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부록|가을 토속 밥상 101

고향의 맛이 담긴~ 토속 건강 간식

“인스턴트 식품에 길든 아이 입맛을 되찾아주세요”

■ 기획·윤수정 기자 ■ 진행·송정화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4. 09. 16

자극적인 인스턴트 식품에 길들여져 있는 아이들의 입맛을 확~ 바꿔줄 수 있는 고향 맛 간식을 준비해보세요. 영양은 물론 모양까지 근사해서 어른들께 드리는 선물로도 좋답니다.

고향의 맛이 담긴~ 토속 건강 간식

■ 준비할 재료
강력분 200g, 달걀 4개, 설탕 ⅔컵, 우유 ⅓컵, 식용유 ¼컵, 베이킹파우더 2작은술, 대추 5개, 유자청 3큰술, 버터 약간, 잣가루 적당량

■ 만드는 법
1 볼에 달걀을 풀어 넣고 설탕을 넣은 뒤 달걀이 하얗게 될 때까지 거품기로 젓는다.
2 ①에 우유와 식용유를 넣고 섞는다.
3 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를 체로 친 후 ②에 넣고 주걱으로 고루 섞는다.
4 대추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닦고 돌려깎은 후 가늘게 채썬다.
5 준비한 반죽에 채썬 대추와 유자청을 넣고 잘 섞어 비닐을 씌운 뒤 30분 정도 둔다.
6 머핀 틀에 종이를 깔고 안쪽에 버터를 바른 후 반죽을 ⅔ 정도 채운다.
7 ⑥을 김이 오른 찜통에 넣고 15분간 찐 후 잣가루를 뿌려 상에 낸다.
잡곡주먹밥구이
고향의 맛이 담긴~ 토속 건강 간식

■ 준비할 재료
쌀 1컵, 흑미·조·수수·콩·보리·율무 등의
잡곡 ½컵, 멸치볶음 적당량, 깨소금 1큰술, 참기름 1큰술, 소금·식용유 약간씩, 김가루 1큰술

■ 만드는 법
1 쌀과 잡곡은 깨끗이 씻어 불린 후 밥을 짓는다.
2 뜨거운 밥에 깨소금, 참기름, 소금, 김가루를 넣고 골고루 섞어 양념한다.
3 양념한 밥을 조금씩 덜어 가운데 멸치볶음을 넣고 삼각 모양으로 주먹밥을 만든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 상에 낸다.

고향의 맛이 담긴~ 토속 건강 간식

■ 준비할 재료
수수 1컵, 찹쌀 1컵, 팥 ½컵, 설탕 4큰술, 소금 약간, 끓는 물 ⅓컵, 올리브오일·꿀·황설탕 적당량씩

■ 만드는 법
1 수수와 찹쌀은 깨끗하게 씻어 물에 불린다. 2~3시간이 지난 다음 물기를 빼고 가루로 빻거나 믹서에 간다.
2 팥은 씻어 돌을 제거한 뒤 물 1컵을 붓고 삶다가 설탕 3큰술을 넣고 졸여 팥소를 만든다.
3 볼에 ①을 넣고 잘 섞은 다음 끓는 물을 넣고 익반죽한다.
4 반죽을 떼어 지름 3cm 크기로 동그랗게 빚은 다음 위에서 납작하게 한 번 눌러 모양을 만든다.
5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④의 부꾸미를 올려 어느 정도 익으면 만들어놓은 팥소를 넣고 반으로 접어 붙인 다음 지진다.
6 ⑤를 그릇에 담고 위에 꿀을 바르고 황설탕을 뿌려낸다.
대추화전
고향의 맛이 담긴~ 토속 건강 간식

■ 준비할 재료
찹쌀 2컵, 소금 약간, 대추 8개, 미나리 또는 쑥갓 약간, 끓는 물 ⅓컵, 올리브오일·설탕 적당량씩



■ 만드는 법
1 찹쌀은 물에 충분하게 불린 후 소금을 약간 넣고 가루로 빻아 체에 한 번 내린다.
2 대추는 씨를 발라내고 돌돌 만 후 채썰어 꽃잎 모양으로 만든다.
3 미나리와 쑥갓은 깨끗이 손질하여 2cm 길이로 썬다.
4 찹쌀가루에 끓는 물을 붓고 익반죽한다.
5 ④의 반죽을 지름 3cm 크기, 1cm 두께로 빚는다.
6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⑤를 중불 이하에서 서서히 부친다.
7 ⑥이 어느 정도 익으면 뒤집은 다음 대추와 미나리를 올려 모양을 내고 설탕을 뿌려 그릇에 담는다.

