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아이와 함께 가볼만한 곳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우리 아이에게 자연의 소중함과 땀의 가치를 가르쳐요~

■ 기획·김유림 기자 ■ 글·이윤원 ■ 사진·동아일보 사진DB파트

2005. 03. 07

3월이면 시작되는 주말농장과 농촌체험은 아이들이 직접 흙을 만지면서 자연의 소중함과 땀의 가치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아이와 함께 가볼 만한 주말농장과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기존의 주말농장이 텃밭 가꾸기나 과일 재배 등이 주를 이루었다면 최근에는 동물 키우기를 비롯해 쌀 재배 등으로 다양해졌다. 주말농장이란 1년 단위로 분양받아 전원생활을 만끽할 수 있는 도시 근교의 소규모 농지로 주말이나 휴일 가족나들이 장소로도 적당하다. 현재 전국의 주말농장은 2백여 곳. 각 시·도의 농업기술센터나 지역별 농협, 기타 단체에서 운영하는 곳이 많으며 최근에는 개인이 운영하는 곳도 증가하고 있다.
주말농장 회원모집은 보통 연중 상시로 이뤄지는데 특히 3월부터 4월 초순까지 많이 몰린다. 분양받을 수 있는 면적은 4인 가족 기준으로 5~10평 정도. 임대료는 수도권의 경우 평당 1만~2만원 선이고, 기타 지역은 3천~1만원 선이다. 종자나 모종, 비료 등은 농장에서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고, 농장주가 무료로 주기도 한다. 농기구 역시 농장주로부터 빌리는 경우가 많다.
I 서울·경기 지역 I
도심에서 시골마을의 분위기를~서울 강남구 자곡주말농장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도심에 위치해 있지만 시골풍경을 느끼기에 손색없는 곳으로 교통이 편리하다. 농장이 자리한 자곡동은 주민 대부분이 텃밭을 가꾸고 있어서 시골마을의 분위기를 흠뻑 느낄 수 있다. 봄철에는 상추, 치커리, 열무, 배추, 쑥갓, 근대, 겨자, 고추, 가지, 토마토 등을 키우고 가을철에는 배추, 무, 총각무, 갓 등을 심는다. 씨앗, 모종, 퇴비, 호미는 회원들 부담이며 기타 농기구는 농장에서 빌려준다.
[분양내용] 1계좌(4평) 9만원 [개장예정] 4월10일(2월부터 접수) [문의] 02-451-6149, www.jagok.net[위치] 지하철 3호선 수서역에서 세곡동 방면으로 진행하다 두 번째 삼거리에서 우회전하면 400m 지점 못골마을(자곡동)에 위치.
로열젤리 양봉에서 수확까지~서울 서초구 프로폴리스 양봉원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청계산 자락에 자리한 도심 속 주말농장으로 아름다운 자연 속에 파묻혀 텃밭도 가꾸고 양봉에도 도전할 수 있다. 양봉법은 농장주가 별도의 교육을 통해 알려주므로 초보자도 도전할 수 있으며, 벌꿀 10되 이상 수확 시 로열젤리와 화분까지 채취가 가능하다. 단 구입시기에 따라 꿀벌수의 차이가 나므로 시기를 잘 택하는 것이 중요한데 5~6월이 적기.
[분양내용] 1계좌 25만원(벌통 1개, 여왕벌 포함 꿀벌 약 1만~3만5천 마리) [개장예정] 4월1일부터 접수(임차기간 3~10월) [문의] 02-577-0963, www.honeylove.co.kr[위치] 서초구 양재동 농협하나로마트에서 청계골 등산로를 따라 올라오면 ‘프로폴리스 양봉원’ 푯말이 보인다.
편리한 교통, 시골 정취 흠뻑성남 분당 이씨주말농장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여수동에 위치한 개인농장으로 교통이 편리하고 주차장이 넓어 근처 주민은 물론 서울 강남 지역에서 찾아오는 사람들이 많다. 비닐하우스와 버섯 재배장도 있으며 원두막 등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취사시설과 바비큐 시설도 준비되어 있어 고기를 구워 먹거나 옥수수나 고구마, 감자 등을 삶아 먹을 수 있다. 김장배추 수확 후 폐장한다.
[분양내용] 1계좌(5평) 10만원 [개장예정] 4월1일 [문의] 031-712-0313, 019-9176-8040, weekendfarm. wo.to[위치] 분당 야탑역에서 성남 시내 방면으로 달리다 여수동 사거리에서 우회전, 야탑중학교 지나 현대아파트 입구에서 좌회전해 비포장도로 산길로 들어가면 이정표가 나온다.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회원에게 밤나무를 무료로 나눠주는양평 과수원주말농장
용문산 자락에 위치한 이곳은 맑은 공기와 아름다운 경치, 그리고 주변의 각종 편의시설이 잘 어우러져 있는 곳. 인근에 천문대와 바탕골예술관이 있어 아이들 학습체험과 연계할 수 있다. 배·복숭아·자두 나무를 분양하며 회원들에게 밤나무를 무료로 나눠준다.
[분양내용] 그루당 7만원 [개장예정] 4월 초(3월29일부터 선착순 분양) [문의] 031-771-3935, 02-929-4298, www.jumalnong jang.com/yangpyeong[위치] 서울에서 양평읍으로 진입해 양평대교를 건너 직진 후 강상우체국 지나 이정표 따라 1km 진행.

