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for kids

재료비 쑥~ 낮춘 간편 아이 밥상

밥 투정 끝!

2005. 08. 08

방학 맞은 아이를 위해 엄마의 음식 선물을 준비해보자. 맛과 영양은 물론 정성까지 듬뿍 담겨 있는 건강 아이 밥상.

수프오믈렛
재료비 쑥~ 낮춘 간편 아이 밥상

준비할 재료
칵테일새우 6마리, 브로콜리 적당량, 화이트소스(버터 2큰술, 밀가루 3큰술, 우유 2½컵), 달걀 2개, 우유 3큰술, 다진 햄 1큰술, 식용유 적당량,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① 새우와 브로콜리는 끓는 물에 데쳐서 작게 썰어놓는다.
② 팬에 버터를 두르고 녹으면 밀가루를 넣어 볶은 후 따뜻하게 데운 우유를 붓고 멍울 없이 잘 풀어 화이트소스를 만든다.
③ 소스에 브로콜리와 새우를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④ 볼에 달걀과 우유를 넣고 푼 뒤 다진 햄과 소금을 섞어서 식용유를 살짝 두른 팬에 붓고 스크램블을 만든다.
⑤ 볼에 ③을 담고 스크램블을 얹어 낸다.

고구마경단
재료비 쑥~ 낮춘 간편 아이 밥상

준비할 재료
고구마 5개, 설탕 2큰술, 꿀 4큰술, 찹쌀가루 1컵, 끓는 물 3큰술, 카스테라 가루·팥앙금 가루·검은깨 가루 약간씩, 소금·계핏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① 고구마는 찜기에 찐 뒤 뜨거울 때 껍질을 벗겨 으깨고 설탕, 꿀, 계핏가루를 넣고 고루 섞어 반죽을 만든다.
② 찹쌀가루에 소금, 끓는 물을 넣어 반죽한다. 이때 물은 한번에 다 넣지 말고 농도를 조절하며 조금씩 넣는다.
③ ②를 경단의 반 크기로 동글게 빚은 뒤 끓는 물에 넣고 뜨면 건져 새알심을 만든다.
④ 고구마 반죽에 새알심을 넣어 경단을 만들고 카스테라, 팥앙금, 검은깨 가루에 조금씩 나눠 굴린다.


어묵소박이튀김
재료비 쑥~ 낮춘 간편 아이 밥상

준비할 재료
원형어묵 3개, 사각어묵 2개, 맛술 1큰술, 두부 50g, 양파 ¼개, 피망 ¼개, 굴소스 ⅓큰술, 파마산 치즈가루 1큰술, 녹말가루 1큰술, 밀가루·빵가루 적당량씩, 달걀 1개, 튀김기름 적당량,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① 원형어묵은 3등분한다. 블렌더에 사각어묵, 맛술을 넣어 간 후 으깬 두부와 다진 양파, 다진 피망과 굴소스, 파마산 치즈가루, 녹말가루, 후춧가루를 넣고 치대 속을 만든다.
② 어묵 구멍에 속을 채워 넣고 밀가루를 묻힌 다음 달걀 푼 물에 담갔다가 빵가루를 입힌다.
③ 어묵을 끓는 튀김기름에 넣어 노릇하게 튀긴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낸다.

두부스테이크
재료비 쑥~ 낮춘 간편 아이 밥상

준비할 재료
두부 1모, 애호박 ¼개, 당근 1-5개, 양파 ½개, 양송이버섯 3개, 부침가루 2큰술, 녹말가루 3큰술, 달걀 1개, 돈가스소스·식용유 적당량,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① 두부는 칼로 으깨어 면보에 꼭 짠다.
② 애호박, 당근, 양파는 잘게 다지고 양송이버섯은 모양대로 저며 썬다.
③ 두부와 잘게 다진 야채에 부침가루, 녹말가루 2큰술, 달걀,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잘 섞는다.
④ 식용유를 두른 팬에 반죽을 동그랗게 얹어 중간 불에서 천천히 익히고 양송이버섯은 한쪽 면에 녹말가루를 살짝 발라 반죽 위에 올린다.
⑤ 두부스테이크를 뒤집어 약한 불에서 속까지 익힌 후 돈가스소스를 뿌려 낸다.

