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부록|2005 토정비결&풍수생활법

신토정비결

올해 우리 가족의 운세를 풀어보세요~

■ 기획·이지은 기자 ■ 진행·송정화

2004. 12. 20

토정비결은 한해 동안 어떤 일들이 기다리고 있을지, 무엇을 조심하고 주의해야 하는지, 전체적인 흐름을 예상해보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가족과 함께 2005 을유년 운세를 점쳐보세요.

신토정비결


주어진 힘을 잘 조절하면 성공하는 한 해가 된다. 요행을 바라지 말고 성실하게 부지런히 일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위 사람들의 협력과 이해가 있을 때 상황이 빠르게 좋아진다. 나이 타령을 하면 의욕만 상실. 충분한 시간을 들여 기술을 배우는 것이 좋다.
신토정비결


적은 투자로 이익을 얻을 수 있다. 눈앞의 작은 손실에 매이기보다 멀리 내다볼 것. 남의 시선에 집착하지 말고 목표를 향해 집중해가라. 인간답게 사는 방법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고, 그와 관련된 부업이나 문화활동, 여행을 계획하면 길하다.
신토정비결

호랑이
새로운 시각을 갖는 것이 행운의 비결. 원하는 것이 있을 때는 정직하게 도움을 청하라. 애정관계에서는 다소 시련을 겪을 듯. 제대로 처신하지 않으면 곤란한 일이 생길 수도 있다. 자신의 이익만을 따지지 말고 남에게 봉사할 때 행운이 찾아온다.
신토정비결

토끼
운이 불안정하게 전개되지만, 기쁨으로 아침을 맞으면 하루하루가 생동감 있게 다가온다. 새벽 정기를 마시면서 하루를 기원하면 운은 저절로 상승. 꿈이 현실에 많은 영향을 준다. 강한 의지와 인내력을 가지고 바르게 살면 보람 있는 한 해가 될 듯.
신토정비결


성공을 향해 전진하는 희망의 해. 노력한 만큼의 보람을 얻게 된다. 대인관계, 인맥의 확장을 위해 각종 모임에 빠지지 말고 참여할 것. 모임 속에 귀인이 있고 행운이 있다. 남이 모르는 정보가 가까이 있으니 주의 깊게 살펴보자.
신토정비결


향기로운 봄밤에 노래를 부르며 뱃놀이에 취한 연인들처럼 화기애애한 해가 된다. 부부는 화합하고 노처녀는 배우자를 만나 보금자리를 꾸민다.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미소를 잃지 말 것. 우유부단하면 작은 행운도 놓치게 된다. 균형 있는 생활을 하고 여가를 많이 즐겨라.
신토정비결


붉은 장미꽃처럼 정열이 넘치는 해. 정열은 흩어져서는 힘이 없으므로 이곳저곳 기웃거리지 말고 한 곳에 집중시킨다. 불황을 이겨낼 계획이 세워졌다면 상황을 확실히 파악하고 과감한 결단력을 발휘하라. 작은 것에 집착하지 말고 크게 보아야 행운이 따른다.
신토정비결


원하는 것을 단번에 잡기 위해서는 긴 시간의 인내가 요구. 제자리걸음이던 경제 상황이 호전되려면 끈질긴 노력이 필요하다. 조급한 마음가짐도 금물. 남을 돕고 덕을 쌓는 마음을 가져야 나쁜 일을 피해갈 수 있다.
신토정비결

원숭이
사업이나 직장에서 조력자가 나타나 한층 활기를 얻고, 가정에서는 식구가 늘고 풍족해진다. 머리보다는 가슴으로 세상을 이해할 것. 끝까지 의리를 지키고 밀어붙이면 소망하는 일들을 이룰 수 있다. 집안 어른들께 관심을 가질 것.
신토정비결


괴로움은 있지만 인격이 한층 성숙되는 해. 강에 낚싯대를 드리우니 뜻밖에 대어가 낚여 뜻을 이루게 된다. 영감이 싹트는 시기이므로 눈을 크게 뜨고 판단을 잘하라. 직감을 잘 이용하면 득이 된다. 상대방을 위로하는 마음을 갖고 있으면 일에서도 좋은 성과를 대할 수 있다.
신토정비결


높은 산에 올라가 사방을 둘러보니 전망이 아름답고 마음이 즐겁다. 새 집, 새 살림, 사업 확장, 합격 등의 좋은 소식이 기대된다. 정열을 잘 활용하면 평생 기억에 남는 한 해를 만들 수 있다. 사람들의 호의와 기대에 미소로 답하라.
신토정비결

돼지
보물섬이 눈앞에 있다. 그것을 차지하느냐, 못하느냐는 각자의 몫. 스스로 변하면 운명도 바뀐다. 연봉을 올리기 위해 생산성 높은 일을 찾아야 한다. 구경꾼이 되지 말고 직접 나서라. 마음만 먹으면 다음 단계는 어떻게든 해나가게 되어 있다.

모든 내용은 음력을 기준으로 하며 남녀의 구별은 없다. 상괘는 자신의 나이에서 찾는데 만 나이가 아닌 현재 나이를 기준으로 한다. 1971년에 태어난 사람은 올해 35세가 되므로 상괘표의 나이에서 35를 찾으면 되고 옆의 숫자가 상괘가 된다. 2005년에 35세가 되는 사람은 상괘가 7이 된다.
중괘는 음력을 기준으로 하는데, 음력 9월생이면 중괘는 6이 된다. 하괘 역시 음력 생일을 기준으로 하며, 태어난 달과 날이 교차되는 지점이다. 2005년에 35세가 되며 음력 생일이 9월24일인 경우 토정괘수는 상괘 7, 중괘 6, 하괘 1로 본문의 761을 찾아보면 2005년의 토정비결을 알 수 있다.



1월 부모의 신상이 안 좋다. 뜻하지 않은 사고나 병마가 찾아들어 고통을 겪는다. 일이 풀리지 않고 나쁜 일이 많다.2월 주변 사람의 일로 큰코다칠 수. 함부로 나서거나 결심을 하지 마라. 선한 사람 곁에서 고운 마음으로 있어야 할 시기.3월 좋은 생각으로 선한 행동을 하라. 성과가 있고 돈, 명예를 얻으나 쌓아두지 않는 것이 좋다. 시비를 다투면 나쁜 일이 있다.4월 두 손에 떡을 쥐고 어느 것을 먹을지 고민한다. 마음속에 불화와 근심이 생긴다. 섣부르게 판단하지 마라. 인내하면 좋은 방향으로 일이 풀린다.5월 기다리던 때가 왔다. 재앙은 물러가고 행복한 일이 많이 생긴다. 베갯머리에 웃음꽃이 피고, 미혼자는 결혼이 멀지 않다.6월 강력한 추진력으로 관직에 오른다. 하지만 뒤에 사소한 손해도 있을 수 있다.7월 소득 없이 노력을 하는 시기. 위기를 노력으로 극복하라. 상이나 뜻밖의 화를 당하는 일이 일어나거나, 재산상의 손실이 있다.8월 집 밖의 운이 좋다. 봉사활동 등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일에 운이 좋다. 흉한 것이 변화하여 길한 것이 된다.9월 바위 위의 소나무, 바다의 배 한 척 같은 처지다. 주변에 의지할 것 없고 외롭다. 최선을 다하며 때를 기다리자.10월 마음이 맞지 않는 사람들 속에 있으나 처신을 잘하면 좋아진다. 고목에 꽃이 피고 버려둔 땅에서 곡식을 거두게 되는 운.11월 이 달을 기다렸다. 행운을 잡는다. 밝은 달밤에 살랑살랑 시원한 바람이 부는 격이다. 운대가 맞아 주식이든 채권이든 절호의 기회.12월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안정되고 세계가 평화롭다. 주변 사람에게 일어나는 불길한 일은 모른 척하라. 음식이든 돈이든 탈이 날 수 있다.
512
1월 운명이며 불가항력이다. 지금은 흐르는 물처럼 맡겨두는 것이 좋다. 다투고 시비하는 일에 휘말린다.2월 허황한 꿈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강물이 말라붙고 물고기가 없는 것과 같다. 어딘가 아플 수도 있다.3월 꽃이 없는 봄은 봄이 아니다. 비상 탈출구가 없다. 새로운 얼굴을 만나면 헤프게 웃지 말 것.4월 북쪽에서 후견인이 나타난다. 강을 건너든지 거주지를 옮기든지 하는 큰 움직임을 삼가라. 기다리는 게 상책.5월 가장 뜻 깊고 가치 있는 일이 한번에 사라진다. 믿었던 자금줄이 막히거나 성사 단계의 계약이 취소된다. 신뢰가 땅에 떨어지고 방황한다.6월 배우자가 아프거나 부부싸움으로 상처 입는다. 온갖 정성을 들인 사람이 멀어지고, 빈 가슴만 남는다. 7월 몹시 쪼들리던 중에 살길이 생긴다. 좋은 사람을 만나면 늦게라도 빛을 본다. 부동산으로 이익을 보지만 그만큼 많이 뺏긴다.8월 잘 먹고 잘 산다. 흐름에 몸을 맡기는 것이 최고의 지혜. 사고 싶을 때 참아야 투자에 성공한다.9월 집에서 일을 할 필요가 있다. 나가면 몸 피곤하고 속상하는 일 생긴다. 질병이나 자녀 문제가 있을 수 있다.10월 아름다운 꽃이 실한 열매를 맺는다. 돈과 명예를 얻고 사람들의 리더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여유 속에 변화를 시도하라.11월 계단을 하나씩 밟아나가라. 오래 참고 하나하나 쌓으면 크게 한 탕 하는 것보다 큰 목표를 이룬다.12월 충분히 때를 기다린 뒤에 움직이면 주식이든 채권이든, 부동산이든 이익이 있다. 좋은 평판이 들린다.
513
1월 환경을 바꾸면 좋은 운이 온다. 새로운 도전에 횡재수도 있다. 부모의 안부가 걱정이지만 대체로 운이 좋다.2월 곳간에 들어간 쥐처럼 행복하고 배부르다. 우연한 일로 돈이 불고 명예가 올라간다. 남을 위해 봉사하고 베풀라.3월 짐을 꾸려 멀리 떠나는 여행에 행운이 있다. 우연히 좋은 사람을 만나 성공 비결을 듣거나 삶의 가치를 새롭게 배운다.4월 사람의 마음을 얻는다. 주변 사람들이 따르고 힘을 보태준다. 위기를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이익이 있다.5월 모난 돌이 정을 맞는다. 잠수하는 시기. 움직이면 눈에 띄고 공격을 당한다. 거절당했을 때는 한 걸음 물러서라.6월 이름이 알려져 사람들이 많이 알아본다. 모임에서 재산을 불려주는 사람을 만난다. 운이 내게로 와 있다.7월 말 한마디로 곤욕을 치를 수 있다. 사업운이 안 좋은 시기다. 거래처나 다른 사람에 대한 명예를 존중할 때.8월 우물 안 개구리 식으로 지금은 여러모로 모자라다. 새로운 분야를 찾아 도전하는 것은 금물. 중대한 일은 자연이 아름다운 곳에서 선택하라.9월 오랜 꿈이 이루어진다. 예술적으로나 학문적으로 높은 경지에 올라 평가받고 사회에서 중요한 자리에 임명된다. 상을 받는 수.10월 갈대같이 마음이 흔들리고, 잘못된 선택을 한다. 나를 도와줄 신은 보이지 않고 아름다운 마음도 없다. 행복도 멀다.11월 사람들 중에 높이 오른다. 로또 복권 같은 횡재를 할 수도 있다. 도를 닦는 심정으로 내공을 쌓는다면 대성공.12월 자연의 순리를 따른다. 물처럼 산처럼 편안하면 위험도 공포도 물러간다. 억지로 힘들여, 꾸며서 추진하면 일을 그르친다.
521
1월 일이 잘 안 풀리고 이리저리 마음 쓰는 일이 많다. 건강을 위해 시간을 투자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다스려라. 가까이 지내는 사람도 조심해야 할 때가 있다.2월 믿음이 크면 실망도 큰 법. 손해 보지 않을 대책을 마련하는 것도 필요하다. 남쪽에 좋은 기운이 있고, 행운도 남쪽이 포인트.3월 뭔가 되려고 할 때 장애물이 나타나는 일이 흔하다. 부지런히 뛰고 모아도 손에 쥐는 것이 없는 시기. 배우자를 위해 기도해보자.4월 운세가 하향곡선. 그러나 하던 일을 열심히 쉬지 않고 한다면 운이 살아난다. 지시하길 즐기면 주변 사람들이 싫어한다.5월 허황한 꿈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해 뜨는 방향에서 기운이 어지러우니 함부로 사업을 벌이지 마라. 도와주는 사람이 나타나면 명예롭다.6월 꽃이 지고 나면 잎이 푸르러진다. 뽐내기 위해 한 일이 보람이 있고 큰 행복으로 돌아온다. 베풀라, 그러면 복이 있다.7월 조금 노력하고 많은 것을 얻는 경제 원리가 작동한다. 복권이나 경마와 같이 허황된 횡재를 바라지 마라. 몸과 마음의 규모에 맞는 투자를 하자.8월 도덕성이 재산인 시기. 오른뺨을 맞으면 왼뺨을 내주라. 행복이 가까이 와 있다. 인생 경험을 경쟁력으로 만들어라.9월 꿈은 이루어진다. 불가능한 것은 없다. 다만 80점을 맞아도 만족할 줄 알아야 한다. 바쁘게 움직이고 힘들게 일하는 운.10월 적대적인 관계의 사람에게 도움을 받는다. 노력이 헛되다는 생각을 할 때쯤 실속을 챙길 수 있다. 보이는 것만이 진리는 아니다.11월 주제넘게 나서지 말고 분수를 지키자. 잃어버리거나 놓치는 것이 있는지 살피자. 인간관계에서 소홀한 사람이 없는지 챙기자.12월 뜻은 큰데 이루어지지 않는 시기. 빼앗거나 훔쳐가는 기운이 많아 긴장된다. 도리를 다하고 하던 일을 꿋꿋이 하면 무사.
522
1월 재산도 많고 사회적 지위도 높고 사람들로부터 인기도 있다. 하고자 하면 이루어지고, 잊고 있던 먼 데 사는 친구가 찾아온다.2월 뜻하지 않았던 은혜로운 사람이 동쪽과 남쪽에서 찾아와 돕는다. 오래 바라던 일이 이루어지고 모든 일이 뜻대로 된다.3월 어렵고 힘들었던 시간이 지나고 다시 때를 만난다. 가출했던 아이가 튼튼하고 공부 잘하는 아이가 되어 돌아오는 격이다. 가족이 화목하다.4월 집안에 경사가 많다. 물질적으로 풍요롭고 정신적으로도 편안하고 아이디어가 번쩍거린다. 지위가 높아지고 돈벌이도 좋다.5월 해 지는 쪽을 살펴보자. 투자처나 교육, 계약에 신경쓸 것. 미리 대비하는 사람에게는 악운도 머뭇거린다.6월 뜻밖에 공을 세우고 이름을 얻어 널리 우러름을 받는다. 천둥과 번개가 지나가고 산천초목이 생명을 얻어 푸르러진다.7월 공동 창작이나 합작회사, 동업에 운이 좋다. 큰 이익이 나고 인심도 얻는다. 집중력이 무뎌지지 않도록 점검하라.8월 은혜로운 사람이 와서 도와주고 나쁜 일인 줄 알았던 일이 행운이 된다. 좋은 운이 주변에 있어서 하는 일마다 술술 잘 풀린다.9월 물질에서 운이 나온다. 모임의 주인공이나 행사의 진행자가 되어 일하면 좋다. 봉사활동을 하기에도 좋은 시기.10월 노인은 배부르고 아이는 웃고 떠드는 운. 음과 양이 아름답게 조화하니 소원하던 것이 크게 이루어진다.11월 생각지도 못했던 행운이 찾아온다. 횡재를 하거나 바라던 자식이 생긴다. 물질적으로 풍요롭지만 우여곡절 끝에 온다.12월 곳간에 우연히 들어간 쥐처럼 횡재하는 운. 동쪽이든 서쪽이든 가는 곳마다 행운이 있고 물질적으로 풍요롭다.
523
1월 구름만 짙게 낄 뿐 원하는 비는 안 내린다. 될 듯 될 듯 애를 태우고 잘 안 되는 시기. 강태공처럼 때를 기다리는 즐거움을 배워라.2월 나그네 마음이 바쁜데 날이 저문다. 세상을 관조하자. 괜히 신경 쓰면 몸만 힘들고 일이 어려워진다.3월 음양이 조화롭지 못한 시기. 한탄하지 말고 순리를 좇는다. 견딜 때는 풀처럼 견디고 마음을 단련하자. 좋은 날은 온다.4월 뭔가 꼬이기만 하는 때. 시작하려고 하면 끝내라고 하고 멈추면 가라고 한다. 마음이 심란하지만 차분하게 세상을 바라보면 길이 보인다.5월 시시비비에 휘말리지 마라. 말로 하는 계약이나 토론하기 좋은 때. 감독하고 지도하는 일에 운이 좋다.6월 쉽게 결단하고 움직이지 말자. 물질적인 손실이 우려. 여행을 하거나 정치적 노선을 바꿀 때는 충분히 대비하자. 시작 단계에는 고비가 있지만 끝이 좋다.7월 남의 바구니를 탐내지 않는 지혜가 필요하다. 열심히 노력하여도 만족스럽지 못할 때가 있는 법이다. 이루어지는 것 없이 지내는 때.8월 고독한 기운이 휩싸고 있다. 몸도 마음도 따뜻이 안아줄 사람이 필요한 시기.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가면 행운이 있다.9월 재물이 풍요롭고,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집을 사면 집값이 오르고, 기름을 넣고 나면 기름값이 오른다.10월 어려운 고비를 넘기고 행복이 시작된다. 건강과 행복과 기쁨이 충만하다. 밖으로 움직이고 많이 활동하여 행운을 키우자.11월 하던 일을 계속하면 행운이 있다. 한 우물을 파고 전문성을 길러서 일인자가 될 것. 특히 전통문화에 운이 좋다.12월 천둥 번개가 치고 비가 올 것 같다. 하지만 비가 오지 않는 답답한 운이다. 잊어버리거나 기회를 놓치거나 실수를 할 수 있다.
531
1월 집에 있으면 걱정이 생기고 나가면 고통스럽다. 쇳덩이는 용광로에 들어가야 큰그릇이 되는 법, 마음이 선량하면 안 되는 일이 없다.2월 아침과 저녁의 언행이 다르지 않게 하라. 아스팔트에 나무를 심는 것처럼 어리석은 노력을 하지 않는지 되돌아보자.3월 경박하게 욕심내지 말자. 일로 매진하면 시간이 지나 성과가 나타난다. 욕심을 버리고 마음을 비우면 좋은 일이 일어난다.4월 정성스럽게 기도하면 기적이 있다. 금과 돌에 구멍도 뚫을 수 있다. 소망하던 일이 순조롭게 이루어진다.5월 은혜로운 사람이 나타나 중요한 자리에 임명된다. 물질적으로도 크게 이루어 존경 받는다. 처음에 힘들고 나중에 좋다.6월 분한 일에 화내지 않고 견디면 복이 된다. 서둘러 추진하는 일은 실패하고, 때를 기다리면 좋은 일이 있다. 시비에 휘말리지 마라.7월 나쁜 때가 있으면 좋아지는 때도 있다. 가뭄 끝에 단비가 와서 만물이 살아나는 운이다. 동쪽에서 은혜로운 사람이 온다.8월 산골에 봄이 돌아와 많은 꽃이 핀다. 선한 일을 하고 악한 일을 멀리하여 행운을 부른다. 운수 좋은 시기다.9월 운이 좋은 사람을 하늘이 돕고 만사가 크게 풀린다. 노란 국화가 때를 만나 창가에 활짝 피었다. 금은보석이 가득하다.10월 청룡이 물을 얻는다. 세상이 나를 위해 열린 시기. 배우자 이외의 이성에게 마음을 주거나 흔들리면 낭패. 사업상의 일은 성공한다.11월 좋은 일과 나쁜 일은 하기 나름. 소송에 휘말리면 불리하다.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함부로 움직이면 재산이 줄어든다.12월 동쪽에서 온 손님이 손해를 입힌다. 남의 말을 믿지 말고 스스로 판단하여 행동하자. 이 달에는 이익을 탐하지 마라.
532
1월 좋은 일을 외면하여 좋은 것을 모른다. 결정을 못하고 망설이다 기회를 놓치니 판단력을 기르자. 처음은 어렵지만 나중에는 쉬워진다.2월 아직은 어린 새나 다름이 없다. 억지로 날려고 하니 힘들고 괴롭다. 남의 말을 귀 기울여 듣지 말고 자신의 판단을 믿어라.3월 집안일은 걱정이지만 바깥일은 마음이 한가롭고 태평하다. 원하는 일은 많은데 능력이 따라주질 않는다. 고단한 시기.4월 먹구름에 비가 안 오듯이 될 듯 될 듯 할 뿐 성사되기 어렵다. 사업을 추진하는데 뜻하지 않은 일이 방해를 한다. 시원하게 일이 해결되기를 기다리는 때.5월 우연히 곤란해진다. 비바람이 휘몰아치고 꽃잎이 떨어진다. 첫 출발이 좋지만 점차 나빠지므로 초심을 유지하라.6월 좋다가 나빠지고 나빴다가 좋아진다. 사람을 가려 사귀되, 금(金)자 성씨를 유심히 살펴라. 화(火)자 성씨는 일에 영향을 준다.7월 작게 잃고 많은 것을 얻어 재산이 불고 추진하는 사업이 번창한다. 화(火)자 성씨를 가진 사람이 은혜롭다. 입 조심.8월 물가를 삼가라. 인적이 드문 호수 유원지 같은 곳에서는 친한 이성을 조심할 것. 꿈도 희망도 없는, 만족한 돼지가 되지 마라.9월 여행을 하거나 출장을 가거나 직업을 바꾸지 마라. 운이 좋지 못하여 얻을 것이 없다. 뜬구름 같은 운이다.10월 취미생활을 즐기다가 전문가로 평가받는 형국. 동녘이 훤해지는 것은 해가 떠오른다는 뜻. 성취하는 것은 아름답다.11월 몸과 마음이 바쁘다. 날은 저물고 갈 길이 멀어 마음이 황망하다. 최선을 다하고 때를 기다려라.12월 해도 해도 끝내 안 되는 일이 아닌지 신중히 판단하라. 집 밖에서는 몸가짐을 항상 단정히 하자.
533
1월 바다에서 토끼를 잡으려는 것처럼 안 되는 일을 좇는 것은 아닌가. 동쪽과 북쪽에서 돈을 굴리거나 투자하는 것은 삼가자.2월 앞일이 어떻게 될지 불투명한 때. 재 속에서 보석을 찾는 격으로 헛된 힘만 쏟는다. 윗사람과 아랫사람 사이가 나쁠 수 있다.3월 가장이 큰 직책을 맡아 집안일에 소홀하다. 다툼은 못 본 체하자. 불만을 오히려 원동력으로 삼아라.4월 비행기가 되고자 하나 자전거밖에 안 되는 처지. 익숙하지 않은 일에 손대면 손해. 동쪽과 북쪽은 처음에 좋으나 나중이 흉하다.5월 오래 묵힌 일을 실천하게 되었으나 성공이 기약 없다. 뜻이 있어도 이루지 못한다. 한 기업에 두 명의 경영인이 의견이 맞지 않아 다투는 형세.6월 숙달된 일을 하면 운이 좋고 손해 볼 일도 없다. 남쪽에 이익이 많다. 공적인 일로 몸을 혹사시키지 마라.7월 처음에는 모두가 안 된다고 했으나 그늘진 땅에 햇빛이 들듯이 결국은 이루어진다. 걱정하던 자금줄이 열리고 물건이 잘 팔린다.8월 인정에 얽매이지 말고 정도를 간다면 성공한다. 스스로 몸가짐을 바로 하면 찾아온 악운도 물러간다. 이동수가 있다.9월 고생은 돈을 주고라도 사라. 처음은 힘들지만 나중엔 좋다. 가을 물가에서 쓸쓸해진다. 여행을 하거나 이사하면 좋다.10월 차는 있으나 몰고 갈 운전자가 없고 물건은 있는데 주인이 없다. 장애물을 피하려면 동쪽으로 가는 것이 좋다.11월 삶이 힘들고 기구하다. 일가친척이나 오래 사귄 친구의 일로 마음 상할 수 있다. 헤쳐나갈 길이 안 보이는 시기다.12월 약점을 드러내면 상대를 사로잡을 수 있다. 재산이 늘고 거래나 계약이 성사된다.

1월 안 될 때는 아무리 노력해도 안 된다. 다른 사람의 논리 정연한 말에 휘둘리지 마라. 겉으로는 옳지만 내심은 그르다.2월 일이 잘 풀리고 있을 때 이상향을 꿈꾸지 마라. 땅의 기운을 받아 운이 좋으니 순응하는 것이 좋다. 나가 활동하라.3월 금융 위기를 넘기자. 겉으로 드러나는 명예는 있지만 내실이 없다. 밖에서 즐거움을 찾아라.4월 모두가 어려운 때에 혼자만 살아남는다. 북쪽이 불리하니 투자나 벌여놓은 일은 미리 정리하자.5월 꿈에서 얻는 재물은 재물이 아니다. 헛된 욕심을 부리고 마음 상한다. 좋은 마음을 먹는다면 횡재하는 수도 있다.6월 뱀이 용의 바다에 들어간 격으로 완패하는 게임을 한다. 노동력이 있는데 공장이 없고, 돈은 있는데 사람이 없다.7월 위로 아래로, 주변 사람들이 화목하니 세상이 기쁨에 차 있다. 좋은 성과가 있거나 자손을 얻는다. 집보다는 밖에서 활동하여야 좋다.8월 비 오는 날 짚신 장사를 하고 날 좋은 날 우산 장사를 하는 격. 형편이 꼬였다. 서쪽으로의 여행은 조심하자.9월 수입이 늘었는데 지출도 많다. 북쪽이 길하다. 좋고 싫음을 떠나 남들에게는 성의를 다하라. 사소한 일로 다투지 마라.10월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갖가지 좋은 운이 들어온다. 집 안에 머무르지 말고 나가 활동하라. 성공이 있다. 11월 운이 좋을 때는 명예와 돈이 저절로 굴러들어온다. 갑작스런 큰 이익을 보거나 자손을 얻을 수 있다.12월 동쪽으로 여행하는 것은 삼가고 근무지도 그쪽은 피하라. 헛되게 욕심을 내지 마라.
542
1월 다른 사람의 아픔이 내 기쁨이 된다는 마음은 버려라. 건강에 신경을 쓰고, 부모를 수시로 챙기는 것이 좋다. 2월 얼토당토않은 일에 모든 것을 걸지 마라. 몸 상태가 좋아지면 원하는 대로 이루어질 수 있다.3월 가족에 대한 소문은 화려하지만 실속이 없다. 누군가가 똑똑하고 인정 많은 사람을 가려 보이지 않는다.4월 목 좋은 자리에 가게를 얻어 장사를 시작한다. 하던 일을 접지 않고 외도하지 않는다면 운이 좋다. 서쪽에서 운이 좋다.5월 돈이 잘 벌리지만 불안하다. 큰 이익을 바라지 않고 투자한 일이 엄청난 이익을 가져다준다. 분수를 지킬 것!6월 내기를 하면 지는 시기. 은혜를 잊지 않고 나쁜 마음으로 사람을 대하지 않는다면 좋다. 소송이나 다툼에 끼어들면 불리.7월 지금은 소망하지 않는 것이 좋다. 발이 아픈 말이 걷고 싶지만 걸을 수가 없는 형세. 수(水)자 성씨는 유심히 살펴라.8월 사업가나 예술가라면, 계약이 성사될 찰나에 방해가 있다. 새로 알게 된 사람보다 예전 사람들이 이롭다.9월 바라는 일이 모두 이루어진다. 단 외도하거나 흥청망청하면 기회가 사라진다.10월 사업이 안 되고 마음에 상처도 크다. 동쪽과 남쪽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면 불행한 사태를 피할 수가 있다. 멀리 떠나는 여행은 신중을 기할 것.11월 그만둘 일을 그만두지 못하면 마음고생을 하게 한다. 건강이 나빠지거나 자녀 문제로 숙고할 일이 생긴다.12월 부부관계는 참는 것이 약. 어렵게 꾸려온 장사가 뒤늦게 잘 된다. 낚시나 호수 유람을 할 때는 특히 건강에 유의하자.
543
1월 운명을 바꿀 수 있는 기회다. 바삐 움직이는 택배나 운수사업에 운이 좋다. 업종을 전환하거나, 새로운 모험을 하면 운이 있다.2월 물려받은 것이 없이 자수성가하는 운이다. 성씨에 따라 이익을 주는 사람, 해를 주는 사람이 있으니 살펴라. 외도하거나 성희롱은 금물.3월 사업이든 가정이든 지금은 불리하다. 독신이라면 늙은 매파가 도움을 준다. 친한 친구가 부담을 준다.4월 열심히 일하면 성공 보장. 실직자라면 집에 머물지 말고 멀리 여행을 하는 것이 좋다.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 간다.5월 모든 상황이 잘 풀려 아름답다. 다른 사람이 이룬 것을 탐내면 가슴이 허전하다.6월 남의 입에 오르내리는 주인공이 될 수 있다. 앞길이 험난하니 스스로 몸을 조심하자. 서쪽을 잘 살피면 이익.7월 가을의 풀잎은 어쩔 수 없다. 주인이 따로 있으니 내 것이 아니라면 나서지 마라. 행운이 들어오지 않을 때는 잠자코 기다리자.8월 뭍이나 바다에서 모두 좋다. 몸 건강하고 물질적으로 풍요롭다. 순간의 선택이 10년을 좌우한다.9월 소나무와 대나무가 푸른 것은 가을이 되어야 아는 법. 운이 안 좋지만 결국 인물을 알아보게 된다. 매사 신중하라.10월 현실을 도피하고 너무 놀아 돌아갈 엄두가 나지 않는다. 외도하거나 변심하는 일은 큰 손실을 야기한다. 몸가짐을 바르게 하라.11월 다른 사람을 해롭게 하지 않는다면 나쁜 평판은 없다.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지 않으면 해로운 일도 없다.12월 가진 것이 없다 하여도 좋은 일을 많이 한 집에는 경사스런 일이 남아 있다. 집을 잘 다스리면 뜻밖의 성공이 있다.
551
1월 생산성이 떨어지고 사업은 발전이 더디다. 몸과 마음이 심란하고 헛된 일로 놀란다. 하룻밤의 바람에 꽃이 모두 진다.2월 적은 투자로 크게 이익을 보는 장사를 한다. 물질적 풍요를 가져오는 별이 빛난다. 기도하는 마음이면 항상 운이 좋다.3월 가까운 사람도 때로는 손해를 끼친다. 서남쪽에 은혜를 베푸는 사람이 있다. 신규사업이나 앞에 나서는 일은 삼가라.4월 마음을 바르게 하여 기도하면 나쁜 기운이 물러간다. 서쪽 방향에서 건강에 안 좋은 기운이 온다.5월 사업이든 게임이든 부부관계든 힘들다고 탄식하지 마라. 처음은 힘들어도 나중에 크게 좋다. 서북쪽에 운이 좋다.6월 부모자식이 서로 덕이 없어 해롭다. 운은 안 좋지만 적당히 액땜을 하면 좋아진다. 가운이 불리하여 집안에 걱정거리가 생길 수 있다.7월 구설수를 피하고 나니 교통법규위반 딱지를 떼는 격이다. 동쪽에서 좋은 사람을 만나 은혜를 입는다.8월 세운 뜻을 잘 추스르면 복이 있다. 분수를 지키면 나쁜 일이 좋은 일이 된다. 아랫사람은 다독이고 윗사람에겐 친절해라.9월 불경기에 개업을 하면 고생한다. 승진의 기쁨이나 배우자 쪽에 행운의 미소가 따른다. 우러름을 받아야 구설을 면한다.10월 우연히 크게 한몫 잡을 수 있다.투자하면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가능성이 많다. 소망이 순조롭게 이루어진다.11월 한겨울 눈 쌓인 창 밖에 매화나무가 홀로 꽃을 피우는 격. 여러 사람 중에 두드러진다. 큰 것보다 작은 것을 얻는다.12월 다 망했던 가게에 손님이 들어 살아난다. 소중한 것을 잃어버릴 수 있으니 조심하라. 운은 보통이다.
552
1월 남편이 승진하고 아이는 우등상을 받는다. 꽃 그늘에서 술 마시고 흥취에 젖는다. 기쁜 달이다.2월 뜻이 있는 사람들과 미래를 논한다. 순조롭고 평화로워 하는 일마다 즐겁다. 외지에서도 사람들이 존경하고 흠모한다.3월 적절한 언어 구사가 필요하다. 공직에 큰 영광이 있고 아들이 귀한 집에서 아들을 얻는다.4월 많은 돈을 벌고서도 작은 걱정거리 때문에 즐겁지 못하다. 몸과 마음을 바쳐 진심으로 노력하니 운이 찾아와 크게 성공한다.5월 뭔가를 잃어버리는 운. 매번 희희낙락하다간 발전이 없다. 불만을 발전의 원동력으로 삼아라.6월 직장인이라면 출장을 가서 좋은 관광을 한다. 맑은 물과 꽃에 봄빛이 머무는 격이다. 재산이 따라오는 시기.7월 일찍 일어난 새가 많은 먹이를 먹는다. 좋은 일이 도처에 널려 있다. 오래 묵은 일을 추진하면 이익을 본다.8월 먼 곳을 여행하고 돌아와 뜻을 세운다. 이룬 업적이 크고 성과를 얻어 몸과 마음이 기쁘다. 좋은 일은 많고 걱정은 적다.9월 하던 일을 계속하는 데 운이 좋다. 정직하고 착하면 상을 받는다. 분수를 지키고 도를 닦아 몸과 마음이 편하다.10월 행운과 풍요가 동시에 들어와 많은 사람들이 부러워한다. 오래 기다려온 좋은 운이다.11월 모든 것이 제 위치에서 정상적으로 돌아간다. 몸 건강하고 세상 부러울 게 없다. 노인은 배를 두드리고 아이들은 웃으며 즐거워 한다.12월 돈 가뭄은 해갈되고 막힌 판로가 뚫려 하는 일마다 잘된다. 멀리 나가 시장을 개척하면 얻을 것이 많다.
553
1월 금빛 따뜻한 물에 원앙새가 노닌다. 나쁜 일은 물러가고 뜻밖에 이익이다. 현실을 직시하고 패기를 가지고 생활하라.2월 남쪽으로 출장을 가거나 여행을 하면 소망하던 일이 이루어진다. 부부간에 화목하니 아이들의 문제로 기뻐한다.3월 후원자가 많아 산처럼 커다란 부를 쌓는다. 해와 달이 밝고 청명하여 경사가 있다. 재물의 별이 빛나니 사업가는 큰돈을 번다.4월 부부간에 금실이 좋고 세상사가 편안하다. 좋은 운을 맞이했으니 재앙을 되돌려 복으로 불러온다. 식구가 늘고 이익도 많다.5월 가는 곳마다 즐겁고 술 마시며 기뻐할 일이 많다. 편법의 유혹을 물리칠 것. 머리 굴리는 삶은 당장은 편해도 미래는 죽음.6월 사업이 잘되거나 가족이 화목하지만 근심도 있다. 나쁜 기운이 있을 때는 건강이 안 좋을 수 있다. 기도로 액땜을 하라.7월 파랑새가 소식을 전해주고 우연히 좋은 사람을 만나 인연을 맺는다. 상서로운 봉황이 깃들고 아이를 얻는다.8월 뜻밖의 사람이 와서 은혜를 베푼다. 돈 버는 것보다 쓰는 것을 먼저 배우면 부자가 못 된다. 낭비하지 말고 무조건 아껴라.9월 좋은 운의 시기. 승진, 포상, 횡재수가 있다. 몸이 건강하고 돈이 많고 늙지 않으니 여한이 없다.10월 여행을 하는 운. 생각지 않았던 사람이 도움을 준다. 미소 뒤에 감춰진 진심을 읽을 줄 알아야.11월 때맞춰 좋은 비가 내린다. 자신을 세상에 노출시키는 것이 좋다. 세상에 잘 적응하면 재물운도 상승한다.12월 흐리고 비 오는 날이 지나고 달빛을 본다. 돈과 행운이 가득하고 집안이 평화롭다. 남의 일엔 간섭 마라.
561
1월 봄날 산에 눈이 가득하다. 이름뿐 실속이 없는 시기다. 처음과 끝이 없이 일이 꼬인다. 우물쭈물하면 곤란.2월 크게 이룬 사람이 있다는 말은 잘못 전해진 얘기. 거슬리는 일이 많으니 걱정이 있겠다. 작은 이익을 두려워하다 큰 이익을 잃는다.3월 부부의 마음이 서로 맞지 않고 안 좋은 풍문이 휘돈다. 물가에 운이 불길하니 여행이나 나들이를 피하라. 답답한 마음을 담아두지 마라.4월 일을 결말 짓지 못하면 걱정과 고통이 있다. 배우자에게 신경을 많이 써라.5월 마음이 심란한데 구설수에 오른다. 좋은 일 하고 공을 세웠으나 소용이 없다. 동업은 다음 기회로 미뤄라.6월 날고 싶지만 날지 못하고, 진수성찬을 차린 밥상의 다리가 부러진다. 경쟁력이 있는지 꼼꼼히 따져볼 것.7월 잔기교를 부리지만 상황에 맞지 않는다. 진심으로 일하고 결과를 기다리자. 수입이 적더라도 흑자 인생을 살아야.8월 튀김집에서 뺨 맞고 만두가게에서 화풀이하는 격이다. 이성에게 마음을 빼앗기면 봉변을 당한다. 몸가짐을 조심하자.9월 건강이 안 좋다면 종합 진단을 받아보라. 잔병치레를 하는 것이 오히려 좋은 때다. 액땜을 하는 기분으로 돈을 써라.10월 메마른 숲에 비가 내린 격으로 당신이 사업가라면 자금난이 해소된다. 운이 집안에 들어와 이익이 생긴다.11월 날씨가 쌀쌀한데 창 밖에 복숭아꽃이 혼자 핀 격. 남보다 현명하게 어려움을 준비하고 행복을 맞는다.12월 무사안일의 운이다. 재산상의 손실이 있으나 조금은 수입이 있을 수도 있다. 동쪽 혹은 동남아나 일본 쪽으로 여행은 안 좋다.
562
1월 숲이 무성한 곳에 새소리가 아름답다. 좋은 마음으로 봉사활동을 하거나 베풀면 행복이 오래 유지된다.2월 찾아 헤매던 길이 드디어 보인다. 원하던 일을 이루고 재산과 명예를 얻는다. 집안에 기쁜 일이 생긴다.3월 경영을 잘하고 생산을 잘해서 세상 부러울 게 없다. 오래 한 일이 돈을 벌고 오랜 친구가 이롭다. 서쪽을 조심하라.4월 생각지도 않은 귀인이 도와 큰돈을 번다. 서쪽에서 산 주식이나 채권에 행운이 있다. 태평천하의 좋은 시기이다.5월 금은보화가 산더미같이 쌓인다. 직감을 믿고 움직이면 좋은 일이 따른다. 투자를 위해 종자돈을 마련하라.6월 돈을 크게 벌거나 혼인수가 있다. 가는 곳마다 융숭한 대접을 받고 재산을 불린다. 몸과 마음이 모두 여유롭다.7월 번창 일로를 걷는다. 그러나 부정적인 생각을 하면 부정적인 결과가 생긴다. 남쪽 방향은 불리하다.8월 때를 만나 의기투합하니 솟아오르는 용의 기세에 버금간다. 소망을 이루고, 집안에 상서로운 기운이 있어 재물이 든다.9월 목돈을 만지고 아이들 일로 기뻐한다. 이름을 써서 벽에 붙여놓으면 나쁜 운이 그냥 돌아간다. 남쪽은 경계.10월 근심은 사라지고 기쁨이 생긴다. 좋은 사람을 만나 은혜를 입으면 소원을 성취한다. 음주운전은 절대 하지 말도록.11월 문제가 있으면 찾아 해결하면 된다. 막힌 자금을 구하고, 오래 소원했던 친구가 돌아온다. 뜻밖에 크게 성공하여 우러름을 받는다.12월 매화꽃이 곧 필 것이다. 성공하는 순간이 도래했다. 사업가는 돈을 벌고 공직자는 승진이나 원하는 보직으로 간다.
563
1월 의지할 데 없는 곳에서 찬바람을 만난다. 모으기 어려운 시기이다. 다른 사람과 경쟁하여 늘 불안하다.2월 사업이 번창하기에는 아직 이르다. 수입과 지출이 적당해야 경제는 순환한다. 남는 장사보다는 적게 잃는 장사를 한다.3월 앞길을 인도할 사람이 보이지 않는다. 노력하지만 결과가 신통치 않다. 열심히 구하는 사람에게 길이 보인다.4월 자식에게 정성을 쏟을 때다. 몸과 마음이 편안하면 가족이 화목하고 문제도 없다. 의혹이 일면 시간을 두고 신중하게 생각할 것.5월 작은 질환과 정신적인 고통이 있을 수 있다. 어느 때보다 배우자를 보살피고 편하게 하라. 집에 있으면 마음 불편하다.6월 멀리 떠난 몸이 고단하고 외롭다. 안 좋은 일이 많고 기적같이 좋은 일은 드물다. 먼 곳에서 집을 그리워한다.7월 밖에서 화목하면 집 안에서도 평화롭다. 옛사람은 옛일 생각하게 마련. 그러나 신경 쓰지 마라. 구설수가 있다.8월 다른 사람의 재산을 넘보지 마라. 매 순간 자신과의 약속을 지켜 가라. 계속해서 구설수에 올라 고생한다.9월 경찰이나 세무공무원을 잘못 건드린 격. 몸과 마음이 힘들 때다. 얻으려고 하지 말고 적게 쓰는 법을 연구하라.10월 잠자는 호랑이 꼬리를 밟은 격으로 위험하다. 과로하지 말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지 않도록 노력할 것. 쉬며 마음을 가라앉히는 것이 좋다.11월 괜히 손해 보는 운. 가까운 친구를 믿지 말고 자신의 판단을 믿어라. 미리 한턱 쏘든지 물건을 사든지 하여 액땜을 하는 것도 한 방법.12월 큰바람이 불고 꽃잎이 진다. 불리한 때에는 일단 풀처럼 눕는 것이 상책. 무리하게 움직이는 것은 안 좋다.



