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별책 부록|세계 유명 요리 51

새롭게 주목받는 이국적인 맛, 오리엔탈 푸드 동남아

■ 기획·조은하 기자 ■ 진행·송정화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4. 11. 17

쌀로 만든 국수 요리와 짙은 향신료를 사용해 만든 해산물과 수프 등이 메뉴. 담백하면서도 고수와 같은 향신료가 내는 짙은 향으로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요리로도 인기.

새롭게 주목받는 이국적인 맛, 오리엔탈 푸드 동남아

■ 준비할 재료
쌀국수 400g, 쇠고기 양지머리 300g, 정향·팔각 약간씩, 물 6컵, 숙주나물 150g, 실파 2대, 붉은 고추 1개, 고수·소금 적당량, 국간장 2큰술, 피시소스 1큰술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덩어리로 준비해 냄비에 담은 다음 정향, 팔각을 넣고 물 6컵을 부어 속까지 충분히 익도록 삶는다.
② 숙주나물은 맑은 물에 여러 번 씻어 건지고 실파는 씻어 4cm 길이로 썬다. 붉은 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턴 후 채썬다.
③ 삶은 쇠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얄팍하게 저며 썰고, 쇠고기 삶은 국물은 국간장과 피시소스, 소금으로 간한다.
④ 쌀국수는 미지근한 물에 담가 부드럽게 불린 후 팔팔 끓는 물을 부어 잠시 그대로 두었다가 건져 그릇에 담는다.
⑤ ④에 저며 썬 쇠고기와 숙주나물, 고수, 실파, 고추를 얹고 준비한 국물을 끓여 붓는다.

새롭게 주목받는 이국적인 맛, 오리엔탈 푸드 동남아

■ 준비할 재료
밥 2공기, 꽃게 2마리, 올리브오일 4큰술, 타이칠리 2∼3개, 칠리페이스트 3큰술, 칠리파우더 1작은술, 야채육수 ½컵, 코코넛밀크 ¼컵, 마늘 2쪽, 간장 1큰술, 설탕 1작은술, 라임주스(또는 레몬주스) 1큰술, 소금·후춧가루·코리앤더·깨소금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꽃게는 껍질을 솔로 문질러 깨끗이 씻은 후 딱딱한 껍데기는 떼어내고 4등분한다.
②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편으로 썬 마늘과 잘게 부순 타이칠리를 넣어 향이 나도록 볶는다.
③ 칠리페이스트와 간장, 설탕을 섞어 ②에 넣은 다음 칠리파우더와 꽃게를 넣어 볶는다.
④ ③에 라임주스(또는 레몬주스)와 야채육수를 부은 후 끓어오르면 코코넛밀크를 넣어 걸쭉하게 만든다.
⑤ ④에 뜨거운 밥을 넣어 함께 볶다가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추고 코리앤더와 깨소금을 뿌린다.

새롭게 주목받는 이국적인 맛, 오리엔탈 푸드 동남아

■ 준비할 재료
쌀국수 300g, 다진 생강 ½큰술, 식용유 ½컵, 설탕 4큰술, 피시소스 4작은술, 토마토주스 4작은술, 달걀 3개, 중하 4마리, 다진 피클 50g, 숙주나물 500g, 잘게 썬 두부 1모, 구운 땅콩 간 것 ½컵, 고춧가루 1작은술, 다진 파 1작은술, 중국 부추 50g, 물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3큰술 정도 부어 달군 후 다진 생강과 파를 넣고 살짝 볶는다.
② 향신채가 노릇해지면 국수를 넣고 물을 적당량 부어 부드럽게 익힌다.
③ 팬에 국수가 들러붙지 않도록 주걱으로 계속 저어가며 볶는다. 국수가 알맞게 볶아지면 다른 팬에 옮겨둔다.
④ 팬에 식용유를 2큰술 정도 넣은 후 뜨거워지면 새우, 피클, 두부와 고춧가루를 넣고 볶는다.
⑤ ④에 국수와 설탕, 피시소스, 토마토주스를 넣고 골고루 섞어준다.
⑥ 다시 팬에 식용유를 약간 넣고 달군 후 달걀을 풀어 넣고 주걱으로 휘저어 스크램블을 만든다.
⑦ 스크램블을 접시에 담고 ⑤를 얹는다. 여기에 중국 부추와 숙주나물을 넣고 섞는다.
⑧ 다진 땅콩을 재료 위로 살짝 뿌려 완성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