고향의 맛이 담긴~ 토속 건강 간식

■ 준비할 재료
홍시 2개, 설탕 1큰술, 판젤라틴 2장, 생크림 50g

■ 만드는 법
1홍시는 반 갈라 씨를 빼내고 고운 체에 거른 후 설탕을 넣고 잘 섞는다.
2 판젤라틴은 찬물에 불려두었다가 물기를 꼭 짠다. 판젤라틴이 녹으면 ①에 넣고 섞는다.
3 생크림을 믹서에 넣어 휘핑한다.
4 컵에 ②를 ⅔ 정도 채우고 냉장고에 1시간 두어 굳힌다.
5 적당히 굳은 홍시무스 위에 휘핑한 생크림으로 장식한다.

고향의 맛이 담긴~ 토속 건강 간식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 불리는 콩은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이다. 비타민과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암과 당뇨병을 예방하며 피로회복에 좋다.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빈혈에 효과적.
버섯버섯은 변비와 당뇨, 대장암을 예방해주며,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다. 마른 표고버섯이나 목이버섯 등을 물에 불려서 사용할 때는 불린 물을 버리지 말고 조리할 때 사용하면 좋다.
감자감자에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비타민C와 비타민B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감자를 고를 때는 흠집이 없이 단단하고 무거운 것이 좋고 싹이 돋았거나 푸르스름한 기운이 있는 것은 피한다.
고향의 맛이 담긴~ 토속 건강 간식

고구마고구마는 각종 비타민과 식물 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식으로 좋다. 고구마에 포함되어 있는 영양소 중에 카로틴은 자주색 껍질에 제일 많이 함유되어 있다. 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바뀌어 암과 노화를 예방해 준다.
호두호두는 영양가가 높은 고칼로리 식품으로 체력을 튼튼하게 해주어 한창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좋다. 신경을 안정시키고 두뇌를 맑게 할 뿐만 아니라 피부에도 좋고 머리카락을 검게 하는 효과가 있다. 단백질 함량이 육류보다 많고 불포화지방산이라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킨다.
토란대가을에 제 맛을 즐길 수 있는 토란대는 생것 그대로 요리해도 되고 말려두었다가 국을 끓일 때 넣어도 좋다. 토란대에는 칼슘, 칼륨, 비타민B 등이 들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몸속 노폐물을 제거한다.
고향의 맛이 담긴~ 토속 건강 간식

깨는 식물성 지방과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깨에 들어있는 리놀산이나 레시틴은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지방 분해를 촉진시킨다. 산화를 막고 노폐물을 제거하는 작용이 있어 벌꿀과 섞어 매일 한 숟가락씩 먹으면 좋다.
노각늦여름부터 초가을까지 즐겨 먹는 노각(늙은 오이)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피로회복에 좋다. 또한 비타민A·B1·B2 등이 풍부해 피부미용에도 좋은 식품. 누렇게 익었을 때 껍질을 벗기고 길이대로 반 갈라 씨를 긁어낸 다음 사용한다.
주꾸미주꾸미에는 타우린이 있어서 성인병 예방은 물론 간장 해독과 심장병 예방,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다. 주꾸미를 삶으면 붉은 물이 나오는데 이는 염기성 물질이 국물에 녹아 나온 것으로, 삶은 물은 버리지 않고 요리에 이용하는 것이 좋다.

고향의 맛이 담긴~ 토속 건강 간식

■ 준비할 재료
찹쌀 8컵, 소금 약간, 밤 15개, 대추 20개, 설탕 ½컵, 강낭콩 ½컵, 말린 늙은 호박 150g, 흑설탕 ⅓컵

■ 만드는 법
1 찹쌀은 물에 충분히 불려 물기를 제거한 후 빻아서 소금으로 간한다.
2 밤은 껍질을 벗겨서 큰 것은 4등분하고, 작은 것은 2등분하여 물에 담가둔다.
3 강낭콩도 씻어둔다.
4 대추는 면보로 닦아 씨를 발라내고 4등분한다. 호박은 물에 불린 다음 적당한 크기로 썬다.
5 찹쌀가루에 밤과 대추, 콩, 말린 호박, 설탕을 모두 넣고 잘 섞는다.
6 김이 오른 찜통에 면보를 깔고 미리 준비해놓은 ⑤를 잘 펴서 담은 후 뚜껑을 덮고 35분 정도 찐다.
7 도마 위에 흑설탕을 뿌리고 그 위에 찰떡을 올린 후 다시 흑설탕을 뿌린다. 모양을 잡고 굳힌 후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약식
고향의 맛이 담긴~ 토속 건강 간식