1월 능력은 있는데 알아주는 사람이 없다. 맘에 안 드는 일이 많아 부딪치고 상처를 입는다. 지금은 불리한 때.2월 위기를 극복했는데 새로운 어려움이 온다. 마음 상하는 일이 많다. 그럴수록 몸을 추스르고 견디자. 분수를 지키면 기쁜 날도 있다.3월 마음이 출렁이나 성급함은 손해를 자초한다. 우연한 일로 구설수에 올라 어렵다. 기도하라.4월 우연히 지출할 일이 생기고 타격을 받지 않은 곳이 없다. 헛된 욕심을 드러내지 않는 것이 좋다. 대가를 바라지 마라.5월 세상의 흐름이 바뀌어 좋은 시절을 만난다. 그러나 남의 말만 듣고 행동하면 다친다. 많이 얻지만 얻은 것보다 더 잃는 수도 있다.6월 명성이 하루아침에 무너지는 일은 세상에 흔하다. 일이 마음대로 안 되어도 운명이려니 하자. 이성에 눈길을 주지 마라.7월 안 좋은 일만 이어지다가 드디어 풀린다. 승진이나 합격, 포상의 기쁨이 있을 듯. 재산도 불려간다. 시기하는 눈도 있으니 경계.8월 온 가족이 아이들 일로 즐겁다. 직장에서는 싸우지 않고 이기는 지혜를 활용할 것. 재테크는 당분간 쉬어라. 큰 이익은 없다. 득실이 무의미.9월 생각지도 않은 술과 고기가 생긴다. 평판이 나쁜 사람은 피할 것. 괜히 긁어 부스럼 만들 수 있다.10월 산 너머 산. 운이 안 좋을 때는 잠자코 있는 것이 좋다. 애정이 없으면 상대방의 장점을 볼 수 없다.11월 안 되는 일은 별로 없고 되는 일이 많다. 재산이든 명예든 얻을 가능성이 많다. 소중한 가족을 지키기 위해선 집이 꼭 필요하다.12월 아름다운 강에 달빛이 비친다. 작지만 취할 이익이 많은 시기이다. 배우자 외의 이성에게 마음을 빼앗기지 마라.
612
1월 자연에 순응하는 생활이 좋다. 재물운이 있고 뜻밖에 도움을 주는 사람이 나타나 하는 일이 순조롭다. 동쪽에서 이익을 얻을 확률이 높다.2월 잘 풀릴 때는 먹는 것 입는 것도 행복하다. 몸 건강하고 집안에 행운이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을 수가 없다.3월 조상신이 보살펴주어 사업이면 사업, 가정의 화목이면 화목 안 되는 게 없다. 걱정하는 중에도 기쁜 일이 있다.4월 좋은 일과 나쁜 일이 동시에 있다. 자신에게 충실하고 편견 없이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여라.5월 인간관계에 오래 투자한 공이 나타나 사업이 저절로 이루어진다. 스스로 돕는 자는 하늘도 돕는다. 진심으로 승리하는 시기.6월 처지와 형편에 맞게 산다면 안 되는 일이 없다. 길한 별이 도와 재물이나 명예를 얻는다. 다른 사람과의 다툼은 금물.7월 고독한 사람이 힘들고 괴롭기까지 하다. 될 수 있으면 욕심을 삼가라. 물건을 팔아야 하는데 사는 사람이 없다.8월 일확천금은 금물.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세포들이 모여 인간의 몸을 이루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작은 것을 쌓아라.9월 처음에는 힘들지만 기다리면 운이 돌아온다. 배우자에게 조금만 더 마음을 써보자. 꿈자리가 편안해진다.10월 자녀가 속을 썩이지만 기쁜 일도 안겨준다. 필요할 때 비가 내리고 우물물도 풍부하다.11월 눈먼 돈을 탐하지 마라. 대외활동보다는 집안에서 자신의 처지에 스스로 만족하는 것이 좋다.12월 꽃이 아름답고 열매가 많으니 이보다 더 좋을 수가 없다. 고귀한 별이 빛나고 은혜로운 사람을 만난다. 승진하거나 원하던 식구가 생긴다.
613
1월 밖에 나가지 않고 안에 있어도 널리 이름을 떨치는 운. 덕을 베풀고 좋은 일을 많이 하면 부유하게 된다.2월 안목 있는 투자자를 만나 사업을 일으킬 운이다. 큰 관록을 얻거나 집안에 좋은 일이 있다.3월 필요한 때에 비가 내리니 이익이 있다. 원하던 일을 모두 이룬다. 조금 잃고 많이 얻는다.4월 용 위에 올라 하늘을 움직이니 비가 내린다. 세상을 내 맘대로 주무를 수 있는 기개가 있다. 처음에 부닥치는 고난을 잘 넘겨야 한다.5월 하나의 상품이 다섯 가지 이상의 이득을 가져다준다. 재산이 산처럼 불어나 더 이상 부유할 수가 없다.6월 깊은 산 속에 달이 밝다. 있어야 할 자리에서 능력에 맞는 일을 하는 운이다. 그러나 명예와 부를 얻을 때는 스트레스도 따르게 마련.7월 무엇을 얻고 무엇을 버릴 것인지 판단하기 쉽다. 동쪽 출신이 와서 힘을 더한다. 사업이든 예술이든 운이 좋다.8월 아무도 예상치 못한 성공을 거둔다. 관록을 얻거나 아이들 일로 기뻐할 일이 있다. 주변에 이름을 널리 알리는 시기.9월 두렵고 심란한 시기. 주말이나 휴일을 허송세월하지 말고 부가적인 일을 계획할 것. 다른 사람과의 대립은 피할 것.10월 몸은 건강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한다. 매사 순조롭고 원하는 대로 되는 최고의 순간들이다.11월 온 집안 사람들이 합심하여 뜻을 이룬다.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시설도 확충하라.12월 작게 주고 크게 얻는 시기. 경제활동을 한다면 지금이야말로 발전하기 좋은 시기. 하루아침에 유명해질 수도.
621
1월 정원을 잘 가꾸었으나 고향의 아름다움만 못한 격. 부정부패로 모은 재산은 쉽게 사라진다. 대외활동에 시간을 할애하라.2월 오래 이익을 보지 못해 가게가 문을 닫을 수 있다. 그러나 험한 산 속에서도 정성을 다하면 신을 움직일 수 있다. 동업은 불이익.3월 조금 웃고 조금 찌푸린다. 먼 여행이나 대외활동은 미루거나 취소하라. 대가를 바라지 않고 뛰면 마음이 편안.4월 얕은 물에는 큰 배를 띄우지 못한다. 큰 시장을 향해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 동쪽에서 손해를 볼 수 있다. 돈은 흐르는 물과 같다.5월 일이 되고 안 되고는 하늘이 결정하지만 그것을 꾸려가는 것은 사람이다. 남쪽에서는 열심히 일해도 보답을 기대하기 어렵다.6월 무슨 일이든 시작만 한다. 허황된 생각을 버리고 끝까지 매진하는 습관을 길러라. 화가 나도 참는 것이 상책.7월 매일매일의 현실에 연연하면 기쁜 일과 슬픈 일이 번갈아 일어난다. 운이 안 좋지만 기다리면 좋은 날이 온다. 집에 머물며 때를 기다려라.8월 안 되는 일은 많고 되는 일이 적어 마음이 무겁다. 심호흡을 하고 마음을 넓게 가져라. 안달복달하지 않아도 인생은 흘러간다.9월 타고난 재산이 없으나 맨손으로 재산가가 되는 운. 이재에 밝아 큰돈을 만진다. 항상 돈이 되는 결정만 한다.10월 집안이 불안정하다. 원망할 것도 없다. 자신이 뿌린 씨앗이다. 잠자코 안정을 기하는 것이 좋다.11월 용이 물을 만난 격으로 술술 풀리는 시기. 처음엔 안 되던 일이 뒤에 잘된다. 관록을 얻거나 집안에 새 식구가 들어온다.12월 늘 믿던 사람의 말도 한번씩 숙고해볼 필요가 있다. 좋은 말에 신경을 쓰면 안 될 일도 된다. 노리는 사람이 있으니 주변을 경계하라.
622
1월 나갈 것인가 있을 것인가, 투자할 것인가 거두어들일 것인가. 아무런 판단도 할 수 없다. 노력해도 보답이 없다. 동쪽으로 가면 불리.2월 재물과 이익을 바라지 않으면 행운이 있다. 맑은 물에 고기가 없는 것처럼 허망하다. 허황되게 바라지 마라.3월 비 오는 날 밤 길을 가는 격으로 지금은 어려운 상황이다. 모임에 새로운 회원을 들이지 않는 것이 좋다.4월 이로운 사람보다는 손해를 입힐 사람이 많은 시기다. 산이나 들로 나들이를 가는 것이 좋다. 작은 부상도 소홀히 하지 마라.5월 사업이나 과제를 추진하다 깨어지는 운이 있어 손실 우려. 친한 이와도 적당히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대외활동에 불리.6월 새가 깃털을 태워 하늘을 잃어버리는 것과 같다. 사람과의 관계로 마음 상하고 손해 볼 가능성이 있다. 친할수록 서로 조심.7월 유행성 질병의 시기. 높은 직위에 오르거나 좋은 일로 즐거워하지 않으면 스트레스가 병을 부를 수 있다. 명상으로 마음을 다스려라.8월 이리저리 눈치를 보다가 게도 잃고 망태기도 잃는 격이다. 지금은 집에 있으면서 세상을 살피는 것이 좋다.9월 일의 순서를 놓치고 고생한다. 남쪽으로의 여행이나 거래는 행운이 따른다. 흔들리는 마음을 잡아라.10월 출중한 능력을 지녔으나 그것을 알아주는 때가 아니다. 능력에 비해 턱없이 모자란 것을 얻는다. 참고 넘기면 크게 쓰인다.11월 자연 조건이 훌륭하다. 물건 잘 팔리고 회사가 커지는 격으로 좋은 시기. 한 가지 일에 몰두하면 득이 된다.12월 미약하게 출발하지만 나중은 크다. 몸이 건강하고 행복하니 모두가 부러워한다. 비밀은 친구간이라도 함부로 말하지 마라.
623
1월 어진 마음으로 덕을 쌓으니 행운이 저절로 굴러들어온다. 어려운 때에 꼭 도움을 주는 사람이 있어 사업은 번창하고 재산이 불어난다.2월 다른 사람이 기세가 올라 설쳐대는 시기. 이런 때는 잠자코 지켜보며 때를 기다리는 것이 상책. 나가면 불리하다.3월 서쪽과 남쪽 방면이 확실하다. 투자나 투기, 어느 방면에든 관심을 가질 만하다. 찾아와 도와주는 사람이 있다.4월 이재에 운이 밝아 큰 재물을 주무른다. 한번 밖에 나가면 크게 쥐고 돌아온다. 대외활동에 좋은 운수. 시장을 개척하라.5월 운명적으로 유리한 시기에 이르렀다. 앞길이 순탄하고 운세가 좋아 뜻하는 바를 이룬다. 원대한 계획을 세우고 추진하는 것이 좋다.6월 태양이 찬란하다. 재물이 충만하지 않다면 명예를 얻어 이름을 알린다. 뒷돈이나 뇌물을 탐하지 마라.7월 하나하나 쌓아 큰 것을 이루는 운이다. 하루아침에 유명해지는 것보다 자기 영역을 넓혀 유명해지면 명성이 오래간다.8월 큰 재물을 얻는 운이다. 사업을 시작할 때 어렵지만 시동이 걸리기만 하면 만사형통.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마라.9월 지혜롭고 재능도 있어서 완전한 성공이 보장되어 있다. 많은 사람들이 모자를 벗고 경의를 표하는 운이다.10월 피로가 쌓이고 안색이 흐려지는 시기. 화(火)자 성씨를 가진 사람은 겉으로는 친한 척하지만 속으로 노리는 바가 있다. 그러나 신의 가호가 있다.11월 당신 한 사람의 그늘에서 많은 사람이 쉰다. 고귀하고 높은 지위의 사람들과 술잔을 나누니 또한 즐겁다.12월 멀리 나가서 공을 세우는 시기. 분수를 지키고 편안하게 최선을 다한다면 저절로 행운이 온다. 공직에 나가기 좋은 해이다.
631
1월 낙숫물에 돌멩이가 드러나고 고기가 보이지 않는 운이다. 사업이나 집안일이 잘 안 풀린다. 밖에서는 운이 좋지 않다.2월 전망이 불투명하다. 사고나 소송으로 손실을 입을 수 있다. 일이 생겼을 땐 신속하게 움직이는 것이 좋다.3월 하는 일에 중단이 있고 더디다. 기혼자라면 배우자 외 이성 문제로 머리가 아프다.4월 세상이 아름다우면 마음도 편안하다. 듣기 좋은 소리는 진실하지 않다. 해는 저물고 나그네는 쓸쓸하다.5월 사소한 데 기운을 쏟으면 큰 일을 못한다. 작게 얻고 크게 잃는다. 부모를 챙겨라. 어려움은 피하지 말 것.6월 재택근무가 제일이다. 멀리 여행하는 일은 깊이 살피고 주의하자. 재물을 가져다주는 운이 비어 있는 형국이다. 헛되고 또 헛될 뿐이다.7월 7년 가뭄에 비가 내린 격으로 드디어 때를 만났다. 얻고 싶은 가게가 매물로 나오거나 해외 나가 있던 남편이 돌아온다.8월 온 가족이 한마음으로 화목하고 웃음이 넘친다. 이익을 얻으려면 서남쪽으로 가라. 남에게 해를 끼치고 얻는 이득은 없다.9월 이유 없는 공돈을 원하면 큰 손실을 본다. 처음 시작할 때 힘들고 나중에 크게 번창한다. 고생한 보람이 있다.10월 순차적으로 된다. 높이 오르려면 첫 계단부터 밟아야 한다. 흐르는 세월에 헛되이 빛과 어둠을 스쳐 보낸다. 좋은 일이 적다.11월 비가 내려 농작물이 잘 자라고 봄꽃이 예쁘게 피었다. 우연히 큰돈을 벌게 되고 점점 편안해진다. 살림이 불고 식구도 는다.12월 정원에 봄빛이 지나가니 나비와 벌이 갈 곳을 몰라 한다. 기쁨이 있으면 슬픔도 있다. 시작은 어렵지만 진행하면서 쉬워진다.
632
1월 죄를 짓다 들켜 세상에 알려진다. 스트레스가 많고 컨디션이 난조일 수 있으니 과로하지 말고 마음의 안정을 취하라.2월 운명에 순응하면 매사 순조롭다. 인정에 얽매여 판단을 그르치지 말자.3월 과로, 지나친 운동을 삼가고 피로가 쌓이면 제때 풀어야 한다. 몸의 기운이 약해지고 있다. 남의 말을 믿지 말고 소신대로 하라.4월 혼미한 시기에 되는 일이 없다. 길 위에서도 길을 잃는 수가 있다. 조심하고 또 조심하면 풀어나갈 실마리가 보인다.5월 뭔가 해보려고 시도하지만 자신에게 엄격하지 않으면 어렵다. 함부로 움직이는 것보다는 현재를 지키는 것이 상책.6월 자기 자신을 속여 다른 사람을 위하는 것은 위선이다. 스스로 잘못하고 누구를 탓할까. 화가 나도 참아라.7월 멀리 나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재물운이 있어 성실히 구한다면 원하는 것을 얻는다.8월 새로운 사업은 도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새로운 사람, 새로운 직업도 지금은 때가 아니다. 결혼을 하거나 아이가 생긴다.9월 되는 일이 별로 없고 몸도 불편하다. 깊은 산 속에 든 나그네처럼 고독하고 힘든 시기다. 내공을 쌓으면 기회는 있다.10월 재산상의 이익에 연연하지 않아야 좋은 달이다. 바다에서 토끼를 구하는 식으로 무리수를 두게 된다. 분수를 지키고 순리를 따르면 좋다.11월 열심히 노력하지만 결과는 신통치 않다. 시작만 하고 끝을 맺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운이 안 좋을 때는 조용히 지내는 것이 상책.12월 몸둘 곳이 마땅치 않다. 운이 안 따를 땐 미래의 투자처를 연구하라. 정보 확인을 위한 현지 탐방은 꼭 필요하다.
633
1월 푸르던 풀에 서리가 내려 서글퍼진다. 손해 볼 위험이 많다. 배우자에게 신경 쓸 시기가 아닌지 살펴라. 북쪽은 주의.2월 안 좋은 일로 쫓기거나 경찰에 불려 나갈 수 있다. 뭔가 될 듯한 시기에 환경이 나빠지는 격이다. 몸과 마음이 불안하다.3월 이사를 하거나 멀리 여행을 떠나라. 아주 운이 좋다. 다른 사람의 잘못이 나를 해칠 수도 있다.4월 어두운 밤길에 촛불이 꺼져 깜깜하다. 매사 조심하고 주변을 꼼꼼하게 살펴라. 오직 스스로의 힘으로만 이룰 수 있다.5월 옳다 그르다 다투는 일에 휘말리지 마라. 평판이 나빠진다. 뭔가 잃어버릴 수 있으니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기도하면 좋아진다.6월 해 저문 산길에 홀로 들어가는 격. 인도해줄 사람이 없다. 하는 일마다 장애가 있고 꼬인다.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이 필요.7월 조상신이 도와 어려움을 헤쳐가는 시기. 인간관계의 문제로 다른 사람과 다투지 않는 것이 좋다. 행정소송 같은 일로 엮일 수 있다.8월 걱정과 고단함이 끊이지 않고 찾아오는 때. 천리 타향 여행지에서 집에 대한 그리움이 커진다.9월 세상은 나를 화나게 하는 것들 천지다. 억울해도 참을 때는 참는 것이 좋다. 싸우거나 이익을 놓고 대립하지 마라.10월 오래 전에 알았던 사람이 도와 안 될 일이 성사된다. 하지만 헛되이 욕심을 품으면 낭패할 수 있다.11월 의외의 큰 성공을 거두고 왕성하게 사업을 벌인다. 장애물을 치워버리고 순탄하게 발전한다. 세상이 두루 편안하다.12월 모래를 일어 금을 채취하고 망치로 돌을 쪼아 옥을 얻는 운이다. 열심히 노력하면 그만큼 대가를 얻는다.

1월 집에 있으면 이익이고, 길에서는 얻을 것이 없다. 허황된 일을 꿈꾸는지 돌아보라. 삶의 질이 높아지고 행복하다.2월 물에 있던 용이 드디어 승천한다. 취업이나 예술적 성과를 거둔다. 귀인이 와서 도와주어 추진하는 일이 잘 풀린다. 분수를 지키면 편안.3월 뒤죽박죽 처음과 끝이 섞인다. 액땜을 하면 좋은 운이 온다. 남쪽에 좋은 기운이 기다리고 있다.4월 항해하는 배가 금은보화를 가득 싣고 돌아오는 격이다. 진기한 보물과 재화가 집안에 넘치고 경사스런 일이 많다.5월 문어발식 확장은 금물. 한 우물만 파는 것이 좋다. 대외적인 활동보다는 내부적인 일에 행운이 따른다.6월 재화가 집안에 가득하고 자녀의 일로 기뻐한다. 봄바람이 따뜻하고 초목이 순조롭게 잘 자란다. 기도하는 마음으로 하루하루를 보내라.7월 집 밖에서는 후회할 일이 많다. 가족을 위해 시간을 많이 할애하라. 함부로 마음을 드러내지 말고, 자기 자신을 지켜라.8월 양과 소를 바꾸는 격으로 손해 보는 시기. 시시비비를 가리는 일에 나서지 말고 구경꾼이 돼라. 열심히 애쓰지만 돌아오는 보답이 없다.9월 배고픈 호랑이가 배를 채우고 용이 물을 먹는다. 좋은 때다. 만사 잘 이루어지니 사업을 확장하고 세간을 들여놓는 것도 좋다.10월 봄비도 썩은 나무에는 아무런 효과가 없다. 유행이 바뀌고 돈이 넘쳐나도 내 가게에는 손님이 없는 것과 같다.11월 성능 좋은 자동차가 고속도로를 만난 격으로 좋은 시기다. 정원에 봄빛이 완연한 전성기.12월 연말에 경사가 있을 듯. 재산목록이 풍성하다. 참고 이겨낸다면 이룰 수 있다. 분수를 지키는 것도 꼭 필요한 덕목이다.
642
1월 자연환경이 조화롭지 못하다. 운이 있고 없고를 따지면 얻을 것도 잃는다. 일이 꼬여 헛된 힘을 쏟을 수 있다.2월 싸우는 일은 멈추는 것이 좋다. 돈 때문에 사람 잃고 평판만 나빠진다. 남쪽이 안 좋고 북쪽이 좀 낫다. 조심할 필요가 있다.3월 잡은 게를 물에다 풀어주는 격으로 덧없다. 일은 순조롭지 못하고 돈벌이는 잘 안 된다. 하는 일마다 정성을 다하라.4월 헛된 욕심으로 낭패하고 일을 망친다. 인연 없는 사람은 빨리 잊어라. 쓸데없이 정에 연연하면 일이 더 어려워진다.5월 깊은 우물에서 건져 올리는 두레박에는 적은 양의 물이 담기는 법이다. 미리미리 액땜을 해두어 큰 화를 면하라.6월 움직일 때는 신중히 하라. 집에서 볼일이 많은 시기다. 실속 없이 이름만 팔리는 수도 있다. 상부상조하면 일이 잘 풀린다.7월 마른 나무에 꽃이 피니 더욱 아름답다. 힘들다고 슬퍼하지 말고 꿋꿋이 갈 길을 가라. 자리를 바꾸지 마라. 지금은 때가 아니다.8월 제때 비가 내리니 수풀이 무성하다. 하나를 모아 둘이 되고,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다. 한번 참으면 열흘이 편하다.9월 집안에 운이 좋지 않은 때. 낯모르는 사람과 동행하지 않는 것이 좋다. 간절하게 기도하라.10월 부모나 형제에게 의존할 수 없다. 사방에 음해하는 자가 있다. 주변에 사람이 없는 시기. 동쪽에서는 욕심내지 마라.11월 하는 일마다 복잡하게 얽혀서 어디서도 이익을 기대하기 어렵다. 하는 일마다 허무한 결과가 나온다. 작은 것도 소홀히 하지 마라.12월 나쁜 일이 먼저 일어나고 좋은 일은 나중에 생긴다. 생각지도 않던 후원자가 돕는다. 분수를 지키면 괴로움도 없다.
643
1월 봄 산에 꽃이 지고 열매가 맺힌다. 노력했던 일들이 성사되기 시작한다. 동쪽과 서쪽에서 좋은 일이 일어나겠다. 가까운 사람들이 돕는다.2월 좋은 때 운의 흐름도 좋다. 상서로운 별이 뜨고 좋은 사람이 와서 은혜를 베푼다. 활동이 많아지니 그에 대비하라.3월 바람이 따뜻하고 눈 녹은 산에 풀이 무성히 돋는다. 밖에 나가 시장을 개척하고 새로운 사업을 찾아라.4월 땅을 다지거나 집을 고치는 일은 조심해야 한다. 스트레스 많고 기운 떨어져 기분이 안 좋다. 명이 길고 행복하다.5월 의외로 영광스럽고 귀하게 되어 많은 사람들이 우러러 받든다. 나쁜 일은 예방하라. 조상신의 도움으로 하는 일마다 잘 풀린다.6월 날씨가 고르고 운이 좋아 일이 잘 풀린다. 재물이 들어와 자수성가한다. 성실하게 노력하는 힘이 있다.7월 서류상의 일에 행운이 있다. 계약을 체결하거나 글 쓰는 일을 도모하라. 하늘이 도와 백 가지 일이 잘된다.8월 윗사람과 아랫사람이 조화를 이루어 큰 일을 한다. 결혼식을 올리거나 새 식구가 들어오는 등의 즐거움이 있다.9월 생각지도 않게 널리 이름을 얻는다. 먹을거리와 의복이 풍족해서 더 바랄 것이 없다. 태평한 시기를 보낸다.10월 좋은 때다. 따뜻한 강남의 3월, 꽃들이 서로 다투어 피는 격이다. 동업자든 배우자든 파트너와의 관계가 좋아 원하는 일을 이룬다.11월 빈 골짜기에 봄이 와서 꽃이 만발하다. 사람들이 칭찬하고 우러러본다. 인기를 얻으며 인품과 학식을 갖춘 훌륭한 사람이 된다.12월 건강도 좋고, 내기에서 이기고, 돈벌이도 잘된다. 얻으려고 하면 도처에서 재물을 얻는다. 다만 다투거나 소송에 휘말리면 괜히 마음만 상한다.
651
1월 순조로운 중에 호랑이의 꼬리를 밟는 것처럼 위기가 온다. 즐겁게 여기는 일부터 하는 것이 기분과 운을 좋게 한다.2월 귀인이 도와준다. 시작은 미약하지만 나중에는 장대하다. 외도 등 잠깐 동안의 흔들림이 인생의 행로를 바꿀 수 있다.3월 신수가 훤하여 안 되는 일 없이 이루어진다. 없는 것 같아도 속으로 실속이 있는 좋은 시기다. 귀인이 도와준다.4월 부부 사이가 좋고 대외활동도 순조롭다. 운이 좋으나 작은 구설수가 있다. 내실을 쌓고 기도하면 좋다.5월 귀한 봉황새가 새끼를 낳고 원하던 일이 이루어진다. 하지만 헛된 외도를 꿈꾸면 망신살이 있다.6월 착한 마음으로 덕을 쌓아 복이 들어온다. 세파에 휘둘리다가 이제 편안히 부유함을 즐긴다. 푸른 숲과 화려한 꽃 사이에서 즐겁다.7월 푸른 초원의 소처럼 넉넉한 때. 의외의 성공으로 많은 사람들이 놀란다. 자녀의 일로 기쁨이 넘치고 스스로 귀해진다.8월 식구는 늘고 살림 규모가 커진다. 용맹스런 호랑이가 큰 역할을 떠맡아 순조롭게 일을 도와준다.9월 운수대통의 시기로 소망하던 일이 쉽게 이루어진다. 몸을 보석처럼 소중히 하면 안 될 일이 없다.10월 매화가 때를 만나 활짝 피어나니 그 모습이 아름답다. 운이 좋아서 열심히 노력한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얻는다. 부부관계가 원만하다.11월 횡재하거나 승진, 포상 수가 있다. 너무 정신 없이 좋아하다가 혹시 액운이 들어올 수 있으므로 몸가짐을 바르게 하라.12월 쇠북을 치며 세상에 이름을 올린다. 재물을 얻는 운이 좋아 크게 이익을 얻는다. 결단력이 필요하다.
652
1월 볕 따뜻한 날에 봄꽃이 활짝 피어난 듯 사업이면 사업, 환경이면 환경 다 좋다. 길한 신령이 도와주고 귀인이 온다.2월 세상에 낚싯대를 드리워 인재를 낚는다. 귀인이 돕고 큰 뜻을 이루겠다. 마음이 정직하여 따르는 사람들이 많다.3월 올바른 정신으로 이루지 못할 일이 없다. 동북쪽의 인연이 좋아 횡재하거나 거래가 성사된다. 자손이 생기거나 새로운 친구를 사귄다.4월 당장은 힘들어도 미래는 쉽고 편안하다. 망설여지는 일은 직감과 본능이 시키는 대로 하라.5월 하늘에서 비 내리고 땅에서 맑은 물이 솟는다. 돕는 사람 많고 손님도 많다. 먼 곳에 나가서 이재를 꾀하라.6월 한번 기회를 잡은 곳은 가지 마라. 다시 기회가 오기 어렵다. 집에서 도모하는 일이 길 위에서 노력하는 것보다 성과가 있다.7월 살림이 늘어난다. 활짝 피었던 붉은 복숭아꽃이 지고 열매 맺는다. 목(木)성을 가까이하면 손해 볼 수 있다.8월 근면 성실하게 살면 즐거움이 있다. 열심히 일하고 일한 만큼 행복해라. 신수가 훤해서 도모하는 일마다 순조롭다.9월 넓은 바다에 낚싯대를 드리우고 꿈을 낚는다. 천년에 한 번 열매 맺는 복숭아가 비로소 열매를 맺는다. 문서를 잡는 일에 행운이 있다.10월 어렵게 위기를 넘기고 꿈에 그리던 이상향에 도달한다. 비로소 세상에서 귀한 존재가 되고 재화와 명예가 넘친다.11월 성실히 노력하는 것이 정답이다. 모래 속에서 금을 찾아내는 격이다. 오래 고생하면 고생한 만큼의 성과가 있다. 헛된 욕망은 버려라.12월 하늘에서 비가 내리고 만물이 새로워진다. 동업이나 합작 사업에서 성공을 거두겠다. 귀인이 와서 도와주는 때이다. 정성을 다해 노력하라.
653
1월 동쪽과 북쪽에 좋은 일이 있다. 가까이 지내는 사람에게 발등 찍히는 수도 있다. 시비가 있는 곳은 피하라.2월 뜻은 크지만 환경이 열악하다. 허황한 일에 휘말리는 동쪽은 금기. 구설수가 있거나 기관의 일로 귀찮아진다.3월 구름 낀 하늘처럼 앞길이 불투명하다. 뜻대로 안 되는 일이 십중팔구. 구설수 조심하고 일을 도모하는 데에도 화합을 중시하라.4월 봄기운이 느껴진다. 배우자에게 소홀히 했다면 이때야말로 돌보는 시기. 배우자와 자녀로 인해 문제가 생길 수가 있다. 구설수가 있으니 조심할 것.5월 순리를 따르면 새롭게 시작하는 일에 운이 온다. 한계를 설정해두면 당황스러운 일들을 줄일 수 있다.6월 사방을 돌아보아도 의지할 만한 데가 전혀 없는 처지. 도와주고 원한을 사는 일을 겪게 될 수도 있다. 아직은 일할 시기. 대가를 바라지 말고 뛰어라.7월 기운 빠진 용은 하늘에 올라도 조화를 부리지 못한다. 집에 틀어박혀 있다가 외출해 보니 세상이 벌써 변해 있다.8월 가을바람에 좋은 때를 만난다. 추진하는 일에 소소한 실패가 있어 몸과 마음이 불안하다.9월 대내활동을 하는 데에 행운이 있다. 기다리던 때를 만나 만사가 형통하다. 해와 달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 세상이 밝다.10월 돌덩이 속의 옥이 세상에 나오는 때이다. 사람과 헤어지는 일은 삼가는 것이 좋다. 분수를 지키면 좋은 일이 있다.11월 궁색하고 힘든 시기. 하늘의 신령에게 기도하여 액땜하라. 화(火)자 성씨를 가까이하면 구설수에 휘말린다.12월 기분 나쁜 일이 있을 수 있으니 마음을 잘 다스려라. 하던 일을 계속하는 데에 운이 있다. 다른 사람과의 대립은 피하라.
661
1월 용이 여의주를 문 것처럼 좋은 운이다. 공을 세우고 큰 보답을 받으며 이름을 얻는다. 운이 좋아 우연히 성공한다.2월 덕이 모자라고 불리한 때다. 하지만 행운의 여신이 도처에서 이익을 가져다준다.3월 만족할 줄 알면 욕되지 않고 분수를 지키면 마음이 한가롭다. 남쪽에 운이 있다. 재물에 이익이 많으니 재산 증식의 좋은 기회.4월 옳다 그르다, 네 것 내 것을 다투면 손해. 물 속의 용이 여의주를 물고 승천하는 좋은 때가 있다. 이성을 가까이하면 뜻하지 않은 일에 휘말릴지도.5월 세상에 나가 큰 뜻을 세운다. 결정할 일은 너무 성급하게 결론을 내리지 말 것. 공짜족보다는 알뜰족이 돼라.6월 귀한 사람의 도움을 받아 이익이 커진다. 신뢰하는 사람과 공동의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재물 목록이 풍성하다.7월 걱정하는 중에 기쁜 일이 일어나는 운. 재물을 얻고 높은 자리에 올라 녹을 받는다. 아이들을 소홀히 하지 말 것.8월 집안일이나 회사의 내적인 활동을 하라. 관직을 얻거나 사외이사 같은 자리에 오른다. 예술작품을 완성하거나 연구에 성공한다.9월 뜻하는 대로 되는 일이 없다. 심신이 지치고 뒤죽박죽이다. 물가에서 조심하고, 방해하는 세력이 있는지 늘 살펴라.10월 걱정하던 일은 해결되고 즐거운 일만 일어난다. 귀한 신분의 사람이 도움을 주어 큰 성공을 거둔다. 이름을 얻고 부유해진다.11월 불가능한 일은 꿈꾸지 마라. 그러면 뜻밖의 성공을 하고 감투를 쓸 수도 있다. 북쪽에서는 수고한 뒤에 보답을 기대하지 마라.12월 올해가 아직 다 가지 않았다. 남은 경사를 찾아라. 험한 일을 하는 중에도 반드시 행운이 있다. 금(金)자 성씨를 만나면 도움이 된다.
662
1월 순풍에 돛을 달고 배를 띄운다. 집안은 평안하고 자녀들은 잘 자란다. 비록 미약하게 시작해도 나중에는 크게 일어난다.2월 풍족한 재물로 생활이 여유롭다. 다른 사람과 더불어 추진하는 일에 행운이 있다. 3월 당신의 뜰에 까치가 깃들이니 기쁜 소식이 끊이지 않는다. 봄 동산에 꽃이 피고 벌과 나비가 한창이다. 소망하는 일이 이루어진다.4월 큰물을 얻은 용이 활동을 시작하는 격으로 빈손으로 크게 일어난다. 뜻이 없었던 일로 큰 이익이 문 안으로 들어온다. 지극 정성으로 노력하라.5월 드디어 때가 되고 운이 좋아진다. 나가는 것은 작지만 크게 들어온다. 높은 누각에 한가로이 앉아 세상의 즐거움을 즐긴다.6월 제철의 국화가 창 밖에 핀 격으로 좋은 상황이다. 하지만 밖으로 풍성해 보이고 안으로 부실하다. 아직은 때를 기다려라.7월 한밤중에 달빛이 없고 친구가 어질지 못한 시기이다. 기분이 안 좋은 일이 반복될 수 있다. 지략이 있더라도 지금은 나서지 말고 때를 기다리자.8월 음산한 달이 비추니 죽음의 그림자가 서린다. 상가를 멀리하고 진심으로 기도하라.9월 흐르는 물살을 거슬러 노를 저어 가는 격으로 일이 여의치 못하다. 나쁜 일에 좋은 일도 간혹 있으므로 견뎌라. 과로하지 마라.10월 동쪽 하늘에 떠오르는 해의 기운으로 하늘이 열린다. 몸과 마음이 건전하여 좋은 일이 많다. 고진감래, 고생 끝 행복 시작.11월 큰 바다에서 노는 물고기의 꼬리가 희망에 차 있다. 주변 사람들과 다투면 구설수에 오른다. 고귀한 신분에 있는 사람의 도움을 받는다.12월 가뭄이 계속되고 초목이 메마르는 어려운 시기다. 나쁜 일이 굴러 아름다운 일이 될 수도 있다. 앞으로 좋은 운을 맞이할 수 있도록 자신을 돌아볼 것.
663
1월 시작은 미약하지만 나중에는 크게 된다. 부자 되고 복도 있어 부러울 것이 없다. 배우자에게 관심을 가질 때이다.2월 좋은 풀이 있는 언덕에 소와 양이 한가롭게 풀을 뜯는다. 짝이 있는 이성에게 관심을 갖지 마라. 길신이 도와 만사 순조롭다.3월 배고픈 사람이 풍년을 맞은 격. 배부르고 기분 좋다. 고귀한 사람이 와서 도움을 주어 큰돈을 굴린다. 매매에 이로움이 있다.4월 화장실에 사는 늙은 쥐가 곡식 창고에 들어가는 격이다. 갑작스런 환경 변화로 건강이 안 좋거나 집안 걱정을 할 수 있다.5월 기다리던 때에 움직여 큰 성공을 거둔다. 이름을 널리 알리고 존경받는다. 타고난 성정이 충성스럽고 우직하여 품격이 있고 부유하다.6월 대외적인 활동에 전념하는 것이 좋다. 봄의 복숭아꽃, 가을의 소나무와 동백꽃처럼 여럿 가운데에서 눈에 띈다. 헛된 욕심은 일을 그르친다.7월 높은 누각에 올라 행복을 누린다. 때맞춰 변한 좋은 운을 맞이하라. 집안에 서광이 비치고 살림이 크게 일어난다.8월 가을 국화, 봄 복숭아처럼 제철 꽃이 아름답다. 금성을 가까이하면 자연의 아름다움을 잃을 수 있다. 승진, 취직이 되거나 임신을 한다.9월 하고자 하는 일마다 순조롭게 이루어진다. 허황하지 않으면 행복하다.10월 정성을 다하면 쇠붙이와 돌덩이에 구멍도 뚫을 수 있다. 이익은 남쪽에서 구하라. 억지로 구한다면 얻는다. 도모하는 일은 늦게라도 성취할 수 있다.11월 귀인의 은혜를 입는다. 작은 것을 쌓아 큰 것을 이룬다. 이루려 하는 일이 많고 분주하다.12월 멀리 여행을 떠나보자. 대외적인 활동에 운이 좋다. 다만 하는 일마다 급히 서두르면 어렵다. 처음에는 힘들고 괴로워도 나중은 쉽고 행복하다.

