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food therapy

마음을 달래주는 매직 푸드

기분 따라 골라 먹는다

■ 기획·오영제 ■ 사진·지재만 기자 ■ 도움말·이승남‘베스트클리닉 가정의학전문의’ ■ 요리·박용일‘2색공간’

2005. 01. 11

나쁜 감정을 조절해 마음에 위안을 주는 음식이 있다. 기분에 따라 골라 먹을 수 있는 매직 푸드 만들기.

화가 나면 교감신경이 흥분해 땀과 열이 나게 된다. 사과나 오렌지에 들어 있는 유기산은 부교감신경을 자극해 교감신경과의 균형을 맞춰주기 때문에 마음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된다.
사과카레라이스
마음을 달래주는 매직 푸드

■ 준비할 재료
밥 1공기, 감자 2개, 당근 1개, 양파 1개, 사과 1개, 브로콜리 120g, 올리브오일 적당량, 다진 마늘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물 3컵, 월계수잎 1장, 카레가루 1컵, 우유 1컵, 다진 파슬리·알팔파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감자와 당근, 양파는 껍질을 벗겨 사방 1.5cm 크기로 썬다.
② 사과는 껍질 째 1.5cm 크기로 썰고, 브로콜리는 작은 송이로 잘라 끓는 물에 데친다.
③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 감자, 당근, 사과, 양파를 볶은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④ ③에 물 2컵을 붓고 월계수잎을 넣어 보글보글 끓인다.
⑤ 1컵 분량의 물에 카레가루를 뭉치지 않게 풀고, 우유와 데친 브로콜리를 함께 ⑤에 넣어 다시 한 번 끓인다.
⑥ 고슬고슬 지은 밥을 사과카레라이스와 함께 접시에 반씩 담아내고 파슬리와 알팔파를 얹는다.
오렌지소스를 곁들인 포크커틀릿
마음을 달래주는 매직 푸드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400g, 오렌지 1개, 버터 2큰술, 오렌지주스 1컵, 흑설탕 1큰술, 빵가루 적당량, 달걀 푼 물 2개 분량, 밀가루 적당량, 녹말물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파슬리 80g, 블랙·그린올리브 8개씩, 튀김기름 적당량, 돈가스소스 ¼컵

■ 만드는 법
① 2cm 두께로 포를 뜬 돼지고기는 조리용 망치로 앞뒤를 가볍게 두드린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을 하고 밀가루를 묻혀둔다.
② 오렌지는 깨끗이 씻어 8등분한 뒤 속살을 파내고 껍질은 곱게 채썬다.
③ 냄비에 버터를 두른 후 오렌지 과육과 껍질을 살짝 볶고 분량의 오렌지주스를 부어 함께 끓인다.
④ 소스가 끓기 시작하면 흑설탕을 넣어 맛을 내고 녹말물을 부어 농도를 조절한다.
⑤ ①의 돼지고기에 달걀 푼 물을 앞뒤로 묻힌 뒤 빵가루를 입혀 끓는 튀김기름에 노릇하게 튀겨낸다.
⑥ 포크커틀릿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접시에 담고 오렌지소스와 돈가스소스를 뿌린 뒤 파슬리와 올리브로 장식한다.

당 지수가 높은 음식은 몸에 흡수되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기운이 없는 사람에게 좋다. 의욕이 없을 때 감자나 빵 한 쪽 정도만 먹어도 금세 힘이 생겨 기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산딸기도넛
마음을 달래주는 매직 푸드

■ 준비할 재료
도넛가루 500g, 달걀 1개, 우유 1컵, 산딸기 1컵, 튀김기름 적당량, 설탕 적당량, 코코넛가루 적당량, 시럽 4큰술, 시판 딸기시럽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볼에 도넛가루, 달걀, 우유, 산딸기를 넣고 산딸기를 으깨며 되직하게 반죽한다.
② 반죽을 0.5cm 정도 두께의 도넛 모양으로 만든다.
③ 튀김기름에 도넛 반죽을 넣어 노릇하게 튀긴다.
④ 도넛에 붓으로 시럽을 바른 후 설탕과 코코넛가루, 딸기시럽을 뿌려 접시에 담아낸다.
고구마튀김샐러드
마음을 달래주는 매직 푸드