■ 준비할 재료
찹쌀 5컵, 물 3컵, 따뜻한 물 ⅓컵, 설탕 1컵, 참기름 5큰술, 간장 3큰술, 캐러멜소스 4큰술, 밤 1컵, 대추 ½컵, 잣 1큰술, 계핏가루 1큰술, 산딸기 적당량

■ 만드는 법
1 찹쌀은 물에 충분하게 불린다.
2 밤은 껍질을 벗겨 4등분하고, 대추도 씨를 빼고 적당한 크기로 썬다.
3 팬에 설탕 ½컵과 물을 약간 넣어 끓이다가 갈색이 나기 시작하면 따뜻한 물 ⅓컵을 부어 캐러멜소스를 만든다.
4 ①에 설탕 ½컵을 넣어 섞은 다음 캐러멜소스 4큰술을 넣는다. 여기에 참기름과 간장을 넣고 밤, 대추, 잣, 계핏가루를 넣고 다시 섞는다.
5 ④와 찹쌀을 압력솥에 담고 물 3컵을 부어 밥 짓듯이 찐다.
6 약식이 다 되면 틀에 찍어 그릇에 담고 산딸기를 올려 낸다.

고향의 맛이 담긴~ 토속 건강 간식

■ 준비할 재료
밤 10개, 고구마 1개, 튀김기름 적당량, 검은깨 1큰술, 녹말 적당량, 시럽(설탕 ⅓컵, 물엿 ½컵, 물 ½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밤은 속껍질까지 깨끗하게 벗겨 찬물에 담가놓고 고구마는 껍질째 씻어 밤알 크기로 썬다.
2 밤과 고구마는 물기를 닦은 다음 녹말을 묻히고 여분의 가루는 털어낸다.
3 160℃의 기름에 밤과 고구마를 넣고 서서히 저어가며 노릇하게 튀겨낸다.
4 냄비에 분량의 시럽 재료를 넣어 젓지 말고 서서히 끓여 졸인다.
5 시럽이 어느 정도 졸여지면 불을 약하게 한 다음 튀긴 밤과 고구마를 넣고 재빨리 버무려 검은깨를 뿌린다.
6 물을 바른 도마 위에 밤고구마맛탕을 놓아 식힌 다음 접시에 담는다.
밤영양찐빵
고향의 맛이 담긴~ 토속 건강 간식

■ 준비할 재료
밤조림(깐 밤 10개, 설탕 4큰술, 물 ⅓큰술, 소금 약간), 박력분 1½컵, 베이킹파우더 1½작은술, 소금 약간, 삶은 시금치잎 20g, 설탕 1큰술, 우유 ¼컵, 달걀 1개

■ 만드는 법
1 분량의 밤조림 재료를 냄비에 담고 서서히 끓여 되직하게 조린다.
2 분량의 박력분에 베이킹파우더를 섞어 체에 내린다.
3 삶은 시금치잎은 곱게 다지고 달걀과 설탕, 소금, 우유를 함께 넣고 골고루 저어준다.
4 ②에 ③을 넣고 골고루 섞어 말랑한 찐빵반죽을 만든다.
5 반죽을 굵은 밤알 굵기로 떼어 동그란 모양으로 만들고 조린 밤 1개씩을 눌러 박는다.
6 김이 오른 찜통에 반죽을 서로 붙지 않게 놓고 10분 정도 반죽을 쪄낸다.

고향의 맛이 담긴~ 토속 건강 간식

■ 준비할 재료
단호박 ½개, 늙은 호박 100g, 설탕 2큰 술, 잘게 부순 너트 시리얼 ½컵,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
1 단호박과 늙은 호박은 반 갈라 속씨를 빼내고 찜통에 설익게 쪄낸다. 껍질을 벗기고 각각 으깬 뒤 설탕을 섞어 고루 젓는다.
2 ①을 한입 크기로 동그랗게 만든 후 너트 시리얼을 겉면에 묻힌다.
3 180℃로 달군 기름에 ②를 넣어 살짝 튀겨 낸다.



단호박양갱
고향의 맛이 담긴~ 토속 건강 간식

■ 준비할 재료
단호박 ½개, 설탕 5큰술, 한천가루 2큰 술, 물 4큰술, 생크림 ½컵

■ 만드는 법
1 호박은 반 갈라 씨를 뺀 후 찜통에 쪄서 껍질을 벗기고 곱게 체에 내린다.
2 냄비에 ①의 호박과 설탕을 넣고 조린다.
3 냄비에 물과 한천가루를 넣은 후 약한 불에서 완전히 녹을 때까지 젓는다.
4 ②에 ③을 넣고 잘 섞은 후 생크림을 넣고 살짝 끓으면 불을 끈다.
5 ④가 식으면 여러 가지 모양틀에 넣어 냉장실에서 굳힌다.