1월 가뭄의 초목에 단비가 내리는 시기. 재산은 늘고 자녀의 일로 즐거워한다. 스스로 길하다고 생각하면 하늘이 돕는다.2월 작은 집을 짓다가 건물을 짓고 원하는 것을 넘치게 받는다. 경영이 순조롭고 장사가 잘된다. 제때에 좋은 일을 하여 복을 받는다.3월 무리 중에서 두드러지게 활약하는 시기. 열심히 밭을 갈고 물건을 만들면 이익이 따른다. 하고자 하는 일은 반드시 성사된다.4월 자금 여유 있고 몸 건강하니 가정이 화평하다. 좋은 운이 다가와 있으니 지금은 힘들어도 여유를 가져라. 자녀에게 관심을 갖자.5월 귀인이 도와 좋은 일이 있다. 행운은 이어진다. 사업가는 호황이고 주부는 주머니가 넉넉하다.6월 화려하던 꽃이 지고 결실을 맺는 시기이다. 관직에 오르고 이름이 널리 알려진다. 사람들에게 베풀고 덕을 쌓아라.7월 모든 일이 뜻한 바대로 잘 이루어져 하는 일마다 순조롭다. 부부간에 화목하여 좋은 운이 스스로 찾아온다. 8월 몸과 마음이 편안하고 귀인이 도움을 준다. 하지만 이런 운에도 재산에 손실이 있으니 친구를 믿지 마라. 9월 기다리던 때가 되어 만사가 순조롭다. 재물이 들어오거나 좋은 사람을 만나 기뻐한다. 건강이 안 좋다면 검진을 받아라.10월 스스로 좋은 환경에 처하여 존귀해지는 운이다. 대외적인 활동을 하는 데에 운이 따른다. 느긋함에 운이 상승한다.11월 큰 능력으로 작은 역할을 맡는 격으로 쉽고 편하다. 태평하고 재산이 불어나는 시기. 음주운전은 자살골.12월 뜨거운 여름날에 한줄기 소나기를 맞은 것처럼 시원하다. 재산 모아 부유해지고 몸이 편안하다. 먹을 것 많고 존경받으니 더 바랄 것이 없다.
712
1월 아직은 봄빛이 아니다. 초목은 아직 나지 않는다. 먼 데 여행하는 것은 미루는 것이 좋다. 남의 말을 판단 근거로 삼지 마라.2월 억지로 일을 꾸미려고 하다가 그르치는 수가 있다. 어려움이 있어도 끝내 이룰 것이니 무리수를 두지 말 것. 진심으로 사람의 신뢰를 얻어라.3월 땅의 기운이 올라오는 시기이다. 운수업이 좋고 이사를 하거나 출장 가는 일이 좋다. 목(木)성을 가까이하는 것은 한번 생각해볼 문제.4월 실수를 할 수도 있다. 실수에 대한 책임을 지면 크게 성취한다.5월 다른 사람을 해치고 얻는 이익은 결국 자신을 해치는 일이 된다. 좋은 때가 아니니 경쟁을 삼가라.6월 몸과 마음의 상태가 안 좋은 시기이다. 어느 때보다 기본에 충실할 것. 머지않아 떡고물이 떨어진다.7월 재물운이 없어 아무리 애써도 얻지 못한다. 운명적으로 행운이 있으니 결국 이루어진다. 기다려라.8월 모험을 하면 성과가 있다. 횡재를 하지 않으면 소중한 이성을 사귄다. 원석을 갈고 닦아 보석을 만들라.9월 가정에 불화의 운이 있어 만사 어렵다. 듣기 좋은 말에 휘둘리지 말고 스스로 판단하라. 고생하지만 보답이 없다.10월 원하는 대로 이루어지는 시기. 어디를 가나 인기가 높다. 한가롭게 지금의 순간을 즐겨라. 공직에서 서광이 비친다.11월 적당한 요령도 필요한 법. 위급한 때를 대비해 준비를 하라. 명예로운 직책을 맡을 수 있다. 패기를 가져라.12월 즐겁게 이야기하는 중에 다툴 일을 만들지 마라. 시비와 구설수가 두렵다. 아직 올해가 다 간 것이 아니다. 좋은 운이 있다.
713
1월 우물을 파면 물이 솟고 흙을 쌓으면 산이 된다. 시야를 넓히고 일을 꾸준히 하면 한 해가 영화롭다.2월 정원에 아름다운 꽃을 옮겨 심어 무성하다. 인재와 재산을 모으니 모두 내 것이 된다. 술에 집착하면 몸 버리고 재산에 손실.3월 공을 세우고 이름이 빛나 부유한 삶을 산다. 큰 부자는 하늘이 낳는다. 명예를 얻고 권한도 많아진다.4월 사업을 벌이면 확장되고 전문화된다. 나쁜 기운이 기세에 밀려간다. 자녀와 부모의 일로 기뻐한다.5월 모든 사업이 왕성하고 하는 일이 잘된다. 돈이 있고 기쁜 일이 있으니 사람들이 모두 부러워한다. 이름을 빛내라.6월 집이 잘되고 대외적으로 활발하게 활동한다. 바라던 자녀를 얻거나 큰돈을 벌 수 있다. 집터나 일터가 좋다.7월 처음에는 고달프고 눈물이 나지만 뒤에 편안하고 웃는다. 정성을 다하면 하늘도 움직인다. 친한 사람에게 돈을 떼이지 않도록 하라.8월 안정을 취하고 있으나 호랑이의 꼬리를 밟은 격. 하지만 봉황새가 그 위용을 드러내니 걱정하지 말 것. 천지가 아름답다.9월 귀한 인연을 맺고 그로부터 도움 받는다. 남쪽으로 거래를 트거나 여행을 하면 운이 좋다. 이익이 있으면 지출도 있다.10월 양지 쪽에 있는 꽃이 봄을 먼저 만나는 격. 조건이 좋으면 사업도 연애도 잘된다. 멀리 떠나면 길하고 세상은 내 손에 있다.11월 금과 옥을 쌓는다. 열심히 노력하면 그 끝이 아름답다. 남의 말보다는 직접 체험하며 발견해가라.12월 사업이든 자식이든 근본을 중시하면 성공한다. 사업가는 회사가 커지고 주부는 집안 살림이 여유 있다. 자녀의 일로 경사.
721
1월 많은 월급을 받으며 화려하게 활약한다. 원해서 하는 일은 무엇이든 잘된다.2월 관직이 일생을 행복하게 한다. 귀인이 도와 하루아침에 세상을 경영한다. 참고 인내하면 마침내 큰 뜻을 이룬다.3월 남과 함께 하는 일에는 운이 없다. 원하던 일은 낭패를 보고 공을 세워도 보람이 없다. 남의 일에 괜히 간섭 마라.4월 좋은 별빛이 앞길을 비추고 마침내 성공한다. 작은 것을 소홀히 하지 않으면 큰 재산을 얻고, 기초가 튼튼하면 최고가 된다.5월 오래 기다리던 일이 드디어 이루어진다. 함부로 서두르지 않는다면 기회가 온다. 숲의 꾀꼬리 소리로 주변 환경이 바뀐다.6월 대외적인 활동은 어렵다. 광장이나 길에서 쉬지 말고 집에 머물라. 갑자기 몸이 아플 수 있다.7월 참고 때를 기다리면 모든 일이 순조롭게 풀린다. 집안이 화목하고 세상은 아름답다. 충동적인 행동은 금물.8월 돈 되는 일이 많이 생긴다. 서쪽으로 가는 나그네에게 행운이 있다. 음양이 조화로우니 더 이상 바랄 게 없다.9월 동쪽에서 좋지 않은 바람이 분다. 다가오는 상대의 의도를 파악하라.10월 집안 일은 태평하고 만사가 순조롭다. 가족 중에 소홀히 한 사람이 없는지 살피자.11월 활발하게 활동하고 그 성과를 거둔다. 식구가 늘고 집안의 명예도 높아진다. 하지만 기회를 놓치는 일도 있다.12월 몸 건강하고 정신이 편안하다. 이름이 널리 알려지고, 하는 일마다 지혜가 샘솟아 더할 나위 없다.
722
1월 지금은 시도할 때가 아니다. 힘들게 일해도 그 공로를 알아주지 않는다. 뜻은 크고 이루기 어렵다. 절친한 친구에게 관심을 갖자.2월 원하는 순간이 왔으나 시작하지 못하는 운. 내공을 기르고 자신에게 많은 것을 투자하라. 시비를 다투지 마라.3월 위기를 넘기고 나니 더 큰 위기가 닥치는 국면이다. 이런 때는 적당한 지출을 하거나 멀리 외국으로 여행하는 것이 좋다.4월 외로운 여인이라면 연인이 생기고, 학문을 하는 사람이라면 깨달음을 얻는다. 다만 작은 것을 구하려다가 큰 것을 놓치지 마라.5월 열이면 열 사람 마음이 저마다 다르다. 사람으로 상처받지 마라. 북쪽에선 얻을 것이 별로 없다. 처음에는 힘들지만 나중에 빛난다.6월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지는 격. 사람을 가려 사귀어라. 횡재하거나 좋은 인연을 만난다.7월 유흥가를 조심하라. 움직이는 곳마다 안 좋은 일이 생긴다. 서쪽 사람과 사귈 때는 깊은 생각을 하라.8월 적당히 만족하고 몸과 마음을 편히 하라. 정신없이 바쁘고 시비에 휘말려 구설수에 오른다.9월 자연스럽고 순리대로 되는 시기. 기쁜 일이 있거나 큰 재산을 굴린다. 닥친 일에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망설인다.10월 악마의 장난인가. 일이 자꾸 꼬인다. 집안은 불화하고 바깥 세상에는 찬바람이 분다. 음주운전은 금물.11월 문 밖에는 어두운 그림자가 있다. 운동과 여행을 삼가라. 내부에서 활동하는 일은 운이 좋다. 경쟁하거나 대결하지 마라.12월 새로운 시도를 할 때. 모험에 성공확률이 높다. 무리를 벗어나 홀로 서는 연습이 필요하다.
723
1월 몸 따로 재물 따로 불안정하다. 처음은 어렵지만 나중에 크게 일어난다. 나쁜 중에도 좋은 일은 있게 마련. 희망을 가져라.2월 복스럽고 길한 기운이 일어난다. 기필코 성공하는 운. 내 실패는 다른 사람의 성공이다. 쉬지 않고 힘을 쏟으면 만수무강한다.3월 기쁨과 걱정이 같이 오는 시기. 좋은 운은 더디고 나쁜 기운이 사방에서 일어나는 것 같다. 시비에 휘말리면 끝이 안 좋다.4월 추운 골짜기에 봄이 오는 격. 얼어붙은 마음에 훈훈한 사랑이 싹튼다. 감정에 휩싸일 수 있다. 다투는 곳에는 가지 않는 것이 좋다.5월 서쪽에서 오는 사람 믿지 마라. 재물이 마음을 아프게 한다. 함부로 남의 이야기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동쪽에서 귀인이 온다.6월 편안한 집안에 회오리바람이 불어 가족이 화목하지 못하다. 이성을 가까이하면 괜히 욕을 먹는다. 남쪽에서는 건강을 조심하자.7월 귀인을 만나 성공한다. 좋은 운수가 들어오나 몸에 걱정이 남아 있다. 재수가 좋을 때는 소외되는 사람이 없는지 주변을 살펴라.8월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다. 너무 주눅 들지 말자. 재물이 주렁주렁 열리고 이름이 널리 알려진다.9월 아직 끝내지 못한 일이 있어 귀인을 못 만난다. 서쪽에는 재산 때문에 상처 입을 수가 있다. 우유부단하지 말고 결정할 땐 결정하라.10월 온 집안 식구들이 유명해지는 좋은 운이다. 하지만 좋은 때일수록 몸을 바르게 하고 함부로 사랑의 감정에 휘둘리지 마라.11월 신뢰는 하루아침에 얻는 것이 아니다. 자기 자리를 고고하게 지키도록 하자. 열심히 노력하면 반드시 크게 성공할 수 있다.12월 기암절벽의 푸른 소나무가 운치 있다. 모든 일이 잘 풀리고 지혜로운 사람을 만나 도움을 받는다. 급한 마음으로는 이루어지는 게 없다.
731
1월 집안이 두루 편안하다. 천 가지 녹을 받을 수 있는 운으로 만사형통이다. 좋은 일이 많다.2월 길한 신이 운명을 비추고 있어 하는 일마다 잘 풀린다. 동쪽이나 남쪽에서 귀인이 와서 돕는다. 여행과 거래에서 성과가 크다.3월 큰 물고기가 용이 되고 용이 송사리가 되는 앞날이 불투명한 시기. 이겼다고 안심하지 말고 얻었다고 만족해서는 안 된다.4월 진심으로 기도하고 자신에게 투자하면 큰 성공을 거둔다. 사업을 크게 벌이거나 큰 잔치를 치른다. 다른 사람과의 대립은 피하라.5월 찾아온 귀인이 큰 도움을 준다. 계약을 하거나 문화예술 분야에서 성공한다. 집안을 잘 다스리고 자녀를 챙기도록.6월 모든 시냇물이 바다에 모이듯이 작은 것을 모아 태산을 이룬다. 뜻하지 않은 귀인이 와서 힘을 보태준다.7월 갑자기 어려운 시기에 이르는 형국. 두 마리 새가 하나의 둥지를 다투듯이 연인을 놓고 삼각관계가 성립한다. 비밀은 함부로 발설 마라.8월 당신이 독신이라면 이성교제를 신중히 해야 한다. 관록을 입거나 자손을 생산하는 운. 추진하는 일은 우물쭈물하지 말고 진행하라.9월 갑자기 환경이 나빠진다. 마치 꽃이 지고 봄기운이 사라진 것과 같다. 건강은 수시로 챙기고, 집이든 직업이든 함부로 옮기지 마라.10월 앞이 안 보이더니 하루아침에 환히 갠다. 시작할 때는 어려워도 일이 추진되면 탄력이 붙는다. 이사하거나 멀리 여행을 다녀올 수다.11월 생각지 않던 돈이 굴러들어온다. 이름을 널리 알리고 포상도 받는다. 행운 뒤에 실력이 있음을 보여라.12월 몸 상태가 안 좋은 시기. 스트레스를 풀고 운동을 하라. 가까운 사람에게 모든 것을 걸지 마라. 신상에 불리하다.
732
1월 나쁜 때는 가고 좋은 운이 들어온다. 진흙에서 옥을 건져 올리는 격으로 세상에 이름을 널리 알린다.2월 목표를 세우되 서두르지 마라. 도달하지 못한다. 잔꾀를 부리면 오히려 비겁해진다. 비리에 연루될 가능성이 있으니 공돈을 바라지 마라.3월 겸허한 마음으로 세상을 보라. 복이 이미 들어왔다. 서쪽에서 재물을 얻을 수 있다.4월 동쪽과 서쪽 언덕이 아름답다.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는 시기. 사소한 이익을 탐하여 큰 것을 놓치지 마라. 적게 잃고 크게 얻게 된다.5월 정성으로 자신을 위해 기도하고 투자하라. 귀신도 돌아간다. 그렇지 않으면 재물을 얻어도 실속이 없다.6월 물 속에서 달을 움켜쥐는 것처럼 허망하다. 한 곳에 오래 있으면 행운이 온다. 지금은 분수를 지키고 때를 기다리는 시기.7월 나쁜 꿈에서 깨어 행복한 세상을 만난다. 자녀의 일로 기뻐하는 운이다. 대외적인 활동을 하면 기대 이상의 성과가 있다.8월 생각지도 않던 손해를 입는 수가 있다. 진심으로 기도하고 마음을 바르게 하자. 나쁜 일보다는 좋은 일이 많은 시기.9월 오랜 가뭄 끝에 풀과 나무가 비를 맞아 기뻐한다. 달 밝은 밤 수풀 아래에서 아름다운 인연을 만난다. 적은 돈으로 큰 이익을 얻는다.10월 낚싯대를 드리워서 큰 고기를 낚는다. 출세하는 시험에 합격하거나 큰돈을 번다. 먼 곳으로 가서 얻는 것이 많다.11월 익숙한 일에 행운이 있다. 새로운 얼굴, 새로운 사업은 심사숙고하라. 처음에는 잃지만 나중에 얻게 되어 일신이 편안하다.12월 일마다 순조롭고 참고 기다리면 행운이 온다. 가까운 사람일수록 적당히 거리를 유지하여 실수하지 않도록 하라. 주색잡기는 금물.
733
1월 청룡이 여의주를 얻어 조화를 부리니 반드시 기쁜 일이 있다. 적은 것을 내주고 많이 가져오니 지금은 경제활동의 적기. 승진하는 운.2월 낮은 데서 점차 높이 오른다. 꽃이 지면 열매 맺고 사랑이 있으면 아기가 생긴다. 귀인이 와서 도와주고 큰 재산을 모은다.3월 예상치 못한 성공으로 앞길이 열린다. 한번 소리를 지르면 널리 전해지고 많은 사람이 답한다. 도가 높아 멀리서도 우러러본다.4월 만물은 변한다. 달이 차면 기울고 꽃이 지면 열매를 맺는다. 처음에는 천해도 나중에 귀해진다. 소송으로 다투지 말고 구설수에 오르지 마라.5월 복숭아가 활짝 피어난다. 비로소 세상이 알아준다. 돈이 필요할 때 돈이 들어오고 사람이 그리울 때 멀리서 전화가 온다.6월 천리를 가는 봉황새는 굶주려도 낱알을 쪼지 않는다. 집안이 두루 평화롭고 소망하는 일이 이루어진다. 모든 게 만사형통 순조롭게 이루어진다.7월 세상이 나를 중심으로 돈다. 크게 성공하여 집에 돌아가거나 밤길에 비단옷을 입고 뽐내는 것과 같다. 동쪽과 서쪽에서 소망하라.8월 집 나온 여행객이 향수에 젖는다. 우물 안 고기가 큰 호수를 만나 힘을 쓴다. 배우자에게도 관심을 갖자.9월 시험을 치르는 데 운이 좋다. 자녀의 일로 즐거워할 수도 있다. 원하는 곳에서 선택받을 수 있으니 진심을 다해 추구하라.10월 모두가 인정하는 실력으로 중요한 관직에 임명된다. 출세하고 이름을 떨치니 하는 일마다 순조롭고 집안이 일어난다.11월 뭍이든 바다이든 하는 일마다 거액이 따른다. 기회를 잡지 못하면 가진 것을 잃는 운이다.12월 고위 공직자로 임명되는 운이다. 10년을 기다리지만 영광은 짧다. 재물과 국가의 녹을 받는다.

1월 물 한 방울을 모아 호수를 만들고 흙을 파서 산을 이루는 운이다. 봄을 만나 열심히 일하면 일한 만큼 복이 된다. 은인이 있다.2월 꽃피는 봄이 오고 공을 세워 이름을 얻는다. 처음에는 힘들지만 나중에는 불가능한 일이 없다. 기쁜 일을 움켜쥐고 인연을 만난다.3월 소리내어 존재를 알리지만 세상이 순조롭지 못하다. 고생하다 보면 우연히 성공하기도 한다. 재산을 불리려면 서쪽을 살펴라.4월 목마른 용이 물을 마시고 기쁜 일이 생겨 바빠지는 운세. 물려받은 가업은 때가 아니다. 집안의 기쁜 일을 찾아 마음껏 즐거워하라.5월 낡은 것, 묵은 것은 이제 놓고, 새로움을 좇아라. 먼 곳에 가서 행운을 구하면 얻는다. 가운이 돌아오고 모든 일이 뜻한 바대로 이루어진다.6월 하늘도 돕고 신령도 돕는다. 작은 것은 기꺼이 내주고 큰 것을 얻어라. 매사 머뭇거리지 말고 신속하게 추진하는 것이 좋다.7월 때맞춰 내리는 비는 좋은 비. 고목에 싹이 돋는다. 관록을 얻거나 새로운 사람들을 사귀게 된다. 주변 환경이 나로 인해 변화한다.8월 덕을 많이 쌓아 크게 성공하는 운이다. 근면하고 고생하여 비단옷 입고 고향에 돌아간다. 재산이 늘어 기쁘다.9월 마음 착한 작가가 옥을 깎아 좋은 그릇을 만든다. 이익을 얻으려면 수고하라. 문 단속, 불 단속이 필요.10월 승진하여 직위가 오르고 수입이 는다. 다수가 선택한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다. 옥석을 가리는 지혜가 있으면 성공한다.11월 양을 주고 소를 가져올 만큼 이재가 밝다. 일을 도모하는 사람이 있어 나중에는 성공한다. 꽃밭에서 즐거운 한때를 보낸다.12월 제때 비 내리고 오곡백과가 잘 자란다. 좋은 신이 와서 돕고 소원을 얻는다. 귀인을 만나면 크게 성공한다.
742
1월 재력을 원한다면 서쪽에서 구하라. 건강이 좋으면 돈과 명예도 찾아온다. 길한 별이 비추니 귀인이 와서 돕는다.2월 봄바람이 불고 사방에 봄꽃이 피어난다. 처음에는 덜어내지만 나중에는 많이 채운다. 쓴 것을 참고 견디면 마침내 단 것을 얻는다.3월 까치 울고 귀인이 온다. 꽃은 활짝 피고 벌과 나비가 날아온다. 친한 사람과는 적당한 거리를 두라.4월 재력을 움직이는 별이 비추어 크게 성공한다. 좋은 날, 좋은 때에 미리 액땜을 해두어라. 귀한 바람이 불어오니 행운이 있다.5월 평지풍파가 일어나 소란스러워진다. 그러나 남쪽으로 여행하거나 남쪽에서 온 사람을 사귄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수 있다.6월 건강은 미리미리 챙겨라. 외도하지 말고 술집을 경계하라. 그렇지 않으면 도모하는 일이 틀어지거나 손해를 본다.7월 귀인의 도움으로 만사형통한다. 밖의 일을 도모하면 이루어지고 재물을 원하면 재력가가 된다. 선한 일을 많이 하라.8월 청룡이 승천하여 하늘을 얻는 격으로 재물와 명예가 조화롭다. 하루아침에 크게 일어나고 세상이 편안하다.9월 절로 오는 재력을 누가 막으랴. 밭이나 공장에서 재물이 난다. 열심히 일하라. 그리고 구하라. 새로운 사람들을 사귀지만 옛사람의 정만 못하다.10월 용이 여의주를 얻은 격으로 크게 성취한다. 이성을 가까이 하면 재산상의 손실이 있다. 남의 말을 경계하라.11월 때는 늦었으나 반드시 귀한 인연을 만난다. 이유 없는 돈을 취하지 말고 공이 없는 명예를 구하지 마라.12월 다른 사람의 힘을 빌어 재력을 얻는다. 아이디어는 새롭지만 업종을 전환하지는 마라. 답답한 마음은 계속 담아두지 마라.
743
1월 푸른 산을 넘어 돌아가는 길손이 길을 잃고 방황하는 형국이다. 내키지 않은 일은 타인에게 베풀지 마라. 관재, 구설이 있다.2월 날고 싶지만 아직 날개가 없다. 옛것을 지키고 몸을 안정되게 하여야 한다. 운수가 불길하니 익숙한 일에 힘써라.3월 비밀을 요령 있게 관리하자. 세 명이 걸어가면 그중 한 명은 악인이 있다. 친한 사람일수록 거리를 유지하라.4월 먼 길을 떠나고 죽은 사람을 만나 기뻐한다. 근신하고 분수를 지켜라. 좋은 일 속에 나쁜 일도 섞여 있다. 운이 좋아 큰 이익을 얻는다.5월 새로운 주장에 귀 기울이지 말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라. 푸른 새가 소식을 가져오고 새로 아름다운 사람을 만난다. 편한 가운데 좋지 못한 운수가 있다.6월 재물이 비어 있다. 바빠도 득이 없다. 정성으로 기도하면 액땜이 된다. 가계부를 살피고 배우자에게 신경을 써라.7월 나가는 데 운이 안 좋다. 안에서 내실을 기하라. 서쪽과 북쪽은 삼가는 것이 좋다. 친척이나 자손에게 정을 쏟아라.8월 진짜인지 가짜인지 판단하기 어렵고 여우인지 아닌지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국면. 물가에서 어두운 그림자가 보인다. 동쪽과 남쪽에서 소망하라.9월 악조건 속에서 견뎌야 하는 상황. 어려운 때는 남을 위한 봉사활동도 자제할 것. 마음이 심란해도 참고 추슬러라. 행운이 가까이 다가왔다.10월 속으로 튼실하고 생각이 많은 시기이다. 도둑이 들거나 가진 것을 빼앗길 수 있으니 조심하라. 조용한 가운데 움직임이 있어 좋다.11월 운이 나쁘고 고생을 많이 한다. 고생하지 않으면 구설을 면키 어렵다. 친구나 친척을 믿지 마라. 의도하지 않으나 해를 입힌다.12월 자신을 단련하고 가정을 다스리면 행운이 절로 굴러들어온다. 집을 짓거나 공사를 벌이지 마라. 불리하다. 높은 곳에 오르면 위험하다. 운이 안 좋다.
751
1월 서두르다가 도달하지 못하는 운. 한 발 앞서 기회가 지나가버린다. 지금은 때가 아니니 분수를 지키자.2월 깊은 우물물을 길어올리려 하지만 두레박 끈이 너무 짧다. 동쪽이나 남쪽으로 여행하는 것은 삼가라. 서쪽에서 돈벌이를 하면 성공한다.3월 남을 헐뜯은 말이 자신에게 돌아온다. 관공서 일에 걱정거리가 생길 수 있다. 이성을 가까이하면 명예에 손상이 간다.4월 물 만난 고기처럼 사람들 속에 두각을 나타낸다. 능력을 높이 평가해주는 자리에서 일하거나 큰 돈벌이를 하게 된다. 여러 가지 일이 순조롭게 이루어진다.5월 운이 활짝 열렸다. 좋은 일로 연일 바쁘다. 별 노력도 하지 않고 많은 것을 얻는 운이다. 분수를 지키면 꿈같은 시간을 보낸다.6월 이익을 바라고 욕심을 내면 다친다. 동분서주해도 이득이 별로 없는 시기. 외도하거나 유흥에 빠지지 마라.7월 갈 길은 먼데 갈수록 큰 산을 만난다. 사업이 어려운데 직원이 속을 썩인다. 착한 사람과 가까이 지내고 나쁜 사람은 멀리하라.8월 꽁꽁 언 눈밭에 씨를 뿌리는 격. 기회가 오면 신속히 도모하여 이루라. 남쪽 방향에서 크게 얻는다.9월 하는 일마다 술술 잘 풀리고 서쪽 방향에 이익이 있다. 부부 화합에도 각별히 신경을 쓰자. 바람이 따뜻하니 만물이 되살아난다.10월 귀인이 도와주니 재산은 늘고, 능력 이상의 높은 평가를 받는다. 이전 경력으로 새로운 분야를 개척한다.11월 부지런하게 힘써 크게 성공한다. 요행을 바라지 말고, 일하고 투자한 만큼만 원하라. 이루어진다. 가까운 곳에 행운이 있다.12월 적은 것을 주고 큰 것을 얻어내는 시기. 유흥가를 찾거나 음주가무로 평판이 나빠질 수 있다. 건강에 신경 써라.
752
1월 운이 좋아 모든 일에 성공한다. 기회가 왔을 때 놓치지 말고 신속히 잡아라. 재물을 비추는 별이 따르니 나아가 구하라.2월 재기하는 운. 사업이 번창해 모두들 부러워한다. 백 가지 일에 허점이 없어 보이지만 불을 경계하고 보험에 가입하면 유비무환이다.3월 집안이 뒤숭숭하다. 자녀에게 사랑을 베풀고 관심을 기울여라. 아주 좋지 않은 기운이 집안에 스며들고 있다. 좋은 날을 잡아 기도하라.4월 쓸쓸한 시기. 괜히 마음이 허전하고 외로움을 느낀다. 부부가 화합하는 일에 힘써라. 북쪽으로 가면 얻는 것이 없다.5월 뜻하지 않게 공을 세우고 명성을 얻는다. 세상 만물은 제각각 그 소유자가 있다. 함부로 가지려고 들지 마라. 비리에 연루되면 곤욕.6월 연못 깊은 곳의 고기를 어떻게 낚을까. 주변 사람에게 도움을 받는다면 성공할 수 있다. 서둘러 일을 도모함은 오히려 방해가 된다.7월 운수가 좋아 백 가지 일이 마음대로 된다. 걱정은 사라지고 몸이 편안하다. 승진, 포상, 합격, 자손의 운이 있다.8월 오래 고생한 보람이 있다. 공을 세우고 명성을 얻게 되니 권한도 커진다. 동쪽은 흉하다. 계약이나 사업을 벌이지 마라.9월 명예롭고 권위적인 공직에 나갈 운. 능력을 인정받아 크게 쓰인다. 가물다가 비가 오는 격으로, 물고기가 큰 바다에 나가 활개 친다.10월 하늘에 흰 달이 떠 세상을 비춘다. 하려는 일마다 기쁜 일이 넘친다. 돈 벌고 인기 얻고 즐거운 일이 많다.11월 좋은 날 광풍이 몰아쳐 허망해진다. 미리 인심을 쓰거나 자신을 위해 재투자를 하여 액땜하라. 사업가라면 시설 확충하는 시기.12월 고생한 보람이 있다. 주변에서 이익을 구하지 말고 멀리 나가라. 적은 돈을 투자하여 큰 이익을 얻는다.
753
1월 아직 무르익지 않은 일에 함부로 뜻을 키우지 마라. 섣불리 욕심을 드러내면 불리다. 이성을 가까이하면 낭패 볼 일이 생긴다. 2월 위험을 벗어나 앞길이 순탄하다. 적은 재력이나마 과시할 수 있게 되었으니 신기할 따름. 귀인을 만나 도움을 받고 큰 돈벌이를 할 수 있다. 3월 뒷말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시기. 듣기 좋은 말에 현혹되지 않는 지혜가 필요하다. 은혜를 베풀고 원한 살 일을 만들지마라. 4월 동산에 꽃피고 나비와 벌이 날아다닌다. 일이 뜻대로 되고 기다리던 때가 오니 큰 돈을 굴리는 영예를 안는다. 5월 큰 재산을 모았다가 사회에 환원하는 격이다. 재수는 있으나 처음이 불길하다. 다른 사람과 시비하지 않는 것이 좋다. 관공서와 관계된 좋지 않은 일이 일어날 수 있다. 6월 물살을 거슬러 배를 몰고 가는 격이다. 밖에 나가면 고생이고 될 일도 어려워진다. 집 안에서 볼일을 봐라. 7월 공허한 일을 위해 설치는 것이 아닌가? 투자처나 거래는 북쪽이 좋다. 지금은 집 지을 때가 아니다. 함부로 움직이지 마라. 8월 몸 상태가 안 좋다. 잠깐 누웠다 일어나는 운. 헛된 욕망을 버려라. 이름은 얻지만 실속이 없다. 9월 일이 순조롭게 풀리고 집안이 화목하다. 재력을 잃을 수도 있으니 각오하자.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마라. 10월 사람을 만나고 인맥을 동원하면 일이 성사된다. 처음에는 어렵지만 곧 크게 성공한다. 노력 없이 횡재하려는 마음가짐은 반드시 버려야. 11월 고기가 큰물에서 활기차게 헤엄친다. 세상이 놀랄 일을 도모하지 않는다면 큰 재력을 확보할 수 있다. 12월 꽃이 봄나무에 피는 생산의 운. 낯선 사람을 잘 사귀어 두면 큰 이익을 볼 수 있다. 나쁜 일 가운데 좋은 일도 있다.
761
1월 뜻을 세우지만 이루지 못하고 마음에 상처만 입는다. 스스로가 벌인 일, 누굴 탓하겠는가. 가족의 소중함을 깨달아라.2월 물에 잠긴 용이 세력을 잃으니 작은 물고기들이 활개를 친다. 물가에 나쁜 기운이 있다. 일을 벌이려 해도 돈이 없다.3월 열심히 일하고도 공로를 인정받지 못한다. 의심하는 일로 다른 사람에게 피해 주는 일이 없도록 하라.4월 경솔하게 남의 말을 하지 마라. 불리한 일이 생긴다. 사소한 일에 휘말려 커다란 업무를 망칠 수 있다.5월 이사하거나 직장을 옮기는 것이 좋다. 고통스러울 수 있다. 순리를 좇으면 원하는 일이 순조롭게 이루어진다. 기도하여 힘을 받아라.6월 쌓인 눈이 녹지 않아 꽃 소식이 없는 걸까? 마음먹은 대로 일이 안 되어 고민이 많다. 처음에는 잃어도 나중에 크게 성취한다.7월 길 위에서 걱정한다. 여행과 출장을 갈 때는 신중히 하라. 호랑이가 함정에 빠져 헤어나지 못하는 형국이다.8월 처음과 끝이 구분이 안 될 정도로 혼란스럽다. 근신하고 마음을 가다듬으면 반드시 성공한다. 부모를 챙기고 가족을 위해 시간을 할애하라.9월 많은 사람이 참여하는 일에는 운이 별로 없다. 대외활동이나 잔칫집에서 큰 성과를 얻을 수 있다. 상가는 피하라. 질병에 걸릴 수 있다.10월 잃어버리는 물건이 있을 수 있으니 돈 되는 물건을 잘 간수하라. 아무리 친한 사람이라도 거리를 두라. 손해 볼 수 있다.11월 나그네가 길 위에서 고생하는 운. 친하게 지내는 이에게 은혜를 베풀고는 원수진다. 시운이 맞지 않는다.12월 어둔 밤하늘에 붉은 봉황이 어지럽게 날아다니니 구설수에 오를까 두렵다. 기쁨과 근심이 섞여 있다. 가까운 사람은 떠나고 얻은 재물도 사라진다.
762
1월 간도 쓸개도 다 빼준 것 같지만 내심으로 큰 것을 챙기고 있다. 공을 세우고 명예를 얻는 관직에도 나갈 수 있다.2월 명성을 얻고 큰 이익도 기대할 만하다. 직접 큰 돈을 주무르는 운이다. 좋은 벗이 집에 가득 차 있고 술과 안주가 풍성하다.3월 작은 이익에 연연하지 않으면 크게 재력을 얻는다. 몸이 빛나고 존귀하니 소망하는 일이 이루어진다. 서쪽과 북쪽에 재물이 있다.4월 부지런히 노력하고 고통을 참은 결과가 보이기 시작한다. 횡재하지 않으면 배우자 쪽의 일로 크게 기뻐할 수 있다.5월 호랑이의 겉모습은 그려도 그 속의 진짜 무서움은 그리지 못한다. 힘들게 고생한다고 한탄하지 마라. 처음은 힘들어도 나중에 행복해진다.6월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경찰에 불려 가는 일을 경계하라. 화와 복의 이치는 미묘하다. 가까운 사람을 믿어 손해 볼 것 없다.7월 그림 속의 닭이 새벽을 알리는 것과 같이 어렵다. 하지만 재앙 끝에 복이 온다. 처음에는 힘들지만 나중에 얻는다. 8월 연못의 물고기가 큰물에 나가 유유자적한다. 몸 편하고 마음에 동요가 없다. 뜻 있는 사람들이 모여 집안이 화목하다.9월 크게 재산을 불리는 시기다. 재물 샘이 마르지 않아 풍요롭게 얻을 수 있다. 나쁜 기운이 뻗어 있으므로 여행, 출장은 숙고하라.10월 걱정이 없고 몸과 마음이 편안하다. 관공서에 쫓아다니는 운이 있으니 조심하라. 유흥가에서는 좋은 일이 생기지 않는다.11월 자연은 음양의 조화. 고시, 자격증 시험에 합격하거나 아들을 낳는다. 이익이 없으면 남쪽으로 이사를 가라.12월 나쁜 일도 많지만 길한 일도 많다. 때를 만나지 못해 분수를 지키지 못한다. 남쪽으로 가면 해롭다.
763
1월 공직에 나가면 값비싼 재물을 얻고 장사를 계속하면 이익을 얻는다. 다른 사람의 도움으로 추진하는 일은 절반이 성공이다.2월 작은 것부터 시작해 큰 것을 이룬다. 처음에는 힘들어도 나중에는 쉬워진다. 허영에 들뜨지 않으면 길하다.3월 재운이 크게 요동치니 기회를 잡아라. 금광의 광맥이 상자 속에 가득하여 많은 사람들이 우러러본다.4월 날이 개고 먼 길에 드리운 구름도 걷혔다. 큰 재물을 얻는다. 이익은 먼 지방에 있다. 멀리 나아가 일을 도모하면 좋은 결과가 있다.5월 집으로 들어오는 운이 팔팔하여 기쁜 일이 늘어난다. 일이 내 뜻대로 이루어진다. 고생한 보람이 있다.6월 그 아내에 그 남편 격. 자기 자신을 위해 재투자하고 신께 기도해보라. 정성을 다하면 불가능은 없다.7월 승진, 포상이 있고 이름이 알려져 널리 존경받는다. 후원자를 만난다. 동쪽에 인재가 있으니 살펴보라.8월 크게 재산을 모아 비단옷을 입고 고향에 돌아간다. 이익은 문서에 있으니 큰 돈을 주무른다. 하는 일이 마음먹은 대로 이루어진다.9월 당신 몫의 재물은 있으나 끝내 안 되는 것이 있다. 그러나 운수 대통하여 큰 재산을 굴릴 수 있다.10월 자녀 문제로 고심하는 시기. 안 좋은 운이 바닥을 치고 좋은 방향으로 선회하고 있다. 협동하면 이익이 더 많아진다.11월 위엄이 사방에 알려지고 반드시 재물과 이익을 얻는다. 귀인의 도움으로 소망을 이룰 수 있다. 진심으로 기도하라.12월 순한 바람에 돛을 올리니 먼 바다도 두렵지 않다. 이 한 몸이 영예롭고 귀하니 세상 일이 태평하다. 대길한 달이다.

