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부록|3천원으로 만든 매일 반찬 101

달걀·두부·콩나물로 만든 별미반찬

“가격은 낮고 영양은 높은 알뜰 재료를 이용했어요”

■ 기획·조은하 기자 ■ 진행·송정화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4. 10. 14

냉장고에 있으면 든든한 요리 재료가 바로 달걀, 두부, 콩나물이에요. 다양한 요리를 만들 수 있고 영양도 풍부해 가족들의 건강까지 챙겨준답니다. 주부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알뜰재료 삼총사 달걀, 두부, 콩나물로 만든 건강 반찬을 배워 보세요.

달걀·두부·콩나물로 만든 별미반찬

■ 준비할 재료
달걀 6개, 참치 통조림 1캔, 다진 당근 3큰술, 다진 호박 3큰술, 다진 양송이버섯 2큰술, 다진 파 2큰술, 소금 1작은술, 간장·고추냉이·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 만드는 법
1 달걀을 깨뜨려 잘 저어준다.
2 참치는 기름기를 꼭 짜서 준비한다.
3 참치에 다진 호박과 다진 당근, 다진 버섯, 다진 파,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고 잘 섞는다.
4 ③의 물기를 꼭 짠 후 달걀 푼 물과 섞는다.
5 약한 불에 식용유를 넣고 팬을 달군 후 ④를 반 정도 붓고, 살짝 익으면 돌돌 말아 식혀둔다.
6 남은 ④를 다시 팬에 부어 익힌 후 식힌 달걀말이를 올려놓고 돌돌 말아 두툼하게 만든다.
7 달걀말이를 김발 위에 놓고 말아 면보로 감싼 후 고무줄로 묶어 고정시켰다가 김밥처럼 얇게 썬다.
8 얇게 썬 달걀말이를 그릇에 담고 간장에 고추냉이를 섞어 만든 양념장을 곁들여 낸다.
달걀찜
달걀·두부·콩나물로 만든 별미반찬

■ 준비할 재료
다시마(10×12cm) 1장, 물 3컵, 가다랭이포 25g, 달걀 5개, 칵테일새우 4개, 맛술 2큰술, 쑥갓잎·소금 약간씩, 간장 1작은술

■ 만드는 법
1 물 3컵에 다시마를 넣고 10분 정도 끓인다.
2 ①에 가다랭이포를 넣고 4~5분간 끓인 다음 건져낸다.
3 ②의 국물 2컵에 달걀 5개를 깨뜨려 넣은 후 맛술, 소금, 간장으로 간을 맞춘다.
4 ③을 고운 체에 2~3번 정도 내린다.
5 김이 오른 찜통에 ④를 넣고 뚜껑을 덮어 센 불에서 2~3분, 약한 불에서 5분 정도 찌다가 새우를 올리고 4~5분간 더 찐다.
6 ⑤를 꺼내어 쑥갓잎을 얹고 뜨거울 때 낸다.

달걀·두부·콩나물로 만든 별미반찬

■ 준비할 재료
달걀 5개, 대파 1대, 마늘 5쪽, 생강 ½쪽, 건홍고추 1개, 간장 3큰술, 멸치국물 ¼컵, 청주 1큰술, 물엿 1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달걀은 끓는 소금물에 완숙으로 삶은 다음 찬물에 헹궈 껍데기를 벗긴다.
2 대파는 2cm 길이로 썰고 마늘은 반 가른다. 생강은 곱게 채썰고 건홍고추는 반으로 잘라 씨를 턴다.
3 냄비에 멸치국물을 붓고 간장과 청주, 물엿을 넣어 끓으면 달걀과 ②의 재료를 모두 넣고 중간 불에서 조린다.
4 장조림 국물이 자작하게 줄어들면서 달걀에 간장 양념이 배면 불을 약하게 줄여 윤기나게 조린다.
달걀당근김말이
달걀·두부·콩나물로 만든 별미반찬

■ 준비할 재료
달걀 4개, 당근 30g, 김 1장, 마늘즙 1작은술, 맛술 1큰술, 우유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1 달걀은 곱게 풀어 마늘즙, 맛술, 우유와 함께 고루 섞은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2 김은 앞뒤로 살짝 굽고 당근은 3cm 길이로 곱게 채썬다.
3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달걀 푼 물을 ½분량만 부어 동그랗게 만든다. 살짝 익으면 위에 김과 당근을 올려놓고 달걀 푼 물을 두 숟가락 정도 끼얹어 익힌다.
4 지단이 반 정도 익으면 중간 부분까지 돌돌 말고, 나머지 부분에 남은 달걀을 부어 익히다가 어느 정도 익으면 끝까지 돌돌 말아 완전하게 속까지 익힌다.
5 달걀말이가 한김 식으면 1cm 두께로 썰어 그릇에 담는다.

