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ummer cooking

여름 입맛 지킴이 피클 담그기

한 번 만들어 두고두고 먹어요~

■ 기획·강현숙 ■ 사진·조영철 기자 ■ 요리·김은경(쿠킹 노아)

2005. 06. 10

싸고 맛있는 제철 야채를 이용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피클을 만들어보자. 톡 쏘는 향과 새콤한 맛이 식욕을 돋우고 비타민 성분이 체력까지 보충해준다. 한 번 만들어두면 여름 내내 요긴한 피클 가이드.

맛있게 피클 만드는 5가지 법칙
여름 입맛 지킴이 피클 담그기

단단한 야채가 제격!
피클은 오이, 연근, 양파, 양배추, 파프리카, 고추 등 단단한 질감의 야채로 만드는 것이 좋다. 식촛물이 잘 스며들고, 아삭아삭 씹히는 맛이 더해져 훨씬 맛있다.
식촛물은 팔팔 끓을 때 붓는다
피클을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은 야채에 설탕, 소금, 식초를 섞어 끓인 물을 붓는 것. 식촛물이 팔팔 끓어 뜨거운 상태일 때 부어야 재료의 아삭함이 오래 유지된다. 식촛물을 붓고 3~4일 정도 두었다가 국물만 따로 걸러내어 다시 끓인 뒤 붓는 과정을 반복하면 좀더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과일식초가 맛있다
식촛물에 쓰이는 식초의 종류에 따라 피클의 맛이 달라진다. 양조식초보다는 사과식초나 레몬식초 등 과일식초가 새콤한 맛이 더해져 맛있다.
향신료가 맛을 돋운다
월계수잎, 통계피, 통후추, 정향 등의 향신료를 넣는다. 피클의 향이 좋아지고, 쉽게 상하지 않도록 해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다. 단 향신료를 너무 많이 넣으면 주재료의 맛이 제대로 나지 않으므로 양을 정확히 맞춰 넣는 것이 포인트. 향신료는 수입 식재료 전문점이나 백화점 식품 매장에서 구할 수 있다.
용기 소독은 필수!
피클을 보관할 때는 내열성이 강한 유리병이나 플라스틱 소재의 밀폐 용기를 사용한다. 피클을 넣기 전 끓는 물에 소독하고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야 신선하게 유지된다. 피클은 용기에 담아 뚜껑을 덮어 밀봉한 뒤 냉장고에 보관한다.

쉽고 맛있는 피클 담그기
브로콜리피클
여름 입맛 지킴이 피클 담그기



■ 준비할 재료
브로콜리 200g, 콜리플라워 200g, 붉은 고추 2개, 물·식초 ½컵씩, 소금 ¼컵, 설탕 ½컵, 올스파이스(피클용) 2큰술
■ 만드는 법
① 브로콜리와 콜리플라워는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데친다.
② 데친 야채는 작은 송이로 떼어놓고, 붉은 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씨를 턴다.
③ 냄비에 물, 식초, 소금, 설탕을 넣고 고루 저어가면서 살짝 끓여 식촛물을 만든다.
④ 용기에 야채를 담고 식촛물을 부은 다음 올스파이스를 넣고 뚜껑을 닫는다. 냉장고에 두었다가 2~3일 후에 먹는다.
여름 입맛 지킴이 피클 담그기


고추기름오이피클
여름 입맛 지킴이 피클 담그기

■ 준비할 재료
오이 4개, 소금 3큰술, 노랑·주황 파프리카 1개씩, 붉은 고추 1개, 양파 1개, 물 ½컵, 설탕 ⅔컵, 식초 1컵, 고추기름 1큰술
■ 만드는 법
① 오이는 길이로 반을 갈라 2cm 두께로 네모나게 썬다.
② 오이에 소금을 뿌리고 40분간 절인 다음 물에 한번 헹구고 물기를 뺀다.
③ 파프리카와 고추, 양파는 사방 2cm 크기로 썬다.
④ 냄비에 물, 설탕, 식초를 넣고 설탕이 녹을 정도로 끓여 식촛물을 만든다.
⑤ 용기에 야채를 담고 식촛물이 뜨거울 때 붓는다. 뚜껑을 닫기 전 고추기름을 넣고 냉장고에 하루 동안 보관한 뒤 먹는다.
여름 입맛 지킴이 피클 담그기



연근유자피클
여름 입맛 지킴이 피클 담그기

■ 준비할 재료
연근 600g, 유자청 1컵, 2배 식초 ½컵, 설탕 2큰술, 소금 ½큰술
■ 만드는 법
① 연근은 얄팍하게 썬 뒤 끓는 물에 넣고 1~2분간 삶는다.
② 유자청, 식초, 설탕, 소금을 섞어 소스를 만든다.
③ 용기에 연근을 담고 소스를 부은 다음 뚜껑을 닫고 냉장고에서 하루 동안 보관한다.

여름 입맛 지킴이 피클 담그기




연근유자피클 → 항정살구이
여름 입맛 지킴이 피클 담그기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항정살 200g, 마늘종 100g, 고기양념(참기름 1큰술, 노두유(중국간장) 1큰술, 설탕 1큰술, 청주 1큰술, 굴소스 2큰술, 후춧가루 약간), 연근유자피클 적당량, 식용유 약간
■ 만드는 법
① 분량의 재료를 섞어 고기양념을 만든다.
② 고기양념에 항정살을 넣고 20분간 재워둔다.
③ 마늘종은 4cm 길이로 썬다.
④ 달군 팬에 식용유를 살짝 두르고 항정살을 한 장씩 펴서 굽는다. 고기가 거의 익으면 마늘종을 넣고 살짝 볶는다.
⑤ 그릇에 항정살구이를 담고 연근유자피클을 곁들여 먹는다.



브로콜리피클 → 주꾸미샐러드
여름 입맛 지킴이 피클 담그기

■ 준비할 재료
주꾸미 1kg, 샐러드용 야채 200g, 양념(발사믹식초 ½컵, 오렌지주스 ⅓컵, 올리브오일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설탕 1큰술, 후춧가루 약간), 브로콜리피클 ½컵
■ 만드는 법
① 주꾸미는 내장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는다.
②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을 만든 후 주꾸미를 넣어 3시간 정도 재운다.
③ 그릴이나 석쇠에 주꾸미를 구워 적당한 크기로 썬다.
④ 접시에 주꾸미, 샐러드용 야채, 브로콜리피클을 먹기 좋게 섞어 담는다.
고추기름오이피클 → 게맛살샌드위치
여름 입맛 지킴이 피클 담그기

■ 준비할 재료
식빵 8장, 게맛살 150g, 양상추잎 4장, 슬라이스치즈 4장, 고추기름오이피클 4큰술, 마요네즈 3큰술, 레몬즙 2작은술, 버터·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식빵의 한쪽 면에 버터를 살짝 바른 다음 토스터에 굽는다.
② 게맛살에 마요네즈, 소금, 후춧가루, 레몬즙을 넣어 섞는다.
③ 양상추잎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④ 식빵 위에 양상추잎을 얹고 치즈, 게맛살, 고추기름오이피클 순서로 올린 후 식빵을 덮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