각종 야채 재배하고 가을에는 밤 수확까지~하남 가나주말농장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경기도 하남시 풍산동에 있으며 올림픽대로와 중부고속도로가 교차하는 곳에 자리하고 있어 교통이 매우 편리하다. 상추, 쑥갓, 무, 배추, 쪽파, 감자, 고추, 가지, 시금치, 부추, 토마토 등을 재배하고 부속임야 1만 평에 밤나무숲이 있어 가을이 되면 밤을 딸 수도 있다. 또 청정 지하수를 받아갈 수 있다. 농장주가 밭갈이와 함께 거름, 농기구를 무료로 제공하고 회원은 모종, 씨뿌리기, 물주기, 김매기, 수확 등을 담당한다.
[분양내용] 1계좌(5평) 6만원 [개장예정] 3월1일(연중 수시접수) [문의] 031-796-2416, 018-356-1818, myhome.naver. com/kanafarm[위치] 상일동에서 중부고속도로 황산 IC와 황산 삼거리 지나면 공영사 입구가 나타나고, 여기서 골목으로 우회전해 600m 달리면 농장이 나온다.

산으로 둘러싸여 아늑하고 조용한남양주 시우리주말농장
맑고 깨끗한 계곡물과 가을이면 ‘소설악’이라 불릴 만큼 아름다운 단풍이 드는 운악산 자락에 있다. 농장 주변이 아늑하고 조용해 가족끼리 오붓한 시간을 즐기며 휴식을 취하기에 좋고, 운악산 등산과 더불어 수질 좋은 약수도 일년 내내 받아갈 수 있다. 농장 주변에 다산기념관, 서울종합촬영소, 서호미술관, 새터유원지 등이 자리하고 있다. 상추, 오이, 무, 배추, 옥수수, 파, 깻잎, 고구마, 쑥갓 등을 재배할 수 있다.
[분양내용] 1계좌(10평) 15만원 [개장예정] 4월5일(연중 수시접수) [문의] 031-576-8743, www.siwoo-farm.com[위치] 미사리에서 팔당대교 지나 팔당터널 나가자마자 우회전하면 진중 삼거리(서울종합촬영소 간판)가 나오고 여기서 좌회전해 5km 가면 양쪽에 동치미국수집, 이곳을 지나 비보호 좌회전 외길 따라 3km 지나면 길 옆 왼편에 이층집과 함께 간판이 보인다.





사슴을 직접 만지고 먹이도 줄 수 있는춘천 안보주말사슴농장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북한강이 흐르는 수려한 자연경관 속에 자리한 안보주말사슴농장은 서울과 거리도 가깝고, 텃밭 가꾸기는 물론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어 좋다. 특히 사슴농장에서는 뿔과 덩치가 큰 엘크를 비롯해 꽃사슴, 진돗개 등을 직접 만지고 먹이도 줄 수 있어 아이들이 좋아한다. 그 밖에 잘 조성된 산책로를 거닐며 삼림욕을 즐길 수 있고, 나물 캐기도 가능하다. 또 농장에서 깨끗하고 예쁜 펜션을 운영하고 있어 숙박도 가능하며 인근에 강촌유원지, 강촌스키장, 남이섬, 용추계곡, 청평호반, 춘천호반, 국고폭포 등 다양한 관광지가 있다.
분양문의 1계좌(5평) 10만원 [개장예정] 4월15일(2월 초부터 선착순 접수) [문의] 033-253-7711, www.anbofarm.co.kr[위치] 가평 지나 춘성대교에서 4km 지점에 SK하마비주유소가 있고, 약 500m 전방에 당림리 사거리에서 왼쪽으로 빠져나와 서울 상행선 방향으로 올라가면 안보가스충전소 뒤에 농장.

그림 같은 펜션, 다양한 편의시설횡성 동화나라펜션주말농장
태기산 계곡과 주천강, 그리고 동화 같은 펜션이 어우러진 이곳은 다양한 편의시설이 눈길을 끈다. 넓은 잔디밭에서 바비큐 파티를 할 수 있고 전용 낚시터, 홈바 등의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또 여름이면 미니 풀장을 이용할 수 있고 겨울이면 인근의 성우리조트에서 스키와 썰매를 즐길 수 있다. 주변의 우리별천문대, 기암괴석과 계곡이 절경을 이루는 어답산 관광지(병지방계곡)도 볼만하다. 고추, 오이, 배추, 상추 등을 재배할 수 있다.
[분양내용] 1계좌(5평) 5만원 [개장예정] 4월1일(연중 상시접수) [문의] 02-871-1963, 010-8874-9167, www.jumalno ngjang.com/donghwa[위치] 영동고속도로 둔내 IC에서 나와 좌회전, 왼쪽에 민족사관학교 이정표가 보이면 들어가지 말고 그대로 직진, 동화나라 표지판이 나타난다.