달걀·두부·콩나물로 만든 별미반찬

■ 준비할 재료
콩나물 500g, 양파 ½개, 식용유 3큰술, 간장 5큰술, 설탕 ½큰술, 물 ½컵, 참기름 2큰술, 마늘 4쪽, 생강 ½쪽, 대파 ½대

■ 만드는 법
1 콩나물은 씻어 물기를 털고 양파는 굵직하게 채썬다.
2 마늘은 꼭지를 자르고 생강은 껍질을 벗겨 도톰하게 저민다. 대파는 3cm 길이로 채썬다.
3 속이 깊은 팬에 식용유와 간장, 설탕, 물, 마늘, 생강을 넣어 보글보글 끓이다가 콩나물을 넣고 뚜껑을 덮는다.
4 팬에 김이 오르면 양파채와 대파를 넣어 국물이 바특하게 될 정도로 뭉근히 조린다.
5 ④가 윤기나게 조려지면 참기름을 뿌려 낸다.
콩나물잡채
달걀·두부·콩나물로 만든 별미반찬

■ 준비할 재료
콩나물 200g, 느타리버섯 100g, 양파 1개, 대파 1대, 중국부추 100g, 청·홍피망 ½개씩, 당면 80g, 식용유 3큰술, 간장 2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참기름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콩나물은 씻어 물기를 털고 느타리버섯은 함께 숨이 살짝 죽을 정도로 데친다.
2 양파는 껍질을 벗겨 굵직하게 채썰고 대파는 흰부분만 3cm 길이로 채썬다.
3 중국부추는 3cm 길이로 썰고, 피망은 속을 정리한 후 곱게 채썬다.
4 당면은 미지근한 물에 불렸다가 팔팔 끓는 물에 삶아 건진 후 간장과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1큰술을 넣고 고루 무친다.
5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콩나물과 느타리버섯, 양파, 대파, 피망을 순서대로 넣어 볶다가 중국부추를 넣어 볶는다.
6 ⑤에 나머지 다진 마늘과 참기름,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볶다가 양념한 당면을 넣고 고루 섞는다.

달걀·두부·콩나물로 만든 별미반찬

■ 준비할 재료
콩나물 150g, 실파 3대, 붉은 고추 2개, 밀가루 2컵, 녹말가루 4큰술, 달걀 1개,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1작은술, 다진 쇠고기 50g, 식용유 5큰술, 물·검은깨 적당량씩

■ 만드는 법
1 깨끗하게 씻은 콩나물을 숨이 살짝 죽을 정도로만 찐다.
2 실파는 씻어 송송 썰고 붉은 고추는 반으로 잘라 가늘게 채썬다.
3 넓은 그릇에 밀가루를 담고 녹말가루와 달걀, 다진 마늘, 소금, 다진 쇠고기를 넣어 고루 저은 후 물을 약간씩 부어가며 걸쭉하게 반죽한다.
4 ③에 콩나물을 넣어 고루 섞은 다음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둘러 한 국자씩 떠놓는다.
5 ④에 송송 썬 실파와 채썬 붉은 고추, 검은깨를 얹은 후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는다.
콩나물게맛살무침
달걀·두부·콩나물로 만든 별미반찬

■ 준비할 재료
콩나물 200g, 게맛살 2줄, 쑥갓 약간,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통깨·후춧가루·소금 약간씩

■ 만드는 법
1 콩나물은 깨끗이 씻어 소금물에 삶는다.
2 게맛살은 반으로 잘라 가늘게 찢고 쑥갓은 씻어 4~5cm 길이로 자른다.
3 삶은 콩나물을 그릇에 담고 게맛살과 쑥갓을 넣는다.
4 ③에 참기름과 다진 마늘, 통깨, 후춧가루를 넣어 고루 무친다.

