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스페셜

고추장소스로 만든 별미 요리 10

요즘 최고 인기! 가정 요리 선생님 최신애의 행복한 식탁

■ 기획·정윤숙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 요리·최신애

2004. 12. 03

고추장에 색다른 재료를 섞어 감칠맛 나는 소스를 만들어보자. 소문난 가정 요리 선생님 최신애가 공개하는 고추장소스를 이용한 감칠맛 나는 요리 10.

고추장소스로 만든 별미 요리 10

고추장소스로 만든 별미 요리 10

고추장 + 참치액젓 = 액젓고추장
고추장에 참치액젓을 섞은 소스는 음식에 감칠맛을 더해준다. 참치액젓 대신 피시소스를 사용해도 좋으며, 고추장과 액젓의 비율을 4:1로 맞추면 적당하다. 찌개나 전골을 끓일 때 사용하면 깊은 맛을 살릴 수 있고 볶음 요리에도 잘 어울린다.

고추장 + 레몬즙 = 레몬즙고추장
레몬의 향긋함이 살아 있는 소스로 비린 맛이 나는 생선 요리나 누린내가 나는 육류 요리에 사용한다. 샐러드소스로 활용하거나 야채를 굽거나 볶아서 찍어 먹으면 좋다.

고추장 + 꿀 = 꿀고추장
꿀을 섞은 고추장은 음식 맛을 한층 부드럽게 만든다. 조림이나 볶음류의 반찬을 만들 때나 불고기 양념에 넣어볼 것. 단맛을 원한다면 꿀의 양을 조금 늘리고 설탕을 약간 첨가한다.

고추장 + 간장 = 간장고추장
숙성된 2가지 재료가 어울려 음식에 깊은 맛을 더해준다. 어떤 음식에 사용해도 잘 어울리며 특히 볶음 요리를 할 때 넣으면 좋다. 단 간장을 너무 많이 넣으면 짠맛이 강해지므로 주의한다.

고추장 + 케첩 = 케첩고추장
고추장에 새콤달콤한 맛이 더해져 아이들 간식에 이용하면 좋다. 볶음이나 구이 요리에 사용하면 적당하며, 소스에 고추기름을 약간 첨가하면 뒷맛이 개운해지면서 감칠맛이 난다.
최신애 선생님은요...
1997년 궁중음식연구원을 수료하고 한국의 맛 연구소에서 반가요리(조선시대 양반음식)를 배웠다. 정확한 레시피와 맛깔스러운 음식으로 주부들 사이에서 최고의 인기를 누리는 가정 요리 선생님으로 통한다. 그는 SBS, KBS, EBS 등 굵직한 TV 요리 프로그램에서 소문난 실력을 유감없이 보여주고 있으며, 레스토랑 컨설턴트로도 활동하고 있다. <최신애의 한식 가정요리>와 <내 몸의 독소를 없애는 아침식사> 등 2권의 베스트셀러 요리책을 내놓았으며, 현재 최신애의 쿠킹 스튜디오 CSA를 운영 중이다.



낙지볶음
고추장소스로 만든 별미 요리 10

■ 준비할 재료
낙지 500g, 밀가루 3큰술, 소금 2큰술, 청주 1큰술, 양념(고추장 2큰술, 참치액젓 1큰술, 고춧가루 4큰술, 간장·생강즙 ½큰술씩, 다진 파 2큰술, 설탕·물엿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양파 ½개, 대파 1대, 식용유·참기름·다진 마늘 1큰술씩


① 낙지는 내장을 떼어내고 밀가루를 넣고 씻어 끈적임을 없앤 다음 소금으로 문지른다.
② 끓는 물에 청주와 낙지를 넣고 데쳐 한입 크기로 자른다.
③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양념을 만든 후 데친 낙지를 넣고 5분 정도 재운다.
④ 양파는 껍질을 벗겨 채썰고, 대파는 어슷 썬다.
⑤ 달군 팬에 식용유와 참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양파를 넣고 볶다가 양념한 낙지를 올려 센 불에서 볶는다. 대파를 넣어 한번 섞는다.
쇠고기장떡
고추장소스로 만든 별미 요리 10

