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기획특집|견과류 상세 가이드

몸에 좋은 견과류 요리

“고소한 맛이 별미, 건강은 물론 머리도 좋아져요”

■ 기획·김유림 기자 ■ 진행·김연주‘자유기고가’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박율희‘푸드 스타일리스트’

2005. 02. 03

성인병을 예방하고 노화를 막아주는 견과류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매일 적당량을 섭취하면 건강에 좋다. 맛이 고소해 아이들 입맛에 맞고 두뇌 발달에도 좋은 견과류 요리를 소개한다.

매콤달콤한 맛이 일품잣멸치고추장볶음
몸에 좋은 견과류 요리

■ 준비할 재료
잔멸치 100g, 잣 2큰술, 고추장 1큰술, 설탕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식용유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잔멸치를 체에 담아 흔들어 가루를 턴 뒤 물에 살짝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뺀다.
②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손질한 멸치와 잣을 넣어 볶다가 고추장, 설탕, 참기름을 넣고 볶는다.



매콤하고 고소한 중화요리의 맛땅콩고추기름볶음
몸에 좋은 견과류 요리

■ 준비할 재료
땅콩 100g, 돼지고기 안심 60g, 실파 3대, 붉은 고추 1개, 마늘 1쪽, 고추기름 2큰술, 소금·설탕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땅콩은 껍질을 벗기고 돼지고기 안심은 땅콩 크기 정도로 네모지게 썬다.
② 실파는 3cm 길이로 썰고, 붉은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마늘은 깨끗하게 씻어 편으로 저며 썬다.
③ 달군 팬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마늘을 볶다가 돼지고기를 넣어 볶은 뒤 땅콩과 실파, 붉은 고추, 소금, 설탕을 넣고 볶는다.

야채의 신선함이 입 안 가득 퍼지는호두야채무침
몸에 좋은 견과류 요리

■ 준비할 재료
호두 60g, 브로콜리 50g, 당근 ¼개, 양파 ½개, 식초 1큰술, 설탕 ½큰술, 통깨 1작은술, 소금·올리브 오일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호두는 체에 담아 흔들어 가루를 털어낸 뒤 170℃의 식용유에 한 번 튀겨 고소한 맛을 더한다.
② 브로콜리는 한입 크기로 잘라 끓는 물에 살짝 데치고, 당근과 양파는 채썬다.
③ 튀긴 호두와 야채를 한데 담고 식초, 설탕, 통깨, 소금, 올리브오일을 넣어 버무린다.

오래 두고 먹어도 좋은호두마늘간장조림
몸에 좋은 견과류 요리

■ 준비할 재료
호두 100g, 마늘 10쪽, 실파 1대, 물 ½컵, 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물엿 1큰술



■ 만드는 법
① 호두는 팬에 볶아 준비하고, 마늘은 반으로 썬다. 실파는 어슷하게 썬다.
② 냄비에 물과 간장, 설탕을 넣고 끓이다가 마늘, 호두, 물엿을 넣어 윤기 나게 조린다.
③ 호두와 마늘에 양념이 잘 배어들면 그릇에 담고 실파를 뿌린다.

쫄깃하고 달콤해 아이 입맛 당기는호두찹쌀전병
몸에 좋은 견과류 요리

■ 준비할 재료
호두 30g, 찹쌀가루 1컵, 뜨거운 물 5큰술, 소금·계핏가루 약간씩, 식용유 1큰술, 호두시럽(다진 호두 2큰술, 물엿 2큰술, 설탕 1큰술, 물 2큰술)

■ 만드는 법
① 호두를 잘게 다져 찹쌀가루와 섞은 뒤 소금을 약간 넣고 뜨거운 물을 넣어 익반죽한다.
② ①의 반죽을 동글납작하게 빚어 식용유를 두른 팬에 넣어 앞뒤로 노릇하게 부친다.
③ 냄비에 물엿과 설탕, 물을 넣고 졸이다가 다진 호두를 넣어 시럽을 만든다.
④ ②의 찹쌀전병을 접시에 담고 계핏가루와 호두 시럽을 뿌린다.
고소한 아몬드가 아작아작~아몬드머핀
몸에 좋은 견과류 요리

■ 준비할 재료
박력분 250g, 베이킹파우더 2작은술, 베이킹소다 ¼작은술, 아몬드슬라이스 1컵, 버터 100g, 흑설탕 130g, 달걀 2개, 우유 120cc

■ 만드는 법
①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 베이킹소다를 함께 섞어 두 번 정도 체에 내린다. 아몬드는 다져둔다.
② 버터는 실온에서 녹인 뒤 흑설탕을 넣고 크림 상태가 되도록 젓는다.
③ ②에 달걀과 우유를 차례대로 넣으면서 저은 뒤 ①의 박력분을 넣고 고루 섞는다. 다진 아몬드를 함께 넣는다.
④ 머핀 틀에 반죽을 ⅔씩 채워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25분 정도 구워 낸다.

부드러운 이색 말이 요리땅콩 넣은 카레크레페
몸에 좋은 견과류 요리

■ 준비할 재료
땅콩 50g, 크림치즈 200g, 레몬즙 1작은술, 밀가루 4큰술, 카레가루 1큰술, 물 8큰술, 소금·식용유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땅콩을 잘게 다진 뒤 크림치즈와 레몬즙을 넣어 섞는다.
② 밀가루에 카레가루와 물, 소금을 넣고 반죽한 뒤 체에 한 번 내려 덩어리 없이 준비한다.
③ 달군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키친타월로 살짝 닦아낸 뒤 반죽을 동그랗게 펴서 얇게 부친다.
④ ③의 밀전병에 ①을 조금씩 넣고 돌돌 만다.

한 끼 식사로도 그만!피스타치오크림파스타
몸에 좋은 견과류 요리

■ 준비할 재료
푸실리(꽈배기 모양의 파스타) 100g, 올리브오일 2큰술, 피스타치오 50g, 휘핑크림 ½컵, 우유 ½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푸실리를 삶아 낸 뒤 올리브오일 1큰술을 뿌려 버무려둔다.
② 피스타치오를 곱게 다진다.
③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푸실리를 넣어 살짝 볶다가 휘핑크림과 우유를 넣고 끓인다. 걸쭉해지면 다진 피스타치오와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버무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