달걀·두부·콩나물로 만든 별미반찬

■ 준비할 재료
달걀 2개, 부추 80g, 붉은 고추 1개, 청양고추 1개, 밀가루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다진 마늘 ½작은술, 생강즙 ¼작은술,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1 달걀은 체에 내려 알끈을 제거하고 곱게 푼 다음 다진 마늘과 생강즙을 섞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2 부추는 다듬어 씻어 1cm 길이로 잘게 썰고 고추는 씨를 털어 곱게 다진다.
3 볼에 달걀 푼 물과 썰어놓은 부추, 다진 고추, 밀가루를 넣어 반죽한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③의 반죽을 넣어 앞뒤로 노릇하게 지져낸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야채치즈프리타타
달걀·두부·콩나물로 만든 별미반찬

■ 준비할 재료
달걀 6개, 파르메산치즈 ½컵, 양파 ⅓개, 당근 1-5개, 양송이버섯 5개, 카망베르치즈 50g, 레몬 ½개, 소금 약간, 버터 1작은술

■ 만드는 법
1 양파는 껍질을 벗겨 깨끗이 씻은 후 가늘게 채썰고 당근과 양송이버섯도 가늘게 채썬다.
2 달걀은 큰 볼에 깨뜨려 넣고 거품기로 잘 섞는다.
3 ②에 준비한 야채와 버섯, 파르메산치즈를 넣은 후 잘 섞는다.
4 ③에 레몬즙을 짜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한다.
5 원형 빵틀의 안쪽에 실온에서 녹인 버터를 골고루 펴 바른다.
6 빵틀에 ④를 부어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겉면이 노릇하게 익을 때까지 굽는다.
7 프리타타 위에 카망베르치즈를 다져서 올린다. 빵틀에서 빼내어 적당한 크기로 자른 후 뜨거울 때 먹는다.

달걀·두부·콩나물로 만든 별미반찬

■ 준비할 재료
달걀 3개, 샐러드용 야채 적당량, 래디시 2개, 올리브오일소스(올리브오일 4큰술, 소금·통후춧가루 약간씩, 레몬즙 1큰술, 설탕 1작은술)

■ 만드는 법
1 달걀은 완숙으로 삶아 얇게 썬다.
2 샐러드용 야채는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래디시는 동그란 모양을 살려 저며 썬다.
3 올리브오일에 소금과 통후춧가루, 레몬즙, 설탕을 넣고 고루 섞어 올리브오일소스를 만든다.
4 그릇에 달걀과 야채, 래디시를 담은 후 올리브오일소스를 듬뿍 끼얹는다.
두부조림
달걀·두부·콩나물로 만든 별미반찬

■ 준비할 재료
두부 1모, 양파즙 1큰술, 녹말가루·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튀김기름·통깨 적당량, 조림장(간장 4큰술, 설탕 2큰술, 땅콩버터 1큰술, 다진 땅콩 1큰술,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생강즙 1작은술, 다진 파 1작은술)

■ 만드는 법
1 두부는 한입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썬 후 양파즙과 소금, 후춧가루에 재어 물기를 뺀다.
2 ①의 두부에 녹말가루를 묻힌 다음 170℃의 튀김기름에 튀긴다.
3 준비한 조림장 재료를 섞어 끓이다가 튀긴 두부를 넣어 버무린 후 통깨를 뿌려 그릇에 담는다.

달걀·두부·콩나물로 만든 별미반찬

■ 준비할 재료
두부 1모, 다진 쇠고기 100g, 다진 돼지고기 100g, 소금·후춧가루·녹말가루 약간씩, 참기름 1큰술, 양파즙 1큰술, 녹말물 적당량, 고기양념(다진 파 1큰술, 다진 양파 1큰술, 다진 표고버섯 1큰술, 다진 새우 1큰술, 참기름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녹말가루 2큰술, 생강즙 ½큰술, 청주 1큰술, 간장 1큰술)

■ 만드는 법
1 다진 쇠고기와 다진 돼지고기는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다.
2 두부는 정사각형으로 자른 후 가운데에 둥글게 홈을 판다.
3 두부는 소금과 후춧가루, 참기름, 양파즙에 재어 잠시 둔다.
4 쇠고기와 돼지고기에 고기양념을 넣고 치대어 둥글게 빚어놓는다.
5 두부에 녹말가루를 뿌린 후 동그랗게 빚은 고기를 올리고 녹말물을 약간 뿌린다.
6 180℃로 예열한 오븐에 고기 얹은 두부를 넣고 15분 정도 구워 낸다.
두부굴부침
달걀·두부·콩나물로 만든 별미반찬

■ 준비할 재료
두부 ½모, 굴 1봉지, 소금 약간, 실파 3대, 달걀 ½개 분량, 밀가루 5큰술, 식용유 3큰술

■ 만드는 법
1 두부는 1.5cm 두께로 썬 후 6×7cm 크기로 잘라 물기를 뺀다.
2 굴은 신선한 것으로 준비해 연한 소금물에 살살 흔들어 씻은 후 물기를 빼고 잘게 다진다. 실파는 뿌리를 자르고 씻어 송송 썬다.
3 그릇에 굴과 실파를 담고 달걀과 소금을 넣은 후 고루 섞는다.
4 두부에 밀가루를 솔솔 뿌리고 ③을 한 숟가락씩 얹어 다른 한 장으로 덮은 후 남은 밀가루를 앞뒤로 묻힌다.
5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④를 넣어 앞뒤로 노르스름하게 부친다.

