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 부록│안티에이징 뷰티북

주름 치료법 A to Z

보톡스·필러·드림 리프트… 흉터 남기지 않고 주름 없애요~

글·장옥경‘자유기고가’ | 사진·동아일보 사진DB파트|| ■ 도움말·조광열·이남호·김조용(피부과 전문의)

2005. 08. 18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칼을 대지 않고 주름을 없애는 건 상상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요즘은 흉터를 남기지 않고 간단하게 주름을 없애는 다양한 방법들이 이용되고 있다. 주사기를 이용해 주름을 없애는 보톡스와 필러, 바늘과 실을 이용한 드림 리프트 등 최신 주름 치료법을 꼼꼼하게 알아보았다.

보톡스(Botox)
주름 치료법 A to Z

미국 FDA(식품의약품안전청)의 승인을 받은 물질인 보톡스는 썩은 소시지나 통조림에서 발견되는 병원균에서 나오는 독소 보툴리눔을 정제한 것으로 원래 근육을 마비시키는 신경독소지만 극소량을 정제, 희석하여 인체에 해를 주지 않고 사용할 수 있도록 제조된 치료제. 80년대에 안면경련, 안검경련, 사시 등의 치료에 사용되다가 수년 전부터는 주름이나 다한증에도 사용되고 있다. 근육을 움직이도록 하는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억제해 주름이 생기는 것을 막는다. 주름이 생긴 부위에 보톡스를 주사해 주름을 만드는 근육을 국소적으로 마비시키면 주름이 없어진다. 이마주름, 미간주름, 눈가주름, 콧등주름, 입 주위 주름, 목주름을 없애는데 사용되며 시술이 간단하고, 시술 후 일상생활에 아무런 지장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반면 지속기간이 6개월여밖에 되지 않는다는 게 단점이다.

Q 30대 후반의 여성입니다. 언제부턴가 이마에 일자주름이 희미하게 생겼는데 피곤할 때면 주름이 선명해지는 것 같아요. 실 굵기로 3cm 정도 되는 것 같은데 보톡스 주사를 맞으면 주름이 없어질까요? 시술 후 딱지가 생기거나 해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진 않나요?
A 이마, 눈가, 미간에 생기는 표정주름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이 보톡스 주사입니다. 마취 연고를 바르고 40분 정도 지난 뒤 시술에 들어가기 때문에 통증이 거의 없고, 시술법도 간단합니다.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어 점심시간이나 퇴근시간을 이용해 시술하는 직장인도 많습니다. 주의할 사항이라면 시술 후 4시간 이내에 눕거나 시술 부위를 문지르면 안 되는 정도입니다. 간혹 주사를 맞은 부위에 멍이 들거나 두통이 오는 경우가 있는데 일시적인 증상일 뿐이고, 딱지도 생기지 않아 바로 세안이나 화장이 가능합니다.
Q 보톡스는 일정한 간격을 두고 계속해서 주입해야 한다는데 정말 그런가요?
A 개인차가 있지만 보톡스의 효과는 보통 4~6개월 정도 지속됩니다. 보톡스 효과를 계속해서 유지하려면 4~6개월 간격으로 반복해서 시술을 받아야 하지만 보톡스가 주름이 더 깊게 진행되는 것을 막고, 시술 후 인상을 쓰는 습관이 없어지기 때문에 시간이 갈수록 치료 간격이 점차 길어집니다.
필러(Filler)
주름 치료법 A to Z

필러는 주사기를 이용해 시술 부위에 맞는 다양한 필러(보충제)를 삽입해 얼굴의 윤곽을 살리거나 주름을 펴는 시술법. 레스틸렌, 메트리덱스, 아쿠아미드 등의 보충제는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승인을 받은 물질로 부작용의 우려를 최소화시킨 물질이다. 필러 시술의 가장 큰 장점은 보톡스와 마찬가지로 주사기를 사용해 간단히 시술하고, 시술 후 일상생활에도 지장이 없다는 것. 또한 보충제의 양과 모양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효과가 지속되는 기간은 제품에 따라 다르다.

