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토크

흔한 재료로 만든 특별한 요리

‘빅마마’s 오픈키친’의 톡톡 튀는 요리 연구가 이혜정에게 배워요~

■ 기획·정윤숙 기자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이혜정

2005. 01. 05

넉넉하고 푸근한 인상과 세련된 말솜씨로 날이 갈수록 인기를 더하고 있는 푸드채널 ‘빅마마’s 오픈 키친’의 요리연구가 이혜정씨. 가족을 위해 요리할 때가 가장 행복하다는 그에게 배우는 쉬운 재료로 만든 특별한 요리 10.

흔한 재료로 만든 특별한 요리

인정 많은 옆집 아줌마 같은 푸근한 인상을 가진 이혜정씨(48). 푸드채널 ‘빅마마’s 오픈키친’에서 소담스러운 요리와 감칠맛 나는 입담으로 요즘 한창 인기를 모으고 있다. 그의 요리 프로그램을 보고 있으면 재미난 이야기에 절로 빠져들고, 요리에 대한 자신감을 얻게 된다. 그는 대구에서 요리클래스를 열어 10년 가까이 요리를 가르치다가 대구 지역방송에 출연하면서 알려지기 시작해 지금은 각종 잡지와 TV 등에서 굵직한 요리 프로그램을 맡아 진행하고 있는 베테랑 요리연구가다.
그의 요리에는 꾸밈이 없는 것이 특징. 뭔가 있어 보이거나 색다른 요리 재료를 사용하지 않고도 그럴 듯한 요리를 만들어내는 것이 그의 특기다. 어느 집에나 있는 냉장고 속 자투리 재료를 이용해 평소 먹는 음식보다 조금 색다른 ‘이혜정식 요리’를 만든다.
흔한 재료로 만든 특별한 요리

“첫째 아이가 태어날 때부터 몸이 많이 약했어요. 그래서 아이를 위한 건강식을 만들다 보니 요리에 특별한 관심이 생겼죠. 제가 만드는 요리는 대부분 아이들을 위해 개발한 것들이에요.”
아이들을 보면 이미 그는 처음 요리를 시작한 목적은 달성한 셈이다. 몸이 약했던 아들은 신장 182cm의 건장한 청년으로 성장했고 딸 역시 171cm 키의 늘씬한 아가씨가 되었다고 한다.
그는 결혼 직후 남편을 따라 미국으로 건너가 요리학교인 CIA를 수료했다. 그리고 이탈리아로 가서 요리를 공부하다가 귀국해 일본 가정요리 전문가에게 일본 요리를 배우고 한국요리는 궁중요리연구원에서 공부했다. 이처럼 다국적 요리를 정통으로 배우다 보니 우리 입맛에 맞는 한국식 요리에 다국적 요리법을 섞어 특별한 음식을 만들어내게 되었다고.
“저는 예쁘게 보이기 위한 요리보다는 먹는 사람을 생각하는 ‘맛있는 요리’를 만드는 것이 좋아요. 그래서 재료도 예쁘고 작게 만들기보다는 하나를 먹어도 포만감이 느껴질 정도로 먹음직스럽게 만들죠. 마치 저처럼요.(웃음)”

흔한 재료로 만든 특별한 요리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삼겹살 300g, 소스(일본된장·청주 2큰술씩, 간장·우스터소스·화이트와인·설탕·참기름·통후추 1큰술씩), 양배추잎 5장, 당근 ⅓개, 부추 10대,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볼에 소스 재료를 모두 넣고 고루 젓는다.
② 돼지고기는 자르지 않고 통째로 준비해 소스를 겉면에 고루 발라 2∼3시간 정도 그대로 둔다.
③ 내열 접시에 키친타월을 깔고 돼지고기를 올린 다음 랩을 씌우지 않고 전자레인지에서 10∼12분 정도 굽는다.
④ 양배추, 당근, 부추는 한입 크기로 썰어 식용유를 두른 팬에 넣고 볶는다.
⑤ 접시에 볶은 야채를 담고 고기가 익으면 꺼내서 식혀 한입 크기로 썰어 올린다.