1월 갈고 닦은 실력이 공개된다. 합격, 승진, 당선 등의 기쁨이 있다. 계획한 일이 순조롭고 뜻을 얻으니 무엇을 근심하랴.2월 용이 구슬을 얻으니 못 이룰 게 없다. 꼬였던 일이 풀리고 재능을 발휘한다. 돈은 쓰는 재미도 좋지만, 모으는 재미도 좋다.3월 직장이나 사업에 기쁜 일이 있다. 마음껏 활동하여 이익과 명성을 얻는다. 잠시 멈추면 행복이 보인다. 동남쪽에 기쁜 일이 있다.4월 작은 것을 원했는데 큰 것을 얻는다. 승진이나 포상을 받고, 새 식구가 는다. 너무 따지면 서로가 피곤하다. 나눔 없이 받기만 하면 좋지 않다.5월 알아서 조심하는 것이 좋은 시기. 쉬운 계단보다는 힘든 계단을 올라가야 꿈이 실현된다. 힘든 일을 두려워하지 마라.6월 운수가 왕성하다. 사냥을 나가면 반드시 먹이를 얻는다. 마음 속에 보석이 있으므로 갈고닦아라.7월 동풍이 불어오니 꽃들이 다퉈 핀다. 사방에서 나를 부른다. 몸은 바빠도 마음은 즐겁다. 적극적으로 마음을 표현하면 결실을 얻는다.8월 득남 아니면 횡재라. 그러나 남의 말을 믿으면 재물을 잃을 수가 있다. 함부로 행동하거나 준비 없이 실행하는 일은 삼가라.9월 바깥에서 재물을 얻을 수 있다. 옳다고 생각되는 것을 밀고 나가면 재물이 된다. 작은 것들을 함께 나누는 시간을 늘려라.10월 동풍과 가는 비에 꽃들이 앞다퉈 핀다. 근심은 흩어지고 기쁨이 생긴다. 가족과 어른을 위해 봉사하면 이익이 있다.11월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만나니 경사스러운 일로 잔치를 벌인다. 노력이 효력을 발휘하고 사람들의 도움도 얻는다.12월 좋은 기운을 가진 별이 문 앞에 있으니 가정에 기쁨이 있다. 싸움에는 숫자 많은 쪽이 유리하지만, 거래는 그 반대임을 기억하라.
812
1월 도처에 해가 되는 것이 없으니 태평세월이라. 꽃을 찾는데 열매까지 얻으니 일거양득이다. 성급하면 밥이 설익는다.2월 비축해둔 곡식이 있어 흉년에도 걱정이 없다. 남들은 불경기라 해도 먹을 것이 있다. 서쪽에 재물운이 밝다.3월 많은 사람이 도우니 목적 이루기가 쉽다. 중심이 단단해 장애가 있어도 나간다. 이유 같지 않은 이유에 발목 잡히면 성가시다.4월 뜻밖에 횡재수가 있다. 기회 포착을 잘하라. 계산을 정확히 한 뒤엔 호탕함이 빛난다. 맹세는 말 그대로 받아들이지 마라.5월 비리에 연루된 물건에 마음을 두지 마라. 언짢은 일이 생긴다. 남의 꽃을 탐하면 이익이 없다.6월 길가에 집을 지으니 완공이 쉽지 않다. 지나가는 사람들이 모두 한마디씩 하니 말만 무성. 사소한 농담이 예기치 않은 오해를 불러올 수 있으니 조심.7월 연못이 말라 물고기가 고통스럽다. 불길한 예측으로 스스로를 들볶지 마라. 엉뚱한 데로 나쁜 감정을 옮기지 말도록.8월 옛것을 버리고 새것을 좇으나 이익이 크지 않다. 남쪽의 귀인으로부터 도움을 받는다. 당황해서 허둥대지 않으면 보다 근사해질 수 있다.9월 집안에 있어봐야 소득이 없다. 나가야 이익이 있다. 발전하지 못하는 이유를 점검하라. 한가한 곳에 재물이 있다.10월 사람을 만나는 가운데 정보가 있다. 편협한 생각은 스스로에게 해가 될 수 있다. 변명도 곤란. 의지를 쉽게 무너뜨릴 뿐이다.11월 재복이 들어오니 집안이 편안하다. 있는 그대로의 당신을 보여주려고만 하면 성과가 좋다. 능력을 인정받고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다.12월 큰 재물은 얻지 못해도 작은 재물은 내 것이다. 머리를 쓰면 얻을 수 있다. 결과에 연연하지만 않는다면 만족할 수 있다.
813
1월 나쁜 사람이 가까이 있다. 누군가 내 약점을 노린다. 책잡히지 않게 투명성을 확보하고 선으로 악을 멀리하라. 2월 편안함 중에 위태함이 있다. 귀인과 사기꾼을 잘 구별하라. 헛된 욕심을 부리면 속임수에 넘어갈 우려가 있다.3월 이사하거나 멀리 여행을 가라. 사행성 있는 취미는 패가망신의 지름길. 아무 생각 없이 보증을 서면 남의 돈을 물어줄 수도.4월 목마른 용이 물을 얻으니 기운이 솟는다. 큰공을 세울 수 있다. 모두 살기가 어렵다지만, 올라갈 사람은 그래도 올라간다.5월 사업이나 직장을 옮기면 후회한다. 구관이 명관이다. 친한 벗의 말을 믿지 마라. 재물을 잃을 수 있다.6월 필요한 만큼 재물이 되니 돈 있어 마음이 편하다. 때를 기다렸다 움직이면 길함이 있다. 남에게 책임을 미루고 헛되이 세월을 보내면 곤란.7월 좋은 땅으로 이사하면 이익이 있다. 여유를 가지고 주변을 돌아보면 득 되는 자리가 보인다. 동쪽에 재운이 있다.8월 땀 흘리는 수고 뒤에 열매를 얻는다. 이사할 때는 땅을 가려야 복이 있다. 싸움에는 수가 많은 쪽이 유리하지만, 거래는 그 반대.9월 귀인이 와서 도와주니 재물을 산같이 쌓을 수 있다. 사업관계는 치밀하게 계획을 세울 것. 스스로 만족할 줄 알면 훨씬 편안하다.10월 재물이 왕성하니 몸도 편하다. 분주하게 일을 해도 힘이 넘친다. 통장의 돈이 늘어가니 기쁨이 한아름.11월 강가에 나룻배가 없으니 어이할꼬. 욕망을 향해 발버둥치거나 부르짖지 마라. 쓸쓸해지고 스스로 지친다.12월 작은 것으로 큰 것을 바꾸니 이롭고, 귀인이 도우니 빛난다. 색(色)을 가까이하면 해로움이 따른다.
821
1월 재앙이 사라지고 복이 들어찬다. 집안이 화합해 안 먹어도 배부른데 귀인까지 도우니 금상첨화. 2월 복이 우연히 집으로 들어온다. 큰 재물이 손에 쥐어진다. 무슨 일을 하든지 유익하다. 매력과 힘이 상승한다. 3월 10년 고생이 빛을 발한다. 합격, 포상, 승진, 유학 등에 길하다. 노력이 결실을 보고 몸이 귀해지며 재물도 풍족하다. 4월 작은 것을 먹으려다 손 안의 큰 것을 놓칠 수 있다. 노리는 음모가 있으니 매사 조심. 체념할 것은 빨리 하라. 5월 집에 있으면 불리하나 딱히 외출할 곳도 없다. 일에 막힘이 있어 진행이 느리다. 섣불리 남의 도움을 구하려다 그로 인해 이익을 취할 수 있다. 6월 좋은 운이 돌아오니 일마다 성취한다. 낭만적인 기질과 침착하게 현실을 조화시키면 무리가 없다. 자녀에게 기쁜 소식. 7월 건강에 주의가 필요하다. 여행을 가거나 집을 옮기면 액운을 면할 수 있다. 미련이 강하면 손해를 볼 수 있고, 마음고생이 크다. 8월 형제의 질병이나 배우자의 우환이 염려. 중심이 흔들리니 가슴이 답답하다. 집에만 있지 말고 대인관계의 폭을 넓힐 것. 9월 막힌 것이 통한다. 식구가 늘고 집도 넓어진다. 다툰 사람과도 전화위복의 계기가 주어져 정을 두텁게 할 수 있다. 10월 하는 일이 형통하다. 재물이 도처에 널려 있으니 나가면 얻는다. 지나간 감정은 마음속에 쌓아두지 말 것. 11월 용이 하늘에 있으니 구름이 일고 비가 내린다. 취직, 승진, 발탁, 당선 등의 기쁜 소식이 있을 듯. 살림이 늘어나고 자녀의 일로 크게 웃는다. 12월 마음을 굳게 하고 덕을 닦으면 허물이 없다. 집을 지키는 것보다 밖에서 인간관계를 넓히는 것이 좋다. 멋진 사람들과 함께 하면 행운이 있다.
822
1월 위, 아래가 화목하니 마음이 편안하고 일이 순조롭다. 재물이 생기지 않으면 좋은 자리로 이동할 듯. 좋아도 티내지 마라.2월 작은 걸 구했는데 큰 것을 얻으니 웃음꽃이 핀다. 원칙을 세우고 노력할 필요가 있다. 가족과 어른 위해 봉사하라.3월 이끌어주는 사람을 만나 이름이 빛난다. 충격을 호재로 만들 만한 능력이 있으면 큰 성공을 이룰 수 있다.4월 가운이 좋다. 부지런한 새가 벌레를 먹고 도처에 좋은 일이 넘친다. 서남쪽에 우연한 재물이 있다. 자녀에게는 영화나 경사가 기다린다.5월 땅을 파면 샘물이 솟는다. 신이 나를 도우니 일이 안 풀리면 도리어 이상하다. 필요한 것에 대해 협상하라.6월 적당한 때가 왔다. 미리 짐작하지 말고 일단 시도하라. 마땅히 돈 굴릴 데가 없을 땐 부동산에 관계된 분야를 공부하라.7월 음양이 서로 화합하니 이름도 알려지고 재물도 자연스레 따라온다. 끝이라 생각하여 막다른 길까지 가지 마라. 인생은 끝도 시작도 없다.8월 모래를 일구어 금을 얻는다. 힘은 들었지만 그만한 성과가 있다. 잘못했을 때는 솔직히 인정하라.9월 윗사람과 아랫사람이 서로 친하니 가풍이 바로 선다. 내적인 힘을 모을 것. 즐기는 마음으로 일을 시작하면 절반 이상은 성공이다.10월 돌 속에서 옥이 나온다. 작은 것에서 큰 것이 나오니 기대 밖의 이익이다. 불평은 솔직하게 말하라. 쌓아두면 곪는다.11월 새로운 목표를 세워 사고를 전환할 필요가 있다. 새롭게 하려는 노력을 게을리 하면 권태만 남는다.12월 천한 사람이 벼슬길에 오르고 굶주린 사람이 풍년을 만난다. 얻고자 하면 먼저 버릴 줄 아는 것이 지혜. 상황에 따라 유리하게 행동할 것.
823
1월 하늘의 신이 나를 도와 기쁨이 천하에 가득하다. 놀랍고 두려운 시기는 지나갔다.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종자돈을 마련하라.2월 선한 사람을 가까이하고 악한 사람은 멀리하라. 가문 날의 마른 싹이 비를 만나니 집안과 일신에 경사가 있다. 귀인이 도우니 이익이 있다.3월 봄꽃이 적당한 때에 피어 있다. 때맞춰 일도 이루어지니 집안이 평안하다. 식사 초대도 빈번하고 애정 문제도 희소식. 식구가 늘고 재물운도 풍성.4월 몸이 건강하고 재물운도 좋다. 운이 남쪽까지 뻗쳐 해외 사업운도 길하다. 꿈은 이루어진다. 다만 끈기가 관건이다.5월 남을 돕는 집에는 반드시 경사가 있다. 뜻밖의 곳에서 우연히 만난 사람이 결정적인 도움을 준다. 갑작스러운 복병은 조심.6월 자녀 문제로 신경이 쓰일 듯. 차분히 앉아 대화의 시간을 늘려라. 기도하면 막을 수 있다. 언제나 예방이 최선의 방법.7월 하늘에서 재물이 오는데 무얼 걱정하랴. 가족의 마음이 하나로 묶여 일마다 순조롭다. 자녀에게 좋은 소식. 여유 있게 상황을 즐겨라.8월 새벽 까치가 기쁨을 고한다. 좋은 일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감정을 잘 조절하면 행복이 넝쿨째 있다. 경험자의 의견은 천만금의 가치가 있다.9월 생기가 돌고 고민하던 일이 쉽게 풀린다. 거래처의 주문이 늘고 일의 진척이 있다. 조상신이 도우니 멀리 떠나는 여행이 길하다.10월 순한 물살에 배를 띄우니 걱정 없이 여유롭다. 귀인이 도와 일이 쉽게 성취된다. 여행 계획을 세워도 좋다.11월 그동안의 노력으로 월계관을 쓰게 된다. 포상, 승진, 합격 등의 하나를 얻고도 또 얻을 것이 차례로 기다린다.12월 아침 하늘에 봉황새가 즐거이 운다. 재물을 얻거나 귀한 자식을 얻는다. 어른들의 건강만 잘 챙긴다면 더할 나위 없다.
831
1월 길에서 수레를 얻으니 일의 진척이 빠르고 노력이 반으로 준다. 재수가 좋아 일이 술술 잘 풀리나 혹 험담하는 사람이 있을지 모른다.2월 집안이 태평하니 가화만사성이다. 분수를 지키며 가까운 사람들과 잦은 모임을 갖고 작은 것들을 함께 나누는 시간을 늘려라.3월 재물을 자랑하면 누군가 시기하게 마련. 잘 나가는 사람에겐 질투의 시선이 많다. 권위로 굴복시키려 하지 말고 어진 마음으로 그의 마음을 잡아라.4월 추운 골짜기에 봄이 오니 산천이 아름답다. 오직 한 마음으로 소원을 빌면 이루어진다. 남과 함께 협동하면 이익이 있다.5월 쥐가 곡식 창고에 들어갔으니 먹을 걱정은 안 해도 된다. 고민했던 애정에 희소식. 사업이나 직장 일도 안개 속을 벗어나는 전화위복의 기회가 온다.6월 작게 구하다 크게 얻으니 이익이 서너 배가 된다. 친하게 지내는 주변 사람들의 집에 자주 놀러 갈 것. 정보가 돈이 될 수 있다.7월 재수를 자꾸 들먹이면 오려던 재수가 머뭇거린다. 경망스레 굴지 말고 점잖게 행동하라. 좋아도 그렇지 않은 척 진중한 자세가 복(福)을 머물게 한다.8월 여름날의 마른 풀이 비를 만난 듯 마음이 가벼워지고 활기가 솟는다. 노력에 대한 보답을 받을 운. 가진 것에 만족하라.9월 새가 둥지를 잃었다. 재물을 잃고 사람마저 떠나니 마음이 편치 않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대안을 찾아 제시하라.10월 귀인의 도움이 있어 침체에서 벗어난다. 새로운 일을 시도할 수 있는 시기. 과거의 감정은 빨리 떨쳐버리는 것이 좋다.11월 먼 길 떠나면 고생. 집에서 책상, 장롱 정리를 하며 옛것을 지키고 안정을 취하라. 가족의 안부를 챙겨라.12월 후원 세력이 있어 문제가 해결된다. 정면으로 부딪쳐 돌파하라. 돈 문제가 머리를 아프게 한다. 벗어나려면 소비 행태의 변화가 필요하다.
832
1월 정원의 나무가 때를 만나 꽃이 피니 미혼자는 혼사 말이 있고 기혼자는 귀한 자식을 얻게 된다. 돈의 두 얼굴이 당신을 웃고 울게 할 듯.2월 작은 노력으로 큰 것을 거둔다. 운이 내 집으로 들어오니 일이 술술 풀린다. 미혼자나 독신자는 혼담이 무르익는다.3월 봄 언덕에 버들이라. 시절에 맞으니 매사 아귀가 맞는다. 재물운이 따라 우연히 돈이 들어온다. 부모에게 효도하면 복이 더욱 크다.4월 재운이 왕성하나 근심이 있다. 자녀 문제로 속상하는 일이 있을 듯. 성실함으로는 모자라다. 미리 기도로 피해가라.5월 공을 세우니 포상이나 승진이라. 세인의 입에 이름이 오르내린다. 집에서 편안하게 쉬는 게 좋다. 여행이나 출장은 보류.6월 활발하게 움직이면 운이 열린다. 일이 많아 즐거운 비명을 지른다. 문서 변동은 피하고 다 된 일은 마무리를 확실하게 하라.7월 집안에 경사가 있고, 예상치 않은 수입도 생긴다. 시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매 순간 유용하게 활용하라.8월 마음을 정결하게 하고 욕심을 다스리면 몸과 마음이 편안하다. 공명정대하고 사심 없이 살아라. 원하는 대로 움직여도 좋다.9월 좋은 운의 연장이다. 먼저 베풀면 그 이상으로 받는다. 친한 사람과의 대립은 피하라. 지키지 못할 약속은 쉽게 하지 마라.10월 내가 남을 속이면 남도 나를 속인다. 투명한 대인관계가 필요하다. 근심이 있고 감정의 파도가 일어난다. 지나친 욕심은 손해를 부른다.11월 얻은 것을 다시 잃으니 헛수고. 계획이 뒤엉키기 쉽다.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 부적절한 관계는 화근의 씨앗.12월 저문 해의 풍류에 재운이 있다. 모임이나 회식에 빠지지 말고 참석하라. 어디를 가든 인기가 많고 재수가 좋다.
833
1월 달이 구름 속에 들어 빛을 잃었으나, 가난한 가운데서도 편안히 즐기면 근심거리가 없다. 자녀에게 싫은 소리는 하지 말 것. 자신을 단련하고 가정을 다스리는 것이 기본.2월 여러 곳에서 귀인이 돕는다. 위기관리 능력이 필요하나 불안한 마음은 버려도 좋을 듯. 적절한 시기와 방법을 생각해두어라.3월 동남의 재물을 수고도 하지 않고 얻으니 더 무엇을 바라랴. 원하던 일이 풀리고 상쾌한 달이다. 이성과의 구설수는 조심.4월 눈 속에서 설중매를 본다. 자식에게 좋은 일이 있고 일신상에도 축하 받을 일이 생긴다. 작은 노력과 준비를 게을리마라.5월 남과 논쟁을 벌이거나 다투면 이익은 없고 끝이 안 좋다. 너무 요란스러우면 누군가 질투한다. 부질없는 말은 삼가라.6월 희비 쌍곡선이다. 공격과 수비에 있어 한 번은 이기고 한 번은 진다. 바람 같은 마음을 안정시킬 것. 만족할 줄 알면 마음이 넉넉하다.7월 운도 오고 때도 맞고 여러 가지가 이롭다. 먼저 베풀면 그 이상으로 받는다. 어려움은 피하지 말고 정면 돌파하라.8월 모든 인생은 그 사람 자신이 생각한 것의 소산이다. 다른 사람의 말과 행동에 간섭할 필요가 없다. 스스로 정의롭고 순수하게 행동하면 된다.9월 집에 있으면 불안, 나가면 마음이 편하다. 남의 말을 믿고 따르면 잃는다. 남들과 일을 함께 하지 마라.10월 혼자만의 근심이 있어 속으로 끙끙 앓는다. 청탁을 각별히 조심하라. 불우이웃돕기에 성금을 기탁하여 이름이 오르면 좋지 않은 운을 줄일 수 있다.11월 청룡이 물을 얻었으니 반드시 좋은 일이 있다. 일생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행운이 온다. 기대해도 좋을 듯. 그러나 급하면 체한다.12월 처음엔 힘들어도 나중엔 좋다. 유리한 고지 확보를 위해 노력이 필요하다. 미뤄둔 문제가 있으니 찾아 해결하라.

1월 일을 하지만 손해만 본다. 이익에 목을 매면 일이 더욱 꼬인다. 절약은 기본. 생활의 불편함도 감수할 줄 아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2월 고요함이 최상의 처신술. 동분서주하지만 이익은 적고 이루긴 어렵다. 여자를 가까이하면 재물을 잃고 구설에 오를 수 있다.3월 일이 자꾸 어긋나 돈문제가 생긴다. 집에 있으면 괴롭지만 나가 물건을 팔면 유망하다. 결과에 대한 집착을 버릴 것.4월 무리한 일에는 애초부터 가담하지 말라. 집안은 평안하나 홀로 근심이 있어 건강마저 해칠 수 있다. 인생이 뜬구름처럼 허무하다.5월 봄이 지났는데도 나비가 오지 않으니 발만 동동 구른다. 시기를 놓치고 뒤늦은 후회로 잠 못 이룰 듯. 쓸데없는 자만심을 버려라.6월 돕는 사람이 있어 일이 쉽게 풀린다. 처음엔 재물이 궁하나 나중엔 회복된다. 문서에 기쁨이 있다. 글로써 재물을 얻을 듯.7월 다른 사람을 너무 믿지 마라. 궁지에 몰릴 가능성이 있다. 고지식함보다는 여유로 대처하라. 고정된 이미지를 탈피하려는 노력이 필요.8월 귀인이 도와 힘이 넘치고 재수도 좋다. 큰돈은 아니어도 작은 돈은 따라온다. 따뜻한 마음으로 이웃을 돌볼 때 행운도 증가.9월 집에 있으면 심란하나 밖으로 나가면 이익을 얻는다. 활동운을 늘려라. 대인관계에서 폐를 끼치는 것도 하나의 교류 방법이다.10월 어둠을 등지고 밝음을 향해 간다. 정신이 번쩍 들 계획이 필요하다. 그 계획을 실행하며 지키면 모든 것이 평안하다.11월 재물 잃는 것을 면하기 어렵다. 흔들리는 마음이 꼭 바람 앞의 강물 같다. 그렇다고 술을 가까이하면 건강 잃고 낭패가 따른다.12월 공을 이루면 몸은 물러가야 한다. 자리에 너무 연연해하지 마라. 집에 있으면 길하고 나다니면 불길하다.
842
1월 마른 나무가 봄을 만나 빛난다. 하는 일이 순조롭고 원하던 것을 얻는다. 오라는 곳도 많고 갈 곳도 많다.2월 시기를 놓치지 않으면 직업이나 일신상에 기쁨이 있다. 남과 비교하지 말고 자신만의 길을 찾아라.3월 흙을 파서 산을 만든다. 요행을 바라지 말고 성실하고 부지런히 행하라. 협력과 이해가 동반되면 빠르게 상황이 좋아진다.4월 부부가 화합하니 가정에 기쁨이 가득.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은 항상 넉넉하다. 뜻밖의 귀인이 찾아오니 반갑다.5월 게를 잡고 흐뭇해서 웃는다. 자신의 방식대로 밀고 나가라. 조상신이 도우니 이사를 가면 일이 새롭게 열린다.6월 처음에는 얻지만 뒤에는 잃는다. 구설이 있으나 재물엔 흠이 없다. 지칠 땐 잠깐 쉬어 가는 여유가 있어야 새로운 시각으로 볼 수 있다.7월 동북방에서 반드시 재물을 얻는다. 돈이나 토지가 늘어나고 집안이 태평. 자녀에게 기쁜 일이 있다. 가족에 봉사하면 좋다.8월 재물이 풍성하니 집안이 태평하다.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올라가고 작은 것을 쌓아 큰 것을 이룬다.9월 가정의 평화를 지켜라. 애정표현은 확실히 할 것. 헛된 기대는 빨리 버릴수록 이롭다. 참고 견디면 좋은 결과가 있다.10월 기쁨이 흩어지고 근심이 따른다. 집과 배우자에 신경을 써라. 먼저 베푸는 것이 좋다. 병문안이나 문상은 지체하지 않는 게 좋다.11월 꽃의 빛깔이 고우니 혼담이 무르익고 귀한 자식을 얻는다. 사랑의 본질은 부지런함이다. 이 말을 깊이 생각해보라.12월 재물과 곡식이 가득하니 그것을 보는 재미로 산다. 부부가 협동해서 일하면 결과가 좋다. 마무리를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
843
1월 운수가 대길하니 매사 순리대로 잘된다. 명예나 지위를 얻는 데 좋은 운. 가정이 화목하여 기쁘다. 좋은 일 가운데서도 실수를 조심하라.2월 조급히 행동하지 마라. 침착하면 일이 성사된다. 고통 속에서도 인내하면 남쪽에서 길이 열리고 귀인이 돕는다.3월 땅에는 맑은 샘, 하늘에는 기름진 이슬이 있다. 당신을 향해 두드리는 기회의 소리를 잘 들어라. 즐거운 일이 기다린다.4월 예의를 지키며 몸가짐을 바르게 하면 이익이 따라온다. 오는 정 가는 정도 있고 좋은 생각도 떠오른다.5월 재물이 하늘에서부터 오니 도처에 즐거움이다. 미혼자는 혼인 말이 있고 기혼자는 내 집 마련을 하거나 집을 넓혀갈 운이다.6월 노인은 배를 두드리고 아이는 노래를 부른다. 재물이 바깥에 있으니 멀리 길을 떠나면 이익이 있다.7월 금과 옥이 집안에 가득 차니 화평하다. 이름을 사방에 떨친다. 보다 나은 미래를 구상하고 설계하라.8월 구름이 끼었다가 사라지는 운세. 분수에 맞지 않는 것을 탐내면 손해를 본다. 남에게 속지 않으려면 진실의 이면을 봐라.9월 좋은 운이 오니 빈손으로 시작해도 손 안에 쥐는 것이 많다. 질투를 두려워할 필요는 없지만 소유욕은 경계.10월 금과 옥을 쌓으니 사람들이 우러러본다. 남과 동행하면 이익이 있다. 많은 일에 관심을 기울이면 주의가 분산된다.11월 어둠 속을 가던 사람이 우연히 촛불을 얻었다. 성심으로 노력하면 이루는 게 있다. 나이에 매달리는 것은 변명에 지나지 않는다.12월 안정을 취하면 좋고 나다니면 망령이다. 한 가지에 몰두하는 것이 좋고, 하던 일의 마무리가 중요하다.
851
1월 해도 기울고 달도 기운다. 눈을 부릅뜨고 동서로 뛰지만 되는 일이 별로 없다. 마음을 가라앉히고 때를 기다리자.2월 삼년 고생이 물거품이라. 매사 조심에 또 조심이 필요하다. 구설이 염려되니 입을 꼭 다물라. 그러면 절반은 지킨다.3월 위태로운 가운데 편안함을 얻으니 태풍의 눈이라. 처음엔 힘들어도 끝은 고진감래. 술은 일을 망치니 조심.4월 낡은 것을 고쳐 새 것으로 만드니 날로 재물을 더한다. 많은 일에 관심을 기울이기보다는 핵심적인 곳에 투자할 것.5월 눈앞의 성과에 연연하지 마라. 시운이 좋지 않다. 쉬어 간다는 기분으로 임하라. 집안에 근심이나 재물 잃을 운이 있다.6월 일신상에 안 좋은 일이 있다. 옳고 그름을 다투는 자리에 끼지 마라. 구설수가 분분하다. 편견에 사로잡히면 진척이 없다.7월 토끼를 기다렸는데 물고기를 구한다. 최선은 아니어도 차선이다. 남쪽에 이익이 있다. 일의 전문성을 살려라.8월 작은 일을 참지 못하면 큰 일을 그르친다. 강물을 건너면 재물을 잃을 수 있다. 나들이를 삼가고 흔들리는 마음을 안정하라.9월 새가 날개를 다쳐 날지 못한다. 뜻이 꺾이는 상황이다. 피로는 빨리 풀고 주위 변화에 순응하라.10월 물은 얕은데 배를 띄우려니 여의치 않다. 수고는 하지만 결과가 신통치 않다. 해는 지고 구름이 일어나니 나그네 앞길이 쉽지 않다.11월 건강에 이상 징후. 미리 검진을 받아라. 일은 사람이 꾀하지만 이루는 것은 하늘이다.12월 밖으로 공로가 쌓이고 안으로는 영화가 있다. 안팎이 실하니 한 해의 마무리가 보람차다. 질서를 지키면 더욱 편안하다.
852
1월 집에 복이 찾아와 만사형통이다. 몸과 마음이 편안하다. 너그러운 마음으로 주변을 돌아보며 베풀라.2월 힘들다고 투정 마라. 고생 끝에 낙이라. 때맞추어 행동을 하니 매사 적당하고 안전하다. 옛것을 버리고 새것을 취하면 이득.3월 반은 얻고 반은 잃는다. 서쪽에 귀인이 있으니 그곳으로 가서 뜻을 이루라. 바쁜 것보다는 한가한 중에 이익이 있다.4월 먼 길을 떠나면 재물을 잃을 수 있다. 잦은 외출이나 여행은 안 좋다. 출장, 이사도 자제하라. 남쪽에 해로움이 있다. 함부로 결단하고 실행하지 않으면 반은 건진다.5월 마음먹기를 한결같이 하라. 믿음이 중요. 핑계 없는 무덤은 없다. 잃는 것을 두려워하면 큰 것을 놓칠 수 있다.6월 처음에는 좋았다가 나중에 나빠진다. 처음과 끝이 같아지도록 신경 써라. 남쪽으로 피신하면 위기를 넘길 수가 있다.7월 남을 업신여기면 해가 따른다. 감정이 복잡하게 얽히면 곤란한 상황이 발생한다. 좋은 땅을 골라 사는 지혜가 필요하다.8월 배고픈 사람이 풍년을 만나 즐거워한다. 주어진 여건에 최선을 다하라. 사사로운 감정을 품으면 복이 줄어든다.9월 까치가 정원의 나무에 집을 지으니 귀인이 돕는다. 집안에 좋은 일이 있고 웃음꽃이 핀다. 남을 돕는 일에 앞장서면 자손에게 복이 있다.10월 집안이 불안하니 심신이 불안정. 관공서를 쫓아다니거나, 구설수가 있으니 조심하라. 집안을 잘 다스려야 좋은 운을 잡는다.11월 될 듯 될 듯 하여도 지지부진이다. 엉킨 실을 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매사 꼼꼼히 확인하고, 명예를 소중하게 간직하라.12월 명예와 이익은 구하지 않아도 온다. 재운이 왕성하여 글로써 이익을 얻는다. 귀인까지 와서 도우니 기쁜 일이 하나 둘이 아니다.
853
1월 귀한 별이 임하니 승진, 포상, 합격이라. 원하는 일이 순조롭고 명예도 올라간다. 분수에 맞지 않는 것을 탐하면 도리어 불리.2월 큰 바다, 높은 파도 앞의 조각배와 같은 운세. 가까운 사이에 감정적으로 얽히지 마라. 적당한 거리를 두어라. 공사를 구분하고 나서지 마라.3월 현재의 일에 최선을 다하라. 동업이나 함께 하는 모임은 되도록 피하라. 재물 잃을 운이 있다. 집에 근심이 있으니 식구를 잘 챙겨라.4월 뜻은 있으나 이루지 못한다. 생각을 많이 하고 결정을 늦춰라.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 집 안에 있으면 불리하다. 집 밖에 행운이 있다.5월 깊은 산 속에서 호랑이를 만나니 진퇴가 걱정이다. 야망이 크면 힘만 든다. 마음에 없던 일을 경영하면 손해. 자신의 꾀에 빠지지 않도록 하라.6월 화목한 기운이 집 안에 가득하다. 곁에 근심은 있어도 큰 피해는 없다. 절약과 검소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7월 편안한 가운데 위태함이 있다. 방심하지 마라. 큰코다칠 수 있다. 엉뚱한 오해로 시비가 일지 않도록 하라. 고집은 버려라.8월 몸과 마음이 따로 노니 갈팡질팡, 괴로움이 많다. 재물을 잃지 않으면 집에 우환이 있다. 관재도 있으니 세금 문제는 투명하게 하라.9월 앉은 자리가 불안하니 마음이 뜬구름이다. 정신을 모으고 기도로 마음을 다스려라. 분수를 알고 욕심을 버려라.10월 해가 서산에 떨어지니 길이 어둡다. 예상치 못한 불상사가 있다. 어려운 상황을 헤쳐나갈 특별한 지혜가 필요하다.11월 지치고 피곤하고 세상일이 허망하다. 신상에 적지 않은 변화가 예상된다. 구설수에 명예가 실추될 수 있다. 작은 일도 심사숙고.12월 선한 자는 하늘이 돕는다. 남을 돕고 칭찬하면 복이 온다. 안 그러면 슬하에 근심이 있다. 재물별이 나를 비추니 재물이 순환한다.
861
1월 하는 일은 많지만 소득이 적다. 안전하게 진행하는 것이 좋다. 신규사업보다는 현재 하고 있는 일의 전문화를 꾀하라.2월 소리만 요란하고 실질은 없다. 경거망동하면 이익이 없다. 있는 것을 지키는 것이 이롭다. 자신의 꾀에 빠지지 마라.3월 목마른 사람이 물을 구하듯 소망하던 바가 성취되어 행복감에 싸인다. 지인과의 의리는 반드시 지켜라.4월 동쪽에 재물이 왕성하고 남쪽에 길한 기운이 있다. 횡재수가 있으니 기회를 잃지 마라. 엉뚱한 구설수는 조심.5월 부부가 화합하지 못하면 집안이 편치 않다. 가는 정이 있어야 오는 정도 있다. 서로 챙겨주는 배려가 필요. 서쪽에 좋은 소식이 있다.6월 시운이 좋지 않다. 뜻이 크면 상심도 크다. 일을 크게 벌이지 마라. 지독한 불경기엔 독창성을 살려야 좋은 결과가 있다.7월 좋은 일과 나쁜 일이 같이 있다. 말로만 떠들고 실천이 안 따라준다면 무용지물. 실질을 갖춰라. 운세가 불리하니 도둑을 조심하라.8월 얻고도 도리어 잃지만 재수가 그만하길 다행. 훼방꾼이 있어 하는 일에 장애가 있다. 미리미리 살펴 지혜롭게 넘겨라.9월 근심 중에 기쁨을 만난다. 일이 여의치 못해 한숨이 나온다. 하지만 돌파구가 있으니 포기하지 마라. 다음을 기약하라.10월 마음에 번민이 있어 얼굴이 밝지 못하다. 부적절한 이성관계는 명예를 실추시킨다. 쉽게 응해서는 안 된다.11월 용이 하늘에 오르려고 하니 변화가 비상하다. 낡은 집을 고쳐 새집처럼 좋아진다. 노력한 만큼 대가가 따른다.12월 재수를 입에 올리면 적게 얻고 무심하면 도리어 얻는 게 많다. 미리 설쳐대지 말고 묵묵히 일하라. 기회는 말 없는 자에게 온다.
862
1월 이름을 세상에 떨치니 축하 인사 받기 바쁘다. 노력한 만큼의 결과는 아니어도 그만하면 만족할 만하다. 다음을 준비하라.2월 근심 중에 기쁨이 있다. 참고 기다리면 보람을 느낀다. 하는 일에 자신감을 가져라. 동쪽과 서쪽에서는 길하나 북쪽에서는 이롭지 못하다.3월 구설수가 아니면 나쁜 일이 넘본다. 문서로 인해 소란스러울 수 있으니 계약 조심.4월 원하는 재물은 서쪽에 있는데 남북으로 뛰어 다닌다. 일이 순조롭지 못하니 재물과 이익을 생각하지 않는 것이 좋다.5월 산에서 물고기를 구하고 바다에서 금을 캐려는 것처럼 허황된 꿈을 꾼다. 동갑내기를 믿지 마라. 손해를 본다.6월 현명한 새는 나무를 가려 앉고 어진 선비는 벗을 가려 사귄다. 사기꾼이 가까이 있다. 달콤한 말을 믿지 마라.7월 멀리 떠나면 이익이 없다. 새로운 일보다는 하던 일을 지켜라. 인연도 오랜 인연이 좋다. 입을 잘 다스리는 것이 구설을 면하는 것.8월 봄꿈에 젖었다가 천리를 달려간다. 뜻하지 않은 재물을 얻어 빛나는 존재가 된다. 그러나 너무 큰 것을 바라면 얻지 못한다.9월 공은 있으나 상이 없다. 알아주는 사람이 적어 쓸쓸하다. 외로움에서 벗어나려면 주도면밀하게 계획을 세워야 한다.10월 좋지 않은 일의 원인은 주변에 있다. 낯모르는 사람을 끌어들이는 일은 삼가라.11월 나무에 올라가 물고기를 구하니 격에 맞지 않다. 판단착오의 원인을 찾아라. 자기애와 이기심을 구별하면 갈등해결의 답이 보일 듯.12월 바다에서 구슬을 얻으니 기쁨이 샘솟는다. 길한 별이 비추니 집안에 경사가 그치지 않는다. 곡식이 산처럼 쌓이고 영화롭다.
863
1월 목마른 용이 물을 얻으니 만사 뜻을 펼칠 수 있다. 명예도 따르고 재물도 얻는다. 고생한 만큼 얻는 게 있으니 힘껏 뛰어라.2월 난초의 기상이 의기양양하다. 사방에 재물이 널려 있다. 건강이 염려되지만, 정성껏 기도하면 걱정 없다.3월 초심 속에 희망이 있음을 잊지 말 것. 남의 말만 들으면 은혜가 원수 된다. 감정이 앞서면 분별력이 떨어진다.4월 신령스런 까치가 날아와 기쁜 소식을 알려준다. 귀인이 나를 도우니 기쁜 일이 거듭된다. 저축과 투자의 차이를 확실하게 공부하라.5월 일이 있고 지혜가 있으니 날 꺾을 자 누구냐. 집안에 경사가 있고 가족이 화목하다. 건강을 챙겨라.6월 복이 쏟아지는 햇볕과 같다. 휴양림에서 삼림욕하며 심신을 수련하니 신선이 따로 없다.7월 자기 꾀에 스스로 빠지지 않도록 잔머리 굴리지 마라. 바람난 처녀처럼 들뜨고 설레어 유혹에 빠져들면 곤란.8월 안 좋은 일이 닥쳐온다. 궂은 일에 나서지 말고 몸을 사려라. 잘난 체 허풍 떨면 역효과뿐이다. 남보다 나를 탓해라.9월 부부가 원앙금침을 펴고 비상하는 호랑이 꿈을 꾸니 귀한 자식을 얻는다. 약한 것은 강한 것을 이긴다. 겸손을 미덕으로 삼아라.10월 만산이 봄빛이다. 가는 길에 재물이 있어 노력하면 손에 닿는다. 핑계를 대면 계속 똑같은 일이 벌어진다.11월 집안이 날로 번창하지만, 구설도 생긴다. 작은 일도 심사숙고하라. 체면에서 벗어날 수 있는 마음의 준비가 필요하다.12월 하늘에는 새가 날고 바다에는 큰 물고기가 뛰논다. 하늘과 바다가 아름답고 힘차니 토지와 재물이 풍족하다. 원칙을 따르면 길하다.
풀이 장옥경숙명여대에서 아동복지학을 전공. 잡지사 기자를 거쳐 프리랜서로 활동하며 다양한 사회 체험을 쌓은 그는 원광대 동양학 대학원에서 ‘명리이론과 이혼의 상관성 연구’란 논문으로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특히 부부, 자녀의 진로, 행복한 결혼생활과 건강한 이혼 등 가정 문제를 집중적으로 연구하며 운세 상담을 해주고 있다. 오는 12월 중순 처세 관련 상담서 ‘내 인생의 바코드를 잃어라’를 펴낼 예정이다. 문의 sriterjan@hanmail.net