무공해 산나물을 직접 기르는횡성 파낙스밸리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영농조합에서 산채 재배단지를 조성해 주말농장을 개설한 곳이다. 재배 가능한 산채는 더덕, 취나물, 장뇌삼, 가시오갈피, 엄나무 등으로 무공해 건강식품을 맘껏 맛볼 수 있다. 매주 일요일에는 산채 재배요령과 수익성 등에 대한 강의가 있다. 또한 농장에서 수확물의 판매처를 알선하고 유기질 비료와 특수 농기계도 무료로 대여해 준다.
[분양내용] 장뇌삼 1뿌리 1천5백~1만8천원(2~5년산), 취나물·곤드레·삿갓나물 1뿌리 6백50원, 엄나무 1그루 3천원, 가시오갈피 1그루 2천원 [개장예정] 4월 초(연중 수시접수) [문의] 033-344-8555, www.panaxvalley. co.kr[위치] 대구~춘천 간 중앙고속도로 화성 IC에서 나와 횡성교를 건너 좌회전하면 외갑천이 나온다. 청일 방면으로 직진해 약 1km 지점의 수아지마을에서 1km 계곡 위로 오르면 ‘파낙스밸리’ 푯말이 보인다.

작물의 성장 모습 이메일로 알려주는양양 낙산바다이야기
동해안의 명소인 낙산해수욕장 인근에 자리한 전원마을의 펜션으로 최근 주말농장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농장 측에서 봄철에 한 번 기본 밭갈이를 해주고 작물의 성장모습을 월 2~3회 이메일로 알려준다. 종자, 모종, 비료와 거름 등을 직접 구입해야 하고 김매기, 벌레잡기 등의 관리작업도 본인이 해야 한다. 주로 감자, 당근, 상추, 옥수수, 오이, 호박, 토마토, 고구마, 콩, 배추, 무 등을 재배한다. 주말농장 사용자에 한해 펜션 요금을 20% 할인해 준다.
[분양내용] 평당 5천원으로 5평, 10평, 50평, 1백 평 단위로 분양 [개장예정] 4월 초(연중 수시접수) [문의] 033-671-2528, 011-9140-0126, www.pension bada.com[위치] 양양읍내에서 양양대교 지나 4km 정도 직진하다 오른쪽의 양양순두부간판 샛길로 우회전 진입 후 한옥상회 앞에서 우회전하면 왼쪽에 낙산바다이야기.
I 충청지역 I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농장주가 꼼꼼하게 농사기술 지도 해주는논산 포도마을주말농장
농협에서 선정한 주말농장으로 대전에서 가깝다. 주변에 주차장과 원두막, 농기구 관리대 등의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관촉사, 탑정호, 대둔산 등 논산8경이 있다. 재배유실수로 3년생 포도, 6년생 배, 5년생 복숭아, 3년생 감이 있으며 농장주와 농협에서 체계적으로 농사기술을 지도해줘 초보자도 쉽게 재배할 수 있다.
[분양내용] 1계좌(5그루). 그루당 포도 5만원, 배 7만원, 복숭아 6만원 [개장예정] 4월 초(4월30일까지 선착순 분양) [문의] 011-405-3131, www.podomaeul.com[위치] 논산 사거리 지나 관측사 사거리에서 좌회전해 상덕초등학교 방면으로 직진하다가 가야곡 방면으로 우회전해 들어가 다시 좌회전.
100% 유기농 재배만 고집하는단양 소백산농장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물 좋고 공기 좋은 단양읍의 동굴지역에 위치한 소백산농장은 소박하고 훈훈한 시골 인심을 느끼기에 좋은 곳. 거리가 멀어 농장을 자주 찾지 못하는 회원들을 위해 꼼꼼하게 텃밭을 관리하고 농사에 필요한 모든 농기구를 무료로 농장에서 빌려준다. 상추, 오이, 무, 배추, 옥수수, 파, 깻잎, 사과 등을 재배하며 철저하게 유기농 재배를 고집한다. 농장 주변에 천연기념물 제256호로 지정된 고수동굴을 비롯해 천동동굴, 노동동굴, 천동 관광지, 구암사 등이 있다.
[분양내용] 1계좌(10평) 20만원(민박 2일 무료) [개장예정] 4월1일(연중 상시접수) [문의] 043-422-2865, www.soba ekfarm.co.kr[위치] 대구와 춘천을 잇는 중앙고속도로를 타고 북단양 IC에서 나와 단양, 고수동굴·천동동굴 방향으로 가면 농장이 나타난다.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배나무 재배를 전문으로 하는유성 이화농원
계룡산 자락에 위치한 이화농원은 배를 전문으로 분양하는 주말농장이다. 땀 흘려 일한 뒤 한가롭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으로 농장 내 마련된 원두막이나 과수원에서 취사가 가능해 가족끼리 피크닉 온 기분을 낼 수 있다.
[분양내용] 1계좌(5그루) 15만원 [개장예정] 6월(6월 초 접수) [문의] 042-823-5364, www.jumalnongjang.com[위치] 중부고속도로를 타고 유성 IC로 나가 유성 월드컵축구경기장을 지나 농수산물시장에서 직진해 우회전하면 이화농원.

