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책속 부록|가정의 달 선물북

정성이 듬뿍 담긴 선물 포장 아이디어

선물을 더욱 값지게 만드는 노하우

■ 진행·김이연‘프리랜서’ ■ 참고서적·‘기분 좋은 선물 포장’(중앙M&B)

2005. 05. 12

정성을 가득 담은 선물 포장은 그 자체만으로도 감동을 준다. 선물을 더욱 값지게 만드는 포장 아이디어 7가지를 배워보자.

손잡이가 있는 포장
정성이 듬뿍 담긴 선물 포장 아이디어

무늬가 있는 비닐 포장지와 색지를 겹치면 또 하나의 새로운 포장지가 된다. 가져가기 편리하도록 장식용 손잡이를 단 아이디어에 주목하자.
준비물단색 포장지, 무늬 있는 비닐 포장지, 스웨이드 끈, 양면 테이프
만드는 법
정성이 듬뿍 담긴 선물 포장 아이디어

01 _ 가로 길이는 상자 둘레보다 2~3cm 길게, 세로 길이는 상자 높이보다 양쪽으로 ⅔ 정도 여유를 두고 포장지를 재단한다(사진 1).
02 _ 재단한 포장지 2장을 겹친 다음 오른쪽을 1cm 접어 시접 처리한다.
03 _ 시접선이 상자 높이의 중앙에 오도록 맞춰 감싸고 위아래도 마무리한다(사진 2).
04 _ 스웨이드 끈을 상자 옆면에 두르고 나비 리본으로 묶는다. 이때 손잡이를 만들기 위해 끈 한쪽을 길게 남긴다(사진 3).
05 _ 여분의 스웨이드 끈으로 손잡이를 만들고, 반대편 역시 나비 리본으로 묶어 완성한다(사진 4).
‘기분 좋은 선물 포장 아이디어’는요…
정성이 듬뿍 담긴 선물 포장 아이디어

포장 코디네이터 황인자씨와 색채 전문가 성인혜씨가 함께 만든 선물 포장 북이다. 생일, 결혼, 각종 기념일, 집들이, 명절이나 크리스마스 등 파트별로 구성해 그에 맞는 선물 아이템과 아이디어 넘치는 포장법 1백2가지를 보여준다.

정성이 듬뿍 담긴 선물 포장 아이디어

정성이 듬뿍 담긴 선물 포장 아이디어

나이가 많은 선생님이나 부모님에게 드리는 선물은 한지로 만든 연꽃 장식을 이용해 포장한다. 표면에 올록볼록한 엠보싱지와 그물 모양의 네트 리본을 사용하면 훨씬 고급스러워 보인다.
준비물엠보싱지, 네트 리본, 종이 끈, 글루건, 양면 테이프
만드는 법
01 _ 선물의 크기에 맞게 재단한 엠보싱지 위에 상자를 올려 감싼다.
02 _ 포장한 상자에 네트 리본으로 십자로 맨 다음 나비 리본을 묶는다(사진 1).
03 _ 리본을 ③의 리본 위로 올려 한 번 더 묶어 더블 나비 리본을 만든다(사진 2).
04 _ 폭이 넓은 종이 끈을 4~5cm 길이로 여러 개 자른 후 양 끝은 그대로 두고 가운데 부분만 펼쳐 볼륨감을 주면서 꽃잎을 만든다.
05 _ ⑤의 꽃잎을 모아서 연꽃 모양을 만든 다음 글루건으로 끝 부분을 고정시켜 리본 위에 붙인다(사진 3).
종이 리본 포장
정성이 듬뿍 담긴 선물 포장 아이디어

부모님에게 흔히 선물하는 건강식품을 포장할 때는 세련된 느낌을 주는 종이 리본 포장을 이용해보자. 투톤의 컬러 매치가 젊고 화사한 분위기를 낸다.
준비물한지, 넓은 종이 끈, 핑킹 가위, 와이퍼
만드는 법
정성이 듬뿍 담긴 선물 포장 아이디어

01 _ 가로는 원통형 상자의 둘레보다 2~3cm 더 길게, 세로는 위쪽에 여유를 두고 재단한 후 핑킹 가위로 잘라 한지의 위쪽 면을 정리한다(사진 1).
02 _ 밑면은 중심을 향하여 일정하게 주름을 잡고, 윗면은 자연스럽게 오므려 중심을 와이어를 이용해 묶는다(사진 2).
03 _ 종이 리본을 십자로 교차시킨 후 그 위에 ②의 상자를 올린다. 4개의 종이 리본을 바깥쪽으로 접어 귀를 만든다(사진 3).
04 _ 네 귀를 다 만든 후 종이 끈으로 묶어 리본 모양을 만든다(사진 4).