■ Cooking Tips 특별한 가족 행사나 손님 초대할 때 메인 요리로 내놓으면 좋아요. 돼지고기에 된장과 청주, 간장 등의 소스를 발라 구웠기 때문에 누린내가 전혀 나지 않아요. 또 전자레인지에서 굽는 요리라 만들기도 간편하죠. 야채는 살짝만 익혀야 돼지고기와 어울려 씹히는 맛을 낼 수 있어요.
사태편육과 과일겨자채
흔한 재료로 만든 특별한 요리

■ 준비할 재료
쇠고기 사태 600g, 향신야채(통후추 10알, 마늘 2쪽, 대파 1대, 건홍고추 1개, 생강 1쪽), 간장 1큰술, 배·사과 ½개씩, 설탕 약간, 밤·대추 10개씩, 석이버섯 5개, 채썬 생강 1작은술, 잣 10g, 겨자장(양겨자·마요네즈·설탕·식초 1큰술씩, 꿀·연유·소금 1작은술씩)

■ 만드는 법
① 냄비에 물을 넉넉히 붓고 쇠고기와 가제에 싼 향신야채를 넣고 푹 삶다가 간장으로 간한다. 고기가 찔러서 들어갈 정도가 되면 꺼내 식힌다.
② 배와 사과는 곱게 채썰어 설탕을 뿌려 재운다.
③ 밤은 껍질을 벗겨 곱게 채썰고, 대추는 씨를 빼고 채썬다. 석이버섯도 가늘게 채썬다.
④ 분량의 재료를 잘 섞어 겨자장을 만든다.
⑤ 볼에 배, 사과, 밤, 대추, 석이버섯, 잣, 생강을 담고 겨자장을 넣어 무친다.
⑥ 사태를 얇게 썰어 접시에 돌려 담고 과일겨자채를 가운데에 담아 낸다.



■ Cooking Tips 고기를 좋아하는 가족들을 위해 준비하세요. 특히 겨자채에 연유를 넣어 아이들도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답니다. 사태편육은 미리 만들어두었다가 진공포장해서 냉동실에 보관하면 좋아요. 과일은 사과, 배, 감, 복숭아 등 계절에 맞는 재료를 사용하세요.

흔한 재료로 만든 특별한 요리

■ 준비할 재료
꽁치 4마리, 다진 마늘 2작은술, 다진 건홍고추·생강즙 1큰술씩, 식용유 적당량, 간장소스(간장 6큰술, 설탕·맛술 2큰술씩, 생강즙·식초 1작은술씩, 다진 파 2큰술)

■ 만드는 법
① 꽁치는 내장을 제거하여 흐르는 물에 씻어 손질한 다음 생선 그릴에 넣고 겉이 노릇해지도록 바삭하게 굽는다.
②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과 건홍고추, 생강즙을 넣고 향이 나도록 볶는다.
③ ②에 간장소스 ½컵을 붓고 끓이다가 구운 꽁치를 넣어 남은 소스를 끼얹어가며 조린다.
④ 국물이 자작하게 졸아들면 불을 끈다.
■ Cooking Tips 생선의 비린맛을 싫어하는 아이에게 만들어 주세요. 국물이 한 스푼 정도 남아 있을 때까지 조리다가 불을 끄면 딱 알맞아요.

시금치햄버거그라탱
흔한 재료로 만든 특별한 요리

■ 준비할 재료
다진 쇠고기 300g, 다진 양파 ½개, 달걀 1개, 빵가루 ¼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시금치 ½단, 식용유·모차렐라치즈가루 적당량, 화이트소스(밀가루 박력분·생크림 2큰술씩, 녹말가루·버터 1큰술씩, 우유 1컵, 치킨스톡 1개,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볼에 쇠고기, 양파, 달걀, 빵가루,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고루 섞는다. 동글납작하게 빚어 식용유 두른 팬에 올리고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② 시금치는 끓는 물에 데쳐 2∼3cm 길이로 썰어 물기를 짠다.
③ 볼에 밀가루, 녹말가루를 체쳐서 넣고 우유를 부어가면서 거품이 일지 않도록 젓는다. 랩을 씌워 전자레인지에서 2분30초 동안 가열한다.
④ ③에 버터를 넣어 녹인 후 생크림, 치킨스톡, 후춧가루를 넣고 고루 섞어 화이트소스를 만든다. 이중 반은 시금치를 섞고 나머지는 그대로 사용한다.
⑤ 그라탱 그릇에 시금치 넣은 화이트소스를 붓고 햄버거를 넣은 다음 그 위에 화이트소스를 끼얹어 220℃의 오븐에서 15∼16분 정도 굽는다.

■ Cooking Tips 방학 때 아이를 위한 특별 요리로 손색없는 메뉴예요. 아이들이 싫어하는 시금치를 넣었기 때문에 영양면에서도 좋아요. 오븐팬이 없다면 뚜껑 있는 그릇에 넣어 전자레인지에서 3분 정도 익히면 된답니다.