포도나무를 분양하는당진 오지팜
한국전쟁 당시 월남한 사람들이 일궈낸 터전으로, 회원들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농작물 관리에 필요한 모든 비용은 농장 측에서 부담하고 있다. 포도나무를 분양(열매만)받아 재배하다가 바빠서 농장에 들르지 못할 경우 인터넷상에서 작물들이 자라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분양내용] 1상자(5kg) 2만원 [개장예정] 3월 초(7월까지 접수) [문의] 010-2394-6549, www.ojifarm.co.kr[위치] 서해안고속도로 당진 IC에서 나와 합덕 삼거리에서 우회전, 4km를 달려 도곡리 정류장 앞에서 좌회전해 다시 1km 달리면 된다.

유황마늘과 유기농 채소 재배단양 텃골유황마늘농장
국립농산물 품질관리원으로부터 무농약 품질인증을 받은 농장. 유황마늘뿐 아니라 마늘, 고추 등을 재배하는데 토양에 점토 함량이 많아 배수가 잘되고 유기물 함량이 많아 농약을 사용하지 않아도 튼실한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다. 밭고르기, 퇴비, 종자준비 등 기본적인 작업은 농장에서 담당하며 소비자는 파종 비닐구멍 뚫기, 수확작업, 제초작업 등을 하면 된다. 5월에는 마늘종 뽑기 체험, 6월에는 마늘 수확체험, 10월에는 파종 체험을 실시한다. 가족 단위 민박도 가능하다.
[분양내용] 계좌당 5~10평, 가격은 협의 [개장예정] 상시개장, 연중접수 [문의] 043-422-8857, 011-498-1881, www.farmmoa. com/danyang[위치] 단양군 영춘면 소재지에서 93번 지방도를 타고 영춘 구인사 방면으로 달리다 삼거리가 나오면 우회전해서 1.5km 달리면 농장 입구.

계절별 체험 프로그램이 있는광주농협주말농장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광주시 장등동에 위치한 광주농협주말농장은 계절별로 마련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있어 아이들과 함께 하기에 좋은 곳이다. 봄에는 봄나물 캐기, 모내기 체험, 돌담쌓기, 숲속 동물 관찰하고 모이주기, 황토·감잎 염색하기 등이 마련돼 있고, 여름엔 농작물 수확, 포도 따기, 부추전·호박전 만들기, 이끼와 야생화 관찰하기 프로그램이 있다. 가을엔 벼 베고 타작하기, 도토리·밤 줍기, 허수아비 만들기가 아이들에게 인기가 높고, 겨울엔 군불에 고구마 구워먹기, 장작패기, 눈사람 만들기, 썰매타기, 팽이치기, 연날리기 등 다양한 놀이가 진행된다. 다채로운 프로그램 외에 축구장, 산책로, 서바이벌 게임장 등 농장 내에 편의시설이 마련돼 있다.
[분양내용] 1계좌(5평) 6만원 [개장예정] 3월22일(분양 때까지 선착순 모집) [문의] 062-250 -5000, www.happyfarm. net[위치] 동광주 IC 나와서 5·18공원 방면으로 가다 보면 왼편에 장군의 땅 식당 간판이 보이는데, 이곳이 주말농장.

펜션에서 가꾸는 무농약 자연농법무주 민들레울 펜션·산장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무주리조트와 인접한 곳으로 무주구천동 계곡 입구에 자리해 신풍령에서 내려오는 계곡물이 맑고 시원하다. 펜션 건너편에 주말농장이 있는데, 회원 본인이 경작할 수도 있고 위탁 경작을 할 수도 있다. 이곳은 자연농법을 처음 접하는 사람도 쉽게 경작할 수 있도록 자연농법을 지도하고, 농약 대신 해충과 병균을 방제할 수 있는 농약을 농장에서 직접 만들어 회원들에게 실비에 제공한다. 올해 주말농장을 시작하기 위해 2004년 농사를 쉬어 토양의 영양이 좋은 상태다. 상추, 깻잎, 고추, 옥수수, 김장용 무·배추 등을 경작할 예정이다. 회원에게는 허브 화분 2개를 무료 제공하고, 민들레울 산장 또는 펜션 무료 이용권을 제공한다.
[분양내용] 1계좌(10평) 12만원 [개장예정] 4월 초(접수는 마감 때까지) [문의] 063-322-2222, 010-7194-4725, www. 9000 dong.com[위치] 중부고속도로 무주 IC에서 나와 구정동 삼거리까지 진행하면 오른편이 펜션, 왼편이 농장이다.