▼ 필러 보충제의 종류와 특징
아미노산이 들어 있는 다당류의 일종인 히알루론산을 이용한 보충제. 6개월~1년 동안 서서히 분해되어 이물질을 남기지 않고 피부에 흡수되며 피부조직 내에서 아무런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는다. 팔자주름·이마주름 제거 및 코 성형에 주로 사용된다.
레스틸렌과 성분이 유사하나 효과가 2년 정도 유지되는 제품. 기존 히알루론산 필러에 콜라겐의 생성을 유도, 연부조직을 증강시키는 효과를 더했다. 코, 팔자, 미간주름 치료에 사용된다.
물 97.5%로 구성된 보충제. 소프트렌즈의 원료로 오랫동안 사용되어온 물질로 3년 이상 효과가 지속된다. 입술을 도톰하게 하거나 팔자주름 제거 시술에 사용된다.

▼ 주사기를 이용하는 보톡스와 필러의 공통점 & 차이점
공통점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주사기를 이용해 피부에 이물질을 삽입한다. 주름 치료와 코 성형에 사용되며 시술 후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다
차이점 보톡스는 근육에 작용해 근육 크기를 줄이거나 근육을 움직이지 못하게 잡아주는 방법으로 주름을 없애는 반면 필러는 꺼진 부분을 이물질로 채우는 원리를 이용한다. 따라서 필러는 주로 입가의 팔자주름과 이마주름 치료에 쓰이며 눈가나 미간의 표정주름 치료엔 무리가 따른다. 눈가나 미간의 표정주름은 보톡스로 없앨 수 있다. 보톡스는 시술 후 2~3일 정도 지나야 효과가 나타나지만 필러는 시술 즉시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보톡스는 6개월 간격으로 지속적으로 시술해야 효과가 유지되나 필러는 종류에 따라 짧게는 1년에서 길게는 5년 이상 효과가 지속된다.

Q 40대 주부입니다. 나이를 먹을수록 눈 밑과 볼살이 없어져 더 나이가 들어 보이는 것 같아요. 몇 년 전부터는 입가에 팔(八)자 모양의 주름까지 생겨서 고민입니다. 수술하지 않고도 주름을 없애고 얼굴 살을 조금 더 통통하게 만들 수 있을까요?
A ‘채우는 물질’이라는 뜻의 ‘필러’는 보톡스와 함께 주름을 없애는 비수술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인체에 해가 되지 않는 물질을 피부 속에 넣기 때문에 얼굴에 볼륨을 주면서 주름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마취연고를 바른 뒤 주사기로 적당한 물질을 삽입하기까지 전체 시술에 걸리는 시간은 40분 정도입니다. 시술 직후 주사한 부위가 약간 따끔할 수 있으나 일시적인 증상일 뿐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효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Q 보톡스나 필러로 주름제거뿐 아니라 칼을 대지 않고 코를 성형할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시술방법과 효과가 지속되는 기간을 알고 싶습니다.
A 코 성형을 할 때는 보톡스만 주입하기도 하고, 필러를 같이 사용하기도 하는데 두 가지를 함께 사용할 경우 먼저 보톡스로 코의 양쪽 끝을 양옆으로 당겨주는 근육과 코를 아래로 당기고 있는 근육을 고정시킨 다음 코볼의 크기를 줄이고, 콧대를 높인 다음 필러로 볼륨을 줍니다. 보톡스만 사용하는 경우 시술효과가 1~2주에 걸쳐서 서서히 나타나며 6개월 정도 효과가 지속되지만 필러를 같이 사용하면 즉시 효과를 확인할 수 있고, 필러의 종류에 따라 짧게는 1년에서 길게는 5년 이상 효과가 지속됩니다. 성형수술에 대한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나 이미 성형수술을 한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필러를 이용해 큰 부담 없이 코 모양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필러는 코 성형 외에 입술이나 귓불, 이마, 함몰된 흉터 등에도 쓰입니다. 말랑말랑한 필러로는 입술과 귓불을, 좀더 딱딱한 필러를 이용해서는 이마에 볼륨을 줄 수 있습니다. 움푹 팬 흉터에 필러를 주입하면 살이 차오르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필러 시술 후 재시술을 받을 때는 시술 부위에 적당량이 남아있어 소량만 주입하여도 효과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드림 리프트(Dream Lift)
주름 치료법 A to Z