달걀·두부·콩나물로 만든 별미반찬

■ 준비할 재료
두부 1모, 마른 미역·무순 약간씩, 레몬 1─5개, 폰즈소스(간장 2큰술, 멸치국물 3큰술, 맛술 1작은술, 레몬즙 2작은술, 물엿 ½큰술, 참기름 1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두부는 숟가락으로 떠먹을 수 있을 정도로 두껍게 썰어 물기를 뺀다.
2 마른 미역은 물에 부드럽게 불린 후 가위로 잘게 썬다.
3 레몬은 깨끗이 씻은 후 삼각형 모양으로 작게 자른다.
4 준비한 소스 재료를 한데 담고 고루 섞어 폰즈소스를 완성한다.
5 두부를 그릇에 담고 불린 미역과 무순, 레몬 조각을 올린 후 소스를 듬뿍 끼얹는다.
두부고추조림
달걀·두부·콩나물로 만든 별미반찬

■ 준비할 재료
두부 ½모, 꽈리고추 8개, 실파 2대, 소금·밀가루·식용유·통깨 약간씩, 양념장(채썬 마늘 2쪽 분량, 생강즙 ¼작은술, 간장 2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맛술 1작은술, 다시마물 2큰술)

■ 만드는 법
1 두부는 물기를 닦고 사방 3cm 크기, 1cm 두께로 썰어 소금으로 간한 다음 밀가루를 묻혀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노릇하게 지져낸다.
2 꽈리고추는 꼭지를 떼고 사선으로 반을 잘라 씨를 턴다. 실파는 1cm 길이로 썬다.
3 볼에 양념장 재료를 분량대로 넣고 골고루 섞는다.
4 냄비에 지져낸 두부와 꽈리고추를 담고 양념장을 끼얹어 약한 불에서 뭉근하게 조리다가 실파와 통깨를 넣어 살짝 더 조린다.

달걀·두부·콩나물로 만든 별미반찬

■ 준비할 재료
두부 1모, 녹말가루 1큰술, 실파 3대, 건홍고추 1개, 굴소스 2큰술, 맛술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통깨 ½작은술, 소금·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
1 두부는 물기를 없애고 사방 2cm 크기로 썰어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2 실파는 5cm 길이로 썰고 건홍고추는 가위로 잘라 씨를 턴다.
3 밑간한 두부는 키친타월에 올려 물기를 없앤 후 녹말가루를 뿌려 170℃의 튀김기름에 노릇하게 튀겨낸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과 고추를 볶다가 튀긴 두부와 굴소스를 넣고 볶는다.
5 ④에 참기름과 맛술, 통깨를 넣어 버무린 다음 소금으로 간하고 실파를 올린다.
두부들깨가루무침
달걀·두부·콩나물로 만든 별미반찬

■ 준비할 재료
두부 ½모, 청·홍고추 ½개씩, 다진 마늘 ½작은술, 들기름 1작은술, 들깨가루 2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두부는 칼날로 으깬 후 젖은 면보로 감싸 물기를 꼭 짠다.
2 물기를 제거한 두부를 볼에 담고 잘게 다진 고추를 넣어 버무린다.
3 ②에 다진 마늘과 들기름, 들깨가루를 넣고 소금을 넣은 다음 조물조물 무쳐 상에 낸다.

달걀·두부·콩나물로 만든 별미반찬

■ 준비할 재료
두부 1모, 실파 3대, 식용유 1큰술, 간장 1작은술, 고춧가루 2작은술, 다진 마늘 ½큰술, 물 ½컵, 소금·통깨 약간씩

■ 만드는 법
1 두부는 1cm 두께로 잘라 다시 5×6cm 크기로 썬 후 키친타월에 싸서 물기를 거둔다. 실파는 뿌리를 자르고 씻어 송송 썬다.
2 팬을 불에 올려 두부를 겹치지 않게 놓고 식용유와 간장을 흩뿌린 후 소금과 고춧가루, 다진 마늘을 골고루 얹는다.
3 ②가 잠길 정도로 팬 가장자리에 물을 부은 후 처음에는 센 불에서 끓이다가 두부가 들썩거릴 정도로 끓으면 불을 줄여 양념이 고루 배도록 조린다.
4 ③의 두부가 완전히 익으면 실파, 통깨를 솔솔 끼얹은 후 접시에 담는다.
두부멸치찜
달걀·두부·콩나물로 만든 별미반찬