텃밭 무료 제공, 비닐하우스 마련나주 여유세상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연회비가 10만원으로 다소 부담스럽지만 6월 복숭아, 8월 포도, 9월 감, 10월 배 등 계절마다 과일을 수확할 수 있으며, 텃밭과 야채 종자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평상시 관리는 농장주가 해주고 회원은 과일 솎는 일, 봉지 싸는 일, 수확 등만 직접 한다. 또한 비가 올 때도 재배할 수 있도록 비닐하우스를 마련해 두고 있다.
[분양내용] 연회비 10만원 [개장예정] 4월 초(4월1일부터 접수) [문의] 011-640-8934, www.weekend2u.com.ne.kr[위치] 나주에서 목포 방면으로 달리다 남평대교 건너기 직전에 우회전해서 3분 정도 달리면 어전마을이 나타난다.

다양한 농작물과 체험학습구례 지리산바이오랜드
체험관광마을을 표방한 구례군의 대표적인 주말농장. 조그마한 텃밭이지만 텃밭 유기농 쌈채, 전통 토속식물, 김장용 야채, 허브 등 재배작물이 다양하며 감나무와 배나무도 분양하고 있다. 또 주말농장 외에도 천연염색, 도자기 만들기, 수상놀이 등 계절별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분양내용] 밭 1평 1만원, 감·배 나무 1그루 5만원 [개장예정] 4월1일 [문의] 061-781-9009, www.jirisanbioland.com[위치] 구례군 문척면에서 월전리로 들어가면 이정표가 나온다.

I 경상·제주 지역 I
텃밭도 일구고 농촌체험도 하고~대구 후계자주말농장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50여 농가가 옹기종기 모여 있는 구암마을에 자리한 이곳은 팔공산 자락에서 흘러내리는 맑은 물로 사시사철 깨끗한 농작물을 수확할 수 있다. 전형적인 농촌마을이기 때문에 시골음식도 맛보고, 과일도 따는 등 아이들이 다양한 농촌체험을 할 수 있고 인근에 팔공산, 갓바위, 부인사, 파계사, 팔공스카이라인 등 많은 관광지가 있어 가족과 함께 즐거운 한때를 보낼 수 있다. 재배가능 작물로는 배추, 총각무, 상추, 시금치, 청경채, 쑥갓, 파, 부추, 당근, 치커리 등이 있다.
[분양내용] 1계좌(10평) 6만원 [개장예정] 4월5일(접수는 2월부터 마감 때까지) [문의] 011-813-9968, my.dreamwiz. com/hugyefarm[위치] 대구공항에서 동화사 방면 공산터널 지나자마자 바로 오른쪽에 보이는 마을이 구암마을.

마을 전체가 주말농장 & 과수원밀양 평리녹색체험마을
동네 전체가 체험현장인 평리녹색체험마을에서는 텃밭을 가꾸고 배나무, 대추나무를 키울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농촌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 찰떡을 직접 쳐보고 손두부와 묵을 만들어 볼 수 있다. 그 밖에 돌탑쌓기와 민물고기 관찰, 낚시 체험을 비롯해 산나물 채취, 옥수수 따기, 고구마와 감자 캐기, 도토리 줍기, 야생화 관찰 체험 등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인근에는 신라시대 사찰 표충사가 있다.
[분양내용] 텃밭(평당 7천원, 3월 한달 접수), 과일나무(대추나무·감나무·배나무 그루당 10만원, 7~10월 접수) [개장예정] 4월1일 [문의] 055-351-0572, www.pyungri.com[위치] 경부고속도로 언양 IC에서 나와 24번 국도를 타고 석남사와 얼음골 입구를 지나면 금곡. 다시 1077번 지방도를 타고 고례댐 방향으로 12km 정도 가면 평리녹색체험마을.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한 단감농사창원 진영단감 대진농원
환경친화 농법으로 단감을 재배하는 곳으로 화학 농약을 적게 쓰는 대신 천연 목초물 거름, 현미식초, 생선 아미노산, 유산균, 각종 천혜 녹즙 등으로 배양한 토착 미생물을 15일 간격으로 살포해 병충해를 예방한다. 감나무는 평균 27년생으로 1그루에서 10kg 기준 5상자 정도를 수확할 수 있다. 농장주가 무상으로 병해충를 방제, 퇴비, 가지치기, 풀베기 등을 지원하지만 회원은 반드시 5월 중 꽃봉오리 솎기, 7월 중 단감 열매 솎기, 10월 말 단감 수확에 참여해야 한다.
[분양내용] 1계좌(5그루) 40만원 [개장예정] 5월(연중 수시접수) [문의] 055-343-2289, 011-877-2289, www.jinyoung. co.kr[위치] 마창고속도로 동창원 IC에서 내려 신호등 5개를 지나면 우측 도로로 진영으로 진입, 이후 대흥초등학교 교문 앞 산길로 450m 가면 진영단감 대진농원 주차장이 나온다.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상큼한 풀향기와 구수한 흙냄새가 머리를 맑게 하는 시골마을. 이곳에서의 하룻밤은 어른들은 물론 아이들에게도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한다. 농촌체험은 농가에 머무르며 농촌문화를 접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농협에서 운영하는 팜스테이 마을의 경우 현재 1백50여 곳에 달한다. 여기에 농림부의 녹색체험마을, 농촌진흥청의 전통테마마을 등을 포함하면 도별로 30~40곳 정도. 프로그램은 지역별, 계절별로 달라지는데 보통 가지치기나 농작물 수확 등의 농사체험과 김치·장 담그기나 칼국수·두부·한과·떡 만들기 등의 농산물 가공체험, 농악 배우기, 팽이치기, 널뛰기, 그네타기 등 전통 민속놀이로 구성돼 있다. 모든 프로그램은 사전 예약이 필수.