드림 리프트는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특수한 실과 기구를 이용해 처진 조직의 근막(근육을 둘러싼 막)을 잡아당겨서 탄력있게 올려주는 시술법.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처진 눈썹, 팔자주름, 늘어진 턱선을 탄력적으로 리프팅시킬 수 있다. 통증이 거의 없고 일상생활에 큰 지장없으며 효과도 뛰어나 ‘꿈의 시술법’, 드림 리프트로 불린다. 러시아 슐레마니쯔 박사와 프랑스의 푸루니에 박사, 불가리아의 세르데브 박사가 개발해 현재 미국과 유럽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시술법은 간단하다. 마취연고를 발라 바늘이 삽입될 부분을 마취한 뒤 바늘을 삽입해 특수 실을 넣어 피부의 처진 부분을 끌어올려주면 된다. 표피뿐만 아니라 피하지방층, 피부와 근육을 연결해주는 부분까지 당겨 주름을 자연스러우면서 균형 있게 펴준다. 또한 피부에 삽입된 특수 실이 피부조직에 영향을 주어 콜라겐 생성을 촉진, 피부 탄력을 증가시킨다. 늘어진 턱선이나 팔자주름 및 처진 눈썹 등에 효과가 좋으며 요즘은 목주름에도 많이 시술되고 있다. 시술시간은 1시간 이내로 짧고 흉터도 전혀 남지 않는다. 또한 부기가 거의 없고, 2~3일 후면 세안과 화장 등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실이 녹은 후에도 5년 이상 지속적으로 잡아당기는 효과가 유지된다.


Q 나이가 들어서인지 최근 찍는 사진마다 눈꼬리가 처져 보여 속상합니다. 눈꼬리를 좀 올리고 싶은데 직장에 다니면서도 시술을 받을 수 있을까요?
A 눈꼬리가 처진 경우 눈썹 부위에 특수 실을 넣어 눈꼬리의 피부를 들어올리는 드림 리프트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전신마취를 하지 않아도 되고, 흉터도 남지 않습니다. 시술 후 2~3일 동안은 부기가 남아 있지만 일주일 내로 가라앉습니다. 간혹 피부가 얇은 사람에게서 멍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그것 역시 곧 가라앉습니다. 시술 효과는 시술 후 즉시 나타납니다. 처음에는 다소 피부가 땅기는 느낌이 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적으로 자연스러워집니다. 개인차가 있지만 대개 3일 정도의 여유가 있으면 시술과 회복이 가능합니다.



Q 52세 여성입니다. 볼에 팔자주름이 좀 심한 편이에요. 살이 갑자기 많이 빠져서 얼굴 살도 많이 처졌고요. 어떤 시술이 가장 효과적일까요?
A 얼굴 살이 처지고, 주름이 심할 때는 일정한 빛을 이용해 피부 표면을 손상시키지 않고 진피층의 콜라겐에 탄력을 주어 주름을 완화시키는 타이탄, 제네시스 같은 내추럴 리프트 방법이나 바늘과 실을 이용해 처진 피부를 효과적으로 당겨주는 드림 리프트 시술이 효과적입니다. 그중 연령과 처진 피부를 고려할 때 드림 리프트 시술법이 나을 듯합니다. 40~50대 연령에 처진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내추럴 리프트 방법을 권하겠지만 50대에 살이 많이 빠져서 피부가 심하게 처졌다면 특수 실을 이용해 리프팅을 해주는 드림 리프트 방법이 더 효과적일 듯 보입니다. 50대 이상이 되면 콜라겐을 활성화시키는 것만으로 주름이 개선되기 어려워 처진 피부를 인위적으로 당겨줘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Q 드림 리프트는 실을 이용해 피부를 들어올리는 방법이라는데 그러면 실이 계속 피부에 남아 있는 건가요?
A 드림 리프트에 사용되는 실은 일반적으로 외과 수술할 때 쓰는 안전한 실입니다. 피부를 들어올리는 실은 피부 속에서 서서히 녹아 없어지는데 실이 없어져도 당겨진 피부는 서로 붙어서 리프팅 효과가 지속됩니다. 한 번 시술로 5~6년 정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Q 드림 리프트는 주름 치료만 가능한가요?
A 피부를 당기고, 모으는 효과를 주기 때문에 피부 주름 치료 외에 코볼을 좁혀주거나 처진 엉덩이를 올리는 데도 이용됩니다. 코와 엉덩이 시술 역시 국소마취로 가능하고, 30분~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흉터도 남지 않습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