1월 용기를 갖고 노력하면 안 되는 일은 없다. 매일매일 성실히 일하면 적은 것이 쌓여 큰 것을 이룰 수 있다. 기초를 튼튼히 하면 결과가 좋다.2월 물고기가 물을 만난 것처럼 기쁜 일이 생기고 소득이 늘어난다. 그러나 기회를 잡지 못하면 크게 마음이 상한다.3월 뜻밖의 낙상이나 부상 조심. 잡념을 버리고 냉정하게 생각하라. 꿈은 원대하나 현실은 어렵다. 소득 없는 일로 바쁠 듯.4월 좋은 인간관계로 인해 직장인은 승진하고 주부는 크게 인정받는다. 말이 가벼우면 구설수에 휘말릴 수도 있으니 말조심이 필수!5월 말 많은 자리에 가지 말고 가급적 집을 지켜라. 집 안에 있는 것이 이롭다. 구설수에 휘말리면 골치 아프다.6월 이성관계에서 바른 처신이 중요하다. 오락가락하면 쓸데없는 소문이 난다.7월 승진이나 포상, 자녀 일로 집안에 경사가 있을 예감. 마음이 가벼워지고 활기가 솟는다. 마음을 비우면 금전운도 따라온다.8월 헛된 야망을 좇지만 노력이 아름답다. 노력에 대한 대가가 따른다. 묵묵히 지조를 지키면 행운이 있다.9월 이럴까 저럴까, 안정이 되지 않는다.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힐 수 있으므로 결정은 스스로 내릴 것.10월 평판에 너무 신경 쓰면 일에 몰두하기 어렵다. 되는 일 없이 몸만 바쁘다. 직장인이라면 출장, 주부라면 실속 없는 모임의 임원을 맡을 가능성이 있다.11월 늘 있던 곳이 편하다. 떠돌던 마음이 마침내 원래의 자리로 돌아온다. 12월 한 해를 돌이켜보니 뜻을 이루고 재물이 풍성해져 흐뭇하다. 이름이 사방에 퍼지니 축하 인사를 받게 된다.
112
1월 시작은 좋으나 끝이 흐려질 수 있다. 돌다리도 두들겨보는 심정으로 지낼 것. 좋아 보이는 일이 미끼일 수 있으므로 덥석 물지 마라.2월 쓸데없는 걱정으로 시간을 허비하지 마라. 걱정의 대부분은 공연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가까운 사람에게 관심을 기울이면 좋다.3월 집 안팎의 도둑을 조심하라. 결과에 연연하지 말고 내실을 쌓으며 기다릴 것. 상상력을 키우고 신선한 아이디어를 찾는 것도 도움.4월 남쪽에 행운이 있고 서북쪽에 손재가 있다. 화(火) 자 성씨는 조심하는 것이 좋다. 한 손에서 얻고 한 손으로 내줘 내 손 안 재물은 적다.5월 구부러지지도 부러지지도 못하는 난처한 시기. 가까운 사람에게 의존하려 하지만 그가 더 무서운 존재. 남에게 손 벌리기 보단 말없이 때를 기다리는 것이 좋다.6월 집에 있어도 심란하고 밖으로 나가도 고생이다. 남쪽은 좋지 않으니 외출을 삼간다. 남과 동업하면 고생을 해도 내 몫은 적다.7월 좋은 계획이 있으면 생각만 하지 말고 남에게 이야기하라. 결실운이 있다. 분위기가 무르익으니 마음이 편해진다.8월 어떤 문제이든 가능하다는 희망을 갖고 있으면 해결된다. 한줄기 서광이 비치니 방황은 곧 끝난다.9월 일이 자꾸 어긋나고 아귀가 맞지 않는다. 변동수가 있고, 몸과 마음이 바빠지니 기도하는 마음으로 지낼 것. 송사가 있을 수.10월 축적된 기술을 장점으로 살릴 수 있는 일을 찾으면 큰 이익이 있다. 발품을 많이 팔수록 정보가 많아져 재물운이 좋다.11월 투자보다는 현상유지가 상책이다. 동북 방향에서 나쁜 기운이 있다. 침묵하고, 비밀을 지켜라.12월 집중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스스로 문제를 풀 수 있는 힘을 길러라.
113
1월 꽃 향기 속에 잠을 깨어 행복한 아침을 맞는다. 양식이 풍족하니 무엇이 이보다 더 좋으랴.2월 먹을 것과 입을 것이 풍족해진다. 경제 흐름을 파악하고 행동반경을 넓히면 좋은 일이 배로 늘어난다.3월 순조롭다. 좋다고 생각되는 일은 실행에 옮겨라. 예기치 않았던 사람이 찾아와 도움을 준다. 집안에 경사가 있어 몸과 마음이 편하다.4월 타인의 도움으로 신임을 얻게 되니 더욱 많은 도움을 받아라. 감언이설은 걸러내라.5월 많이 웃을 것! 일상에서 벗어나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늘리고 배우자의 건강을 챙겨라.6월 재물도 풍부하고 발전하는 운. 가정과 직장이 편안하고 평화가 찾아온다. 도전하면 좋은 결과가 있다.7월 바깥 활동을 늘리면 이익이 있다. 여러 가지 일에 도전해보고 많은 사람을 끌어들여 도움을 받으면 이득이 있다.8월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주변에서도 도와주니 좋은 일이 생긴다. 그동안 해온 노력이 결실을 보일 듯.9월 가뭄에 단비가 내려 갈증이 해소된다. 그러나 호들갑스러우면 자칫 단비가 그칠 수 있다. 계획은 현실에 맞게 수정할 것.10월 동업이 좋지 않은 시기. 어울리기보다는 혼자 하는 시간을 늘려라. 외로움이 약이 될 수 있다. 검진을 받아 건강을 체크해볼 것.11월 꾸준히 노력하면 보석이 된다. 자신의 가치가 높아질 수 있으니 파이팅! 단, 토(土) 성씨과 함께 하면 좋지 않다. 가급적 멀리하라.12월 나쁜 기운이 사라진다. 윗사람이나 실력자가 도와준다. 주변의 따뜻한 인정에 감동하여 세상이 살 만한 곳이라는 것을 느끼게 된다.
121
1월 집안에 좋은 일이 있고 화합의 기운이 넘친다. 몸과 마음이 편하고 소망이 이루어진다. 행복이 가득할 때 많이 웃어라.2월 식구와 재물이 늘어나고, 노력이 보상을 받는다. 연구 프로젝트나 연애에서 좋은 성과가 있다. 모든 일에 책임을 갖고 생활할 것.3월 표정은 웃고 있는데 마음속은 울고 있다. 남과 다투지 말 것. 사소한 다툼으로 손해가 따를 수 있다.4월 확고한 의지가 없으면 흔들릴 수 있다. 자신의 장단점을 알고 있으면 선택의 혼란이 줄어든다. 순리대로 풀 것.5월 퇴근 후나 주말에 하는 가외활동에 좋은 운이다. 동호회나 각종 행사에 참여하여 인간관계를 넓히면 좋은 결과가 있다.6월 입에는 꿀이 있지만 뱃속에는 칼이 있다. 가까운 사람을 쉽게 믿지 말고 가볍게 처신하지 말 것. 외출을 삼가고 집안을 잘 단속해야 한다.7월 의기소침해진다. 사소한 일로 열등감에 빠지면 의욕이 상실된다. 자신만의 생각에 사로잡히지 않도록 세상을 넓게 멀리 볼 것.8월 사소한 일이라도 소중히 여기며 하나하나 쌓아가면 소망이 이루어진다. 겉모양에 치중하기보다는 내실을 쌓는 것이 좋다. 서쪽엔 가지 마라.9월 약간의 재산증식이 있으나, 감정을 절제해야 새는 돈을 막을 수 있다. 어물(魚物)에 이익이 있으니 잘 연구해볼 것. 체중이 불어나지 않도록 한다.10월 경솔하게 이사나 이직을 결정하지 마라. 이성을 가까이하면 구설이 있다. 부적절한 관계는 쳐다보지 말 것. 사람이든 일이든 구관이 명관이다.11월 인기가 상승하며 좋은 일이 포도송이처럼 연결된다. 반갑고 기쁜 소식이 많을 듯. 명랑함이 무기.12월 노력한 대가가 있다. 몸과 마음이 바쁘며 주변에서 많이 칭찬해준다. 자녀로 인해 싱글벙글할 일이 생긴다.
122
1월 책임을 회피하면 그것이 오히려 덫이 된다. 잘못을 인정하고 솔직하게 고백하면 앞날이 밝다.2월 속 끓이던 일이 해결되고 근심이 줄어든다. 영화, 연극, 책을 통해 교양을 쌓으면 운이 좋아진다. 동남방에 좋은 일이 기다린다.3월 세차하면 비가 내릴 운세. 조급한 마음을 버리는 것이 좋다. 자녀 성적에 대한 기대도 마찬가지.4월 원하는 일은 비껴가고 원치 않은 일은 다가온다. 피로가 쌓여 몸이 상할 수 있다. 감정을 조절하며 집안에 우환을 다스릴 것. 물, 불은 항상 조심.5월 이익은 있지만 인심을 잃는다. 아깝더라도 얻은 만큼 베풀자. 떠난 사람의 마음을 되돌리기는 쉽지 않다. 쉽게 자신의 감정을 말하지 말 것.6월 남쪽의 사람을 경계하라. 재물 손실을 보고 사람도 잃을 수 있다. 마음이 불안하고 이곳저곳에 근심이 보인다. 정확한 판단이 요구된다.7월 일이 슬슬 풀리기 시작해 굳었던 표정이 부드러워진다. 사소한 일이라도 꼼꼼히 챙기면 좋은 일이 되어서 돌아온다.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달이다.8월 신용과 인기가 올라가니 생기가 돈다. 윗사람이나 동료, 친구가 내 일처럼 도와준다. 사람이 많은 곳을 찾아 다닐수록 즐거운 일이 많이 생긴다.9월 변화를 파악하고 미리 대처하면 재물이 넘친다. 횡재한 재물을 어떻게 지킬지 고민할 것.10월 재물로 인한 마음 고생이 예상. 요란한 소문과는 달리 이익은 없다. 매사 치밀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 불면증을 조심할 것. 11월 조금씩 잘못된 것이 쌓여 결과에는 큰 차이가 있다. 자신의 감각을 너무 믿지 말고 주위의 의견을 참고하라. 뜻하는 바를 이루기 쉽지 않다. 돈에 대범해질 것.12월 재물이 아무리 많아도 건강을 잃으면 소용이 없다. 아픈 곳이 있으면 빨리 병원을 찾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라.
123
1월 운에 맡기면 결과가 좋지 않다. 차라리 일을 미루는 것이 낫다. 하기 싫은 일은 억지로 하지 말고 새로운 일을 찾아봐라. 동갑내기를 조심할 것. 2월 좀 나아지는 것 같더니 그게 그거다. 가까운 곳보다는 먼 곳에서 해답을 구하라. 가까운 곳에 손을 내밀었다가는 주변 사람이 피곤하다.3월 집안이 편하지 못하다. 내실의 평안에 마음을 쏟아라. 일을 너무 확장하지 않는 것이 좋다.4월 반가운 손님이 찾아오고 식사초대도 받게 된다. 미뤄졌던 일이 풀리게 되니 용기를 가지고 노력해볼 것.5월 돌을 깨뜨려서 옥을 얻는 운세. 노력한 만큼 성공이 있으니 힘들더라도 조금만 참자. 직장을 얻거나 승진하려면 자신감보다는 구체적인 행동이 필요.6월 수돗물이 나오다 안 나오다 하는 식으로 운세에 막힘이 있다. 타이밍을 잘 맞춰 빠르게 대처하면 악운이 줄어든다.7월 과거를 돌아보고 따라 할 것은 따라 해라. 여기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더하면 성공할 수 있다. 유행을 잘 좇아갈 것.8월 동남쪽에 행운이 있으니 수출 계획이 있거나 직원을 뽑으려면 참고할 것. 베풀지 않고 바라기만 해서는 오히려 손해를 볼 수도 있다.9월 기회가 많지 않음에 마음이 스산하다. 그러나 깨달음만으로도 소중한 경험이 된다.10월 산불을 조심하고 강가나 계곡에서 실족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위험한 운이 오히려 행운으로 바뀌어 이익을 안기기도 한다.11월 산에서 물고기를 구하는 식으로 일이 자꾸 어긋나고 불화가 쌓인다. 내부의 적을 관리해야 할 듯.12월 세무서나 경찰서 등에 갈 일을 만들지 마라. 일 처리는 투명하게 한다. 질병이 있는 지역이나 사람과 가까이하지 말 것.
131
1월 운이 약하다. 오늘 책임을 떠넘긴다고 해서 내일의 책임까지 피할 수는 없다.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2월 소리만 요란한 운세. 시작한 일이 언제 결실을 볼지 알 수 없다. 이익보다는 손해가 따른다. 크게 중요하지 않은 일에도 마음이 무겁고 힘들다.3월 좋은 일에 마가 낀다. 눈앞의 떡을 보고도 먹지를 못해 속이 상한다. 기대만 잔뜩 했다가 실망할 수. 김칫국부터 마시지 말 것.4월 현실에 충실할 때 인생의 끝도 좋아진다. 이것을 모르면 계속 헛발질한다. 권태로워도 현실을 지키고 버텨라.5월 일이 잘 안 풀려 기분이 우울하다. 실패의 확률이 높으므로 신중히 행동할 것. 친한 사람과 불화의 씨앗을 만들지 마라.6월 늙은 장수는 필요 없다. 외모나 생각이 젊어지도록 노력하라. 불안, 초조가 있다. 속상해하지 말고 하던 일을 잠시 멈출 것.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라.7월 강남으로 가는 기러기가 내 뜻을 받들어 전한다. 뜻밖의 돌파구가 열린다. 이곳저곳에서 도와 주는 사람들이 생긴다.8월 너무 분주히 설쳐대지 마라. 가만히 있어도 이익이 생긴다. 서둘거나 헤매다간 괜히 다 된 밥을 둘러엎을 수 있다. 자중하고 내 몫을 챙겨라.9월 기억력이 승부를 좌우하게 된다. 기억하고 있으면 필요할 때 해답을 얻게 된다. 안팎을 챙길 것. 무리하게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다.10월 삿갓 쓰고 하늘을 보니 갓에 가려 잘 보이지 않는다. 추측과 오해로 논리적인 사고가 불가능해지면 손해. 삿갓을 벗을 것.11월 노력에 비해 열매가 작다. 현실의 이익보다는 미래를 위해 투자할 때. 어학공부나 기술습득을 위한 강좌에 참여해보라. 섣부른 투자는 금물.12월 마음을 바르게 하면 이익이 있다. 신념에 기초한 행동을 하라. 주변의 도움이 있어 이익이 생긴다.
132
1월 식구가 늘고 땅이나 집을 사 재산이 늘게 된다. 생기가 돌고 일이 뜻한 대로 풀린다.2월 열심히 노력하고 끝까지 행하면 행운이 찾아온다. 뜻을 펼치며 능력을 인정받는다. 승진, 합격, 당선, 취직 등에 좋은 운이다.3월 성과가 있어 이름이 널리 알려진다. 적극적이고 열정적으로 움직이면 얻는 게 많다. 작은 것에 얽매이기보다 큰 것을 노려라.4월 남을 도와주면 좋은 일이 생긴다. 고아원이나 양로원 등 자원봉사에 참여해보라. 꼬인 일은 잘 풀린다.5월 웃음소리가 가득하다. 원하던 일이 잘 풀리고 가족, 연인, 동료와의 대화가 즐겁다. 장미꽃같이 행복한 사랑을 뽐내라.6월 화창한 날씨 따라 마음도 함께 춤추면 곤란하다. 밖으로 나다니지 말고 안에서 내실을 기하라. 친구들과 둘러앉아 이야기를 나누며 차를 마시면 좋다.7월 행운의 문이 열린다. 능력을 인정받고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시기. 모든 일에 적극성을 갖고 추진하면 좋다. 동서 방향에 좋은 일이 기다린다.8월 도처에 먹을 것이 널려 있다. 일이 막힘 없이 진행되고 노력의 결과가 나타난다. 혼인, 승진, 당선, 득남, 득녀 등의 좋은 일이 생긴다.9월 집 밖을 서성이기보다는 집 안에서 재미와 안정을 찾아라. 달콤한 말을 조심할 것. 지나친 자랑은 사기꾼이나 경쟁자만 불러들인다. 입 단속, 마음 단속을 잘하라.10월 낭패감은 떨쳐버려야 하지만 왜 실패했는지 정확히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 경험이 큰 재산이 된다.11월 풍부한 경험, 정신적인 성숙이 바탕이 되어 좋은 일이 많이 생긴다. 가족들과의 좋은 계획이나 뜻밖의 행운이 기대. 이름을 떨치거나 수상, 승진 등이 예감.12월 찾는 곳이 많다. 예리한 선견지명으로 남보다 먼저 기회를 잡아라. 충분히 생각한 후에 행동하면 술과 빵이 생긴다.
133
1월 봄이 왔으나 아직 이르다. 괜히 나가서 감기 들지 말고 집 안에서 실력을 쌓아라. 억지로 구하지 말고 순리대로 상황을 헤쳐나갈 것.2월 귀인의 도움이 있느냐 없느냐가 관건. 최선을 다해 꾸준히 설득하고 진행하면 원하는 것을 손에 넣을 수 있다. 고혈압, 신경성 질환에 유의.3월 천리 타향의 외로운 몸이다. 머리 회전을 빠르게 하고 몸을 가볍게 하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시간을 만들라. 귀가 얇으면 일이 힘들게 된다.4월 남이 대우 안 해준다고 섭섭히 생각 마라. 열등감이나 서운함에 집착하면 병이 될 수 있다. 우울할 때일수록 기분 좋은 생각이 필요.5월 크게 심호흡을 하고 힘을 한 곳으로 모으면 귀인이 돕고 재물운이 좋아진다. 공적인 일을 사적인 자리에서 해결하려하지 마라.6월 경망스러우면 아침에 재물을 얻고 저녁에 잃을 수 있다. 말과 행동에 주의하고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 자칫 병날 수 있다.7월 용기와 배짱이 필요한 달. 친한 사람과 불화의 씨앗을 만들지 말 것. 마음을 흔드는 계획이나 유혹 등은 멀리한다.8월 보기 껄끄러운 일은 눈을 살짝 감으면 편하다. ‘좋은 게 좋은 것’ 하고 편하게 넘어가라. 부적절한 관계에 눈을 돌리지 마라.9월 좋은 일과 나쁜 일이 함께 온다. 무리한 변화는 시도하지 않는 게 좋다. 건강이 좋지 않을 땐 남쪽 방향의 병원을 찾아라.10월 맡은 일은 미루지 말고 끝내는 것이 좋다. 변동수가 있으므로 준비를 할 것. 친한 사람의 말에 속임수가 있으니 경계하라.11월 작은 것을 구하다가 큰 것을 얻으니 기쁘다. 지금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라. 이웃이나 가족에게 잘할 때 행운이 찾아온다.12월 작은 일에 연연해하지 말고 좀더 넓은 시야로 세상을 보자. 옛것을 잘 계발하면 새것을 얻을 수 있다. 욕심은 금물. 손재수의 원인이 된다.

1월 피로가 누적되어 건강이 좋지 못하다. 횡재가 손재수로 바뀌고 근심, 걱정이 있다. 마음의 변화를 잘 다스릴 것.2월 무거운 기류가 감돈다. 작은 질병도 조심할 것. 대인관계에 불화와 갈등이 생기지 않도록 마음을 쏟을 것. 타는 속마음을 내색하지 마라.3월 속마음을 그대로 드러내는 사람은 감정에 농락당한다. 분별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매사 긴장하며 철저히 확인해야 손실을 막는다.4월 설익은 투자는 안 하느니만 못하다. 좋은 일 하고 궂은 말 듣지 않도록 생색내지 마라. 몸은 지치고 결실은 적으니 마음을 비우자.5월 대인은 길하고 소인은 흉하다. 마음에 따라 이익이 달라진다. 몸은 바쁜데 실속이 적다. 순간의 기분에 좌우되지 마라.6월 작은 것에 만족하거나 놀랄 필요가 없다. 더 큰 행운이 기다리고 있다. 집 밖으로 나가 낚싯대를 길게 드리우면 잡히는 것이 있다.7월 처음엔 좋으나 나중에 좋지 않을 수 있다. 좋은 결과를 위해서 끝까지 최선을 다하라. 가정에 불화의 기운이 감돈다. 화합에 최선을.8월 자존심을 내세우면 손해를 본다. 상대방의 마음을 이해해 내 편으로 끌어들여라. 시작한 일은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할 것.9월 큰 재물은 얻지 못해도 작은 이익은 얻을 수 있다. 고통 속에 즐거움이 숨어 있다.10월 배가 없어 강 앞에서 막막한 운세. 막혀 있는 사방을 뚫고 나가야 한다. 귀가 얇아 유혹에 빠지면 손재수. 믿는 사람도 한 번 더 확인하라.11월 겸손하면 이익이 있다. 분수를 지키면 결과가 좋다. 스쳐 지나가는 인연에 집착하지 마라. 새로운 지식을 습득해야 승부수가 있다.12월 몸이 아플 조짐. 무리하지 말고 쉬엄쉬엄 해라. 과음·과식은 금물. 동업하기보다는 혼자 하는 것이 이롭다.
142
1월 봄바람이 따뜻하게 분다. 밝은 표정으로 종횡무진 누비는 가운데 성공이 있다. 다른 사람의 지식과 경험을 잘 들어라.2월 몸만 잘 풀리면 성공이 눈앞에 있다. 아이디어가 풍부해진다. 명예는 올라가지만, 교만하면 사기꾼의 꾐에 빠질 수 있다.3월 움직이는 것보다 가만히 있는 것이 좋다. 변화보다는 현재에 충실하라. 겸손하면 만사가 편안하다.4월 주위에서 좋은 평판을 듣고 집에도 경사가 있다. 새로운 것에 도전하면 길하다. 가족의 건강을 챙기며 즐거운 시간을 많이 가지면 좋다.5월 꾀부리지 말아야 할 시기. 늑장 부리지 말고 시작한 일을 마무리하라. 허세 부리지 말 것. 인간성으로 승부하라.6월 필요 이상의 지출은 후유증을 남긴다. 열심히 일할 것. 그렇지 않으면 눈뜨고 일어나 자리를 도둑맞을 수 있다. 경쟁으로 몸과 마음이 고달프다.7월 해야 할 일을 즐거운 마음으로 하면 복이 있다. 해묵은 문제가 해결되며 마음이 가벼워진다. 여행을 떠나도 좋다.8월 주위 사람의 것이 자신의 것이 되거나, 주위 사람의 도움으로 이득을 보게 된다. 먼저 치고 나가면 승산이 있다.9월 실력만큼 대우를 받고 순조롭게 일이 풀려나간다. 정보를 많이 얻을수록 운이 따른다. 중대한 책임을 맡을 수 있다. 발전의 기회로 삼아라.10월 준 것보다 받는 것이 적다. 가을바람에 마음이 조금 스산하다. 대인관계에서의 속도를 잘 조절할 것. 11월 작은 것을 구했는데 큰 것이 내 몫이 된다. 기대 이상의 성과가 있다. 지식이 쌓인 만큼 미래가 밝으니 공부할 것. 변동수가 생길 예감.12월 일에서 수확이 따르고 예리한 판단력이 재물운을 상승시킨다. 주부는 가족이나 친척에게 신경 쓰면 칭찬받는다.
143
1월 여행이나 출장 등의 계획을 가급적 미루라. 집 밖보다는 집 안이 길하다. 문제를 단계적으로 풀어갈 것.2월 실수가 있을 듯. 변명하기보다는 정직하게 인정하는 것이 오히려 실수를 줄이는 길이 된다. 운전자는 사고 조심.3월 얼음이 녹고 따뜻함이 온다. 그러나 눈물 흘릴 일이 있다. 머릿속에 있는 수많은 생각을 접어두고 마음을 하나로 모을 것. 실수는 빨리 잊어버리는 것이 이롭다.4월 기쁜 중에도 마음 한구석에 슬픔이 있다. 팽팽한 긴장 상태가 계속 이어지면 병원 갈 일이 생긴다. 떠나갈 인연은 자연스럽게 가도록 내버려두라.5월 좋은 일이 생길 운. 애정운, 사업운이 활기를 되찾겠으니 용기를 가져라. 부모 일로 근심 걱정이 있으니 자주 찾아뵐 것.6월 분노와 수면 부족으로 건강을 망치지 말 것. 심신이 피로하다. 나비처럼 가볍고 자유롭게 날되 거미줄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하라.7월 무리하게 결정해서는 안 된다. 순리가 무엇인지 잘 헤아릴 것. 주변과 복잡한 문제가 생긴다. 마음의 소리를 잘 들을 것.8월 서산에 해가 져 걸음이 바쁜 운세. 허둥대는 운세이니 매사 확인하고 또 확인해라. 동쪽과 서북쪽에 나쁜 일이 있다. 좋은 것을 골라낼 수 있는 눈을 키울 것.9월 회사나 가정에서 마찰이 예상. 직접 듣지 않은 말은 옮기지 마라. 두 마리 토끼를 쫓다간 자리가 위태롭다. 한 가지 일에 전념할 것.10월 좋은 일과 나쁜 일이 있다. 거짓은 무너지고 곧 진실에 도달하게 된다. 이사, 이직 등 변동을 꾀하기보단 현재의 자리를 고수하라.11월 욕망이 작으면 작을수록 행복하다. 우연히 남쪽에서 온 귀인이 돕는다. 새로 식구가 늘거나 관복 입을 일이 생길 수도. 저축이 종자돈을 만들어 재물을 크게 불린다.12월 반복적인 일상과 생각으로 지친다. 일상에서 벗어나 변화가 필요하다. 과욕은 손재수. 부부관계는 한 발씩 양보.
151
1월 생각지 않게 일이 꼬여 마음이 괴롭다. 혼란을 다스리고 어지러운 마음을 다독이는 법을 배워야 할 듯. 새로운 일을 벌이지 마라.2월 이사나 질병 등 가정에 걱정이 생길 듯. 편협한 사고는 편협한 행동을 부른다. 시야를 넓히는 것이 좋다.3월 너무 많은 일을 하면 지친다. 실패수가 있으니 마음을 단단히 먹을 것. 건강진단을 받아보고, 환자 문병 가는 일은 삼가라. 4월 이익처럼 보이는 일에 별로 먹을 게 없다. 아직 때가 아니니 마음을 비우는 게 상책. 궁지에 몰렸을 때 말로 때우려 하면 오히려 역효과.5월 막혔던 운세가 뚫린다. 의욕이 넘치고 원하는 것을 얻을 듯. 장기적인 안목의 개선이 필요하다.6월 일은 잘 풀리나 무리하여 몸이 아플 듯. 여행을 삼가고 건강관리에 힘쓴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7월 느리게 사는 것이 아름답다. 나다니는 것보다 집 안에서 몸과 마음을 다스려라. 기분 전환을 위해 이사를 계획해도 좋다.8월 뭔가 어긋난다. 쓸데없이 대립을 일으키지 말고 작은 일도 소홀히 하지 말 것. 가족과 대화로 고민을 풀고, 긍정적인 생활태도로 건강운을 좋게 하라.9월 모든 행운이 손 안에 있다. 기대 이상의 재물이 있을 듯. 조금씩 상승 기류를 탄다. 정보를 많이 모으고 지난 일을 거울 삼아 도전하라.10월 가까운 사람을 너무 믿지 말고 모든 일을 직접 하라. 이곳저곳 기웃거리지 말고 현재의 사업이나 직장, 배우자에게 집중하는 것이 좋다.11월 시청에서 생긴 일은 시청에서 풀어라. 괜히 종로 가서 화풀이하면 시청도 괴롭고 종로도 괴롭다. 서쪽 방향은 불리.12월 모든 일이 심각하고 사소한 것에 폭발한다. 유머감각을 잃지 않는 것이 인생을 좀더 잘 살 수 있는 비결.
152
1월 야망이 크면 힘에 부친다. 새가 날개를 잃고 날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엉뚱한 곳에서 방황하지 말고 제자리를 잘 지키는 것이 좋다.2월 모처럼 세차했으나 비가 오고 내가 가는 차선만 길이 막힌다. 짜증스럽게 대응하지 말고 한바탕 소리내어 웃는 것으로 대처를 하자. 쓸데없이 남의 일에 참견하면 손재.3월 뛰는 사람 위에 나는 사람 있다. 세상을 너무 얕보지 마라. 큰코다칠 수 있다. 겸손함을 무기로 삼아라. 가정에 신경 쓸 것.4월 물이 얕아 배를 띄우기가 어렵다.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니 일을 벌이지 마라. 귀가 얇으면 낭패. 서툴게 아는 지식으로 덤비지 마라.5월 정성으로 구하면 기본은 얻는다. 부지런히 노력하면 성과가 있으니 실망 마라. 작은 일에 신경 쓰지 말고 소신을 지킬 것.6월 노력에 비해 얻는 것이 많다. 활동범위를 넓히면 대인관계도 넓어지고 새로운 가능성도 열린다. 직장에서 중책을 맡을 수도.7월 토끼를 쫓다 사슴을 얻으니 잃는 것이 얻는 것이다. 이도 저도 이익이니 동요하지 마라. 믿음을 가지고 행하면 열매가 달다.8월 남과 동업하면 결과가 나쁘다. 함부로 나서지 말고 남에게 도움도 구하지 마라. 급하게 일을 처리하려다간 체할 수 있다.9월 사슴을 보고 말이라 하니 자신을 속인다. 바깥의 재물을 탐하면 재앙이 있다. 내 것이 아니면 마음을 두지 말 것. 서북쪽에 좋은 일이 있다.10월 술과 이성을 멀리하라. 불미스러운 일이 염려된다. 가정에 불화가 잦으니 단속을 잘하라. 자존심을 지키는 것이 여러모로 득이다.11월 감성이 메마르면 무기력한 사람이 되기 쉽다. 행복감이 느껴질 때 행운도 살아난다. 하기 싫은 일은 하지 마라. 동쪽은 불리하나 서쪽은 좋다.12월 굴곡이 예상된다. 마음가짐과 사고방식을 되돌아봐야 할 듯.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눈감고 헤아려보라. 원하는 삶을 향해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
153
1월 행복이 손 안에 있다. 그러나 느끼지 못하면 기쁨은 잠시. 즐거움을 방해하지 마라. 바깥 활동을 늘릴 때 얻는 게 많다.2월 목마른 용이 물을 얻었다. 시험, 승진, 결혼, 취직 등 좋은 암시. 밝은 마음으로 주변을 대하면 즐거움이 이어진다.3월 부부나 동업자가 마음을 같이하면 어떤 장애도 넘을 수 있다. 많은 경쟁자를 물리치고 부러움의 대상이 된다. 다른 사람의 시기를 받지 않도록 겸손할 것.4월 고개를 넘고 보니 큰 평야가 보인다. 마음을 알아주는 사람이 생기고 주위 사람이 돕는다. 주위의 평가가 더욱 좋아진다.5월 지나친 것은 모자란 것만 못하다. 기대거나 의존하면 대인관계에 문제가 생긴다. 입을 다무는 것이 불운을 피하는 길.6월 겉모습보다 내용에 신경 쓰면 좋은 일이 생긴다. 재성이 몸에 임하니 뜻밖의 재물이 있다. 결실의 시기. 작은 이익도 착실히 쌓아라7월 착실한 기획과 빈틈없는 추진력을 인정받아 성장을 이룬다. 후회 없이 뛰어라. 구관이 명관이다. 믿을 만한 사람을 찾아라.8월 활발한 활동이 기대된다. 돕는 신이 있으니 과감하게 활동운을 높인다. 임신, 출장, 여행, 유학 등을 계획하면 좋다.9월 큰물을 건너는데 너무 넓어 한도 끝도 없다. 당장은 어렵지만 실망하지 마라. 고생을 고생이라 생각하지 않으면 복이 있다. 너무 엄살 부리지 마라.10월 다른 사람과 함께라면 어떤 일도 하지 마라. 믿는 도끼에 발등이 찍힌다. 분쟁에 휘말리거나 금전적으로 어려움에 처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11월 활은 있으나 화살이 없어 실행을 하지 못한다. 고집대로 떼를 쓰거나 억지를 부릴수록 좋지 않다. 매이지 않은 배처럼 흐름에 몸을 맡기는 것이 좋다.12월 현실을 겁내라. 겁이 있으면 지혜가 솟는다. 겁이 많은 사람일수록 미리미리 대비하고 현실에 충실하다.
161
1월 실속이 적다. 두 마리 토끼를 쫓으려다간 다 놓친다. 힘을 하나로 집중하는 것이 좋다. 상대방과 다른 길을 찾아야 이긴다.2월 고단함이 있은 후에 얻는 게 있다. 성공이 눈앞에 보이니 몸은 힘들어도 마음은 즐겁다. 단점과 장점은 한 끗 차이. 결점을 매력으로 만들어라.3월 서로 돕는 가운데 이름을 높일 수 있다. 주변과 연대해서 일을 도모하라. 남쪽에서 행운이 손짓한다.4월 문제의 본질은 간단하다. 먹고살기 위해 매일 아득바득 애쓰고 허둥대며 살아가지만, 스스로를 변화시킬 힘은 내부에 있다.5월 흉보다 길이 적으니 참을 인자를 생각하라.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고, 급해도 서두르지 말 것. 갈팡질팡하는 마음을 다스려야 한다.6월 마음 가는 일, 벌여놓은 일은 많지만, 이익은 크지 않다. 자리에서 쫓겨날 각오를 하면 쫓겨나지 않고 쫓겨날까 걱정하면 쫓겨난다.7월 편안하게 생각하면 편안함이 따른다. 송씨 성을 가진 이와 일을 하면 좋다. 버릴 것은 과감하게 버릴 것.8월 인간관계가 넓어지면 도와주는 사람이 있다. 사사로운 인정에 매이지 말며 정보를 놓치지 마라.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음식을 챙길 것.9월 돈이 가는 골목에 진을 치고 있으면 돈을 구한다. 작은 것이 모여 왕성함을 이룬다. 주춤거리지 말고 꾸준히 앞으로 나아가라.10월 구설이 분분하고 일이 복잡해질 조짐. 너무 일을 벌이지 않는 것이 좋다. 내키지 않는 일이나 만남 등은 과감하게 접어라.11월 적은 것을 쌓아 큰 것을 이룬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이익이 있다. 후원자가 나타나 원하는 결과에 한층 가까워질 수 있다.12월 의욕은 왕성한데 건강이 따라주지 않을 듯. 영양제나 보약을 챙겨 먹고 식구들도 챙길 것. 미리미리 공부해 두는 것이 미래의 가능성을 풍부하게 한다.
162
1월 의기양양, 기가 산다. 대인관계가 원만하게 풀리고 사람들이 도와주어 마음이 편하다. 넓고 자유롭게 생각하면 승부수가 있다.2월 강가에 가서 토끼를 구하는 운세. 필요한 것을 얻지 못해 근심이 있다. 바른 정보를 갖고 접근해야 효과적으로 공략할 수 있다.3월 가족과 즐거운 시간을 갖고 개인적인 경사가 있다. 막혔던 길이 트이듯 사업운도 밝아진다. 경제 지식을 새로 쌓아가도록.4월 삼복에 단풍이 든 격. 때가 아니다. 설익은 밥을 자주 열어서는 죽도 밥도 안 된다. 꾹 참고 기다리는 인내심을 발휘할 것.5월 다툼이 예상. 투쟁으로 해결해서는 안 된다. 대립과 투쟁엔 한계가 있고 오히려 지치기만 한다. 열린 대화가 필요.6월 시작은 있으나 끝이 흐지부지. 다른 사람의 말에 좌지우지되지 말고 주관대로 행동하라. 받은 것엔 반드시 감사의 마음을 표시하라.7월 고요하면 좋고 움직이면 해롭다. 움켜쥐려고 버둥거리지 말고 하늘의 뜻에 맡겨라.8월 기쁨과 두려움이 교차한다. 탑을 쌓아가듯 매사 정성을 기울일 것. 분에 넘치는 주변의 찬사는 일단 경계를! 숨어 있는 마음을 읽어라.9월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하면 재물이 소리 없이 들어온다. 사업이나 투자관계에서 느긋하게 대처를. 윗사람에 대한 예의를 지키면 좋은 일이 있다.10월 분수를 지키면 이익이 있다. 행복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가만히 앉아 있는 것보다 넓은 곳에 나가 행동한다. 움직임의 강도에 따라 수확이 풍성.11월 주위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생각지 않던 이익도 생긴다. 기분 좋은 일이 있다. 전직, 이사, 유학, 취직 등 환경의 변화도 순조로울 듯.12월 후원자가 많아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남들은 좋지 않은 경기가 악재로 작용하지만, 당신에게는 호재로 작용한다.
163
1월 기쁨 중에 슬픔이 있다. 돈이 생기는데 모이진 않는다.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알아야 공연히 헛된 힘을 쓰지 않게 된다.2월 소 잃기 전에 대비할 것. 작은 일도 따지고 넘어가고 잘못된 투자는 꼼꼼히 분석해야. 귀인의 도움이 있어 원하는 것을 이룬다.3월 집안에서 환영을 받으면 매사가 잘 풀린다. 먼저 집안에서 인기를 얻도록 하라. 변화의 힘은 내부에 있다. 새롭게 결정해야 할 일이 생길 듯.4월 용이 큰 못에 숨었다. 일이나 대인관계에서 한 걸음 물러나 몸을 낮춰라. 마음을 비우고 나아갈 것인지 되돌아갈 것인지 정해야 한다.5월 ‘봉급만으로 살아야지’ 마음먹는다면 생활이 너무 빡빡하다. 부업을 찾고 실천을 위해 궁리를 하라. 동쪽의 재물은 불리하다.6월 흉흉한 소문에 귀를 기울이지 마라. 관심 갖다보면 불안해진다. 긍정적인 말을 큰 소리로 외쳐보라. 친한 사람과 헤어지거나 의리가 상하기 쉽다.7월 꿀같이 달콤한 말로 속삭이는 여자를 조심하라. 경제적, 정신적 손실을 끼칠 수 있다. 유혹에 대해 경계를 늦추지 말 것.8월 새것보다는 옛것을 지키는 것이 좋다. 내부 문제를 먼저 수습하고 외부 것에 신경을 써라. 우선순위를 정하면 허둥대거나 두렵지 않다.9월 집에 걱정이 있다. 마음이나 몸이 아픈 사람은 없는지 관심 가질 것. 공술 좋아하는 버릇은 다른 일에까지 악영향.10월 좋은 생각은 건강에도 좋은 영향력을 미친다. 운동 부족으로 인한 뼈와 근육의 노화를 경계할 것. 토지에 관심을 가져보라.11월 변화, 변동이 이익이 된다. 장애물은 돌아서 가는 것이 좋다. 질병이나 구설수가 있으니 요령껏 약속을 피하라.12월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마라. 미루는 만큼 성공은 늦어진다.

