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별책 부록|세계 유명 요리 51

올리브오일과 토마토를 이용한 웰빙 푸드 이탈리아

■ 기획·조은하 기자 ■ 진행·송정화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4. 11. 17

토마토소스와 올리브오일, 그리고 다양한 파스타를 이용하는 이탈리아 요리. 만드는 법이 간단하고 영양이 높아 건강식으로 인기 있다. 마늘과 고추를 즐겨 사용하고, 진한 향신료를 사용하지 않아 우리 입맛에 잘 맞는다.

올리브오일과 토마토를 이용한 웰빙 푸드 이탈리아

■ 준비할 재료
스파게티 400g, 닭가슴살 4쪽, 올리브오일 2큰술, 다진 양파 3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화이트와인 1큰술, 생크림 ½컵, 토마토퓌레 ⅔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모차렐라치즈 50g
■ 만드는 법
① 스파게티는 팔팔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8분 정도 삶아 건진다. 삶은 국물 1컵은 따로 받아놓는다.
② 닭가슴살은 먹기 좋은 크기로 도톰하게 저며 썬다.
③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닭가슴살과 다진 양파, 다진 마늘을 넣어 달달 볶다가 화이트와인을 넣어 고루 섞는다.
④ ③에 생크림과 토마토퓌레를 넣은 후 스파게티 삶은 국물을 붓고 한소끔 끓인다.
⑤ ④에 스파게티와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버무린 후 모차렐라치즈를 넣고 가볍게 섞어 그릇에 담아 낸다.

올리브오일과 토마토를 이용한 웰빙 푸드 이탈리아

■ 준비할 재료
스파게티 400g, 갑오징어 2마리, 칵테일새우 1컵, 모시조개 100g, 홍합 150g, 올리브오일 3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양파 3큰술, 이탈리아 파슬리 약간, 토마토소스(토마토퓌레 1컵, 토마토케첩 5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양파 3큰술, 올리브오일 2큰술, 설탕 2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스파게티는 팔팔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어 8~10분 정도 삶아 건진다.
② 갑오징어는 잔칼집을 넣어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새우는 소금물에 살살 흔들어 헹군다.
③ 냄비에 물을 붓고 손질한 모시조개와 홍합을 넣은 다음 입을 벌릴 때까지 삶아 건지고, 국물은 면보에 밭쳐 1컵 정도 따른다.
④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해물과 다진 마늘, 다진 양파를 넣어 달달 볶는다.
⑤ 토마토소스 재료 중 올리브오일과 다진 마늘, 다진 양파를 팬에 넣고 달달 볶다가 나머지 재료를 넣어 중불에서 뭉근히 끓인 다음 ④에 넣고 고루 섞으면서 끓인다.
⑥ ⑤에 조개 삶은 국물을 붓고 한소끔 더 끓이다가 스파게티를 넣어 고루 버무린 다음 그릇에 담고 다진 이탈리아 파슬리를 얹어 맛과 향을 더한다.

올리브오일과 토마토를 이용한 웰빙 푸드 이탈리아

■ 준비할 재료
바게트 4장, 방울토마토 12개, 프레시 모차렐라치즈 100g, 바질잎 약간, 올리브오일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바게트를 얇게 썬 것으로 준비한 뒤 달군 팬에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는다.
②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반으로 자른다.
③ 프레시 모차렐라치즈는 토마토와 비슷한 크기로 자르고, 바질잎도 씻어 물기를 턴 뒤 곱게 채썬다.
④ 넓은 그릇에 방울토마토와 모차렐라치즈, 바질잎을 담고 올리브오일과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고루 버무린 다음 구운 바게트 위에 듬뿍 얹는다.

올리브오일과 토마토를 이용한 웰빙 푸드 이탈리아

■ 준비할 재료
먹물 스파게티 400g, 베이컨 6개, 올리브오일 4큰술, 다진 양파 4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휘핑크림 2컵, 우유 1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먹물 스파게티는 팔팔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어 8분 정도 삶아 건진 후 넓은 그릇에 펼쳐놓는다. 스파게티 삶은 국물을 1컵 정도 남겨놓는다.
② 베이컨은 손톱만한 크기로 네모나게 썬다.
③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양파와 마늘을 넣어 달달 볶아 향을 낸 후 베이컨을 넣는다.
④ ③에 스파게티 삶은 국물을 붓고 휘핑크림과 우유를 넣은 다음 고루 섞어 끓인 후 삶은 스파게티를 넣고 버무려 그릇에 담는다.