양송이치즈구이
재료비 쑥~ 낮춘 간편 아이 밥상

준비할 재료
양송이버섯 6개, 부침가루 적당량, 칵테일 새우 4마리, 게맛살 1개, 청·홍피망 약간씩, 맛술 1큰술, 슬라이스치즈 1장, 소금 약간

만드는 법
① 양송이버섯은 깨끗이 씻은 뒤 기둥을 떼어내고 안쪽에 부침가루를 살짝 뿌린다.
② 칵테일 새우는 살짝 데쳐서 게맛살, 피망과 함께 곱게 다진 후 맛술, 부침가루, 소금을 넣어 고루 섞는다.
③ 양송이버섯 안에 ②를 소복하게 얹는다.
④ 슬라이스치즈를 잘게 잘라 얹은 후 오븐이나 오븐 토스터에 넣어 치즈가 녹을 정도로 굽는다.

참치주먹밥구이
재료비 쑥~ 낮춘 간편 아이 밥상

준비할 재료
참치 통조림 ½통, 잡곡밥 2공기, 깨소금·검은깨 1작은술씩, 올리브오일 약간, 데리야키소스(간장 4큰술, 맛술 4큰술, 건홍고추 1개, 물 4큰술, 통후추 4알, 물엿 1큰술, 설탕 1작은술, 마늘 3쪽, 양파 ¼개), 식용유 적당량,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① 참치는 기름을 뺀 뒤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을 한다.
② 잡곡밥에 깨소금과 소금, 검은깨, 올리브오일을 넣고 고루 섞은 후 한 줌씩 떼어내 참치를 넣고 둥글납작하게 만든다.
③ 냄비에 분량의 데리야키소스 재료를 넣고 양이 반으로 될 때까지 졸인 후 체에 밭쳐 소스만 따라낸다.
④ 주먹밥에 데리야키소스를 고루 바르고 식용유 두른 팬에 올려 앞뒤로 굽다가 남은 소스를 바른다.

김치부침개김밥
재료비 쑥~ 낮춘 간편 아이 밥상

준비할 재료
밀가루 8큰술, 달걀 ½개 분량, 물 1컵, 배추김치 200g, 다진 햄 4큰술, 다진 애호박 2큰술, 다진 당근 2큰술, 밥 2공기, 깨소금 1큰술, 김 4장, 맛살 3쪽, 식용유 적당량, 소금 약간, 참기름 1큰술

만드는 법
① 밀가루, 달걀, 물을 섞은 뒤 다진 배추김치를 넣어 부침개 반죽을 만든다.
②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부침개 반죽을 떠 넣어 얇게 부쳐 식힌 다음 반으로 자른다.
③ 식용유를 두른 팬에 다진 햄, 애호박, 당근을 넣고 볶은 뒤 소금으로 간한다.
④ 따뜻한 밥에 볶은 야채와 햄, 참기름, 깨소금을 넣어 고루 섞는다.
⑤ 김 위에 밥을 ¾ 정도 얹고 가운데 김치부침개와 맛살을 올린 뒤 돌돌 말아 참기름을 바르고 썬다.
오징어탕수
재료비 쑥~ 낮춘 간편 아이 밥상

준비할 재료
오징어 1마리, 마늘즙· 양파즙 1작은술씩, 청·홍피망 ¼개씩, 파인애플 슬라이스 2쪽, 레몬½개, 식용유·녹말가루 적당량, 튀김반죽(녹말가루 6큰술, 달걀흰자 1개분량, 물4큰술), 탕수소스(레몬즙 2큰술, 간장 2큰술, 토마토케첩 2큰술, 설탕 3큰술, 식초 4큰술, 물1½컵, 녹말가루 1½큰술, 생각가루 약간), 튀김기름 적당량,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① 오징어는 껌질을 벗겨 먹기 좋은 크기로 썬 뒤 마늘즙, 양파즙,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② 피망은 한입 크기로 썰고 파인애플과 레몬도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③ 오징어는 물기를 닦고 녹말가루와 튀김반죽을 묻힌 후 180℃ 튀김기름에 두번 튀긴다.
④ 식용유를 두른 팬에 피망과 파인애플을 넣고 센 불에서 살짝 볶는다.
⑤④에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은 탕수소스와 레몬을 넣고 끓여 걸쭉해지면 오징어와 피망을 넣어 섞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