막국수·손두부 등 전통음식 만들어 보는경기 양평 신론리마을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맑은 신론천이 흐르고 갈기산으로 둘러싸인 신론리는 넉넉한 시골 인심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곳. 국궁체험, 갈기산 등산과 떡메치기, 메밀가루로 막국수 만들기, 손두부 만들기, 엿고기 등의 프로그램이 상시 운영된다. 또한 봄에는 산나물 캐기와 장 담그기, 여름에는 농산물 수확체험과 송어잡기, 가을에는 메뚜기 잡기와 밤줍기, 마늘장아찌 만들기, 겨울에는 짚공예와 새총 만들기, 눈썰매 타기 등의 프로그램이 별도로 마련된다. 아궁이와 가마솥이 있는 재래식 전통부엌, 초가집, 잔디운동장, 먹을거리 체험장 등 부대시설이 있고, 마을 황토방이 숙소로 제공된다. 인근에 있는 용문산 관광지, 민물고기 생태학습관을 둘러봐도 좋다.
[참가비용] 숙식과 체험비 포함 1인당 4만원(1박2일)·2만5천원(당일), 5세 이하는 무료 [문의] 031-772-1546, 010-9819-2910, www.sinnon.net [위치] 팔당대교 건너 6번 국도를 타고 양평, 용문, 용두리 지나 44번 국도를 타고가다 다대휴게소 도착, 여기서 전방 300m 지나 청운향토마을이라는 간판 보이면 오른쪽으로 진입해 좌회전하면 신론리.

도예·황토염색·풍물놀이 등 전통문화 체험이 가능한경기 이천 부래미마을
‘임금님표 이천쌀’ 옛 ‘장호원 복숭아’ ‘율면 포도’ 등으로 유명한 부래미마을은 옛 시골의 모습과 전통이 그대로 보전되어 있는 곳. 풍물놀이, 탈춤 배우기, 팔성산 등산하기, 동물 먹이주기, 황토 염색하기, 도자기 체험, 손두부 만들기, 양초 만들기 등의 프로그램이 연중 진행되고, 계절별로 다양한 체험행사가 펼쳐진다. 봄에는 농작물 파종·모종체험과 봄나물 캐기, 여름에는 물고기 잡기와 복분자 따기·술 담그기, 가을에는 도토리 줍기와 벼베기, 겨울에는 전통 민속놀이 체험 등이 마련되어 있다. 그 밖에 도예체험교실, 황토염색교실, 풍물놀이교실 등 문화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숙박은
마을 입구와 산자락 아래에 있는 민박집을 이용하면 된다. 마을 인근에 농기구 전시장과 어제연 장군 생가, 안성 이씨 사당 등이 있어 함께 둘러보면 좋다.
[참가비용] 숙식 4만원대(1박2일)·1만8천~2만원(당일), 체험비 별도 [문의] 031-643-8894, www.buraemi.com[위치] 중부고속도로 일죽 IC로 나가 38번 국도 장호원·원주 방향으로 8km 가면 율면 행죽 표지판이 나온다. 우회도로 진입해 383번 지방도를 타고 장호원·행죽 방향으로 1.5km 가다 3차로에서 우회전한 다음 청미천·고당리를 경유해 계속 직진, 석산1리 3차로에서 좌회전.

친환경 오리쌀로 유명한강원 화천 토고미마을
비래암과 만산동 계곡이 있는 화천군 신대리의 토고미마을은 토고미자연학교에서 운영하는 별자리 관측을 비롯해 제기차기와 연날리기 등의 민속놀이 체험, 소코뚜레 만들기·소달구지 타기·짚공예 체험 등 이곳은 다양한 자연학습과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 특히 친환경 오리쌀로 유명한데 매년 6월이면 열리는 오리쌀축제에 많은 이들이 찾아와 다채로운 행사에 참가한다. 마을 내에 전통가옥 박물관과 토고미 정자, 쉼터 등이 있어 한가롭게 휴식을 취할 수 있고, 숙박은 자연체험학교, 전통가옥, 토고미펜션 등을 이용하면 된다.
[참가비용] 숙박 펜션 7만원(10평)·민박 4만원(1박2일), 체험비 별도 [문의] 033-441-2719, 010-9869-1114, togomi. invil.org[위치] 경춘국도를 달려 신포리검문소 지나 5번 국도를 타고 화천읍으로 들어가 철원·김화 가는 방향으로 6~7분 더 달려 다리를 건너면 신대리.

