 넣고 데워서 매일 5회 정도 먹으면 좋다고 알려져 있다.
● 생강에는 대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 변비를 예방해준다.
● 생각의 주 성분인 진저롤과 쇼가올은 콜레라 등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에 대한 살균·항균 효과가 있으며 생선 비린내를 없애준다. 생선회와 생강 절임을 함께 먹으면 좋다.
● 속이 거북하거나 메스꺼움, 딸꾹질 등을 멈추는 효과가 있으므로 여행 전 멀미가 걱정될 때는 절인 생강을 먹는다.
● 생강은 열이 많아 몸을 따뜻하게 해주므로 냉증이나 생리불순에 좋다. 생리를 할 때 배나 온몸이 찬 여성은 매일 식전에 생강차 한 잔을 마시면 효과가 있다.
● 땀을 내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여 부기를 빼주므로 몸속 수분 조절이 잘되지 않아 얼굴이 붓거나 푸석한 경우 먹으면 좋다.


연어생강채구이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생강 요리

준비할 재료
연어 20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화이트와인 1큰술, 청·홍고추·생강 1개씩, 식용유·올리브오일·버터 적당량, 레몬 ⅓개
만드는 법
① 연어에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하고 화이트와인을 뿌려둔다.
② 청·홍고추와 생강은 가늘게 채썬다.
③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고추와 생강이 노릇해질 때까지 볶는다.
④ 팬에 올리브오일과 버터를 넣고 연어를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⑤ 200℃로 예열한 오븐에 고추채와 생강채를 올린 연어를 넣고 15분 정도 굽는다.
⑥ 연어생강채구이를 접시에 담고 레몬을 곁들여 낸다.

유자생강절임너비아니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생강 요리

준비할 재료
쇠고기 안심 300g, 고기양념(간장·중국간장 1큰술씩, 설탕·꿀·다진 마늘 1작은술씩, 청주·참기름 2작은술씩), 유자생강절임(생강 2쪽, 유자청 5큰술), 식용유·쌈야채 적당량
만드는 법
① 쇠고기 안심은 7mm 정도 두께로 썰어 핏물을 없앤 다음 고기양념을 넣고 20분 정도 재운다.
② 얇게 편으로 썬 생강은 유자청에 재워 유자생강절임을 만든 후 냉장고에 하루 정도 넣어둔다.
③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쇠고기 안심을 굽는다.
④ 그릇에 쌈야채를 담고 한입 크기로 썬 고기를 올린 다음 그 위에 유자생강절임을 곁들여 낸다.



고등어생강즙조림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생강 요리

준비할 재료
고등어 2마리, 생선밑간(생강즙 2큰술, 간장 1작은술, 레드와인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녹말가루·튀김기름 적당량, 소스(고추기름·간장·전복소스·물엿 1큰술씩, 고추장·들기름 1작은술씩, 설탕 ½큰술), 생강 ½쪽
만드는 법
① 고등어는 포를 떠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후 분량의 재료를 넣어 밑간을 한다.
② 고등어에 녹말가루를 솔솔 뿌린 후 170℃의 튀김 기름에 넣고 노릇하게 튀긴다.
③ 팬에 소스 재료를 넣고 끓이다가 얇게 편으로 썬 생강과 고등어를 넣어 조린다.

생강기름도미회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생강 요리

준비할 재료
냉동도미회 200g, 레몬즙 1큰술, 고운소금·흰후춧가루 약간씩, 생강기름(포도씨오일 5큰술, 다진 생강 2큰술, 간장 2큰술, 식초 1큰술)
만드는 법
① 냉동도미회는 반쯤 해동을 시켜 직사각형 모양으로 얇게 썬다.
② 레몬즙과 고운소금, 흰후춧가루를 도미회에 뿌린다.
③ 팬에 포도씨오일을 끓이다가 다진 생강을 넣어 타지 않게 볶아준 후 간장과 식초를 넣고 끓여 생강기름을 만든다.
④ 그릇에 도미회를 담고 생강기름이 뜨거울 때 뿌려 겉을 살짝 익혀 낸다.


청경채해산물볶음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생강 요리

준비할 재료
생강술(생강 100g, 청주 7~8큰술), 청경채 3개, 패주 2개, 오징어 1개, 중하새우 6마리, 식용유 적당량, 다진 마늘 약간, 양념(간장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소금 약간
만드는 법
① 생강은 얇게 편으로 썰어 하루 정도 말린 후 분말기에 간다. 곱게 간 생강에 청주를 부어 냉장고에 하루 정도 두어 생강술을 만든다.
② 청경채는 꼭지를 떼어내고 패주는 3mm 두께로 모양을 살려 썬다. 오징어는 등 쪽에 칼집을 내어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새우는 꼬리만 남기고 껍질을 벗긴다.
③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을 볶다 해산물을 넣어 센불에서 재빨리 볶는다. 중간에 생강술 2큰술과 양념을 넣고 센불에서 재빨리 볶아낸다.
④ 청경채는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어 데친 후 볶은 해물과 곁들여 낸다.


돼지갈비강정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생강 요리

준비할 재료
돼지갈비 1kg, 청주 1큰술, 생강즙 ½큰술, 소금 약간, 생강 2쪽, 녹말가루·튀김기름 적당량, 소스(간장 3큰술, 청주 1½큰술, 설탕 3큰술, 식초 ¾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① 돼지갈비는 칼집을 넣은 후 청주, 생강즙, 소금을 뿌려 1시간 정도 재운다.
② 생강은 얇게 편으로 썬 다음 찬물에 담갔다 건진다.
③ 돼지갈비와 생강에 녹말가루를 묻혀 튀김기름에 튀긴다.
④ 팬에 소스 재료를 넣고 끓이다가 튀긴 갈비와 생강을 넣어 버무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