1월 복이 하늘로부터 온다. 미혼자는 배필을 얻고 재물도 얻는다. 부부도 화합한다. 일도 재미있고 생활도 즐겁다.2월 고생 뒤에 하늘이 주는 선물이 있다. 사소한 계기로 일이 풀려나가고 유리한 상황이 된다. 직장을 옮길 수도.3월 얼굴빛도 좋고 마음도 편안하다. 주위에서 후원자가 나타난다. 새로운 각오로 생활의 개선을 꾀하면 승산 있다.4월 고목이 봄을 만나 꽃을 피우니 모든 일이 생각대로 흘러간다. 하고 있는 일들이 술술 풀리니 콧노래가 절로 난다.5월 작은 것을 쌓아 큰 것을 이루니 이 아니 기쁠까. 새로운 의욕이 솟는다. 부동산을 보러 다니는 취미도 괜찮다.6월 동료들과 호흡이 잘 맞고 일의 능률도 따른다. 작은 일일수록 마무리를 잘 하라.7월 뜻하지 않은 곳에 애정이 있다. 그러나 주색을 가까이하면 병이 난다. 잦은 술자리는 피하고 위장병, 몸살 등을 조심.8월 가뭄 끝에 비를 만난다. 인내력과 지구력이 성패를 좌우한다. 벌어질 수 있는 상황을 예측해서 대비해야 한다.9월 친구가 하나 둘 나타나 중요한 계획을 세우게 된다. 어렵다고 포기하지 말고 재차 생각할 것. 경제 문제엔 차질 없는 대비를.10월 마음속에 품고 있던 일이 실현될 듯. 절호의 기회들을 놓치지 마라. 일이 많아도 즐거운 기분으로 해나가면 좋은 결실이 있다.11월 후하게 대접받고 기분도 좋다. 하고 싶은 일들이 막힘 없이 진행되고 평소 지지부진했던 일들도 잘 풀린다. 과다 지출엔 주의.12월 분수를 지키면 돈 문제가 시원하게 해결될 듯. 차분히 한 해를 마무리하고 신년 계획을 세워라.
212
1월 하는 일에 의견이 분분하다. 골치 아픈 일이 생길 수도. 과욕을 부리지 말고 현재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좋다.2월 사랑하는 사람을 만날 듯. 사람이 큰 재산임을 잊지 말고 행동에 신경을 써라. 마음을 바로 하고 행동하면 즐거운 일이 따른다.3월 주위에서 기쁜 소식이 들리고 좋은 일로 이름을 날린다. 식구가 늘거나 재물이 풍족해진다. 듣기 좋은 말을 함부로 믿지마라.4월 용이 맑은 구슬을 얻으니 일이 잘 풀린다. 능력보다 더 중요한 것은 끝까지 해내려는 마음. 한번 잡은 일은 죽어도 놓치지 마라.5월 버들가지에 꾀꼬리가 운다. 좋은 운세이니 적극적으로 밀고 나갈 것. 당장의 이익도 중요하지만, 중장기적으로 보는 것이 더욱 좋다.6월 마음만 앞세우면 이룰 것이 적다. 너무 이것저것 생각하면 분주하기만 하다. 감정에 들떠 가정이나 대인관계에 소홀하지 않도록.7월 미뤄왔던 일들을 착수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나아가라. 너무 작은 것에 몰두하다보면 전체를 놓칠 수 있다.8월 두 사람의 마음이 같으니 하는 일이 잘 된다. 용기에서 행운이 솟는다. 마음 가는 대로 행동하면 이익이 있다.9월 맑게 갠 하늘에 달이 나타나 천지가 아름답다. 사랑과 우정이 무르익는다. 적극적으로 애정을 표현해도 좋다.10월 몸과 마음이 같을 수는 없다. 분수를 지키는 것이 좋은 시기. 여러 가지 일을 함께 하면 지친다. 과로를 피하고 효율적으로 일할 것. 11월 불행은 예고 없이 찾아든다. 뚜렷한 가치관 없이 인생을 산다는 것은 거친 바다를 나침반도 없이 뗏목 타고 건너려는 것과 같다.12월 몰라도 일단 부딪쳐라. 부딪치면서 전문가의 조언이나 최대한 인맥을 활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지혜를 모아라.
213
1월 산길을 달리는 말이 길이 험해 고생이 많다. 고난에 빠져 애로가 예상되므로 특별한 지혜가 요구된다.2월 마음에 근심이 있다. 최선을 다한 후엔 참고 기다릴 것. 그래야 성과를 얻는다. 헛된 것을 바라지 마라.3월 물고기가 물을 잃어 괴롭다. 참을성이 부족하거나, 화를 내게 되면 일을 그르칠 수 있다. 집에 우환이 생기지 않도록 신경 쓸 것.4월 타인을 가까이하면 후회할 일이 있다. 은혜를 원수로 여기니 어안이 벙벙. 코앞에 있는 것만 바라보는 태도에서 벗어나야 한다.5월 겉으론 화려해 보이나 속은 비었다. 말만 듣고 괜한 일에 끼어들어 경찰서나 법원에 드나들지 않도록 하라. 현명한 판단력을 가지고 잘 대처해야 한다.6월 작은 것을 탐하다 큰 것을 잃을 수 있다. 금전 청탁을 받으면 거절하라. 높은 이자를 주겠다는 경우도 경계.7월 깊은 산에서 고기를 구하니 얻을 수 없다. 뜬금없는 기대는 허황하다. 이익에 집착 말고 남을 도와야 막힌 일이 풀린다.8월 하는 일마다 재검토가 필요하다. 달콤한 말은 믿지 말 것. 호언장담하면 결과가 좋지 않다. 폭음, 폭식은 가난을 부른다.9월 달이 구름에 가린 격. 좋은 결실을 맺기 어렵다. 쓸데없는 말을 삼가고 지나치게 일을 벌이지 마라. 남모르게 실력을 쌓으며 발전을 기대하라.10월 이익도 없는 일에 마음을 빼앗기면 고생이다. 마음을 바로 하고 행동해야 즐거운 일이 생긴다. 어려운 일을 해결해주는 세력이 있다.11월 무난한 운세. 욕심을 버리고 마음을 편안히 가지면 좋다. 나쁜 습관이나 악연은 잘라버려야 한다. 이사를 계획해도 좋은 때.12월 득과 실이 엇갈리는 달이다. 멀리 나가는 것이 불리하니 계획을 미루라. 몸이 힘들어도 가볍게 움직이면 재운이 따른다.
221
1월 분주히 돌아다녀도 이루는 것이 적어 집에 돌아올 면목이 없다. 동전 하나도 어떻게 사용하느냐가 관건. 친한 사람을 믿지 마라.2월 늙은 용이 물을 잃었다. 위험이 눈앞에 닥쳤다. 근시안적인 태도에서 벗어나야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3월 분수를 지키지 않으면 손해. 멀리 나가봐야 더 쓸쓸하고 허전하다. 집 안에서 빈대떡을 부쳐 먹는 게 낫다.4월 처음엔 줄어도 나중엔 늘어난다. 너무 실망하지 마라. 허황되게 밖에 다니기보단 안에서 공부하면서 내실을 쌓으면 오히려 이익.5월 홍수로 넘쳐날 수 있다. 마음만 앞세우지 말라. 다툴 일이 생기더라도 참는 것이 좋다. 건강을 살펴라.6월 헛발질 끝에 목표에 도달한다. 남에게 의존하지 말고 스스로 나아가라. 머리 쓰는 일을 부지런히 하면 얻는 게 있다.7월 왠지 쓸쓸하고 허전하다. 현재의 모습이 전부라고 생각하지 마라. 그러면 인생이 우울하다. 현재를 넘어서 미래의 가능성에 마음을 열어라.8월 머리는 있지만 꼬리가 없어 흐지부지될 듯. 자리 변동보다는 현재의 사람이나 사업, 직장을 유지함이 낫다. 지키지 못할 약속은 하지 마라.9월 위태로운 듯하지만 길이 있고 허황돼 보이지만 실속이 있다. 남쪽으로 가면 이익이 있다. 어려운 일이 생겨도 풀린다.10월 천둥이 있어도 비는 내리지 않는다. 겉보기만 좋고 이익이 없으니 사업을 확장 마라. 있는 것을 지켜내는 자세가 필요하다.11월 속이 탄다. 실패수가 있으니 일을 벌이지 마라. 돈이 들어오기 무섭게 나가니 지출 계획을 잘 세워라.12월 일에 재검토가 필요하다. 바쁘기는 한데 실속이 없고, 생각대로 일이 돌아가지 않는다. 너무 흑백을 가리면 피곤해진다.
222
1월 처음엔 나빠도 나중엔 좋다. 방해꾼이 나타나 길을 막지만 점차 일이 풀린다. 구름 속에 달이 감춰져 있다.2월 일이 뜻대로 되지 않고 구설이 따른다. 능력을 인정하고 존중할 때 길이 열린다. 미움을 미움으로 갚지 말고 좋은 생각으로 바꾸라.3월 바쁜 후에 얻는 게 있다. 수고로움 뒤에 도와주는 사람을 만나 일의 매듭이 풀린다. 땅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다.4월 근심 중에도 기쁨을 바라나 소망대로 될지는 미지수. 재물이 들어와도 절반은 잃는다. 주변을 돌아보며 결의를 새롭게 할 필요가 있다.5월 씨 뿌릴 시기를 놓치는 것처럼 기회를 잃어버리기 쉽다. 작은 일을 참지 못하면 큰 일을 못 이룬다. 인내가 관건. 이마에 땀을 흘리는 일이면 뭐든 하라.6월 이름은 나도 속 빈 강정이다. 재물이 생기지 않으면 반가운 식구가 늘지만, 감언이설에 빠지면 손해가 커진다.7월 막힌 하수구를 뚫듯 펑 뚫린다. 미뤄뒀던 재물이 생기지만 은행에 잘 둬야 새지 않는다. 집 밖을 좋아하면 돈이 샌다.8월 몸은 정신없이 바쁜데 집중력이 떨어져 실속이 적다. 몸살이 나지 않도록 건강관리에 유의하라.9월 상대방과 도움을 주고받아라. 오해받는 것이 두려워 다른 사람의 평가에 너무 신경 쓰면 안정이 없다. 대범하라. 금(金)씨 성은 멀리할 것.10월 밤새 들이친 비에 책이 젖는다. 바라는 일이 허사로 돌아가니 허탈하다. 하는 일을 다시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11월 순발력도 중요하지만 그것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인생은 길기 때문. 현실에서 벗어나려면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 불조심하라.12월 한계에 얽매여 있으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돕는 사람이 적으니 혼자 발을 구른다. 주변 사람과의 갈등이 예상.
223
1월 어둠을 등지고 밝음을 향하는 운세. 한 번은 기쁘고 한 번은 슬프지만, 차츰 운이 좋아진다. 무리하게 변화를 좇기보단 상황을 둘러보며 행동하라.2월 구름 속에 가렸던 달이 모습을 드러낸다. 흉이 변해 길이 되는 운세이니 조급하게 내달리지 말 것. 배우자와 취미를 함께 하라.3월 호랑이, 용과 함께 어울려 노니 변화가 많다. 일이 잘 풀리고 재물운도 좋다. 희망을 위해 뛰어라. 동남쪽은 조심.4월 남의 말을 믿었다간 화만 깊어진다. 묵은 것을 정리하고 새것을 향해 변화를 시도해보라. 구설이 분분하니 입을 꽉 다물라.5월 얼음이 녹고 날씨가 따뜻하니 물고기가 활발히 움직인다. 그러나 노력에 비해 얻는 것이 적다. 재물이 생겨도 모을 겨를이 없이 나간다.6월 나다니면 좋지 않다. 손재수가 있으니 집 밖에서 서성이지 마라. 과거는 묻어버리고 미래를 향해 나아가라.7월 집에 경사가 있어 귀한 자식을 얻지만 관재와 우환이 끼어들 조짐이 있다. 적은 것으로 만족하라.8월 당선이나 승진의 경사가 있다. 집에 들면 마음이 슬프고 나가면 고달프다. 바깥일이 생각만큼 결실을 보기 어렵다.9월 때마침 비가 내리니 풍년이 든다. 성과가 재물과 연결된다. 존경하는 사람으로부터 도움을 받고 은혜, 협조를 얻는다. 집에 경사가 있다.10월 남보다 몇 배로 일을 하지만 어려움이 많다. 단순히 돈을 위해서 일하지 말라. 마음과 영혼을 풍요롭게 하는 다양한 취미를 개발하라.11월 봄에 밭을 갈고 가을에 거둬들이니 명예가 오르고 승진, 포상 등 좋은 일이 생긴다. 아름다운 생각이 몇 배의 기쁨으로 돌아온다.12월 구름이 흩어져 달이 나온다. 주어진 기회를 활용하면 기쁨이 있다. 차츰 좋은 일이 생긴다. 남의 시비에 끼어들어 손해 보지 마라.
231
1월 물을 마셔도 보약이 되듯 이익이 많은 달. 식구가 늘거나 승진, 전직, 이사 등의 좋은 일이 있다.2월 결심도 굳고 뜻도 높아 원한 바를 성취할 수 있다. 마음과 마음이 통해 평안하다. 부동산이나 주식 등 이익이 될 만한 투자처를 찾아라.3월 올바른 마음으로 덕을 쌓으면 이익이 생긴다. 과로로 인해 건강에 이상이 생길 듯. 짜증을 삼가고 웃는 얼굴을 보이자.4월 뜰 안 가득 달빛이 비친다. 초심으로 돌아가 열심히 뛰면 무언가 이룬다. 마음의 문을 활짝 열어 좋은 운기를 맞이하라.5월 일이 여의치 못하다. 한 번은 웃고 한 번은 운다. 생각이 비뚤어지면 마음이 망가진다. 마음으로 인해 병을 만들지 말 것.6월 비가 왔다 잠깐 개고 다시 또 비가 오고 변화무쌍하다. 조력자를 찾아도 잘 보이지 않는다. 대비책이 필요하다.7월 매화가 예쁘게 피었지만, 집에는 우환이 염려된다. 가족의 근심, 건강을 살피고 지난 일은 발목 잡히지 않도록 깨끗하게 마무리할 것.8월 이름이 나고 들어오는 돈이 있어도 헛되다. 들어온 것의 절반은 손에서 나간다. 사사로운 마음으로 움직이면 해가 따른다. 정도를 지켜라.9월 좁은 지식으로 그리는 작은 원은 넓은 지식으로 그리는 원의 크기에 미치지 못한다. 좀더 큰 원을 그리기 위해 배우고 익힘을 게을리 하지 마라.10월 이익과 손실이 반반이다. 목(木)과 관련된 일에 이득이 있다. 돌고 도는 인생 여정은 생각보다 짧다. 기회가 오거든 놓치지 마라.11월 좁은 지식만으로는 그 이상의 것을 얻을 수 없음을 깨닫는다면 시간이 값지다. 돈은 까닭 없이 얻어지지 않는다. 남의 재물을 탐내지 마라.12월 적당주의는 없다. 도전하는 정신을 발휘할 것. 가정불화가 일어나기 쉽다. 도둑을 조심하고 화목에 힘써라.
232
1월 얻는 것보다 잃는 게 많다. 남의 것에 눈독 들이지 말고 손 안에 든 작은 것의 소중함을 깨달아라. 가정엔 기쁜 일이 있다.2월 복숭아와 매화가 철을 만나 꽃을 피운다. 그러나 시기 세력이 있으니 표정관리를 잘하라. 좋아도 싫은 척할 필요가 있다.3월 사람들이 해코지하려 한다. 지켜보는 눈이 많음을 깨닫고 일거수일투족에 실수하지 않도록 해라. 대충 했다가는 남들이 먼저 안다.4월 사람들과 무리를 지어서 좋을 일이 없다. 서로의 단점만 닮을 뿐이다. 회피하려는 생각을 버리고 현실을 이겨가라.5월 눈과 귀를 멀게 하는 세력이 있다.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정신을 가다듬어라. 좋은 일로 기뻐하게 된다. 분실물이 없도록 신경 쓸 것.6월 달이 구름 속으로 들어간 운세. 일에 장애가 많고 나아갈 방향을 잡지 못해 갈팡질팡한다. 생각 밖의 지출로 적자 예상.7월 심신의 균형이 깨진다. 위기를 만나 고단하다. 그러나 남에게 맡길 수는 없는 일. 위기가 기회임을 잊지 마라.8월 화가 변해 복이 되니 이 아니 기쁠까. 마음이 풍족해지고 즐거운 생각이 즐거움을 낳는다.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마음을 정화시킨다.9월 형제, 자매 등 집안 문제로 골치가 아프다. 공과 사를 구분해야 손재를 피해간다. 구설수에 조심.10월 검은 것을 가까이하면 검어진다. 등잔 밑이 밝지 못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변화보다는 옛것을 지키는 게 더 좋다. 일이 꼬이게 될 예감.11월 배당 이득이나 보너스가 기대된다. 과음, 과로가 쌓이면 건강이 나빠진다. 예방 차원에서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12월 짙게 가렸던 구름이 걷히고 밝은 달이 나온다. 이리 재고 저리 재면 머리가 복잡하다. 순수한 마음이 필요. 급격한 변화보다는 점진적 발전을 택하라.
233
1월 높이 나는 새가 멀리 본다. ‘우물 안 개구리’를 벗어나 넓은 물로 나아가라. 시야가 넓어진 만큼 새로운 안목과 목표가 생긴다.2월 심신이 고달프다. 마음에 걱정을 담아두지 않으면 차츰 운이 회복되며 풀린다. 장거리 여행의 기회를 잡아라.3월 여행길에서 고난이 예상되지만 필요악이다. 마음을 비우고 자유롭게 생각하면 돌파구가 열리고 자신감이 회복된다.4월 작은 것을 행했는데 큰 것이 되어 돌아온다. 좋은 일이 대기하고 있으니 마음을 너그럽게 가져라.5월 버드나무에 둥지를 튼 꾀꼬리가 집을 잃는다. 잘 되어가던 일이 삐끗할 수 있다. 주변에 있는 것들을 하나씩 점검하라.6월 장사에 수완을 발휘하고 돈도 번다. 세상의 새로운 것은 번뜩임으로부터 생기니 아이디어를 많이 확보하라.7월 집으로 오던 재물이 다른 곳으로 가버린다. 다 된 밥에 코 빠뜨리는 허망함이 있다. 조심이 상책. 지혜를 짜서 계산착오가 일어나지 않게 하라.8월 구름이 가득하니 곧 큰비가 내린다. 우산은 준비했으나 장화가 없어 발이 더러워진다. 깨끗한 물을 찾지만 보이지 않아 당황한다.9월 호랑이와 표범이 싸우니 문 밖을 왕래할 수 없다. 해이해진 몸가짐이 실수나 불행의 원천이 된다. 구설을 조심하고 송사에도 신경 쓸 것.10월 수고로움이 있어도 이익이 적다. 북적대며 지내기보다는 마음에 귀를 기울여라. 혼자만의 시간을 가져보도록. 돈에 끌려다니지 말 것.11월 오랜만에 기지개를 켜게 된다. 은혜로운 비는 정직한 사람 위에 쏟아진다. 마음의 안정이 찾아오고 고생한 대가를 거둬들이니 기쁨이 넘친다.12월 재운이 집에 찾아드니 돈 걱정이 사라진다. 만족함을 아는 것이 행복이다. 안정기에 놓여 있을 때 자기 발전에 더욱 노력하라.

1월 너무 큰 것을 바라지 마라. 운세가 좋지 않다. 나서는 것보다 숨어서 자중하는 편이 이롭다. 무엇을 원하는지 확실히 알라.2월 내 코가 석자. 내 일 돌보기에도 여력이 없으니 남의 일에 참견 마라. 큰 일을 쫓아다니며 과도한 비용을 지출한다면 큰 손해를 보게 된다.3월 재성이 문에 비쳐 스스로 재물이 걸어오니 조바심 내지 마라. 복 달아난다. 만나는 사람을 현재의 조건만으로 판단하지 말도록.4월 이해득실을 따지지 마라. 그 이상의 것이 있다. 어쨌든 도전하라. 얻는 게 있다. 남을 너무 믿으면 시비가 있을 듯.5월 이사를 가려거든 이 달에 가라. 무리가 되지 않는 선에서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데 신경을 쏟아라. 남과 힘을 합치면 좋다.6월 낯선 사람과 가까워지는 것을 경계하라. 속셈을 파악해 둘 것. 동남쪽은 좋으나 서북쪽은 좋지 않으니 약속장소를 잡을 때 참고할 것. 나쁜 기운을 피할 수 있다.7월 나무에서 고기를 얻으려 하니 그림의 떡이다. 흘러간 물로는 물레방아를 돌릴 수 없다. 이미 지나간 일에 연연해하지 마라.8월 두 사람의 마음이 합쳐져 좋은 일이 많다. 동서 양쪽에서 기대 밖의 재물이 생긴다. 시간의 흐름을 꿰뚫어보는 시각을 길러라.9월 찬란한 과거는 잊는 게 좋다. 성급한 마음으로 밀어붙이다가는 역효과가 날 수 있다. 남의 재물을 탐하면 불길하다.10월 단풍놀이를 가라. 그림자를 보지 말고 태양을 보면 길함이 있다. 나쁜 기운이 있으나 열심히 기도하면 액을 면할 수 있다.11월 닭과 개 울음소리가 시끄럽다. 가슴이 꽉 막혔다. 되지 않는 일은 시간이 해결해주도록 기다릴 것. 구설수로 인해 질환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한다.12월 신상이 위태로울 수 있으니 경거망동하지 말고 차분히 지내라. 괜한 일로 모함을 받을 수 있으니 미리 정당한 방법을 찾아라.
242
1월 건강이 예전 같지 않으니 몸과 마음이 편하지 않다. 건강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자손이나 부모에게 근심이 있다.2월 말이 길을 잃었으니 가고 싶어도 가기 어렵다. 시작한 일을 벌여만 놓고 마무리하기 어려운 형세. 기도하는 마음으로 복을 구하라.3월 길고 짧음을 두고 사람들과 다투지 마라. 마음이 불안정하고 꿈자리도 흉하다. 돈에 대해 명확해져야 손실이 적다.4월 욕심이 지나치면 남는 것이 없다. 나비가 되려면 번데기에서 허물부터 벗어야 하는 법. 치밀한 준비가 필요하다. 심신의 안정에 힘써라.5월 인내 없이 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실패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계속 약점을 보완하라. 그래야 시야가 열린다.6월 가만히 있는 것이 득. 새로운 것보다는 현재의 것을 지켜나가는 것이 이롭다. 남의 일에 끼어들면 공연한 시비에 휘말리게 된다. 잘 모르는 사람과 붙어 지내지 마라.7월 앉은 자리가 불안하다. 일의 능률을 높이기 위해선 부지런함을 무기로 삼아야 한다. 친한 사람을 너무 믿지 말 것. 뒤로 물러서 해답을 찾아라.8월 사람을 잘 살펴서 사귀어라. 아니면 해가 있다. 결심은 흔들리지 말 것. 참고 기다리면 성과가 있을 듯.9월 남모르는 근심이 있다. 무리한 약속은 차질을 빚는다. 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약간의 자극이 필요하다.10월 한 가지 목표로 몸을 부지런히 움직이면 이루는 것이 있다. 괴로움이 지나간 후 즐거움이 있다. 의욕적으로 현실에 뛰어들라.11월 낚싯대를 던지니 은빛 고기가 스스로 물려온다. 그러나 집 안에 놀랄 일이 생긴다. 한 길 사람 속은 알 수 없으니 너무 믿지 말 것.12월 집에 있으면 불편하고 나가 있으면 마음이 편하다. 상대방의 조건을 냉정히 파악하고 서로의 의견을 조율하라.
243
1월 마음은 정직하나 오해를 받거나 누명을 쓰기 쉽다. 친한 사이라도 상대방의 감정을 건드리지 않는 것이 상책.2월 말이 길을 잃었으니 막힘이 많고 시간과 돈 낭비. 나아가야 할 길을 정하지 못해 일에 두서가 없다. 한계에 얽매여 있으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3월 길고 짧은 것을 두고 남들과 다투지 마라. 부질없다. 가정에 불화의 조짐이 있으니 화목에 최선을 다하라. 돈에 대한 욕심은 이름을 더럽힌다.4월 몸을 함부로 다루면 반드시 탈이 나게 마련. 몸을 너무 혹사하지 말 것. 올라가지 못할 나무는 쳐다보지 않는 게 정신건강에 좋다.5월 몸과 마음이 불안하다. 시비를 가리기보단 객관적으로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분쟁을 잠재우는 길.6월 배고픈 사람이 풍년을 만났다. 허겁지겁 먹으면 체한다. 소문만큼 실속이 있으려면 꼼꼼하게 생각하고 따져볼 것.7월 서도 불안하고 앉아도 불안. 감정의 기복이 심하다. 문제에 집착하지 말고 한 걸음 물러서라. 같은 행동을 반복하지 마라.8월 좋은 새는 나무를 가리고 어진 선비는 벗을 가린다. 아무나 사귀지 말며 친한 사람을 믿지 말 것. 내 눈으로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9월 근심이 있다. 모든 해답은 한꺼번에 찾아지지 않는다. 자신을 돌보는 마음을 가져라.10월 스스로를 과신하는 자가 제일 미련하다. 욕심을 잠재우고 집착을 버리면 삶이 한결 가볍다. 투자 시점을 못 맞추었어도 낙담하지 말고 기다려라.11월 좋은 일이 있으나 한 번은 크게 놀랄 일이 있을 듯. ‘사람’과 ‘사람’ 사이에 탈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라.12월 동산에 봄이 찾아오니 꽃이 활짝 피었다. 집에 있으면 불편하고 밖에 나가면 편하다. 활동범위를 넓혀라. 새로운 것에 빠지면 중독이 된다.
251
1월 사리분별을 못하면 일에 구멍이 뚫린다. 무리한 성취보다는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는 데 힘써라. 규칙적인 일은 발 밑을 단단하게 한다.2월 바다 속에 잠겨 있는 구슬을 찾기가 쉽지 않다. 하는 일이 어렵고 성과도 적다. 모든 일을 여러 방면에서 따져보고 생각할 것.3월 집에 작은 근심이 있어 심신이 불안하다. 집 밖을 나돌아서 좋은 일이 없다. 집 안에서 책을 읽으며 수양과 실력을 쌓는 것이 좋다.4월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면 중요한 것을 잃어버리게 된다. 재수가 있을 때 부지런히 기회를 잡아라.5월 해는 저물고 갈 길은 머니 마음이 초조하다. 이사나 근무처를 옮기면 흉이 길로 변할 수 있다. 분위기를 바꾸는 것으로 변화를 꾀하면 좋다.6월 작은 것을 버려 큰 것을 얻으니 좋은 듯하나 오히려 해롭다. 욕심만 앞서면 오히려 손해. 비교하지 마라. 그 순간 틈이 벌어진다.7월 가정이 편치 못하다. 다툼을 삼가라. 햇빛 같은 마음은 얼음장 같은 마음을 녹일 수 있다. 애정지수를 높여줄 ‘사랑의 찬가’가 필요하다.8월 돌을 쪼다가 금을 얻는 운세. 재운이 형통하니 돈과 곡식이 넘친다. 표정관리를 잘하고 남에게도 베풀라.9월 기러기가 짝을 잃는다. 외로움이 깊어지고 이별하는 사람도 생긴다. 여행을 통해 마음을 다스리는 것도 좋다.10월 주위 사람에게 존경을 받고 사업운도 있다. 두 사람의 마음이 합쳐지면 부동산이나 금전운이 높아진다. 멀리 볼 줄 알면 이익이 있다.11월 근심이 사라지고 기쁨이 샘솟는다. 괜히 남의 것을 기웃거리다간 낭패가 있다. 내 것에만 신경을 써라.12월 재물이 들어와도 모이지 않는다. 해외 경제 동향을 잘 파악해 돈의 흐름을 읽어라. 이왕 나갈 돈이면 집착을 버려라. 괜히 병난다.
252
1월 돈 나갈 일은 많은데 모아둔 재산은 없다. 생활이 궁핍하니 돈 때문에 마음 상하고 괴롭다. 남의 밥그릇 기웃거리지 말고 집에 있어라.2월 살고자 하는 강한 의지가 기적을 일으키는 힘을 만든다. 희망을 버리지 않으면 구원이 있다. 한 가지 소원을 이룰 수 있겠다.3월 자신이나 가족의 건강에 주의하라. 방심했다간 뜻밖의 사고나 사건으로 수습에 고전. 남과 다투다가 손해 볼 수도 있다.4월 십년 칼을 갈았으나 휘둘러볼 기회가 없으니 안타깝다. 분수 넘게 행동하면 흉하다. 재물의 근원이 말랐으니 너무 ‘돈돈’ 하지 마라.5월 쥐가 곡식 창고에서 쫓겨난 운세. 실패의 우려가 있으니 돌다리도 두들겨라. 좋은 조건일수록 함정이나 속임수가 있다.6월 이것저것 꾀하려는 일은 많으나 맞지 않아 속만 탄다. 과욕은 재앙의 시초. 매사 신중에 신중을 거듭하며 서두르지 말 것.7월 강을 건너려는데 배와 노가 없다. 남과 다투면 평지풍파가 인다. 하는 일에도 방해를 받으니 ‘좋은 게 좋은 것’이려니 하고 넘어가라.8월 여러모로 좋지 않다. 그러나 길이 끝나는 곳에서 새로운 길이 시작된다. 지나친 조바심은 금물. 느긋하게 마음먹으면 여유가 생길 듯.9월 분수를 지키면 허망한 일에 말려 심신의 고통을 당하지 않는다. 문서상 기쁨이 예상. 후원자가 있어 재물의 어려움을 해결해준다.10월 우물을 파도 물이 없어 목마름이 더하다. 일마다 꼬여 마음과 뜻이 어긋난다. 성실한 믿음의 원칙이 흔들리면 더욱 갈등한다.11월 굶주린 사람이 밥을 먹으니 기쁘다. 집안의 고민이 해소되고 생기가 돈다. 귀인이 도움을 준다. 기회를 활용하는 안목이 필요하다.12월 수신제가 하니 복이 따른다. 충분히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서 새로운 의미를 찾아라. 투자는 관망하며 좋은 시기를 기다려라.
253
1월 만물이 추위에 움츠렸다가 봄을 만나 활기를 찾는다. 남을 다스리면서 추진력을 보이면 주목을 받을 수 있다. 활동력을 키워라.2월 화창한 봄날의 만발한 꽃처럼 아름다운 운세. 인연을 만나고 하는 일이 잘된다.3월 하는 일은 많으나 결과는 신통치 않다. 움직이기보다는 관망하며 적기를 기다리는 것이 좋을 듯. 돌파구의 열쇠는 멀지 않은 곳에 있다.4월 하늘에서 강변의 초원에 비를 뿌려준다. 꿈이 현실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폐쇄적인 태도를 버리면 지금보다 훨씬 좋아질 수 있다.5월 얼굴에 웃음꽃이 피고 뜻밖의 좋은 일들이 많다. 먼저 아량을 베풀면 모든 게 편안하다. 자연친화적인 곳에 돈이 모인다.6월 단순한 것이 놀라운 일의 기초가 된다. 시험에 합격하고 아이디어가 빛을 발한다. 신규사업, 문서 취득에 서광. 술을 멀리 할 것.7월 부모나 자식으로 인해 놀라는 일이 생길 수 있다. 노력한 대가를 미리 생각하지 말 것. 함부로 통장의 돈을 찾지 마라.8월 한여름의 태양처럼 주변이 밝게 빛난다. 결혼, 탄생으로 가족이 는다. 집 안에 있기보다는 밖으로 나가 활동하는 것이 좋다.9월 마음이 중요하다. 버리는 것이 얻는 길이다. 마음이 편하면 하는 일이 잘 성사되어 이름이 알려지고 재물이 는다.10월 체질 개선, 환경 변화에 좋은 시기. 규칙적인 운동을 하라. 재물은 아낌없이 주기만 해서는 곤란. 조금 이기적일 필요가 있다.11월 의외의 사람이 도우니 뜻을 펼쳐도 좋다. 사람의 마음속, 아무도 주목하지 않는 곳에 눈을 돌리면 기회를 잡게 된다.12월 가족의 마음이 하나로 뭉치니 가화만사성. 지출은 늘어도 마음은 즐겁다. 그러나 돈에 대한 균형감각은 지녀야 한다.
261
1월 뜻밖에 기쁜 일이 생기고 밝게 웃음 지을 일이 있다. 몸이 분주해 고달프지만 노력한 보람이 있어 이겨낸다.2월 흉함이 변하여 길하게 되니 하는 일이 여유롭다. 감정과 이성을 적절하게 조절하면 실수가 없다. 너무 많은 것을 약속하지 마라.3월 수고하고도 얻지 못하니 몸이 곤하고 마음이 상한다. 수고의 대가가 당장 나타나지 않아도 실망하지 마라. 빈번한 외출 대신 여행을 가라.4월 음양이 화합하니 애인이 생기거나 자식을 낳거나 일자리를 얻는다. 내적인 힘이 생기므로 추진 중인 계획을 앞당기는 것도 좋다.5월 혼자보다는 둘이 좋다. 두 사람이 서로 힘을 합하면 일이 무난하게 풀린다. 결혼이나 승진, 포상, 당선 등의 영예가 있다.6월 여행할 일이 많이 생긴다. 일이 밀려 바쁠 조짐이니 미리미리 진행해놓을 것. 지금은 수확기가 아니다. 달콤한 말엔 경계를.7월 처음엔 힘이 들어도 나중에 좋다. 당장보다는 앞날을 내다보며 계획을 세워라. 좋은 조건일수록 함정이나 속임수가 있다.8월 일이 지체되면 손해가 있다. 미루지 말고 빠르게 진행하라. 완고함을 버리고 보다 넓게 생각하면 의외로 해결이 빠르다.9월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면 좋은 일이 많다. 지금까지의 노력이 결실을 맺는다. 사교범위를 넓혀라. 상가에 갈 때는 조심.10월 집에만 있어서는 생기는 게 없다. 밖으로 나가 정보를 수집하라. 찾는 이가 많으니 자연 재물이 는다. 경제의 흐름을 무시하지 마라.11월 마른 나무가 봄을 만난 격. 무엇을 얻고 무엇을 잃는지를 따지지 말고 돌진하라. 건강은 조심. 아픈 징조가 있으면 빨리 병원을 찾아라.12월 넘치는 힘이 생기게 된다. 귀인을 만나면 큰돈을 만질 수 있다.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확실한 기반을 다져나가라. 단, 서쪽은 불리.
262
1월 언행이 일치되지 않으면 손해. 분수껏 사는 것이 이롭다. 그렇지 않으면 낭패. 유연한 사고가 위기를 돌파하는힘이 될 듯.2월 따뜻한 눈으로 사물을 보라. 불길한 느낌은 빨리 버리면 버릴수록 이롭다. 문 밖에 은인이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찾아나서라.3월 너무 한 가지 일에 집착을 하면 오히려 복잡해진다. 물질적, 정신적 손실을 보게 될 수도. 참을성을 키우는 것이 운의 상승에 좋다.4월 흐르는 물을 거슬러 배를 저어 가니 힘만 든다. 일을 열심히 해도 재물을 얻기 어렵다. 해묵은 인연들과는 거리를 두라.5월 마음이 뜬구름 같다. 일이나 돈 걱정, 미래에 대한 불안으로부터 벗어나 머리를 비워둘 것. 낯선 사람은 일단 경계하라.6월 앞길에 험한 산이 있다. 계획은 크게 세우지 않고 외출은 삼가는 것이 좋다. 위험한 먼 길은 출발하지 않는 것이 화를 면하는 길.7월 흉함은 많고 길함은 적다. 불길한 느낌을 계속 갖고 있으면 현실로 나타날 수 있다.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되 자중하는 것이 최상.8월 구차한 변명은 통하지 않는다. 누가 시비를 걸어도 대꾸하지 마라. 입을 천금같이 하면 나쁜 일이 좋은 일로 바뀐다.9월 운이 점차 트인다. 아직 때는 이르지만, 동은 터온다. 작은 것을 얻으려다 큰 것을 잃지 말고 내실을 기하라.10월 즐거운 변화가 다가오고 있다. 변화를 감지하지 않으면 헛돈을 쓸 수 있다. 경거망동하지 말고 자리를 지켜라. 옛것을 고수하는 것이 좋다.11월 매듭짓지 못한 이성관계는 빨리 정리를 하라. 애정관계에서 쉽게 허락하면 손해. 정확한 정보를 얻고 분석한 후 움직여라.12월 사방에서 운이 열린다. 자신감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대처하라. 음양이 화합하니 미혼자는 배필을 만나고 2세를 잉태한다.
263
1월 시도해볼 만한 일이나 할 일이 없는 상태. 노력해도 보람이 없으니 차라리 머리를 비우고 쉬는 것이 낫다.2월 새 식구가 생기고 집안에 좋은 일이 있다. 지금까지와는 다른 자신을 만들어볼 것. 복잡한 진실게임의 늪에 빠지지 않도록 주변 정리는 말끔히.3월 뭔가 껄끄럽다. 괜한 고집은 버리는 것이 나을 듯. 구설이 있으니 입을 무겁게 하라. 몸가짐에 주의하고 상대의 본질을 꿰뚫어보라.4월 수레를 밀어 산에 오르니 노력하여도 공이 없다. 진퇴의 시기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일거수일투족에 유의.5월 옛일만 생각하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계속 뚜껑을 열어보고 확인을 하다가 다 된 밥에 물을 더 붓게 되는 실수를 저지르지 마라.6월 일에 막힘이 많으니 미리 각오하라. 자존심 때문에 버티다가는 오히려 일을 망치기 쉽다. 괜한 자존심은 버리는 게 실리를 찾는 길.7월 화가 물러가고 복이 오지만, 속도가 더디다. 엉뚱한 생각은 하지 마라. 잘 안 되는 일에는 미련을 두지 말고 정리하라.8월 날고자 하나 날지 못하니 속이 탄다. 눈에 보이는 것을 중시해 끌려다니면 심신이 지친다. 최대한 절약할 것.9월 수심이 있어 집에 있기가 여의치 않다. 돈이 융통되어도 몸은 피곤하다. 어디론가 달아나려는 마음을 잘 붙잡아야 한다.10월 욕심을 버려야 결과가 좋다. 욕심 부리다 얽혀들면 빠져나오기 힘들다. 처마가 낮은 곳을 지날 때는 고개를 숙여야 다치지 않는다.11월 남의 말을 믿으면 손실이 있다. 신문의 수치나 내용은 항상 경제흐름보다 뒤처진다. 스스로 발품을 파는 것이 제일이다.12월 크게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운. 불확실한 시대엔 투자를 쉬는 것이 확실한 투자. 사랑은 양면적이다.