■ 준비할 재료
쇠고기 300g, 청주 2큰술, 양념(고추장·참치액젓 2큰술씩, 생강즙·국간장 1작은술씩, 다진 파·다진 마늘 1큰술씩, 참기름 1큰술, 설탕 ½큰술, 녹말가루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녹말가루·참기름·식용유 1큰술씩, 소스(올리고당 3큰술, 고추장·맛술 1큰술씩, 생강즙 1작은술)


① 쇠고기는 곱게 다져 키친타월에 감싸 핏물을 뺀다.
② 핏물 뺀 쇠고기에 청주를 넣고 주물러 30분 정도 둔다.
③ ②에 양념 재료를 잘 치대어 고루 섞다가 녹말가루 1큰술을 더 넣어 동글납작하게 빚는다.
④ 참기름과 식용유를 두른 팬에 쇠고기장떡을 올려 약한 불에서 속까지 익힌다.
⑤ 팬에 소스 재료를 넣고 끓이다가 장떡을 넣고 살짝 조린다.

해삼무침
고추장소스로 만든 별미 요리 10

■ 준비할 재료
불린 해삼 600g, 물 6컵, 청주 1큰술, 생강 1쪽, 해삼양념(다진 마늘·생강즙·다진 양파·간장·설탕·배즙·통깨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고추장양념(고추장 3큰술, 레몬즙·설탕 2큰술씩, 다진 배 1큰술, 간장·참기름·들기름 1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치커리 약간

■ 만드는 법
① 흐르는 물에서 해삼을 속까지 깨끗이 씻은 다음 끓는 물에 청주, 생강을 넣고 데친다.
② 데친 해삼을 한입 크기로 어슷하게 썰어 해삼양념을 넣고 무친 후 20분 정도 재운다.
③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해삼을 넣고 볶는다.
④ 볼에 볶은 해삼과 고추장양념 재료를 넣고 무쳐 치커리를 곁들여 담아 낸다.
한치샐러드
고추장소스로 만든 별미 요리 10

■ 준비할 재료
한치(몸통) 4마리, 레몬즙 1큰술, 양상추 ⅓통, 샐러드용 야채 적당량, 빨강·노랑·주황 파프리카 ½개씩, 소스(고추장 ½컵, 레몬즙·설탕 6큰술씩, 꿀 4큰술, 오렌지주스 3큰술, 다진 마늘·연겨자·식초·생강즙 2큰술씩, 핫소스 1큰술, 후춧가루 약간), 레몬즙 ½개 분량

■ 만드는 법
① 한치 몸통에 잘게 칼집을 넣어 끓는 물에 데친 후 얇게 썰어 레몬즙을 뿌린다.
②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다. 소스는 이틀 전에 만들어 숙성시켜둔다.
③ 양상추와 샐러드용 야채는 한입 크기로 뜯어 얼음물에 5분 정도 담갔다가 건지고, 파프리카는 씨를 빼고 잘게 썬다.
④ 접시에 양상추와 야채, 한치와 파프리카를 담고 레몬즙과 소스를 먹기 직전에 뿌린다.

더덕장아찌
고추장소스로 만든 별미 요리 10

■ 준비할 재료
더덕 500g, 소금 1큰술, 간장 2큰술, 꿀 3큰술, 양념(고추장 1컵, 꿀 4큰술, 고춧가루·간장 3큰술씩, 다진 마늘 2큰술, 생강즙 1큰술, 소금 약간), 통깨 약간

■ 만드는 법
① 더덕은 손질해 길이로 얇게 저며 썬 다음 소금을 뿌려둔다.
② 더덕을 방망이로 두들겨서 얇게 편다.
③ 얇게 편 더덕에 간장, 꿀을 넣고 재운다.
④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⑤ 더덕에 양념장을 넣고 버무려 15일 이상 냉장 보관 후 꺼내 통깨를 뿌려 낸다.
돼지불고기
고추장소스로 만든 별미 요리 10

■ 준비할 재료
돼지갈비 600g, 물 5컵, 청주 1큰술, 통후추 1작은술, 마늘 2∼3쪽, 양념(고추장 5큰술, 꿀·간장·고춧가루 2큰술씩, 참기름 ½큰술, 청주·생강즙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새송이버섯 3개, 양파 1개, 식용유 약간, 다진 마늘·참기름 1큰술씩