올리브오일과 토마토를 이용한 웰빙 푸드 이탈리아

■ 준비할 재료
푸실리 400g, 다진 쇠고기 200g, 올리브오일 1큰술, 다진 양파 3큰술, 다진 청·홍피망 4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레드와인 3큰술, 토마토퓌레 ⅓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파마산치즈가루 2큰술
■ 만드는 법
① 푸실리는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어 7분 정도 삶아 건진다. 푸실리 삶은 국물을 1컵 정도 남겨놓는다.
②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쇠고기와 양파·피망·마늘을 넣어 볶다가 레드와인과 토마토퓌레를 넣어 고루 젓는다. 여기에 푸실리 삶은 국물을 붓고 끓이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맞춘다.
③ ②에 삶은 푸실리를 넣어 고루 버무린 뒤 그릇에 담고 파마산치즈가루를 듬뿍 뿌려 맛을 더한다.



올리브오일과 토마토를 이용한 웰빙 푸드 이탈리아

■ 준비할 재료
시금치 링귀니 400g, 칵테일새우 1컵, 브로콜리 30g, 올리브오일 4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다진 양파 2큰술, 생크림 2컵, 우유 ½컵, 다진 파슬리·소금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시금치 링귀니는 팔팔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삶아 건진다. 삶은 국물을 1컵 정도 받아놓는다.
② 칵테일새우는 옅은 소금물에 담가 헹궈 건지고, 브로콜리는 작은 송이로 떼어 끓는 물에 데친다.
③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다진 양파를 넣어 볶다가 새우를 넣고 함께 볶는다. 여기에 링귀니 삶은 국물을 붓고 끓인다. 생크림과 우유를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④ ③에 링귀니를 넣어 고루 버무리다가 다진 파슬리와 소금을 넣어 간한 후 접시에 담고 브로콜리를 얹어 장식한다.

올리브오일과 토마토를 이용한 웰빙 푸드 이탈리아

■ 준비할 재료
쇠고기 등심 400g, 올리브오일 2큰술, 마늘 2쪽, 양파 ½개, 양송이버섯 5개, 브로콜리 200g, 월계수잎 1장, 통후추 1큰술, 레드와인 2큰술, 시판용 토마토홀 250g, 소금·후춧가루·밀가루 적당량씩, 물 1컵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한입 크기로 썰어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하고 밀가루를 살짝 묻힌다.
② 양송이버섯은 모양대로 반 가르고, 브로콜리는 한 입 크기로 자른다. 마늘과 양파는 잘게 썬다.
③ 뜨겁게 달군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마늘과 양파를 볶다가 양송이 버섯과 브로콜리를 넣고 함께 볶는다.
④ ③에 쇠고기를 넣어 익히다가 월계수잎, 통후추를 넣고 고루 섞는다.
⑤ ④에 레드와인을 넣고 다시 볶아 술냄새가 없어지면 토마토홀을 으깨어 넣는다.
⑥ 물을 부어가며 1시간가량 약한 불에서 끓이고 소금으로 간한다.

올리브오일과 토마토를 이용한 웰빙 푸드 이탈리아

■ 준비할 재료
감자 3개, 밀가루 1컵, 소금 약간, 토마토 ½개, 올리브오일 3큰술, 파슬리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감자는 씻어 삶는다. 감자를 찔러보아 다 익었으면 곱게 으깬다.
② 으깬 감자에 밀가루를 넣고 소금으로 간하여 반죽을 한다.
③ 반죽을 지름 1.5cm 기둥 모양으로 만든 다음 2cm 길이로 잘라준다.
④ 반죽을 끓는 물에 넣고 삶아 떠올랐을 때 재빨리 건져 찬물에 헹군 후 체에 밭쳐둔다.
⑤ 토마토는 살짝 데친 후 껍질을 벗겨 굵게 다진 다음 ④의 반을 넣고 버무린다. 올리브오일에 파슬리가루를 섞은 후 ④의 나머지를 넣고 버무린다.
⑥ 한 입 크기로 예쁘게 모양을 만든 후 접시에 담아낸다.