정성이 듬뿍 담긴 선물 포장 아이디어

정성이 듬뿍 담긴 선물 포장 아이디어

어버이날이나 스승의 날 선물로 무난한 전통차를 포장할 때 좋다. 포장지는 차분하고 전통적인 느낌의 한지를 선택하는 것이 선물을 더욱 고급스럽게 만들어준다.
준비물한지, 매듭 끈, 양면 테이프, 올리브잎과 열매 장식
만드는 법
01 _ 한지의 한쪽 꼭지점이 원통의 중앙에 오도록 마름모로 놓은 후 원통을 감싼다(사진 1).
02 _ 한지와 원통의 위아래 변이 만나는 지점을 3cm 더 감싼 후 포장지를 삼각형으로 접는다. 이때 삼각형 밑변의 중심을 기준점으로 잡는다(사진 2).
03 _ 원통이 여분의 포장지와 직각이 될 때까지 주름을 잡아 ②의 기준점에서 만나도록 한다(사진 3).
04 _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접은 후 원통 끝까지 굴린다(사진 4).
05 _ 시접이 삼각형이 되도록 접어 양면 테이프로 마무리한다(사진 5).
06 _ 매듭 끈으로 리본을 묶는다. 여기에 올리브잎과 열매 장식을 매달아 완성한다(사진 6).
벨벳 리본 포장
정성이 듬뿍 담긴 선물 포장 아이디어

실용적인 선물로 요즘 최고의 인기를 모으고 있는 현금과 상품권. 자칫하면 성의 없어 보이기 쉬우므로 세련된 느낌의 벨벳 리본 포장으로 정성을 듬뿍 담아보자.
준비물재단 상자, 구김지, 공단 리본, 벨벳 리본, 컬 리본, 스프레이 풀, 와이어, 양면 테이프
만드는 법
01 _ 포장 전문점에서 상자를 구입해 겉면에 스프레이 풀을 뿌려가면서 구김지를 붙인다(사진 1).
02 _ 직선 부분은 2cm 시접을 주고, 나머지 부분은 상자 재단선을 따라 오려낸 다음 상자의 선에 맞춰 접는다.
03 _ 상자에 벨벳 리본으로 십자 매기를 한다(사진 2).
04 _ 벨벳 리본으로 리본 모양을 만들어 와이어로 고정시킨다(사진 3).
05 _ 공단 리본으로 리본 모양을 만들어 와이어로 고정한 후 ④의 리본과 겹쳐 십자 매기를 한 벨벳 리본 위에 글루건으로 붙인다(사진 4).
06 _ ⑤에 컬 리본을 묶은 후 가위 날을 이용해 컬을 만든다(사진 5).
정성이 듬뿍 담긴 선물 포장 아이디어


크레용 사다리 포장
정성이 듬뿍 담긴 선물 포장 아이디어

정성이 듬뿍 담긴 선물 포장 아이디어

노트와 연필, 크레용과 스케치북 등의 학용품 세트는 부모의 바람을 담은 어린이날 선물. 크레용을 이용해 선물 포장을 하면 받는 아이들의 기쁨도 커진다.
준비물구김지, 마 끈, 크레용, 인형, 양면 테이프, 글루건
만드는 법
01 _ 상자를 구김지로 감싼다(사진 1).
02 _ 상자 뒷면의 위쪽에 마 끈 2줄을 글루건으로 고정시킨다.
03 _ ②를 상자 아래쪽으로 내리면서 중간중간 고리를 만들어가며 크레용을 끼운다(사진 2).
04 _ ③을 상자의 뒷면 아랫쪽에 글루건으로 고정시킨다.
05 _ 같은 방법으로 오른쪽도 마 끈을 붙인 후 크레용을 연결한다.
06 _ 마지막으로 인형을 매달아 장식한다(사진 3).
입체 화살표 포장
정성이 듬뿍 담긴 선물 포장 아이디어

아이들이 가장 받고 싶어하는 어린이날 선물인 게임기나 게임 CD. 포장도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디자인으로 재미나게 만들어보자. 게임의 방향키를 나타내는 입체 화살표로 장식한 색다른 포장법.
준비물단색 포장지, 3가지 색상지, 은색 종이, 양면 테이프
만드는 법
01 _ 단색 포장지로 상자를 포장한다.
02 _ 색지 2장을 정사각형으로 잘라서 90도 방향으로 돌린 후 ①의 상자를 감싸 양면 테이프로 고정한다(사진 1).
03 _ 다른 컬러 색지들은 ②의 정사각형 색지보다 각각 1cm, 2cm씩 작게 재단하고 양끝에 화살표 모양으로 자른 색지를 양면 테이프로 고정시킨다(사진 2).
04 _ ②의 덧붙인 정사각형 색지 위에 ③의 화살표 모양 색지를 붙인 다음 화살표가 입체적으로 보이도록 상자의 바깥쪽으로 꺾어서 접는다(사진 3).
05 _ 은색 종이를 별 모양으로 잘라 붙인다(사진 4).
정성이 듬뿍 담긴 선물 포장 아이디어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