■ 만드는 법
① 돼지갈비는 1cm 두께로 썰어 끓는 물에 청주, 통후추, 마늘을 넣고 데친다.
② 데친 돼지갈비를 한입 크기로 썰어 양념을 넣고 버무린다.
③ 새송이버섯은 길이로 찢고, 양파는 굵게 채썬다.
④ 식용유를 두른 팬에 다진 마늘을 볶다가 양파와 고기를 넣고 볶는다.
⑤ ④에 새송이버섯을 넣고 뒤적이다가 참기름을 넣는다.

고추장소스로 만든 별미 요리 10

홍합볶음

■ 준비할 재료
홍합 600g, 화이트와인 1큰술, 브로콜리 1통, 브로콜리양념(물 5컵, 올리브오일 1큰술, 설탕·소금 1작은술씩), 다진 마늘·올리브오일 2큰술씩, 생강즙·다진 파 1큰술씩, 소스(고추장 4큰술, 간장 3큰술, 맛술 4큰술, 국간장 1작은술, 고춧가루·설탕 2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홍합은 손질되어 있는 냉동 제품을 구입해 깨끗이 씻어 화이트와인을 뿌려 재운다.
② 브로콜리는 송이송이 떼어낸 다음 끓는 물에 양념과 함께 넣고 데친다.
③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 생강즙, 다진 파를 넣고 볶다가 소스 재료를 넣고 끓인다.
④ ③이 끓어오르면 홍합과 데친 브로콜리를 넣고 가볍게 섞듯이 볶는다.
새우찜
고추장소스로 만든 별미 요리 10

■ 준비할 재료
냉동새우 600g, 화이트와인 2큰술, 대파 2대, 소스(고추장·간장 2큰술씩, 올리고당·식초 2큰술씩, 설탕·연겨자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냉동새우는 해동한 다음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② 김이 오른 찜통에 대파를 깔고 새우를 올려 화이트와인을 뿌린 다음 6분 정도 찐다.
③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다.
④ 새우찜을 소스와 곁들여 내서 찍어 먹는다.

닭갈비구이
고추장소스로 만든 별미 요리 10

■ 준비할 재료
닭다리살 300g, 닭양념(청주·생강즙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간장·설탕·맛술·생강즙·다진 마늘 1큰술씩, 소스(고추장 4큰술, 케첩 ⅓컵, 레몬즙·고추기름 1큰술씩, 설탕 2큰술, 생강즙 ½큰술, 참기름 ½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닭다리살은 양념을 넣고 재운다.
② 양념한 닭다리살을 팬에 살짝 굽고 생기는 물기은 따라 버린다.
③ 구운 닭을 한입 크기로 썰어 팬에 다시 올린 다음 간장, 설탕, 맛술, 생강즙, 다진 마늘을 넣고 볶는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소스를 만든다.
⑤ 닭을 4∼5개씩 꼬치에 꽂아 팬에 올린 후 소스를 발라가며 노릇하게 굽는다.
가리비오븐구이
고추장소스로 만든 별미 요리 10

■ 준비할 재료
가리비 500g, 가리비양념(청주·다진 마늘 1큰술씩, 설탕·생강즙 1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게맛살 100g, 새송이버섯 3개, 양파 ¼개, 소스(고추장 3큰술, 케첩 2큰술, 설탕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달걀노른자 2개 분량, 식용유·녹말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가리비는 깨끗이 씻어 내장을 제거하고 잘게 다진다. 껍데기도 깨끗이 씻어둔다.
② 다진 가리비에 양념을 넣고 달군 팬에 올려 볶은 다음 나오는 국물은 따라 버린다.
③ 게맛살, 새송이버섯, 양파는 가리비와 비슷한 크기로 잘게 다진다.
④ 볼에 가리비와 게맛살, 새송이버섯, 양파, 소스를 넣고 버무린 다음 가리비 껍데기에 소복이 올려 녹말가루를 뿌린다.
⑤ 가리비 위에 달걀노른자를 발라 180℃의 오븐에 넣고 10분 동안 굽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