1월 남의 일에 말려들지 말고 일도 함께 하지 마라. 손해가 있다. 지금은 허술하지만 앞으로 가치를 키울 수 있는 곳을 찾으면 재물이 불어난다.2월 집에 있으면 길하나 자꾸 나다니면 뉘우침이 있다. 충동이 일어도 참아라. 남의 의견에 무조건 따르면 손재. 성실한 태도와 몸가짐으로 신용회복을 꾀하라.3월 집안에 좋은 일이 생기고 활기를 띤다. 아는 사람이 많으면 기회의 문도 넓다. 대인관계는 물론 자기 관리에 신중을 기하라.4월 어려운 부탁은 잘라서 거절하고 매사 확실하게 처리하라. 우유부단한 태도는 금물. 타향에 가면 말이 많다. 있는 자리를 지켜라.5월 물고기가 물을 잃었다. 처음과 끝이 맞지 않는다. 지나간 일에 연연하지 말고 흐트러지는 마음을 잡을 것.6월 재앙이 변하여 복이 되니 길흉이 상반. 순간의 선택에 따라 고통과 즐거움이 바뀔 수 있다. 합리적으로 선택할 것.7월 운에는 흠이 없으나 건강이 걱정된다. 아픈 징조가 있으면 즉시 병원으로 달려가라. 조기치료가 최선. 위기의 원인을 파악하면 재운이 보인다.8월 감정의 절제가 필요하다. 이성의 유혹에 주의하고 호젓한 밤나들이는 삼가도록. 집착하지 않으면 화가 적다.9월 집안에 불화나 근심이 있을 듯. 마음에 없는 이성의 호의는 거절하라. 약속이 깨어지는 것에 대비할 것. 사소한 신호를 무시하지 마라.10월 깊은 산에 작은 토끼가 호랑이를 만난 운세. 그러나 우연히 만나는 귀인이 있으니 너무 겁먹지는 마라. 북쪽으로 가면 좋으나 남쪽으로 가면 좋지 않다.11월 작은 것을 큰 것으로 바꾸니 웃음꽃이 핀다. 그러나 남의 말을 무조건 믿었다간 낭패. 예술, 기능 종사자는 크게 인정받는다.12월 재물이 사방에 있다. 웃는 얼굴이 기회를 잡는다. 소문에 휩쓸리지 않고 집중하면 재운이 따른다.
312
1월 일을 하나씩 처리하면 이루어진다. 남과 동업하지 마라. 손해가 염려된다. 남의 말을 듣다가는 판단이 흐려진다. 주관을 가져라.2월 집 밖보다 집 안의 활동이 좋다. 쓸데없이 밖으로 나돌면 성가신 일이 있다. 동남쪽에 귀인이 있어 길을 인도한다.3월 한 가지만 잘해서는 구박받기 쉽다. 다방면에서 돋보일 수 있도록 훈련한다. 좋은 일과 나쁜 일이 생긴다. 좋을 때 나쁨을 대비하라.4월 기분전환이 필요하다. 자기 발전에 힘쓸 것.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기분 나쁜 일, 우울한 일은 빨리 잊을수록 좋다.5월 물고기와 용이 물을 잃어 당황한다. 괜한 고집은 버리고 무리한 일은 꾀하지 마라. 단점을 보완해줄 수 있는 사람을 찾아라.6월 기도나 명상을 하면 마음의 평안을 얻을 수 있다. 이륙 직전 비행기의 날렵함과 ‘가변차선’처럼 다양한 쓰임새를 갖추고 있으면 주가가 높아진다.7월 일에는 문제가 없으나 건강에 적신호가 켜질 듯. 약간 이상하다 싶으면 미루지 말고 병원을 찾아라. 앞줄보다 뒷줄에 서는 것이 유리하다.8월 욕심을 가지면 꼬인다. 주변 환경이 본질을 왜곡할 수 있다. 당장 눈앞의 것이 아니라, 멀리 내다보고 크게 보라.9월 수풀 우거진 산에서 길을 잃고 방황한다. 구설수 아니면 관재수로 인해 마음이 언짢아진다. 너무 신중하게 생각한 것이 함정이 될 수 있다.10월 위기가 몸을 억누른다. 힘든 일은 배우자나 어른들과 상의하라. 건강 관리가 필요.11월 분수를 지키면 편안하다. 작은 것으로 큰 것을 바꾸니 입고 먹을 것이 풍족하다. 사람들을 초대하여 즐거운 시간을 가지면 좋다.12월 부족한 것이 채워지고 사방에서 재물이 들어온다. 운이 좋아도 계획성 있게 일처리를 할 것. 기발함보다는 전통적인 길을 가는 것이 좋다.
313
1월 계획을 세우고 결심이 흔들리지 않아야 일년을 버틴다. 귀인을 만나 일에 적극 도움을 구하라. 가까운 사람을 잘 챙겨야 손실이 없다.2월 불안한 기운이 비치니 순조롭지 못하다. 취업이 쉽지 않으므로 나름대로 생존전략을 짜라.3월 의지하고 하소연할 데가 없어 일이 여의치 못하다. 이럴 땐 하늘을 의지해야 한다. 기도로써 극복해보라.4월 무리한 약속은 차질을 빚는다. 뜻밖의 시비에 말려들지 않게 조심할 것. 집을 잘 지켜라.5월 다 된 밥에 모래를 뿌리는 방해꾼이 있다. 사전에 방지하라. 남의 것을 넘보면 좋지 않다. 가까운 사람을 잘 챙겨 마음의 짐을 날려보내라.6월 야구공엔 봉합선이 있다. 이 봉합선 덕에 야구공은 멀리까지 날아갈 수 있다. 실로 꿰맨 흔적은 당신을 더욱 강하게 해줄 것이다.7월 인적이 없는 숲길에서 강도가 숨어 기다리고 있으니 위험하다. 새가 날개를 다치고 일의 순서가 어긋나니 미리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8월 의심하던 것이 사실로 드러난다. 세상은 넓지만 몸둘 곳 없어 쓸쓸하다. 기쁨과 근심이 교차한다.9월 마음을 알아주는 사람이 적다. 공부를 통해 반전의 기회를 모색하라. 궁색한 변명을 늘어놓으면 가치만 떨어진다.10월 뜻하지 않은 이익을 얻는다. 하려고 하는 일은 많지만 성공하기는 쉽지 않다. 토지나 부동산의 계약엔 신중함이 필요하다.11월 실족하거나 넘어져 다칠 수 있다. 먼 길을 여행하다가 여독으로 고생할 조짐. 가정이 불화하여 마음이 편치 않다.12월 부모에게 일이 있거나 자신에게 질병 발생의 가능성이 있다. 흉한 신이 기웃거리니 조심 또 조심하자.
321
1월 구설수에 오르내리지 않도록 원칙과 정도에 벗어난 행동은 하지 마라. 재산상의 손해나 집안에 우환이 있어 마음을 상하게 한다.2월 세 사람 가운데 한 사람은 믿지 마라. 무슨 일이든 될 듯하나 되지 않고 어긋나 마음을 졸이게 한다. 여윳돈을 비축할 것.3월 기다린 보람이 있어 배고픈 사람이 밥을 먹는다. 꿈이 수상하여 마음이 혼란스럽다. 남을 시기하거나 탐하지 않아야 운이 좋다.4월 여러 일을 기웃거리지 말고 가장 중요한 일에 집중하라. 달이 검은 구름에 가려져도 몸에 익은 손놀림으로 붓글씨를 쓰면 문제될 게 없다.5월 동쪽과 남쪽에서 귀인이 도와주니 일이 쉽게 풀린다. 무심히 내뱉은 한마디에 상대방은 죽을 지경이 된다. 말조심하고 분수에 맞게 살자.6월 얼굴을 맞대고 말을 하지만 마음은 천리 밖에 있다. 지지부진 반복되는 일이 많다. 오늘의 부지런한 습관이 내일을 무르익게 한다.7월 가려고 해도 길이 없다. 작은 것을 얻으려다 몸 버리고 인심 잃는 수가 있다. 전통적인 일이나 사업에 행운이 있다.8월 작지만 재물의 이익이 있다. 이성에 대한 집착은 버리는 것이 좋다. 지불해야 할 대가가 크다. 책임지지 못할 말은 하지 마라.9월 친하지 않은 사람과 사업을 논하지 마라. 헛된 욕심을 내면 손해를 볼 수 있다. 서북쪽이 이롭지 못하니 조심하자.10월 애써 찾은 길이 막히고 사업은 안 풀린다. 허황된 일은 도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잘 안 되는 원인을 찾아 적극적으로 차단하라.11월 일년의 재수가 겨울 석 달에 달려 있다. 눈앞의 이익을 좇지 말고 멀리 내다볼 것. 집에 경사가 있다.12월 모래를 쪄서 밥을 짓는다. 일이 잘 풀리고 우연하게 재물이 들어온다. 정직한 사람 위에 은혜가 쏟아진다.
322
1월 봄 동산에 꽃이 만발하다. 좋은 기운이 강하다. 남이 도와주고 재물을 추구하는 길이 길하다. 아들이나 기다리던 딸을 얻는다.2월 자격증이나 취업시험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이번에 반드시 붙어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액이 있을 수 있다. 대체로 길한 일이 있어 합격한다.3월 자칫 분산되기 쉬운 시기. 게으름을 피우면 그만큼 힘들어진다. 변화를 가지는 것이 좋다. 이사를 하지 않으면 이별수가 있다.4월 우연히 동쪽에서 사람이 와서 돕는다. 상상할 수 없는 횡액이 닥쳐 곤란해진다.5월 나쁜 일은 많고 좋은 일은 적다. 난전에서 싸울 각오가 필요하다.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집중할 수 있는 힘을 키워라.6월 산과 들에 봄빛이 돌아와 생기발랄하다. 뜻하지 않은 귀인이 와서 돕고, 흉하다고 한탄하는 일이 순조롭게 풀린다.7월 나아갈지 돌아갈지를 놓고 고민한다. 남들에게 보여지는 겉치레보다는 실속에 치중할 것. 동서쪽에서 횡재할 수가 있다.8월 귀인을 만나면 재산이 늘고 잘 먹고 잘 산다. 상업 분야에서 큰 이익이 생기고 매사가 순조롭게 풀린다. 기회포착이 관건이다.9월 곧은 낚싯바늘로 고기를 잡으려고만 한다. 도구가 시원치 않을 땐 맨손으로라도 승부를 하라. 찾아보면 빈손으로 성공할 수 있는 일이 있다.10월 세계를 움직이려면 스스로가 움직여야 한다. 목표를 가지고 움직이면 복이 저절로 굴러들어온다. 식구와 재산이 는다.11월 추운 골짜기에 봄이 오니 풍년을 기대한다. 이름을 얻지 않으면 재물이 크게 늘어난다. 우연히 귀인이 와서 돕는다.12월 시비를 가까이하지 않는 것이 좋다. 구설수, 관재수가 있으니 조심. 절약하는 것이 이롭다.
323
1월 호랑이가 힘을 다하여 기운이 없다. 하는 일의 앞뒤가 맞지않고 애로가 많다. 밖으로 나가 돌아다니면 좋은 일보다 나쁜 일이 많다.2월 소중한 물건을 잃을 수 있는 운. 문단속이 필요하다. 하는 일이 순조롭지 못하다. 먼 길을 여행하는 경우 관재수가 있으니 몸가짐을 바로 하자.3월 한 손으로는 손뼉을 칠 수 없지만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 자신의 힘으로는 역부족이고 그렇다고 남의 말을 믿었다간 중구난방이 된다.4월 조개와 새가 다투다 어부가 이익을 얻는다. 다투지 말라. 동쪽은 길하지만 남쪽은 해롭다. 분수에 맞게 순리를 다하면 좋은 일이 생긴다.5월 신수가 안 좋으니 횡액을 당하지 않도록 대비가 필요. 남들이 뭐라고 해도 의기소침하지 말고 할 일을 하면 작은 것을 모여 큰 것을 이룬다.6월 서산 너머로 날이 저물어 마음이 심란하다. 부디 작은 것을 쌓아 큰 것을 이루고 가까운 곳부터 먼 곳까지 나아가자. 성실이 미덕이다.7월 가뭄 중에 모처럼 단비가 와서 기쁘다. 건강을 되찾아 기쁘지만 재물운이 나가고 있다. 분수를 지키고 자기 할 도리를 다하라.8월 사면초가의 상황. 뜻밖에 일어나는 일로 당황한다. 억지로 이루려 말고 때를 기다리자.9월 희망이 당신을 구해줄 수 있다. 앞보다는 뒤에서부터 차츰 좋아진다. 실망 말도록. 기회를 잘 살피자.10월 벌레가 끼어 나무를 갉아먹는다. 몸에 병이 나거나 건강 문제로 고민할 수. 기분 좋게 생활하면 좋아진다.11월 안정하면 행운이 있다. 운수업이나 배달, 이사 같은 움직이는 일은 피하고 고정적인 일을 찾자. 달콤한 말에 속지 마라.12월 기분 좋은 달이다. 달빛이 밝고 귀인이 남쪽에서 온다. 소망하던 일이 일시에 해결되어 기쁘다. 동업을 할 때에는 사람을 가리자.
331
1월 봄이 강산에 돌아오니 만물이 소생하는 기쁨이 있다. 먹을거리와 입을거리가 풍성하니 더 바랄 것이 없다. 다양한 경험을 쌓아라.2월 한 조각의 구름에 달빛이 영롱하다. 재물운이 있어서 우연히 큰 횡재를 할 수 있다. 그러나 상황이 여의치 않을 수 있으니 재검토하라.3월 봄바람이 불고 복숭아꽃이 핀다. 근심이 흩어져 기쁨이 모여드니 몸과 마음이 편안하고 활동적으로 된다.4월 하늬바람이 불고 꽃들이 화사하게 피어난다. 귀인이 와서 돕고 큰 재물을 얻는다. 경사스런 날이 많다.5월 재물이 언덕 위에 산처럼 쌓인다. 일이 사람으로 인해 성취될 수 있다. 기회를 잘 잡아 투자하면 재운이 활짝.6월 재물이냐, 승진이냐, 명예냐 셋 중의 하나. 동서남북으로 운이 열리고 기운이 왕성하다. 앞날을 위해 연구하는 시간을 많이 가져라.7월 남들과 함께 하는 일에 이익이 있다. 몸이 피곤하지 않도록 조절을 잘할 것. 서쪽에서 오는 이성을 조심하라.8월 마음을 잘 다스리면 복이 있다. 설쳐대면 마음만 상할 뿐 이익이 없다.9월 때마침 단비가 내려 농사에 큰 도움이 된다. 동료나 친구의 도움으로 원하는 일을 성취할 수 있다. 순조로운 시기다.10월 쌓여 있던 근심이 꽃잎처럼 산산이 흩어지고 기쁨이 온다. 자격증에 도전하기 전에 활용가치를 먼저 확인하라.11월 소망하던 일이 이루어진다. 원앙이 함께 어우러지는 형국으로 부부나 연인 사이에 의기투합이 잘된다. 2세를 계획해도 좋다.12월 재물을 지키려다 마음을 상할 수 있다. 마음속에 헛된 음욕이나 탐욕을 버리자. 귀신은 알아본다.
332
1월 고목에 꽃이 피기를 기다리지 마라. 나이와 분수에 맞는 행동을 하는 것이 좋다. 가계부를 세밀하게 조사할 것.2월 집을 떠난 나그네의 얼굴빛이 어두우니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사소한 말실수가 난처함과 불편함을 부를 수 있다. 할 말, 안 할 말 가려서 하라.3월 먼 길을 떠나거나 이사를 하면 행운이 있다. 보직이동을 해도 좋다. 직장에 다니는 경우에 이동 수가 많고 농사나 사업 경영에 운이 좋다.4월 집에 있으면 근심이 많고 나가면 적어진다. 마음의 안정을 위해 수양하고 성심을 다하라.5월 문서에 이익이 있다. 단, 보증을 서는 것은 조심. 조상신이 도와 일이 잘 풀린다. 기본에 충실한 마음가짐을 유지하라.6월 질병이나 구설이 문 앞에 있다. 기도하며 액을 면하라. 함부로 움직이지 않도록 하자.7월 하려는 일에 방해가 있다. 좋은 날을 잡아서 제사를 지내거나 벌초를 하라. 송사에 휘말릴 가능성이 있으니 남과 다투는 일이 없도록 하자.8월 결정하지 못한 일이 있어 마음이 편치 않다. 동업을 하거나 여러 사람과 어울리면 행운이 있다. 하지만 신상에 액이 있으니 조심할 것.9월 백 가지 소망을 이루니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다. 명예를 얻고 재물이 들어온다. 하지만 억지로 구하려고 하면 오던 복도 달아난다.10월 부모나 자녀에게 우환이 있다. 기도하며 액땜을 잘하면 무사할 수 있다. 꼬인 일은 한 발 물러서서 보라.11월 액땜을 잘하지 않으면 길한 기운이 흉한 기운으로 바뀔 수 있다. 남을 돕고 배려하면 행운이 있다.12월 좋은 일 하고 궂은 소리 듣는다. 운수가 좋지 않다. 조심이 최고. 손실을 끼치는 사람만 있고 이익을 주는 사람은 별로 없다.
333
1월 마른 샘에 비가 오니 시원하다. 소망하던 일이 이루어지고, 많은 사람이 칭찬하며 곁으로 다가온다.2월 때를 기다려 안정을 하는 것이 좋다. 고생 끝에 낙이 오는 운이다. 정성을 다하면 집안에 좋은 일이 자주 생겨 웃음꽃이 피어난다.3월 용이 여의주를 얻었으니 원하는 대로 이룰 수 있다. 뜻을 펼쳐라.4월 승진, 명예가 올라가는 일이 생긴다. 여러 사람들로부터 우러름을 받는다. 시장에 풍부한 재물이 있으니 얻으려고 하면 얼마든지 구할 수 있다.5월 잃게 되는 수. 돌다리도 두들겨보는 심정으로 하는 일을 점검하라. 많이 보고 느끼고 걸을수록 얻는 것이 많다.6월 평상심을 잃지 마라. 명예나 재물이 따른다. 목표를 분명히 하면 좋다. 동쪽 바람이 시원하니 열매가 잘 익어간다.7월 물고기와 용이 큰물에 나가 마음껏 활개를 치는 형세. 아름다운 정원에 봄바람이 불고 꾀꼬리가 날아와 어울리는 듯 아름답다.8월 좋은 일이 겹쳐서 일어난다. 서북쪽에서 귀인이 와 하는 일마다 잘되게 도와준다. 자긍심은 생활의 활력소가 될 수 있다.9월 구름이 갠 하늘에 찬란한 해가 떠오른다. 그러나 집에 어두운 그림자가 있으니 미리 조심하라. 가족의 건강에 좀더 신경을 쓰자.10월 다른 사람이 가진 것을 탐하지 마라. 고단할 수 있다. 선택의 기회는 많을수록 좋다. 여러 가지 일을 펼쳐놓는 것을 두려워 하지 마라.11월 큰 바다 푸른 물결에 낚싯대를 던져 대어를 잡는다. 좋은 일이 생기고 큰 재산을 만진다.12월 새가 3년을 날지 못하고 있는 답답한 운. 연봉을 올리기 위해선 생산성이 높은 일을 해야 한다. 현재의 단계는 한계가 있다.

1월 큰 바다에 조각배는 존재가 미미하다. 강물을 거슬러 올라가는 형상으로 수고도 많고 힘이 부친다.2월 한치 앞을 내다보지 못하고 불구덩이를 향해 들어간다. 스스로 무덤을 파지 않도록 신중하라.3월 보릿고개라 배가 고프다. 소나기의 빗물은 고이지 않지만, 장마의 빗물은 고인다. 틈새 공략보다는 장맛비처럼 지속적인 일에 눈을 돌려라.4월 일에는 순서가 있는 법. 실을 바늘에 묶어 바느질할 수는 없다. 순서를 지키면 몸과 마음이 태평하고 집안도 평화롭다.5월 마음속 근심이 얼굴에 서린다. 피곤이 쌓여 몸이 힘들다. 노력해도 헛수고를 한 셈. 그렇다고 노력을 안 할 수는 없다.6월 뜻밖에 귀인이 도와주니 흉함이 변하여 길하게 된다. 꽃이 지고 열매를 맺어 좋은 시간이 되기를 기다려라.7월 달 밝은 밤에 까마귀가 울고 지나간다. 심란한 밤이다. 물건을 팔아서 많은 이익을 내지만 얻은 것의 반 이상을 잃는다.8월 몸을 보존하는 길은 납작 엎드려 근신하는 것. 험한 광풍은 피하고 보자. 재물을 잃거나 배우자가 화를 당할 수 있다.9월 하는 일이 잘 풀리지 않아 마음의 근심이 커진다. 생각이 많으면 되려던 일도 안 되는 법. 순리와 정도를 걸으며 기회를 보자.10월 동에 번쩍 서에 번쩍 분주하게 뛰면 작은 재물이나마 얻는다. 결과가 미미하다고 실망하지 마라.11월 구름이 흩어지고 달이 일시적으로 나타난다. 가까운 곳에서보다는 먼 데서 이익을 찾아라. 여행이나 출장을 계획하면 좋다.12월 기회를 엿보다가 움직여라. 이사를 하거나 출장을 가면 좋다. 사기꾼을 추적한다면 잡을 수 있다.
342
1월 힘을 얻었으니 의기양양하다. 잇따라 성공할 기회가 오니 놓치지 말고 얻을 것. 놓치면 놓친 만큼 손해이다. 힘을 합하면 결과가 더욱 좋아진다.2월 승진하지 못하면 경쟁에서 밀려나 도태된다. 용이 하늘문에 있으니 그 존귀함이 하늘에 닿는다. 결과가 좋다.3월 몸은 힘들어도 대가가 있다. 많은 재물을 만지고 주무른다. 그러나 부정한 이득을 밝히는 어리석음은 버리자.4월 귀인이 나타나 소망을 이룬다. 몸이 편안하고 근심이 없으니 이보다 더 좋은 날이 없다.5월 파리가 말꼬리에 붙어 천리를 달려간다. 스스로의 노력 없이 남의 힘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나가는 것이 많다.6월 집에 돌아오면 마음이 어지럽고 나가면 일이 꼬이기만 한다. 친한 사람일수록 금전 거래는 피하자.7월 병이 날 수 있다. 과로하지 말고 욕심으로 마음 상하지 말자. 서쪽에서 오는 귀한 기운이 있어 안 되는 일도 잘된다.8월 가물었던 땅에 단비가 온다. 죽은 풀들이 살아나니 옛것을 지켜 분수껏 행하면 좋은 일이 따른다. 한 우물을 파자.9월 처음에는 얻지만 나중에는 많이 나가는 운이니 조심해야 한다. 이익을 얻으면 지키는 지혜가 필요.10월 승진, 포상, 자리 이동이 있다. 그렇지 않다면 자녀에게 행운이 있어서 가정이 화기애애하다. 남을 도와주려다가 오해받을 수 있다.11월 동짓달과 섣달에는 원하는 것을 순조롭게 이룬다. 우연히 귀인을 만나 큰 도움을 받고 깨달음을 얻는다. 기쁜 일이 있어 매일 행복하다.12월 값진 보물과 옷감이 창고에 가득하다. 표정관리가 힘들겠지만 의연하라. 분수를 지키며는 것이 명예롭다.
343
1월 우물 안 개구리가 세상을 알지 못한다. 산길에서 함부로 말을 달리다 넘어지기 십상. 얻은 듯하지만 내실은 잃는다.2월 천하를 떠돌아다니다 절망하지만 돌아오는 길에 크게 얻는다. 열심히 노력한 뒤에 뜻을 이루지 못해 한탄하지만 꿈은 어느새 다가와 있다.3월 나그네의 외로움이 계속된다. 운수가 나쁘고 일이 다급하게 꼬여 곤란해진다. 아침에는 동쪽을, 저녁에는 서쪽을 헤맨다.4월 달이 검은 구름 속으로 들어간다. 암담해지는 운. 몸이 안 좋아지는 수도 있다. 마음을 비우고 몸을 돌보자.5월 정성으로 소망을 빌어보자. 장점을 최대한 살려서 현실에 적응하라. 바쁠수록 가까운 사람을 챙길 것.6월 깊은 산에 수도하여 신선이 되는 시기. 본래 재물이 없으니 몸이 괴롭고 수고롭다. 무소유가 좋다. 귀인은 동쪽에서 온다.7월 다른 사람 때문에 낭패를 본다. 멀리 여행하거나 출장 가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확실치 않은 벌이를 믿고 기분을 내면 손해를 보게 된다.8월 원숭이도 나무에서 떨어진다. 이론과 실제는 다를 수 있다. 지식만 믿지 말고 경험을 쌓을 것. 동서쪽 두 방향에서는 좋은 일이 많다.9월 현실에 만족할 줄 아는 지혜가 필요. 멀리 가는 것은 불리하니 여행, 출장은 미루라. 우왕좌왕하지 말고 자신만의 행복의 잣대를 세워라.10월 고향집을 그리워하며 처지를 한탄한다. 열심히 노력했다면 가을바람이 아무리 스산해도 흔들리지 마라.11월 가정이 불화하니 평지풍파가 일어날 듯. 하는 일마다 잘 이루어지지 않는 쪽으로 결말이 난다. 문서에 관계된 일은 뒤로 미루자.12월 나만의 장점을 파악해서 행하면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다. 등잔 밑의 보석은 못 보고 먼 곳의 유리를 보는 실수를 범하지 마라.
351
1월 절름발이가 달아나려고 하니 힘들다. 도처가 불리하다. 아무리 힘들어도 운명이려니 하고 넘어가라.2월 밖에선 웃고 안에서는 찌푸린다. 겉 다르고 속 다른 상황이 계속된다. 작은 것을 우습게 여기지 마라.3월 운세가 불안하니 배우자를 챙겨라. 욕심과 허영을 따르면 크게 상심. 소망을 이루기 어려우니 지금은 현실에 만족하자.4월 늙은 용이 기운이 쇠해 하늘에 이르기 어렵다. 재충전을 위한 투자가 필요하다. 똑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마라.5월 옛것을 버리고 새것을 좇는다. 하지만 이익은 타향에 있다. 먼 곳으로 취직 또는 공부를 하러 가는 것이 좋다.6월 집안이 화평하니 재물이 스스로 온다. 곡식이 풍성하고 좋은 사람들이 주변에 넘친다. 단, 궂은 소리도 있으므로 조심.7월 여름이 한창인데 마음이 봄이다. 현실을 읽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집안에 근심이 있다. 덕을 쌓아가야 한다.8월 회의감이 든다. 꿈만 먹고 살 수는 없는 일. 마음을 억누를 필요는 없지만, 현실감각이 필요하다.9월 귀인이 다가온다. 거목을 뽑을 정도로 힘이 넘치지만 강을 건너가지는 못한다. 어떤 일에 힘을 사용할지 분별이 필요하다.10월 눈앞의 사소한 이익을 탐하면 큰 이익을 잃을 수 있다. 이별이 생기거나 자녀에게 해로움이 있다. 사람을 가려서 사귀어야 이익이 있다.11월 순리를 좇으면 못 이룰 것이 없다. 날려고 하나 아직 날개가 없다. 분수를 지킬 것.12월 봉황새가 새벽에 새끼를 치니 뜻을 이룬다. 재물을 다루는 별이 문을 엿보니 도처에 재물이 있어 태평하다.
352
1월 금접시에 과일을 쌓고 꽃으로 탑을 쌓아 잔치를 한다. 아름답고 화려한 시기. 이름을 사방에 떨치고 창고에는 보물이 가득하다.2월 바람이 구름을 쓸어가 달빛이 고요하다. 결혼, 이성교제, 귀한 자식을 낳을 운이 있다. 창조적인 일을 하는 사람은 얻는 것이 있다.3월 재물이 타향에 있다. 원하는 것이 먼 곳에 있으니 나가서 구하라. 뜻밖에 명예를 얻고 횡재하는 좋은 운이다.4월 까치가 울고 귀인이 찾아온다. 집 밖에서는 얻는 것이 없고 집 안에서 이루는 일이 길하다. 재택근무를 하거나 부업을 하면 좋다.5월 재물이 문으로 걸어온다. 돈과 보물을 주무르고 횡재하거나 큰 지위에 올라 명예를 얻는다.6월 귀인을 만나 큰 성공을 거둔다. 집안이 풍성해지고 자녀에게 경사가 있어서 즐겁다. 더불어 살면 더욱 좋다.7월 명예로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뜻하지 않은 일로 유명해지고 그로 인해서 인정받는다.8월 낚싯대를 드리워 큰 고기를 낚는 운이다. 권력과 지위가 높아져서 재물이 생긴다. 목표를 정하고 일에 힘써 큰 성과를 거둬라.9월 하늘은 푸르고 주변 경치가 아름답다. 동북쪽의 재물을 다루는 신이 도우니 일이 잘 풀린다. 새로운 문서가 나타나면 잡아라.10월 장마 끝에 햇빛을 본다. 노력 끝에 칭송을 받는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좋은 결실이 있다.11월 용이 여의주를 얻으니 먹고 입을 것이 풍족하다. 작은 것 하나하나가 큰 것을 이룬다는 생각으로 차분하게 하나씩 밟아나가라.12월 남과 함께 하는 일은 허황하다. 내 힘으로 엮어가라. 다투지 말고 시비가 될 만한 일은 알아서 피해라.
353
1월 흉함이 변해 길함이 되니 기쁜 일이 있다. 집에 있는 것이 길하니 함부로 다니지 마라. 절약과 인색은 다르다. 여유가 필요.2월 해가 저무는데 돌아갈 길이 바쁘다. 어려운 일을 하기 위해서는 마음의 평화가 필요. 걱정해도 별수 없는 일은 걱정을 하지 않는 게 좋다.3월 시비를 가까이하면 구설이 있다. 불필요한 일에 걱정하고 신경을 쓰지 마라. 핵심에 집중하는 게 좋다. 미래나 과거가 아니라 현재가 가장 중요.4월 오랜 병을 앓던 환자가 명의를 만난다. 집에 경사가 있고 식구가 는다. 고생 끝에 낙이 있으니 적지 않은 변화가 있다.5월 해는 서산에 졌는데 나그네가 길을 잃었다. 인내가 최대의 덕목이 된다. 남들 놀러 간다고 따라 하면 아무것도 손에 넣을 수 없다.6월 앞으로 가면 근심이 있고 뒤로 가면 힘이 없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 진짜 적은 세상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다.7월 뜻밖에 이익이 있다. 집안에 경사가 있고 남들로부터 좋은 소리를 듣는다. 배를 타고 싶어 선착장에 나가면 배를 탄다.8월 중매인이 다리를 놓아준다. 식구가 늘고 재물도 는다. 결론은 급하지 않다. 충분히 탐색할 것.9월 보통의 능력을 지닌 평범한 사람이 성공하기 위해선 인내와 끈기, 노력이 필요하다.10월 마음을 편히 하고 도를 닦으면 몸도 마음도 근심이 없다. 성급히 굴지 않아도 재물이 있다. 옛것을 지키고 조신하게 처신하라.11월 횡재수가 있다. 좋은 기회를 잃지 말 것. 남 놀 때 공부하고 일하면 승부는 판가름난 것이나 다름없다.12월 집안이 편안하고 즐거우니 재물이 알아서 집을 찾아든다. 조급하게 결과를 구하지 않아도 바라던 일이 이루어진다.
361
1월 집안에 변동수가 있다. 짐작하여 대비를 하라. 해가 저무니 배 타는 일은 삼가라. 샛길보단 바른 길을 따라가야 가치도 높아진다.2월 날은 저물고 갈 길은 머니 심신이 바빠진다. 관재수가 있다. 뜻하지 않게 재물 손실이 발생하지 않게 하라. 친한 사람 조심.3월 신상에 근심이 있다. 남을 가까이하지 마라. 구설수가 있다. 달콤한 말에 함정이 있다. 충고와 조언이 올바른지 잘 판단해야 한다.4월 목표가 없는 것이 권태로 이어진다. 생기를 잃지 마라. 가만히 앉아서 신나는 일이 일어나기를 기다리지 마라. 구경꾼이 되지 말고 직접 나서라.5월 물건을 잃어버릴 운세이니 문단속을 잘하라. 주어진 일에 끝까지 노력하고 결과는 하늘의 뜻에 따르자.6월 시비가 구름같이 일어난다. 몸 조심, 말 조심 하자. 어떤 선택에도 후회는 있다. 갈팡질팡하지 말고 그날그날의 생활에 쫓기지 마라.7월 구설이 뜻밖에 이익으로 돌아온다. 마음의 각오를 새롭게 하라. 내면의 다짐 없는 외부 원조는 당신을 나약하게 만들 뿐이다.8월 작은 일이라도 조심하라. 남의 일에 나서지 말고 자신의 일에도 한 발짝 물러서서 확인하라. 동업은 금물. 두 마음이 제각각이다.9월 급하면 해가 있고 더디면 이익이 있다. 덕을 쌓으면 행운이 온다. 재수는 있으나 몸에 액이 있으니 음식 조심, 과로 조심.10월 고진감래라지만 정도가 지나치다. 그러나 결국은 얻는 게 있다. 급하게 굴어 거의 다 된 일을 망치지 마라.11월 횡재하는 좋은 수가 있다. 기회를 잡자. 사람을 골라 사귀면 큰 기회가 생긴다. 몸이 건강하고 재물도 풍성하여 기쁘다.12월 재물이 풍요로워 몸과 마음이 편안하다. 적당한 비가 오고 바람이 좋아 수풀이 잘 자란다. 가정이 안락하고 풍요롭다.
362
1월 행운의 별이 문을 비추니 복이 찾아든다. 사업이나 장사, 가정경제가 모두 술술 잘 풀린다.2월 물고기가 용으로 변하니 경이적인 일이 일어난다. 이름을 얻고 세상에서 명예로운 존재가 된다. 자녀 문제로 신경 쓸 일이 생길 듯.3월 해와 달이 환히 비추니 세상이 아름답고 기쁜 일이 겹쳐 일어난다. 먹을 것이 사방에 있으니 몸과 마음이 분주하다. 활동범위를 넓혀라.4월 망설임의 원인을 큰 불안과 작은 불안으로 나누어보라. 큰 불안은 당신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다.5월 먹을 것과 입을 것이 풍족하니 혈색도 좋고 인물도 빛난다. 하는 일이 순조롭고 몸이 건강하니 재물과 기회가 저절로 따른다.6월 연못의 고기가 큰 바다에서 제 세상을 만났다. 마음껏 헤엄쳐라. 재수가 대통하여 횡재하고 좋은 사람을 만나게 된다.7월 집안에 재물이 가득하다. 가족이 단결하니 명예도 얻고 힘도 넘친다. 주변 사람들의 부러움을 한껏 산다.8월 귀인이 도우니 성공이 눈앞에 있다. 세상에 이름을 날리고 모든 사람이 존경하는 마음으로 우러른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9월 남쪽에 있는 귀인이 도와 승진하고 큰 이익을 챙길 수 있다. 그러나 기본은 분수를 지키는 것.10월 이름을 떨치니 천하에 으뜸이라. 재물도 크게 얻고 출세하는 운이다. 그러나 남을 너무 믿지 않는 것이 좋다.11월 힘이 넘치니 집안에 경사가 있다. 마음을 밝게 하고 욕심을 줄이면 허물 찾을 일이 없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결정이 쉽다.12월 경사스러운 기운이 문 밖에 서려 있다. 소망이 순조롭게 이루어지고 기쁨이 온 가족의 얼굴에 활짝 피어난다.
363
1월 집안이 화평하고 자녀가 잘 된다. 하늘의 뜻이 환하게 비친다. 남이 가진 것에 현혹되지 마라.2월 늙은 용이 승천하여 큰 비를 내린다. 관록과 경륜을 믿고 추천하는 사람이 있어 귀하게 된다. 능력발휘를 할 수 있다.3월 좋은 기운이 머리 위에서 비치고 있다. 과감하게 행동을 바꿔보는 것도 좋다. 여러 말을 듣지 마라. 이익이 반반이다.4월 남과 같이 일을 하면 큰 수고 없이도 얻는 게 있다. 서로 도와 이익을 높여라. 이름이 알려지고 재물과 돈도 생긴다.5월 돕는 이가 있어 나를 빛나게 한다. 다른 사람을 대할 때는 싹싹하고 친절하게 대할 것. 확실한 결단이 재운을 부른다. 서쪽은 불리하다.6월 따뜻한 날씨에 새싹이 잘 자란다. 몸도 좋고 마음도 좋고 백 가지 일이 즐겁기만 하다. 다른 사람이 키운 꽃보다 내가 키운 꽃을 더 사랑하자.7월 활동범위를 넓힐수록 이익이 있다. 계획과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눈을 넓혀라.8월 난초가 스스로 향기롭다. 집안 식구들의 마음이 일치된다. 식구도 늘고 재운도 따른다.9월 향기가 풍부한 꽃나무는 봄을 쉽게 만난다. 재물과 관록이 따르니 존경받기 쉽다. 이사수가 있다. 서쪽은 좋고 남쪽은 나쁘다.10월 길운이 왕성하다. 반드시 좋은 일이 일어난다. 우연히 귀인을 만나고, 소망하던 일을 이룬다. 잔돈을 소중히 여기면 돈이 저절로 모인다.11월 공을 이루면 이름을 세상에 떨친다. 부모 건강에 유의. 지지부진하던 일에 답이 보인다. 계속 열심히 할 것.12월 어둡던 하늘에서 비가 내리고 봄에 초목이 자란다. 위태한 중에 길함이 있다. 부부가 화목하면 기쁨이 배가 된다.