■ 준비할 재료
두부 ½모, 잔멸치 ¼컵, 참기름 1큰술, 식용유 ½큰술, 간장 2작은술, 물엿 1작은술, 시판용 데리야키소스 3큰술

■ 만드는 법
1 두부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곱게 으깬다.
2 잔멸치는 흐르는 물에 살살 씻은 후 참기름과 식용유, 간장, 물엿과 함께 볶는다.
3 두부에 볶은 멸치를 넣어 고루 섞은 후 한입 크기로 모양을 만든다.
4 한김 오른 찜통에 ③을 올려 10분 정도 찐 후 팬에 한 번 조린 데리야키소스를 듬뿍 끼얹는다.

달걀·두부·콩나물로 만든 별미반찬

■ 준비할 재료
콩나물 300g, 당근 ½개, 풋고추 3~4개, 한치 몸통 2개, 참기름 1큰술, 청주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소스(다진 마늘 1큰술, 2배식초 2큰술, 배즙 2큰술, 설탕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콩나물은 머리와 꼬리를 떼어내고 찜통에 찐다.
2 당근은 길게 채썬다.
3 풋고추는 길게 반 가른 후 씨를 빼고 곱게 채썬다.
4 한치 몸통은 껍질을 벗기고 곱게 채썬 후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참기름, 소금, 후춧가루, 청주에 버무린다.
5 준비한 소스 재료를 섞는다.
6 콩나물과 당근, 풋고추, 한치를 소스에 무쳐 낸다.
콩나물밥
달걀·두부·콩나물로 만든 별미반찬

■ 준비할 재료
쌀 3컵, 콩나물 500g, 국물용 멸치 30g, 다시마(10×12cm) 1장, 마른표고버섯 2개, 채썬 당근 약간, 물 4컵, 참기름 1큰술, 식용유 약간, 양념장(간장 3큰술, 참기름 1큰술, 설탕 1큰술, 국간장 3큰술, 고춧가루 2큰술, 깨소금 2큰술, 다진 파 2큰술, 다진 고추 2큰술, 후춧가루 약간, 다진 마늘 1큰술)

■ 만드는 법
1 콩나물은 씻어 준비한다.
2 냄비에 물을 붓고 멸치와 다시마, 표고버섯, 콩나물을 넣어 15분 정도 끓인다.
3 국물 맛이 우러나면 콩나물과 표고버섯을 건져내고, 남은 국물을 쌀에 부어 밥을 한다.
4 양념장 재료는 잘 섞어둔다.
5 그릇에 밥과 삶은 콩나물과 얇게 썬 표고버섯, 볶은 채썬 당근을 올린 후 참기름을 뿌린다. 준비한 양념장과 함께 낸다.

달걀·두부·콩나물로 만든 별미반찬

■ 준비할 재료
콩나물 300g, 양파 1개, 고추기름 4큰술, 식용유 2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간장 1큰술, 소금·후춧가루·송송 썬 붉은 고추 약간씩

■ 만드는 법
1 콩나물은 체에 담아 물기를 뺀다. 양파는 씻어 굵직하게 채썬다.
2 달군 팬에 고추기름과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을 볶아 기름에 마늘향이 배도록 한다.
3 ②에 양파를 넣어 숨이 약간 죽을 정도로 볶은 다음 콩나물을 넣어 고루 뒤적여가며 볶는다.
4 콩나물의 숨이 살짝 죽을 정도로 볶아지면 간장과 소금, 후춧가루로 간하고 송송 썬 붉은 고추를 넣어 상에 낸다.
콩나물찹쌀찜
달걀·두부·콩나물로 만든 별미반찬

■ 준비할 재료
콩나물 150g, 대구살 200g, 청·홍피망 1개씩, 실파 2대, 양송이버섯 3개, 찹쌀가루 ½컵, 소금 약간, 청주 1큰술, 양념장(간장 5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2큰술, 식초·고춧가루 1작은술씩)

■ 만드는 법
1 콩나물은 씻어 물기를 털고 대구살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소금과 청주를 뿌린다.
2 피망은 속을 털어 굵직하게 채썰고, 실파는 뿌리를 자르고 씻어 3cm 길이로 썬다.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겨 얄팍하게 저며 썬다.
3 콩나물과 대구살, 피망, 양송이버섯을 섞어 담은 다음 찹쌀가루와 소금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4 한김 오른 찜통에 면보를 깔고 ③을 펼쳐 담아 실파를 뿌린 후 찹쌀가루가 투명해질 정도로 푹 찐다.
5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장을 곁들여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