독특한 먹을거리와 축제가 있는 곳강원 횡성 밤두둑마을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밤나무가 많아 밤두둑마을이라 이름 붙여진 이곳은 독특한 먹을거리와 축제가 풍성한 곳이다. 면발처럼 풀어지는 호박으로 만든 국수호박 요리와 토종 닭이 유명하고, 지신밟기, 산신제, 허수아비축제 등도 볼만하다. 이곳의 가장 큰 특징은 방문객이 원하는 시기에 맞춰 별도의 프로그램을 구성해 주고, 나아가 방문객이 직접 원하는 프로그램을 제시하면 정성껏 준비해 준다는 것. 인기 프로그램으로는 한문 및 예절 교육, 전통음식 만들기, 소달구지 타기 등이 있으며, 계절별로 농작물 파종·모종 체험, 못자리 설치, 반딧불이 잡기, 물고기·메뚜기 잡기 등이 있다. 숙박장소로는 황토방펜션을 이용하면 좋다. 마을 주변에는 횡성온천, 횡성댐, 천문인마을 등이 있어 가족과 함께 찾으면 좋다.
[참가비용] 숙박 5만원(1박2일), 식사 5천원, 체험 프로그램당 5천원 [문의] 011-9790-1335, www.bamduduk. invil.org[위치] 영동고속도로 원주 IC에서 나와 5번 국도를 타고 횡성 방향으로 가다 원주공항 지나 성남초등학교 육교를 지나면 밤두둑마을.
다양한 계절 프로그램이 진행되는전북 진안 무릉마을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백제시대에 마을이 형성됐다고 알려진 무릉마을은 고원지대에 위치해 물과 공기가 깨끗하다. 무릉리에서 운영하는 녹색마을체험 프로그램은 더덕·도라지 밭 체험, 허수아비 만들기, 밭에 거름주기, 잣·밤·감 따기를 비롯해 숲과 계곡 체험, 장 담그기와 청국장 띄우기 등이 있다. 또한 봄에는 산나물을 캐거나 꽃을 따서 화전을 부쳐 먹을 수 있다. 여름에는 계곡탐험과 야생화 관찰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가을에는 감식초 담그기와 각종 추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고, 겨울에는 눈썰매·얼음썰매 타기와 산에서 토끼몰기 등을 할 수 있다. 숙박은 한옥 콘도와 황토방, 민박집을 이용하면 된다. 인근에 운장산을 비롯해 갈거계곡, 월평천, 백운동계곡 등의 관광명소도 있다.
[참가비용] 민박 5만원, 방갈로 10만원(1박2일), 식사와 체험비 별도 [문의] 063-423-7251, www.murung.co.kr[위치] 경부고속도로 금산 IC를 나가서 진안 방면으로 30분 더 가면 무릉마을.

농촌과 어촌을 동시에 체험하는강원 영덕 진불마을
동해안 7번 국도를 따라가면 시원하게 펼쳐진 바다와 쫄깃한 대게, 그리고 일출로 유명한 ‘해돋이마을’ 장사리의 진불마을이 나온다. 농·어촌 체험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곳으로 연중 통통배 타기와 바다낚시, 등산, 5일장 체험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뭍에서는 체험할 수 없는 과메기 만들기 프로그램도 흥미롭다. 봄에는 야생화 관찰과 산나물 채취가 이뤄지고, 여름에는 해수욕과 산딸기 따기 등의 체험을 할 수 있다. 가을과 겨울에도 송이채취, 전통음식 만들기 등 다채로운 체험행사가 펼쳐진다. 마을 안에 있는 친환경 농산물 생산농장과 전통 사찰견학이 가능하고, 마을 전체가 민박을 운영해 숙박시설도 잘 갖추어져 있다.
[참가비용] 숙박 3만~4만원(1박2일), 체험비·식사비 별도 [문의] 054-732-5245, www.jangsari.org[위치] 포항에서 영덕 방면으로 달리다 보면 장사리 진불마을 이정표가 보인다.