1월 호랑이가 함정에 빠져 힘을 쓰지 못한다. 갇혀 있는 신세로 근심이 많다. 계획과 달리 엉뚱한 일로 바쁘게 쫓긴다. 대책을 세울 것.2월 먼 곳의 재물을 탐하려다가 가까운 곳의 재물도 잃는다. 욕심 내지 않아야 현재의 것을 잃지 않는다. 다른 사업엔 눈 돌리지 마라.3월 힘이 넘치고 두뇌 회전이 잘되어 아이디어가 풍부해진다. 서쪽으로 가면 재물을 얻을 운세. 새로운 시각으로 살펴보면 기회를 잡을 수 있게 된다.4월 불평, 불만이 많으면 외톨이가 된다. 내면을 돌아봐야 하는 시기.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미리 조심.5월 시기하는 사람이 있고, 뒤에서 중상모략하는 사람도 있다. 낮은 곳, 척박한 곳에 마음을 쓰고 봉사활동을 하면 빛날 듯.6월 무더위에 기력을 펴기 어렵다. 물귀신의 장난이 예상되니 물가는 가지 마라. 수입 감소가 예상. 생활을 해결할 방법을 세우자.7월 남의 손에 있던 재물이 우연히 내 손에 들어온다. 주변사람의 도움을 받아 일이 성사된다.8월 감정에 사로잡혀서는 시비가 붙거나 재물을 잃을 수 있다. 헛된 꿈을 좇아 실속 없이 시간낭비하지 마라. 결정할 때는 빠르고 시원스럽게 하라.9월 초목에 가을이 찾아든다. 잎을 떨구어내는 아픔과 열매를 맺는 기쁨이 함께 있다. 좋은 일, 나쁜 일로 한 번은 웃고 한 번은 울 듯.10월 부적절한 관계에 마음을 뺏기면 돈 나가고 망신당할 수 있다. 일이나 가정 모두 흔들릴 수 있으니 한눈을 팔지 않도록 마음 단속을 잘하라.11월 개선된 상황이 분명히 드러나진 않으나 희망이 보인다. 자신에게 친숙하고 관심 가는 분야를 찾아라.12월 나쁜 일은 많고 좋은 일은 적다. 신의를 잘 지켜야 허망한 결과를 낳지 않는다. 마음을 바로 하면 근심을 기쁨으로 바꿀 수 있다.
412
1월 기대하지 않았던 일로 이름을 날리니 경사로다. 가족이 모이고 집안에 웃음꽃이 핀다. 정보를 교환하고 우의를 다지는 모임에 나갈 것.2월 가족이 마음을 합하면 못 이룰 일이 없다. 천재는 1%의 영감과 99%의 땀으로 이뤄진다. 노력한 만큼 빛을 보는 시기.3월 봄 동산에 있는 나무가 때를 만나 꽃을 피웠다. 기세 등등하게 무엇이든 해낼 수 있는 힘이 넘치는 시기. 기회를 놓치지 마라.4월 작은 것을 살피고 큰 것도 헤아리니 재물이 풍성하다. 자신의 환경은 스스로 만들어라.5월 길한 기운이 창문에 어른거린다. 자식 일로 기쁨이 있다. 남과 다투면 명예를 잃고 재물이 나간다. 냄비처럼 확 달았다 식어선 곤란.6월 동남쪽에서 귀인이 찾아와 돕는다. 여러 가지 경제적 혜택을 누릴 듯. 거래처를 존중하면 이익이 생긴다.7월 미혼자는 인연을 만나고 기혼자는 귀한 자식을 얻는다. 반복된 일상에 돌파구가 필요하다.8월 동쪽에서 귀인이 나타나 돕는다. 자신있는 일을 찾아 의욕적으로 시작하면 좋다.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을 잘 파악할 것.9월 먼 곳으로 여행을 떠나면 손해가 있다. 집에 있어도 근심이 가득. 특히 북쪽으로 멀리 가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다.10월 헌신적인 친구가 도우니 조금은 숨통이 트인다. 그러나 길한 중에 흉이 있으니 살얼음 밟듯 매사 조심조심! 도둑을 맞거나 물건을 잃어버릴 수가 있다.11월 집에 있으면 마음이 싱숭생숭, 나가서 정보 하나라도 주워들어라. 울컥하는 마음은 좋은 방향으로 풀어야 뒤탈이 없다.12월 조건이 좋다고 매사가 다 잘되는 것은 아니다.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말고 스스로 뛰어라.
413
1월 저문 봄에 꽃을 찾다가 열매를 얻는 행운이 있다. 농부같이 부지런하면 재물을 얻는다. 계획을 가다듬고 약점을 고치면 승산 있다.2월 가는 곳마다 이익이 따르고 이름이 빛난다. 성공할 기회가 잇따르니 놓치지 마라. 두 눈을 크게 뜰 것. 서북쪽에 이익이 있다.3월 금전운이 따르니 재물을 얻는다. 잘된다는 믿음이 자신을 발전시킨다. 북쪽에 이익이 있다.4월 아이는 웃고 노인은 배를 두드린다. 집안이 평안하니 일에 진척이 있다. 식구들이 서로 응원하면 결과가 더욱 좋다.5월 작게 건네고 큰 것이 돌아오니 이익이 크다. 기쁨 중에 기쁜 일이 또 생긴다. 즐거움을 가져다주는 지출에 초점을 맞춰라.6월 하는 일에 장애가 따른다. 조급하게 결과를 기대하지 마라. 최선을 다하고 기다리면 오히려 복이 굴러들어온다.7월 소나무가 무성하게 자라니 새들이 즐겁다. 힘은 들지만 노력의 대가가 따른다. 집에 있으면 불리하니 밖에 나가 위로를 구하라.8월 근심이 떠다니니 조심하라. 다행히 귀인이 도우니 생활엔 근심이 없다. 함께 땀을 흘리는 사람이 필요하다.9월 실리와 명예가 함께 하니 이보다 좋은 일이 있을까. 승리로 이끌어줄 기회를 찾아 부지런히 돌아다녀라.10월 재물이 저절로 불어난다. 거창한 목표보다는 작은 목표부터 차근히 실행해나가는 것이 멀리 갈 수 있는 방법이다. 매 순간을 가치 있게 보내면 복이 무궁하다.11월 좋은 운이 에워싸니 곳간에 오곡이 풍성하다. 돈이 돈을 부르니 통장이 두둑. 잠자고 있는 돈을 활용하라. 임신을 하면 좋다. 12월 이름이 빛나고 이익이 함께 하니 행복하기 그지없다. 취미가 같은 사람과 뜻을 같이 하면 이익이 있다. 서쪽으로 가면 좋은 일이 생긴다.
421
1월 집안이 화목하지 않아 불편함이 있다. 바다에서 토끼를 잡고자 하니 시작부터 잘못. 많은 자료를 확보하여 탐색하라.2월 달이 차면 기운다. 집안에 우환이 생기고 마음이 산산이 흩어진다. 형제나 친척이라 해도 남의 말은 너무 믿지 마라.3월 촛불은 하나씩 켜야 한다. 하나의 작은 불빛이 마음을 더 움직인다. 집단행동만이 능사가 아니다. 혼자 공부하는 시간을 늘려라.4월 수확물이 산야에 널려 있어 입고 먹는 것이 풍족하다. 모처럼 살맛이 난다. 마음을 열수록 더 많이 받게 된다.5월 아랫사람이 치고 올라오니 집안에 불평 불화가 있다. 욕심내다가 공들인 것도 잃을 수 있다. 건강이 좋지 않으면 마음까지 우울해진다. 관리가 필요.6월 두 갈래 길 앞에서 결정을 못 내린다. 운이 회복되니 확신을 갖고 결정하라. 고민만 하고 있어서는 발전이 없다.7월 맞지 않는 옷은 벗어버려라. 억지로 끌려가지 말 것. 거절당하는 것을 두려워한다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8월 나쁜 기운이 감돈다. 우환이 예상되니 자신을 단련하고 가정을 다스리는 데 힘써라. 순간의 실수를 조심하라. 타인은 자신의 거울이다. 타인의 결점에 민감히 대응하지 마라.9월 집안에 불안한 기운이 감돈다. 집안 단속부터 해야 불필요한 낭비가 없다. 자신을 충전할 수 있는 계획을 세워라.10월 요순 임금시대처럼 태평한 시기다. 운이 열려 생각 외의 좋은 결과가 기대된다. 개미보다는 베짱이처럼 돈을 모아라. 11월 집안이 불안하고 형제간에 다툼이 있다. 여기저기에서 말이 많다. 생각 없이 행동하지 마라. 경쾌한 기분을 위해서 유혹에 주의를.12월 근심 중에 작은 기쁨이 있어 얼굴을 편다. 이익을 탐하지 마라. 줄 때가 있으면 받을 때가 있다. 돕는다고 생각하면 마음이 편하다.
422
1월 허허벌판에 혼자 외롭게 서 있다. 운이 좋지 않으니 근심이 머무른다.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스스로를 추슬러라.2월 바깥에 있는 여자를 건드리면 화가 있다. 현실에서 벗어나고 싶은 기분에서 헤어나지 못하면 지출만 커진다.3월 좋은 일이 생겨도 실속이 없다. 앞장서지 말고 뒷자리를 지킬 것. 지난 사랑의 상처에 발목 잡히지 않게 하라.4월 생각지도 않았던 곳에서 이득이 생기지만, 재물을 잃을 운수가 있다.5월 위험한 곳에 가지 마라. 뜻밖에 화를 입을 수 있다. 새로운 사업, 이사, 이직 등 변동은 좋지 않다. 인정에 얽매이면 난처한 일이 생긴다.6월 물과 불을 조심하라. 시비가 생길 수 있다. 그러나 갈등을 풀기 위해 너무 많은 힘을 쏟지 마라. 그대로 두어도 갈 사람은 가고 남을 사람은 남는다.7월 동북쪽의 헛된 꿈에 얽매이지 마라. 그러면 시간은 속절없이 흘러간다. 배우자를 잘 돌볼 것.8월 근심이 흩어지고 기쁨이 있다. 그러나 재물을 잃을 수가 있으니 쓸데없는 외출은 피하고 내실을 쌓아야 한다. 사람을 상대할 때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9월 섣불리 행동하지 마라. 함부로 움직였다가는 큰코다친다. 남의 모함을 받기 쉬운 때니 시비, 구설거리를 아예 만들지 마라.10월 헛된 일에 마음 빼앗기지 말고 본업에 충실하라. 재테크의 1단계는 ‘축적’이다. 규모가 작아도 종자돈을 만들라.11월 부부가 마음이 맞지 않으니 갈등이 많다. 투덜대는 식의 불만은 무의미 하다. 불평 해소를 위해 대책을 세우다보면 화합의 길이 생긴다.12월 잘 나가다가 삼천포로 빠지지 않도록 끝맺음이 중요하다. 일상의 소중함을 잃지 마라. 그것이 당신을 지탱하는 끈이 된다.
423
1월 용이 구슬을 희롱하니 혼사 말이 있다. 가족이 화목하니 가정에 웃음꽃. 우회적이기보다는 직접적인 표현을 하라.2월 생각지 않은 술과 고기가 생긴다. 기혼자는 하룻밤 사랑이 큰 소문 나지 않도록 조심.3월 호수에 연꽃이 가득하니 재물과 좋은 인연이 있다. 작은 일보다 큰 일을 꾀하면 이루어질 듯. 술자리에서 우정이 돈독해진다.4월 흙을 쌓아 산을 이루니 기쁨이 크다. 열심히 노력하면 발전이 있다. 너무 좋아하는 티를 내지 말 것.5월 버들이 푸르고 봄기운이 도처에 가득하다. 애정공세를 받을 운세. 그러나 애욕에 들뜨면 망신당할 수가 있다. 신용이 중요한 점수가 된다.6월 집안이나 일신상에 경사가 있다. 일이 순조롭고 도와주는 사람이 있어 이익을 본다. 시험, 승진, 당선 등의 좋은 일이 기대.7월 사람을 대접하고 선물을 주니 기분이 좋다.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가능성을 만들고 보상받을 만한 것을 찾아야 한다.8월 속도전이 관건이다. 일이 늦어지면 손실. 남과 함께 일을 하면 힘은 절반밖에 들지 않지만 공은 두 배로 크다. 지적인 능력을 키울 것.9월 하는 일마다 용기가 솟는다. 비싸더라도 입어서 기분 좋은 옷을 한 벌 사라. 수입이 원활하고 자금의 융통도 잘된다.10월 마음을 바로 하고 덕을 쌓아야 좋은 일이 있다. 정상적이지 않은 사람은 화를 자초한다. 본심을 알기 위해서는 말보다 행동에 주의를 기울여라.11월 귀인이 친구가 된다. 가정에는 경사가 있고 웃음꽃이 핀다. 더 큰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타협의 기술이 필요하다.12월 머리를 쓰는 일과 신경을 쓰는 일은 다르다. 신경을 쓰지 않고 머리를 쓰는 방법을 알면 어떤 문제가 생겨도 여유가 있다. 자신의 직관을 따르라.
431
1월 집안에 근심이 있다. 부모의 건강을 살피고 보험증서를 챙겨라. 남을 원망하면 그 화가 나에게 미칠 수 있다.2월 눈 위에 씨앗을 뿌리는 격. 헛된 일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적당주의는 당신을 병들게 한다.3월 시작은 있지만, 결과가 없으니 답답하다. 집안에는 슬픈 일이 있을 듯. 집안을 돌보라.지금까지의 습관을 깨야 한다. 4월 재수는 있는데 실속은 적다. 겉만 번드르르할 수 있다. 마음을 가다듬은 후 원하는 바를 향해 정면 돌파를 하라. 서쪽과 북쪽은 피하라.5월 처음엔 흉해도 나중엔 좋다. 어떻게 살아야 할 지 계획을 잘 세워야 헷갈리지 않는다. 중요한 것은 주관. 돈이 투자된 곳에 주의를 기울여라.6월 물 속에 있는 달을 잡으려 하니 달이 잡힐 까닭이 없다. 전환점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미래에 모험을 걸어볼 것.7월 재물에 너무 목을 빼면 얻을 수 없다. 주관적인 감정, 충동은 일을 그르칠 수 있다. 조바심 때문에 일을 서두르지 마라.8월 가정이 평안하지 못하니 마음 편할 날이 없다. 잃어버린 재물이 많아 여러 가지 불편하다. 그러나 잔꾀를 부리는 것은 위험한 일.9월 화가 물러가고 복이 든다. 협력하는 사람의 조언을 새겨들을 필요가 있다. 과정을 무시하고 결과만을 따랐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다.10월 빗물도 계속 받으면 가득 찬다. 긍정적인 생각을 할수록 기적이 일어날 확률이 높다. 아무리 좋은 계획이라도 끊임없이 다듬어져야 한다.11월 집에 상서롭지 않은 기운이 있으니 기도로써 물리쳐라. 재운이 약할 땐 무리하게 일을 벌이지 마라. 가족의 건강을 챙길 것.12월 눈먼 돈을 탐하면 망신당할 수 있다. 내 것이 아닌 것은 애초에 염두에 두지 마라. 다른 사람의 의도에 따라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432
1월 뜻 맞는 사람끼리 일을 시작하면 좋다. 지식은 소모되게 마련이니 다른 분야로 관심을 넓힐 필요가 있다.2월 귀인은 도우려 하나 친한 사람이 해코지하려 한다. 친한 사람을 잘 관리하라. 남의 시선을 의식하면 피곤.3월 귀인과 교제하면 돈이 생기고 이름을 떨칠 기회가 온다. 집안에 좋은 일이 있다. 행동을 분명히 하는 것이 기회를 끌어들이는 길.4월 작게 가고 크게 오니 얻는 게 많다. 내용이 좋으면 인정을 받는다. 후원자도 있어 든든하다. 기회가 많아질 때 흐름을 끊지 마라.5월 곳간에 곡식이 가득 차니 편안하다. 굶주린 사람이 풍년을 만나니 배가 부르고 기쁘다. 사람을 잘못 믿으면 실패하니 주의가 필요.6월 변화가 길하다. 멀리 가지 않으려거든 이사를 하라. 미인계가 나쁘다고만 할 수 없다. 외모로 승부하라.7월 호랑이를 잡으려거든 호랑이 굴로 가야 한다. 일신이 피곤하다고 물러설 수는 없다. 실행 없이 이론만으로는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8월 구름에 싸인 달의 신세이지만 다행히 귀인이 있어 생활이 영위된다. 당장 먹고사는 일은 걱정 없으니 앞날을 보는 긴 안목에 심혈을 기울여라.9월 어두운 밤중에 촛불을 얻는 운세. 뜻밖의 소득이 있어 요긴하게 쓰이거나 투자가 행운을 가져다준다.10월 옥구슬을 품었는데 알아주는 사람이 없으니 민망하다. 술 한잔으로 회포를 풀고 남이 알아주지 않아도 묵묵히 뜻을 펼쳐라.11월 작은 것을 쌓아 큰 것을 이룬다. 실천하면 결과가 좋다. 교과서대로만 살려 하면 숨이 막힌다. 때로는 특별함도 필요하다.12월 기도하면 좋은 일이 많이 생긴다. 식구들이 마음을 합치면 이득이 저절로 커진다. 행복한 표정은 보는 사람도 기분 좋게 한다.
433
1월 소리는 있으나 형상이 없으니 답답하다. 수고하고도 공이 없으니 섭섭한 마음 그지없다. 첫 단추를 잘 살펴라.2월 비밀이 지켜지지 않으니 남을 믿지 마라. 변명하기보다는 정직하게 인정하는 것이 오히려 실수를 만회하는 길이 된다.3월 변화가 있으나 이름뿐이다. 두 마리 호랑이가 다투니 이기고 짐을 알지 못한다. 분쟁과 구설이 따른다. 몸싸움, 재산싸움, 감정싸움 조심.4월 운이 호전된다. 크진 않아도 원하던 바를 얻는다. 가까이 있는 사람의 조언을 귀담아듣고 행동에 옮겨라. 남쪽에 좋은 일이 있다.5월 본래 내 몫이 없다. 손에 든 것이 없어도 실망하지 마라. 징계를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시간과 수고를 줄이려면 솔직히 인정하라.6월 병이나 구설수 조심. 결과가 허망하니 금지된 것은 넘겨다보지 마라. 자칫 잘못하면 오점을 남길 수 있다.7월 시운이 안 좋아 매사 지체된다. 결과에 목을 매면 골치만 아프다. 마음을 비우고 한 발 앞만 바라보라.8월 집에 불화가 있어 갈등을 겪는다. 마음을 넓게 가지고 애꿎은 곳에 화풀이하지 않도록 하라. 일상적이고 평범한 행동에서 구원의 해답을 찾을 것.9월 때가 되어 지금까지 애쓴 보람이 나타난다. 미혼자나 독신자에겐 사랑의 여신이 징검다리를 놓아준다.10월 한순간 실수로 십년 공든 탑이 무너진다. 남을 믿었다가는 실패와 화근의 원인이 된다. 대인관계에 주의.11월 집 밖을 서성이지 말고 일찍 귀가해 가정을 지키며 내실을 다져라. 하던 일을 넓히거나 새로운 일을 꾀하는 것은 좋지 않다.12월 시작한 일을 마무리 짓는 능력만 키운다면 돋보이는 존재가 될 수 있다. 북쪽에서 오는 손님을 경계하라.

1월 산에 가서 물고기를 잡으려니 결실이 없다. 건전한 생각과 바른 행동이 필요하다. 복잡한 일은 나누어서 관리하라.2월 집안이 불안하다. 중심이 없으니 동으로 닫고 서로 뛰는 격. 계획 없이 행동하면 낭패. 3월 무리하게 재물을 구하면 허망함뿐이다. 아무리 서둘러도 뜻대로 이루어지기엔 시간이 걸린다. 노력 없이 쉽게 얻어지는 건 없다.4월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은 생각보다 적다. 사람들에게 신임 얻는 일에 주력하라. 이익은 서북쪽에 있다. 다투지 않으면 이별이 있다.5월 비리에 연루된 재물은 탐내지 마라. 경솔하게 남에게 알리면 꾀하는 일을 못 이룬다. 침착히 기다려라.6월 집에 나쁜 기운이 가득하다. 정성을 들여 기도하라. 관귀(官鬼)가 움직이니 여행을 삼가고 자리를 지키는 것이 길하다.7월 꽃이 졌는데 열매가 없다. 기쁜 일이 없으니 절망이다. 2천원짜리 라면 먹고 5천원짜리 커피를 마시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마라.8월 일에 두서가 없으니 머리는 있어도 꼬리가 잡히지 않는다. 계획을 잘 세워야 한다. 기도하는 마음으로 임하면 차츰 풀린다.9월 근심이 흩어지고 기쁨이 돌아온다. 호랑이를 그리려다 강아지를 그렸어도 만족하라. 동쪽을 왕래하면 이익이 있다. 북쪽의 손님은 해가 있다.10월 해는 기울었는데 나그네는 아직 도착을 못했다. 재물을 잃지 않으면 이별이 있다. 허탈감과 공허감을 잘 다스려라.11월 재물을 구하러 나가면 얻는다. 부부가 화합하니 가정이 화목하고 어려운 일도 쉽게 이겨낸다. 유익한 정보제공자가 돼라.12월 남을 믿었다간 도리어 해를 입는다. 비리를 범하지 않으면 화가 그냥 지나간다. 좋지 않은 무리와 어울리기보다는 집에 있는 것이 낫다.
442
1월 친한 사람이 원한을 갖고 해코지한다. 다른 사람에게 서운하게 하지 않도록 하라. 집에 근심이 없으면 부모에게 좋지 않은 운이 있다.2월 신세 한탄에 시간 가는 줄 모른다. 원칙이 필요하다. 어려운 길을 찾아 나설 것도 아니지만, 손쉬운 안락함도 추구하지 마라.3월 집에 있으면 어지럽고 나가도 속이 시원치 않다. 근심이 끊이지 않아 밤잠을 설친다. 소신껏 일을 진행하라.4월 이것저것 벌이는 것은 금물. 하나만이라도 잘 지키면 다행이다. 재물운이 멀리 있으니 아예 바라지 않는 것이 속이 편하다.5월 나쁜 일을 피해 움직였더니 집에 근심이 있다. 계속 안 될 때는 차라리 모든 것을 비워라. 죽으려 하면 살길이 있다.6월 홀로 내는 손뼉은 소리를 낼 수 없다. 혼자서는 아무래도 벅차다. 동지를 구하는 데 재물을 개입시키지 마라. 이성을 가까이하면 몸 주고 병이 생긴다.7월 쓸데없이 남의 일에 참견하지 마라. 입을 굳게 다무는 것이 상책. 자주 입을 열면 구설을 면하기 어렵다. 내가 걸을 때 세상은 뛴다. 8월 깊은 산 속에서 길을 묻고 싶어도 행인 하나 없다. 도움을 받으려 하나 사람 그림자도 없다. 혼자만의 상상 속에 갇혀 살면 계속 고립된다. 배우자의 건강 조심.9월 공적인 일이든, 사적인 일이든 참견하지 마라. 남북이 불리하니 일을 벌이기보다는 수습에 힘써라. 동기 부여가 필요하다.10월 승진이나 포상이 즐겁지 않으니 질투가 두렵기 때문이다. 재물을 잃거나 집안에 우환이 있다. 쓴 것이 다 가야 단 것이 온다.11월 이름은 얻어도 실익이 적다. 실속을 위해서는 남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라. 한계를 깨달으면 보이는 게 있다.12월 대나무는 마디를 만들면서 강해진다. 자극 없는 평탄한 길에는 성장이 없다. 바깥 활동은 삼가고 내실을 기해야 한다.
443
1월 도를 닦고 마음을 가다듬으면 좋은 일이 있다. 넘겨짚지 말고 보이는 것만 믿을 것. 사람의 인연에 재복이 있다. 여자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마라.2월 시대가 불안하니 경영에 신중을 기하라. 집에 불안함이 있다. 이사를 계획함이 마땅하다. 미련이 강하면 손해도 보고 마음고생도 크다.3월 구설이 있어도 재수가 좋아 무난하게 넘어간다. 일에 파묻히다보면 좋은 기회가 오고, 그 시기를 최대한 활용하면 저절로 좋은 운이 열린다.4월 현재에 최선을 다하면 길하다. 시간을 지키고 절약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라. 이성을 가까이하면 명예에 손상이 생긴다.5월 가정불화로 풍파가 끊이지 않는다. 가슴에 쌓인 응어리를 누가 알까? 마음에 바람 들기 쉽다. 단속이 필요하다.6월 해 저문 날에 형제가 서로 이별한다. 어려운 시기일수록 그 시기를 헤쳐나가기 위해 더욱 열심히 일을 해야 한다.7월 묵은 근심이 사라지고 집안에 경사가 있다. 바라던 일이 이루어질 듯. 하지만 약간의 마(魔)가 있다. 이성과 염문이 돌면 망신.8월 재물이 숨으니 소망이 별로 없다. 남을 욕하지 말 것. 욕설은 불쾌할 때 마시는 술과 같아 기분이 고약하게 취한다.9월 운의 회복기. 뜻밖의 도움으로 얻는 게 있다. 긍정적인 자기 암시가 더 많은 행운을 가져온다. 본업에 충실할 것.10월 가운이 왕성하다. 의식이 풍족하니 집안이 화목하다. 남에 대한 배려나 위로의 말이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다. 주변에 좀더 관심을 가질 것.11월 집안 식구가 마음을 합치니 웬만한 어려움에는 꿈쩍도 안 한다. 자신의 이름에 긍지를 가져도 좋은 시기. 먼 곳으로의 여행은 다음달로 미룰 것.12월 우물의 고기가 강으로 가니 가운이 왕성하다. 미리 준비하는 것에 익숙해지면 남보다 앞서간다.
451
1월 뜻이 높고 마음이 크니 성공하는 운. 그러나 좋은 일엔 마가 낀다. 객지에서 병에 걸리거나 다칠 우려가 있다. 여행은 삼가라.2월 봄에 밭 갈지 않고 김을 매지 않으면 가을에 먹을 것이 없다. 미리 알아서 준비하라. 장례식장은 되도록 가지 마라.3월 일이 허황하다. 쓸데없이 출입하지 마라. 남은 믿지 않는 것으로부터 출발해야 함정에 빠지지 않는다.4월 깊은 밤에 바람이 부니 앞뒤를 분간하기 어렵다. 경솔하게 함부로 행동하지 않는 게 상책. 문 밖을 떠도는 것보다 집안에서 책을 읽는 게 좋다.5월 훈련을 받은 개가 주인에게 더 사랑받는다. 자신을 다스리지 않고서는 고삐 풀린 망아지 같은 인생이 된다. 6월 앞길에 덕이 없다. 마음을 열고 상대방을 받아들이면 엉키고 꼬인 일들이 비켜간다. 한계를 인정하면 편안하다.7월 용이 얕은 물에 기거하니 조화를 부리기 어렵다. 재물을 구하려 해도 역부족이다. 무리하지 말고 원칙을 따르는 것이 좋다.8월 가슴에 불쑥 나타나 쑥대밭을 만드는 ‘걱정’이라는 훼방꾼을 몰아내라. 처음엔 힘들어도 차츰 일이 풀린다.9월 천리 타향에 몸이 외롭다. 그러나 쥐가 달아나 창고에 드니 곧 결과가 있다. 토지에 이익이 있으니 땅에 대한 공부를 해둘것.10월 장사에 이익이 있다. 확연히 이익이 드러나지 않아도 노력하면 결과가 좋다.11월 우연히 귀인을 만나니 근심 중에 기쁨이 있다. 순발력과 냉정한 판단력이 요구된다. 작은 숫자는 물론 큰 숫자까지 계산을 잘할 것.12월 이름이 세상에 빛나니 모두가 우러른다. 보다 실질적인 이익이 있는지를 염두에 두고 일년 계획을 마무리하라. 생산성이 떨어지는 일은 다시 한 번 생각하라.
452
1월 남과 같이하면 일은 반이나 공은 갑절이다. 다른 사람들과 연대해서 하는 일을 찾아라. 폼생폼사는 허망하니 실속을 최고로 삼을 것.2월 집에 불안함이 있어 지출이 끊이질 않는다. 흐트러진 생활을 극복하는 방법을 찾아라. 근원을 찾아내어 최소화하라.3월 금과 옥을 쌓으니 부러움이 없다. 힘이 솟고 재운도 따른다. 머리는 놀랄 만큼 맑아진다.4월 봉황새가 한껏 날개를 펼친다. 부지런히 일하면 재물이 쌓인다. 사소한 일에 흥분하지 마라.5월 재운이 활발하다. 심기일전하여 뛰어라. 다른 사람의 손을 빌려 재물을 얻으니 성공이 눈앞에 보인다. 토지나 부동산을 활용하라.6월 작은 것을 쌓아 큰 것을 이룬다. 남들과 함께 남쪽으로 가면 좋은 일이 있다. 지갑 속 만원은 오래 지켜라.7월 두 사람이 함께 행하면 재물이 풍족해진다. 물귀신이 나쁜 마음을 먹을 수 있으니 물가는 되도록 가지 마라. 식구가 늘고 부부 금실이 좋다.8월 옛터가 이롭지 못하다. 이사를 계획함이 좋을 듯. 이성관계에는 주의가 필요. 좋은 일, 나쁜 일이 함께 오니 흔들리지 마라. 몸가짐에 유의하면 큰 탈은 없다.9월 물과 불로 한 번씩 놀랄 듯. 활기가 충만한 것처럼 보이지만, 마음엔 고민이 있다. 행동반경을 넓혀서 기가 잘 통하도록 하라.10월 가정이 화목하지 못하면 마음이 불편하다. 물건을 잃을 수가 있으니 집안 단속을 잘하고 가까운 사람을 너무 믿지 마라.11월 용이 하늘에 오르니 앞으로 발전이 예상된다. 귀인의 도움으로 성공한다. 말을 아끼면 몸값이 올라간다.12월 꽃을 찾다 열매를 얻으니 실속이 있다. 귀인의 도움으로 사업이 절정을 맞는다. 평온한 현실을 마음껏 즐기자.
453
1월 산에 꽃이 만발하니 아름답기 그지없다. 사방에 이름을 떨치고 뜻이 세상에 알려진다. 행운이나 변화가 올 때 과감하게 행동하라.2월 옛것으로 새것을 얻으니 재물이 풍족하다. 물이 들어올 때 시기를 놓치지 말고 노를 저어 전진하라.3월 황룡이 구름을 얻으니 귀한 자식을 낳는다. 귀인이 도우니 복이 찾아든다. 불확실성 속에 가능성이 있다.4월 도처에 재물이 있으니 가서 구하면 된다. 부지런한 새가 벌레를 먹는다. 좋은 생각만 하면 좋은 일이 따라온다.5월 물고기가 변해 용이 되니 변화가 심하다. 명예도 얻고 재물도 생기니 희색이 만면. 앞일을 치밀하게 계획하라.6월 남을 도와 덕을 쌓으면 복을 되돌려받는다. 다양한 사람을 만나 대인운을 넓힐 것.7월 부부의 마음이 일치되니 집안에 경사가 따른다. 공짜는 없다지만 주위를 둘러보면 있다. 시야를 넓히면 절약할 수 있는 길이 보인다.8월 혼자서는 관계를 만들 수 없다. 만나야만 관계가 이루어진다. 관계 형성에 주력하라. 나쁜 소문이 퍼지면 발목 잡힌다. 미리미리 막아라.9월 물고기가 큰 바다에 가니 저절로 활개가 쳐진다. 취직, 승진의 기쁨이 있고 재물이 늘어난다. 계획이 공허해지지 않도록 보완을 잘하라.10월 복사꽃이 떨어지니 열매를 얻을 수 있다. 일이 풀리고 금전운도 회복된다. 삼각관계나 부적절한 만남에 빠지지 마라.11월 달 밝은 산사에 귀인이 찾아와 돕는다. 경험자의 충고를 귀담아듣고 행동하라. 충분한 생각 뒤에 행동하면 실수가 없다.12월 부부가 마음이 같으니 자식에게 좋은 일이 있다.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관계를 상상해서 만들어내지 마라. 좋은 대인관계를 형성하기 어렵다.
461
1월 재물이 생기나 지키기가 쉽지 않다. 집에 상서롭지 못한 기운이 있으니 기도하라. 확고한 생각과 구체적인 행동 방법이 필요하다.2월 일이 여의치 못하다. 높은 누각에서 별을 잡으려고 하고 물 속에 비친 달을 움켜쥐려고 하는 것처럼 허망한 일을 좇는다.3월 마음속의 생각을 남에게 이야기하지 마라. 음지에서 자라는 독버섯을 경계하라. 구설수가 있으니 시비를 가리는 장소에 가지 마라.4월 잡생각이 고여 있지 않게 하라. 정신의 에너지가 저하되고 삶이 윤기를 잃는다. 의심, 불안, 초조를 밀어내라.5월 모래를 일어 금을 얻는다. 불어나는 즐거움이 있다. 재산이 불어나고 식구가 는다. 달콤한 말을 조심하고, 괜히 남 따라 하지 마라.6월 문에 뜻밖의 화가 기다린다. 여행을 보류하라. 중요하지 않은 소소한 것에 매달리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새로운 자극을 위해 노동은 필수.7월 바람이 구름을 쓸어버려 점점 밝아진다. 점차 호운기로 접어든다. 좋은 마음이 좋은 결과를 부른다.8월 날이 저무는데 나그네가 길을 잃어 딱하다. 브레이크가 허술하면 차는 달릴 수 없다. 절제가 필요하다.9월 기도하는 마음으로 어려움을 이겨나가라. 자신감을 갖고 있으면 일이 잘 풀리며 즐겁다.10월 다른 사람의 말을 믿었다가 낭패. 일이 뒤죽박죽 두서 없이 꼬인다. 분수를 지키고 형편에 맞게 행동하는 것이 좋다.11월 먼 길을 떠나는 일이 잦으면 좋지 않다. 나설 자리인지 아닌지 구별하라. 도둑이 가까이 있고 사기꾼이 다가오고 있다. 마음속으로 참으며 몸가짐을 신중히 하는 게 좋다.12월 좋은 일과 나쁜 일이 교차한다. 재물을 구하지 못하니 힘이 빠진다. 구설수에 올라 인심이 나빠진다. 남쪽에 좋은 일이 있다.
462
1월 하늘이 도우니 이로움이 있다. 재물이 가득 차 있으니 기쁨이 넘친다. 하고 싶은 일, 공부가 있다면 계획을 세워라.2월 재물과 권력이 생기고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는다. 집중력이 생기는 시기이니 모험을 감행해보는 것도 좋다.3월 봄바람, 가는 비에 버드나무가 춤춘다. 재물이 뒤따르고 발걸음이 가볍다. 체력도 충실하고 강한 추진력이 생긴다.4월 타인의 재물이 우연히 집에 들어 온다. 음양이 서로 조화를 이루니 집에 좋은 일이 많이 일어난다. 집 밖의 여자를 탐하면 화가 온다.5월 처음엔 궁하지만 차츰 안락하다. 지나치게 형식을 좇지 않는다면 새로운 기획이나 아이디어를 발표하기에 좋다.6월 머리에 월계관을 쓰고 이름을 널리 알린다. 소망하던 일이 이루어지고 집에 경사가 많다. 건실함이 없으면 내면적인 실속은 없다.7월 물고기와 용이 새 물을 얻으니 하는 일이 영화롭다. 많은 사람을 만날 때에는 말실수를 하지 않도록 조심. 동서쪽이 길하고 귀인도 그쪽에서 온다.8월 정원에 나비와 벌이 많다. 귀인이 도와주니 소망하던 재물을 얻고 뜻을 이룬다. 내적, 외적으로 힘이 충만하다.9월 재물이 사방에 있으니 도처에 봄바람이 분다. 하는 일이 순조롭다. 이성과 물의를 빚으면 화가 미친다.10월 이익이 밖에 있다. 내부보다는 외부에 관심을 가져라. 정보를 뽑아내기 위해선 주변의 인맥 활용을 잘할 것.11월 집안에 경사가 있고 지인과 즐거운 시간을 갖는다. 스스로를 파악하지 못하면 주변 상황에 휩쓸리게 된다.12월 허함 중에 실함이 있다. 너무 이익을 따지지 마라. 벌어지고 있는 일에서 최악의 결과를 속단하지 않으면 미래가 밝다.
463
1월 재물이 산같이 쌓이니 어찌 아니 기쁠까? 미혼자는 혼인 말이 있고 기혼자는 자녀 일로 기쁨이 있다.2월 달 밝은 밤에 정자 위에서 풍금을 켜는 운세. 자손에 경사가 있고 재운이 왕성하다. 돈이 돌아가는 원리와 법칙을 이해하면 돈이 보인다.3월 먼 길 가는 것보다는 집에서 쉬며 관망하는 것이 좋다. 관광이나 출장은 좋지 않다. 남쪽이 불리하다.4월 제비가 참새 둥지에 드니 이사할 수. 정원엔 꽃이 지고 열매가 맺힌다. 단지 거주하는 집이 아닌 ‘가정’을 만들라.5월 티끌 모아 태산이니 가세가 왕성하게 일어난다. 물가에 액운이 있으니 물놀이나 뱃놀이를 삼가라. 싸움에 휘말리면 소송이 있다.6월 친한 사람이 해롭다. 마음을 꿰뚫는 관찰이 필요하다. 물가는 가까이 안 가는 게 좋다. 세상을 머리보다는 가슴으로 이해하라.7월 적은 것을 쌓아 큰 것을 이루니 하는 일마다 형통하다. 끊임없이 노력하여 축적하는 운이다. 이름을 소중히 하라.8월 구하고 얻는 것은 하늘에 달려 있다. 마음을 비워라. 모든 일에는 정도가 있다. 분수 밖의 일을 탐하지 마라.9월 길가에서는 재물을 잃기 쉽다. 청풍명월의 주인은 없다. 끌려가지 말고 스스로 장악하라.10월 발 빠른 사람이 먼저 얻는다. 게으르면 얻지 못한다. 말실수로 가까운 사람의 기분이 상할 수 있다.11월 목마른 용이 물을 얻었다. 소망하던 일이 잘되는 운세. 현 위치에서 일의 가치를 확인하고 중요성을 확보하라.12월 근심이 흩어지고 기쁨이 일어난다. 아이디어를 상품화하라. 성급하게 한몫 잡으려는 꿈에서 깨어나야 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