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힌트

가래떡으로 만든 별미 요리

쫀득쫀득~ 한끼 식사와 간식으로 OK!

■ 기획·조은하 기자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noda+김노다 김상영 ■ 어시스트·김희정

2005. 02. 01

설날 떡국을 끓이고 남은 가래떡으로 색다른 요리에 도전해보자. 쫀득쫀득~ 씹는 맛이 일품인 가래떡 요리 6가지.

가래떡으로 만든 별미 요리

■ 준비할 재료
가래떡 1개, 단호박 ¼개, 고구마 1개, 당면 100g, 물 2컵, 식용유 2큰술, 소스(다진 대파 1대 분량,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 1큰술, 설탕 3큰술, 두반장 1큰술, 쌈장 6큰술, 청주 2큰술, 간장 2큰술, 통깨가루 4큰술)

■ 만드는 법
① 가래떡은 3cm 길이로 자르고, 단호박과 고구마는 한입 크기로 깍둑썰기 한다.
② 당면은 물에 30분 정도 불린다.
③ 분량의 재료를 섞어 소스를 만든다.
④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고구마와 단호박을 넣고 중간 불에서 볶다가 소스를 넣는다. 물과 당면을 함께 넣고 끓어오르면 가래떡을 넣어 버무린다.
■ tips가래떡이 딱딱하면 당면과 함께 넣는다. 쌈장이 없으면 춘장과 된장을 1:1로 섞어 만든다. 단호박은 껍질째 볶는 것이 맛있다.
가래떡숯불스테이크
가래떡으로 만든 별미 요리

■ 준비할 재료
가래떡 2개, 감자 1개, 모차렐라치즈 100g, 파마산치즈 30g, 소금ㆍ후춧가루 약간씩, 소스(다진 돼지고기 100g, 다진 양파 1개 분량, 우스터소스 6큰술, 다진 대파 2큰술, 레드와인 ½컵, 올리브오일 3큰술), 버터 1큰술

■ 만드는 법
① 가래떡은 15cm 길이로 길게 썰어 말랑말랑할 때 3개씩 붙인다.
② 감자는 껍질을 벗겨 삶은 다음 으깨어 잘게 썬 치즈와 섞어둔다.
③ 팬에 올리브오일과 버터를 두르고 다진 돼지고기를 넣어 볶다가 익으면 양파를 넣고 볶는다. 양파가 투명해지면 다진 대파, 레드와인을 넣는다.
④ 레드와인이 끓기 시작하면 우스터소스를 넣고 조린다.
⑤ 석쇠를 달군 후 가래떡을 올려 앞뒤로 1분씩 중간 불에서 구워낸다.
⑥ ④를 접시에 담고 소스를 뿌린 후 가래떡을 올린다. ②를 곁들여 낸다.
■ tips가래떡숯불스테이크에는 우스터소스 대신 스테이크소스를 사용해도 좋다. 단 쓴맛이 강할 수 있으므로 마요네즈와 화이트와인을 섞어 맛을 부드럽게 만든다.

가래떡으로 만든 별미 요리

■ 준비할 재료
가래떡 2개, 양파 1개, 양송이버섯 100g, 대파 2대, 다진 쇠고기 100g, 다진 청양고추 2큰술, 버터 1큰술, 올리브오일 3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시판 토마토소스 250g, 월계수잎·바질·오레가노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가래떡은 2cm 길이로 썬다.
② 양파, 양송이버섯, 대파는 다진다.
③ 팬에 올리브오일과 버터를 두르고 다진 쇠고기를 넣어 볶다가 양파, 대파, 다진마늘, 양송이버섯, 다진 청양고추를 차례로 넣고 양파가 투명할 때까지 볶는다.
④ ③에 토마토소스를 넣고 준비한 월계수잎, 바질, 오레가노를 뿌린다. 약한 불에서 조리다가 가래떡을 넣어 함께 익힌다.
■ tips소스를 만들 때는 걸쭉해질 때까지 보글보글 끓이는 것이 포인트. 시중에 판매하는 국산 토마토소스는 향신료가 들어 있기 때문에 따로 넣지 않아도 된다.
굴소스가래떡볶음
가래떡으로 만든 별미 요리