■ 준비할 재료
고구마 2개, 치커리 20g, 겨자잎 20g, 주황 · 빨강파프리카 ¼개씩, 양파 1개, 셀러리 ½대, 튀김기름 적당량, 드레싱(허니머스터드소스 3큰술, 올리브오일 2큰술, 다진 파슬리 1큰술, 다진 마늘 ⅓큰술, 소금ㆍ통후춧가루·깨소금 약간씩, 설탕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고구마는 깨끗이 씻어 껍질째 깍둑 썰기하고 치커리, 겨자잎은 적당한 크기로 찢는다. 파프리카는 채썬다.
② 양파는 껍질을 벗겨 링 모양으로 썬 다음 찬물에 담가 두고, 셀러리는 어슷썰기 한다.
③ 분량의 재료를 볼에 넣고 잘 저어 샐러드 드레싱을 만든다.
④ 튀김기름에 고구마를 넣어 노릇하게 튀겨낸 다음 손질한 야채와 함께 접시에 담고 드레싱을 뿌려낸다.
감자잡채
마음을 달래주는 매직 푸드

■ 준비할 재료
감자 2개, 당근 1개, 생표고버섯 5개, 붉은 피망 1개, 다진 마늘 1큰술, 간장
1큰술, 소금ㆍ후춧가루 약간씩, 참기름 1작은술, 통깨 1작은술, 식용유 1큰술



■ 만드는 법
① 감자는 채썰어 찬물에 담가두고 당근은 잘게 썬다.
② 표고버섯은 밑동을 떼어내고, 물에 불린 후 꼭 짜서 채썬다.
③ 붉은 피망은 반으로 갈라 씨를 떨어내고 채썬다.
④ 표고버섯에 간장, 다진 마늘, 참기름, 통깨를 넣고 무친 다음 잠시 동안 재놓는다.
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감자, 당근을 넣어 볶다가 피망, 표고버섯을 넣고 살짝 볶은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마음이 우울하거나 슬플 때는 체하기 쉽다. 이때 크림이 들어간 부드러운 요리는 위에 부담 없이 소화도 잘될 뿐 아니라 몸의 긴장을 풀어준다. 특히 바나나에는 숙면을 돕는 멜라토닌 성분이 있어 걱정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에 효과적이다.
바나나오믈렛
마음을 달래주는 매직 푸드

■ 준비할 재료
바나나 3개, 슬라이스 치즈 4장, 주황·빨강 파프리카 ¼개씩, 달걀 6개, 소금ㆍ후춧가루 약간씩, 생크림 4큰술, 버터 4큰술, 다진 파슬리가루 2큰술, 아스파라거스 2~3개

■ 만드는 법
① 바나나는 껍질을 벗겨 1cm 두께로 썰고 치즈는 4등분한다. 파프리카는 잘게 다진다.
② 볼에 달걀을 풀고 소금과 후춧가루, 생크림을 함께 섞은 후 바나나와 치즈를 넣고 잘 저어 준다.
③ 팬에 버터를 두르고 ②가 반숙 상태가 될 때까지 휘저으며 익힌다.
④ 오믈렛에 슬라이스한 바나나와 아스파라거스, 파프리카를 넣은 후 다진 파슬리를 뿌려 낸다.
봉골레크림소스스파게티
마음을 달래주는 매직 푸드

■ 준비할 재료
스파게티 240g, 모시조개살 1컵, 소금ㆍ흰 후춧가루 약간씩, 올리브오일 약간, 얇게 썬 마늘 2큰술, 양파 1개, 청ㆍ홍 피망 1개씩, 생크림 1컵, 월계수잎 4장, 다진 파슬리가루 1큰술

■ 만드는 법
① 끓는 물에 소금과 스파게티를 넣고 12분 정도 삶은 다음 물기를 뺀다.
② 양파와 피망은 잘게 다지고, 모시조개살은 끓는 물에 삶아 건진 뒤 국물을 남겨둔다.
③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을 볶다가 양파와 피망을 넣고 달달 볶는다.
④ ③에 생크림과 조개 삶은 물, 월계수 잎을 넣고 졸이다가 되직해지면 조개살을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⑤ ④에 스파게티를 넣고 잘 저은 후 다진 파슬리를 뿌려준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