흔한 재료로 만든 특별한 요리

■ 준비할 재료
우엉 1대, 당근 1개, 대파잎 2대, 돼지고기 불고기용 100g, 셀러리 ½대, 양파 ½개, 맛술 2큰술, 간장·굴소스 1큰술씩, 물 ¼컵, 식용유 1큰술, 후춧가루·통깨 약간

■ 만드는 법
① 우엉은 껍질을 벗기고 돌려 깎아 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뺀다. 당근도 같은 모양으로 얇게 돌려 깎는다.
② 대파잎은 깨끗이 씻어 가늘게 썰고, 돼지고기는 후춧가루를 뿌린 다음 얇게 썬다.
③ 셀러리는 섬유질을 벗겨내 가늘게 썰고, 양파도 같은 크기로 자른다.
④ 식용유를 두른 팬에 돼지고기, 우엉, 당근, 셀러리, 양파 순으로 넣고 볶다가 맛술, 간장, 굴소스, 물을 순서대로 넣는다.
⑤ 팬의 뚜껑을 덮고 약한 불에서 5분 정도 익히다가 대파잎, 후춧가루, 통깨를 넣고 뚜껑을 열어 국물이 없어질 때까지 조린다.

■ Cooking Tips 요리를 하다 보면 항상 자투리 야채가 남게 되잖아요. 이런 야채들을 모아서 몇 가지 양념만으로 쉽게 만들 수 있는 요리예요. 야채는 쉽게 물러지는 것보다 감자, 양배추, 피망 등 단단한 것을 넣어야 씹히는 맛이 좋아진답니다.
사과장아찌
흔한 재료로 만든 특별한 요리

■ 준비할 재료
사과 1kg, 설탕물(또는 옅은 소금물) 적당량, 고춧가루 3큰술, 멸치액젓·다진 마늘 2큰술씩, 물엿·통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사과는 껍질을 문질러 씻어 물기를 닦아 껍질째 4∼6등분하고 속을 도려낸다.
② 사과를 잘라낸 모양대로 0.5∼0.6cm 두께로 도톰하게 썰어 설탕물(또는 옅은 소금물)에 담갔다가 건져 햇볕에 3∼4일 정도 말린다.
③ 고춧가루, 멸치액젓, 다진 마늘, 물엿, 통깨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④ 말린 사과를 물에 살짝 불렸다가 물기를 없애고 양념장을 넣어 버무린다.
⑤ 그릇에 꾹꾹 눌러 담아 하루 정도 지난 후 먹는다.

■ Cooking Tips 대구에서 가장 흔하게 나는 재료가 바로 사과예요. 좋은 사과를 값싸게 구입할 수 있어 좋지만, 먹고 남으면 처리하기가 곤란하더라고요. 그래서 사과를 말려 장아찌로 활용한 요리예요. 말리기가 힘들다면 농협에서 판매하는 포장된 말린 사과를 이용해도 된답니다. 한번 만들어두면 1년 동안 두고 먹어도 맛이 변하지 않아요.

흔한 재료로 만든 특별한 요리

■ 준비할 재료
셀러리 1대, 무순 20g, 보리새우 150g, 노랑 파프리카 ½개, 드레싱(화이트와인 식초 1큰술, 포도씨오일 2큰술, 겨자가루 2작은술, 레몬즙·마요네즈 1큰술씩, 꿀 ½큰술, 설탕·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셀러리는 섬유질을 벗기고 어슷하게 얇게 썬다. 무순은 깨끗이 씻어 얼음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뺀다.
② 보리새우는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 끓는 물에 살짝 삶아 찬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뺀다.
③ 파프리카는 얇게 채썰어 얼음물에 담갔다가 건진다.
④ 드레싱 재료를 한데 섞어 고루 젓는다.
⑤ 접시에 셀러리, 무순, 파프리카, 새우를 섞어 담고 드레싱을 끼얹는다.