■ 준비할 재료
숙주나물 100g, 가래떡 1개, 청양고추 1개, 대파 1대, 바지락 1봉지, 저민 마늘 3쪽 분량, 생강즙 1작은술, 굴소스 4큰술, 통후추 1작은술, 올리브오일 3큰술, 레몬 ½개, 알팔파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숙주나물은 흐르는 물에 씻어 찬물에 10분 정도 담가놓고 가래떡은 2cm 길이로 자른다. 청양고추는 어슷 썰어 씨를 제거하고 대파도 어슷 썬다. 바지락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다음 물기를 뺀다.
②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저민 마늘을 넣어 볶다가 바지락을 넣고 고루 젓는다.
③ 바지락이 입을 벌리면 숙주나물, 생강즙과 굴소스를 넣고 볶다가 가래떡과 통후추, 대파를 넣는다.
④ 숙주나물에서 물이 나오면서 숨이 죽기 시작하면 청양고추를 넣고 한번 버무리듯 고루 섞은 후 불을 끄고 그릇에 담아낸다. 그 위에 슬라이스 레몬을 올리고 알팔파로 장식한다.
■ tips해감이 안 되어 있는 바지락은 소금물에 넣고 30분 정도 해감시킨다. 굴소스가래떡볶음의 포인트는 강한 불을 유지하는 것. 약한 불에서 볶으면 국물이 많아져 실패할 수 있다.

가래떡으로 만든 별미 요리

■ 준비할 재료
가래떡 1개, 슬라이스치즈 1장, 모차렐라치즈 100g, 달걀 푼 물 1개 분량, 빵가루 약간, 송송 썬 실파 약간, 튀김기름 적당량, 소스(굵은 고춧가루 1큰술, 물엿 3큰술, 식초 1큰술, 꿀 2큰술)

■ 만드는 법
① 가래떡은 5cm 길이로 썬 다음 둥근 모양틀로 가운데 부분에 구멍을 낸다.
② 구멍 난 곳에 잘게 썬 슬라이스치즈, 모차렐라치즈를 넣는다.
③ ②에 달걀 푼 물, 빵가루를 묻혀 160℃ 기름에서 튀겨낸다. 볼에 소스 재료를 넣고 잘 섞어 튀긴 가래떡에 묻힌다. 실파를 올려낸다.
■ tips가래떡은 금방 딱딱해지기 쉬우므로 키친타월에 물을 묻혀 감싸두면 마르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가래떡은 낮은 온도에서 튀기는 것이 포인트.
고추냉이 가래떡꼬치
가래떡으로 만든 별미 요리

■ 준비할 재료
가래떡 2개, 대파 1대, 붉은 고추 2개, 소스(고추냉이 2큰술, 간장 4큰술, 설탕 1큰술, 맛술 3큰술, 청주 ½컵, 물엿 1큰술, 다시마(5X5cm) 1장, 가다랑어포 30g, 물 1컵)

■ 만드는 법
① 소스 재료 중 고추냉이와 물엿을 제외한 나머지 재료와 가다랑이포 20g을 넣어 강한 불에서 한소끔 끓인 후 중간 불로 바꾸어 졸인다.
② 소스가 반 정도 졸아들면 물엿을 넣고 불을 끈 다음 식혀서 고추냉이를 넣어 잘 섞는다.
③ 대파, 붉은 고추, 가래떡은 4cm 길이로 썰어 꼬치에 꽂는다.
④ 석쇠를 약한 불로 달군 후 가래떡 꼬치를 앞뒤로 3분씩 굽는다. 약간 타기 시작하면 소스를 바르면서 노릇노릇하게 굽는다.
⑤ ④에 가다랑어포를 뿌려 낸다.
■ tips매콤한 맛을 원하면 고추냉이 가루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고추냉이를 갤 때는 찬물을 사용해야 매운맛을 더할 수 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