올리브오일과 토마토를 이용한 웰빙 푸드 이탈리아

■ 준비할 재료
밀가루 2컵, 이스트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따뜻한 물 ⅔컵, 소금 약간, 올리브오일 ¼컵, 토마토소스(토마토 2개, 올리브오일 2작은술, 다진 양파 1큰술, 오레가노 1작은술, 토마토케첩 2큰술, 설탕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시금치 ⅓단, 양파 ⅓개, 햄 50g, 피망 ½개, 올리브 5개, 다진 모차렐라치즈 ½컵
■ 만드는 법
① 밀가루는 체에 내리고 이스트는 따뜻한 설탕물을 넣고 잘 섞어 발효시킨다. 거품이 생기면 밀가루에 넣고 반죽하다 소금과 올리브 오일을 넣고 반죽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치댄 후 랩을 씌우고 발효시킨다. 반죽의 크기가 배가 되면 공기를 빼고 다시 2차 발효시킨다.
② 토마토는 끓는 물에 데쳐 껍질을 벗긴 후 잘게 다진다.
③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양파를 볶다 토마토와 오레가노, 토마토케첩, 설탕,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되직하게 조려 토마토소스를 만든다.
④ 시금치는 끓는 물에 데친 후 잘게 썰고 양파와 햄, 피망은 채썬다. 올리브는 모양대로 얇게 썬다.
⑤ ①의 반죽을 공기를 빼고 밀대로 얇게 밀어 지름 15cm 정도 원으로 만든 다음 포크로 찍어둔다.
⑥ ⑤에 토마토소스를 2큰술 정도 잘 펴 바르고 준비한 채소와 치즈를 반쪽에 듬뿍 올리고 반으로 접는다.
⑦ 피자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⑥을 넣고 200℃에서 25분간 굽는다.
⑧ 노릇노릇하게 구워지면 그릇에 담아 파마산치즈가루를 뿌려 낸다.

올리브오일과 토마토를 이용한 웰빙 푸드 이탈리아

■ 준비할 재료
시판용 피자 빵가루 180g, 우유 ½컵, 토마토소스(다진 양파·다진 쇠고기 100g씩, 다진 마늘·다진 셀러리·오레가노 1작은술, 토마토케첩 6큰술, 월계수잎 1장, 토마토페이스트 ¼컵, 우스터소스 1큰술), 토핑(양파 ½개, 햄 50g, 베이컨 3개, 양송이버섯 5개, 올리브 적당량, 청·홍피망 1개씩, 피자치즈 300g, 버터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피자 빵가루와 우유를 섞어 반죽한 다음 랩으로 씌워 숙성시킨다.
② 냄비에 토마토소스 재료를 넣고 중불에서 15분, 약한 불에서 20분간 끓여 소스를 만든다.
③ 양파·햄·피망·올리브는 모양대로 썰고, 베이컨·양송이버섯은 잘게 다진다.
④ 오븐용 팬에 ①의 반죽을 고르게 편 후 포크로 찔러가며 소스를 바른다.
⑤ 토핑 재료를 반죽 위에 얹어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20분간 굽는다.

올리브오일과 토마토를 이용한 웰빙 푸드 이탈리아

■ 준비할 재료
쌀 1컵, 토마토 2개, 마늘 2쪽, 올리브오일 3큰술, 물 4컵, 토마토케첩 3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쌀을 깨끗하게 씻어 물에 담가 불린 뒤 체에 건져 물기를 뺀다.
② 토마토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껍질을 벗겨 굵직하게 썰고 마늘은 얄팍하게 저며 썬다.
③ 달군 냄비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쌀과 토마토, 마늘을 넣어 볶다가 물을 붓고 불을 약하게 줄인다. 주걱으로 저어가며 은근히 끓인다.
④ ③에 토마토케첩과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춘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