■ Cooking Tips 향긋하면서도 달짝지근한 소스를 곁들이기 때문에 입맛 없을 때 먹으면 좋아요. 야채는 손질해 차게 보관했다가 먹기 직전에 드레싱을 뿌려 내면 향긋하면서도 아삭한 맛을 즐길 수 있어요. 야채는 집에 있는 다른 재료를 활용해도 좋아요.
새우쇼마이
흔한 재료로 만든 특별한 요리

■ 준비할 재료
냉동새우 200g, 양파 ½개, 녹말가루 2큰술, 당근 ¼개, 다진 닭가슴살 100g, 양념(소금 ⅓작은술, 설탕·간장·참기름·맛술 2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씩), 녹말물(녹말가루 1½큰술, 물 2큰술), 완두콩 12개

■ 만드는 법
① 새우는 내장을 빼고 찰기가 생길 때까지 곱게 다진다.
② 양파는 곱게 다져 녹말가루를 뿌리고, 당근은 모양대로 얇게 썬다.
③ 볼에 닭가슴살과 새우, 양파를 넣고 양념과 함께 오랫동안 치댄 후 반죽을 12등분해서 동그랗게 완자를 빚는다.
④ 녹말물에 완자를 넣고 굴려 완두콩을 얹어 장식한다.
⑤ 찜기에 당근을 한 개씩 깔고 그 위에 완자를 올려 10∼12분 정도 센 불에서 찐다.

■ Cooking Tips 딤섬을 집에서 먹고 싶어도 겉면을 감싸는 얇은 피를 만들지 못해 고심하다가 만들어낸 메뉴예요. 피가 없어 내용물이 고정되지 않는 것을 녹말물과 당근 받침으로 해결했어요. 모양이 예뻐 손님 초대했을 때 애피타이저로 내놓으면 인기만점이랍니다.

흔한 재료로 만든 특별한 요리

■ 준비할 재료
단호박 ¼개, 우유 1¼컵, 달걀 2개, 달걀노른자 1개 분량, 설탕 ¼컵, 생크림 ¼컵, 럼주 1큰술, 캐러멜소스(설탕 ½컵, 물 2작은술, 뜨거운 물 5큰술)

■ 만드는 법
① 단호박은 반을 갈라 씨를 털어내고 김이 오른 찜통에서 찐다.
② 찐 단호박은 껍질을 벗겨 적당한 크기로 썰어 우유와 함께 믹서기에 넣고 간다.
③ 볼에 달걀, 달걀노른자, 설탕, 생크림, 럼주를 넣고 고루 젓다가 ②를 조금씩 부어가며 섞는다. 고운 체에 거른다.
④ 푸딩 그릇에 반죽을 부어 150℃의 오븐에 넣고 25분 정도 노릇하게 굽는다.
⑤ 팬에 분량의 설탕과 물을 넣고 갈색이 나도록 끓이다가 뜨거운 물을 부어 캐러멜 소스를 만든다. 완성된 푸딩 위에 얹어 낸다.

■ Cooking Tips 아이들의 간식이나 디저트로 적당한 메뉴예요. 럼주가 없다면 안 넣어도 괜찮아요. 푸딩을 만들 때는 오븐 팬에 젖은 수건을 깔고 뜨거운 물을 반 정도 높이까지 부은 다음 푸딩 그릇을 올려 중탕으로 구워야 타지 않고 맛있어요.
바나나호두케이크
흔한 재료로 만든 특별한 요리

■ 준비할 재료
버터·슈가파우더 90g씩, 달걀 푼 물 1½개 분량, 우유 2큰술, 밀가루 박력분 210g, 베이킹파우더·베이킹소다 1작은술씩, 소금 ⅓작은술, 계피슈가(설탕 50g, 계피 1작은술), 설탕 35g, 바닐라오일 ½작은술, 잘게 썬 바나나 200g, 잘게 부순 호두 50g, 녹인 버터 15g, 장식용 슈가파우더 약간

■ 만드는 법
① 볼에 상온에서 녹인 버터와 슈가파우더를 넣고 고루 섞다가 달걀 푼 물과 우유를 나누어 넣으면서 계속 저어준다.
② ①에 밀가루, 베이킹파우더, 베이킹소다, 소금, 계피슈가, 설탕을 체에 쳐서 넣어준 다음 바닐라오일을 섞는다.
③ 바나나 ⅔를 반죽에 넣고 케이크틀에 유산지를 깐 다음 반죽의 반을 붓고 나머지 바나나를 넣는다. 위에 나머지 반죽을 부은 후 호두와 녹인 버터를 위에 뿌린다.
④ 170∼180℃의 오븐에 넣고 45분 정도 굽는다. 완성되면 슈가파우더를 뿌려 낸다.

■ Cooking Tips 두뇌 성장에 좋은 견과류를 이용해 만든 케이크에요. 어른들을 위해서는 달지 않게 만들어 차와 함께 먹으면 그만이랍니다. 한 조각씩 접시에 담고 위에 슈가파우더를 살짝 뿌려 내면 더욱 근사하게 즐길 수 있어요.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