고소한 이천쌀밥을 맛볼 수 있는 기회경기 이천 자채방아마을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태종의 장남인 양녕대군은 세자에서 폐위된 뒤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풍류를 즐겼는데 그가 18년 동안 머문 곳이 바로 자채방아마을이다. 마을 곳곳에 양녕대군의 유적이 남아 있는데, 옛날 왕자들이 즐겼다는 골프식 장치기와 서민들이 즐기던 하키식 장치기 놀이를 체험할 수 있다. 또한 방앗간에서 쌀 찧기, 미꾸라지 잡기, 농부들이 부른 자채농요 전수체험, 이천쌀밥짓기 체험 등을 할 수 있다. 이천쌀밥을 시식한 다음 자전거로 양녕대군의 유적지와 마을 이곳저곳을 둘러볼 수 있다. 체험 프로그램 외에 햅쌀축제, 도자기축제, 산수유축제, 복숭아축제 등도 덤으로 즐길 수 있다. 마을 내 다양한 민박집이 마련돼 있어 숙박이 편리하다.
[참가비용] 1인당 3만원(1박2일, 숙식비와 체험비 포함) [문의] 031-634-4283, banga.go2vil.org[위치] 영동고속도로 이천 IC를 나와 장호원 방향으로 좌회전, 하이닉스반도체 지난 후 모가, 설성 방향으로 우회전한 뒤 이천 대월면 군량1리에서 좌회전하면 자채방아마을.

탁장사 놀이·송이축제가 흥미로운강원 양양 탁장사마을
한여름에도 발을 담그면 뼈 속까지 시린 계곡물이 흐르는 어성전의 탁장사마을은 소나무가 울창해 향긋한 송이버섯으로 유명한 곳이다. 또한 4가지 놀이마당과 뒤풀이로 이루어진 탁장사 전통놀이는 마을체험 프로그램의 백미. 통나무 던지기를 시작으로 통나무 줄다리기, 탁장사 지게지기, 통나무를 나르는 목도놀이까지 총 4가지 놀이마당이 끝나면 강강술래, 감자와 양미리를 구워 먹으며 뒤풀이를 한다. 탁장사 놀이 외에 떡메치기·메밀국수 뽑기·손두부 만들기 등 먹을거리 체험과 산나물 캐기·송이버섯 채취 등 농사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현산문화제, 송이축제, 연어축제 등 다채로운 축제도 마련되어 있고, 인근의 어성전 계곡과 명주사 등도 들러볼 만하다. 숙박은 숲속에 있는 방갈로나 마을 내 민박을 이용하면 된다.
[참가비용] 숙박 민박 3만~4만원(1박2일), 식사 5천원, 체험비 별도 [문의] 033-673-3469, takjangsa.go2vil.org[위치] 동해고속도로 현남 IC로 나와 현북면 하광정리(하조대)로 가서 어성전리 방향에서 좌회전해 현북면 어성1리를 지나 어성2리로 가면 탁장사마을.

화랑도 정신으로 심신을 단련하는충북 진천 화랑촌마을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연곡저수지와 계곡, 호두나무와 밤나무가 어우러져 있는 이곳은 김유신 장군의 탄생지로 남북통일 기원탑인 보탑사가 선조들의 화랑도 정신을 느끼게 한다. 특히 국궁, 태껸 등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어 아이들의 심신단련에 좋다. 마을 입구에 있는 숯가마터에서 참숯을 구워보고, 참숯공예, 짚공예 등을 배울 수 있으며, 전통 먹을거리 체험, 농사체험, 빙어낚시와 김장 담그기·장 담그기 등 계절별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인근에 자리한 진천농다리, 길상사, 송광사, 백곡저수지 등을 함께 둘러보면 좋다.
[참가비용] 숙박 3만원(1박2일), 식사 5천원, 체험 4가지 8천원 [문의] 043-532-9323, boryen.go2vil.org[위치] 경부고속도로 목천 IC로 나와 21번 국도에서 우회전해 병천, 동면을 지나 진천 방향으로 7km 직진하다가 김유신 장군 탄생지 이정표에서 우회전하면 연곡리(보탑사 방면)의 화랑촌마을(보련마을).

종가집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충남 홍성 거북이마을
보개산 아래에 자리한 거북이마을은 마을 모양이 거북이 목처럼 생겼다 하여 이름 붙여진 곳이다. 종가음식 체험이 가장 인기인데, 담양 전씨 종가집 할머니로부터 대나무통밥, 화전, 다식 등의 음식을 배우고 그 자리에서 시식도 할 수 있다. 마을 이름의 유래를 찾아 자라바위, 보살바위 등을 탐방하는 거북이 체험도 인기. 만해제나 광천새우젓축제, 서부대하축제 기간에 방문하면 더욱 풍성한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숙박은 마을 내 민박을 이용하면 되고 인근의 보개산, 약전초당, 구산사, 구절암도 가족과 함께 둘러보면 좋다.
[참가비용] 1인당 1만원(1박2일), 식사 5천원, 체험비 별도 [문의] 041-632-7074, geobuki.go2vil.org[위치] 서해안고속도로 홍성 IC로 나와 홍성 방향으로 우회전해 29번 국도를 타고 가다 구항면 지나 은하·결성 방향으로 가다 2km 지점에서 좌회전하면 내현리 거북이마을.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