고향의 맛이 담긴~ 토속 건강 간식

■ 준비할 재료
단호박 1개, 동그란 스펀지케이크(지름 20 cm) 1개, 생크림 1컵, 설탕 ½컵, 설탕시럽 ⅓컵, 로즈메리 적당량

■ 만드는 법
1 호박은 반 갈라 씨를 빼낸 후 찜통에 쪄서 껍질을 벗기고 곱게 체에 내린다. 이때 1-5정도는 남겨 적당한 크기로 깍둑썬다.
2 생크림에 설탕을 3~4번 나누어 넣으며 거품기로 저어 단단하게 만든다.
3 체에 내린 호박에 ②의 생크림을 3큰술 넣고 섞어 단호박크림을 만든다. 부족한 단맛은 입맛에 맞게 설탕을 넣어 맞춘다.
4 스펀지케이크에 가로로 빵칼을 넣어 3장으로 자른다.
5 스펀지케이크 3장 중 1장에는 설탕시럽을, 또 1장에는 단호박크림을 골고루 펴 바른다.
6 ⑤를 차례로 올린 후 나머지 스펀지케이크 1장을 올린다.
7 케이크 윗면과 옆면에 ②의 생크림을 바른다.
8 ⑦의 윗면에 단호박크림을 덧바르고 단호박 조각을 올린 다음 나머지 생크림과 로즈메리로 장식하여 마무리한다.

볶은콩가루 단호박꿀찜
고향의 맛이 담긴~ 토속 건강 간식

■ 준비할 재료
단호박 ½개, 볶은 콩가루 ⅓컵, 꿀 3큰술, 채썬 대추·잣·검은깨 약간씩

■ 만드는 법
1 단호박은 통째로 씻어 물기를 닦는다.
2 ⓛ를 반으로 가른 다음 속을 긁어 속씨를 제거한다.
3 ②를 찜통에 20분 정도 쪄낸다.
4 찐 호박은 먹기 알맞은 크기로 잘라 꼬치에 꽂거나 쌓아둔다.
5 찐 단호박에 꿀을 골고루 얇게 바른다.
6 꿀을 바른 단호박에 볶은 콩가루와 채썬 대추, 잣, 검은깨를 충분히 뿌린다.

고향의 맛이 담긴~ 토속 건강 간식

■ 준비할 재료
현미찹쌀가루 5컵, 물 5큰술, 풋콩 ½컵, 껍질 벗긴 밤 10개, 설탕 5큰술, 가루소금 1큰술, 참기름·꿀 약간씩

■ 만드는 법
1 불려서 건진 다음 빻은 현미찹쌀가루에 가루소금을 섞어 체에 내린다.
2 풋콩은 깨끗한 콩알로 준비하고, 껍질 벗긴 밤은 콩알 굵기로 썬다.
3 현미찹쌀가루에 분량의 물을 넣고 손바닥으로 비벼 체에 내린다.
4 풋콩과 밤에 분량의 설탕을 넣고 버무린 다음 ③의 가루에 가볍게 섞는다.
5 김이 오른 찜통에 젖은 면보를 깔고 ④의 가루를 넣어 20∼30분 정도 푹 찐다.
6 뜸을 들인 떡은 참기름을 바른 통에 담고 판판하게 눌러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꿀과 함께 낸다.
들깨가루쌀강정
고향의 맛이 담긴~ 토속 건강 간식

■ 준비할 재료
말린 밥 1컵, 들깨가루 ⅓컵, 곶감 2개, 튀김기름 적당량, 참기름 약간, 시럽(물엿 ½컵, 설탕 ½컵, 소금 ¼작은술)

■ 만드는 법
1 시럽 재료를 약한 불에서 설탕이 녹을 정도로 서서히 끓인다.
2 말린 밥을 180℃의 기름에 한 줌씩 뿌려 넣어 위로 하얗게 떠오르면 체로 건져 기름을 제거한다.
3 곶감은 씨를 발라내고 잘게 썬다.
4 시럽은 아주 약한 불에 올려놓고 곶감과 튀긴 밥을 넣어 뒤적인 다음 들깨가루를 넣어 버무린다.
5 사각팬에 비닐을 깔고 참기름을 바른 다음 ④를 뜨거울 때 부어 밀대로 민다.
6 강정이 약간 식은 다음 알맞은 크기로 자른다.

고향의 맛이 담긴~ 토속 건강 간식

■ 준비할 재료
잣가루 4큰술, 찹쌀가루 2컵, 소금 약간, 끓는 물 4큰술, 꿀 2큰술, 황설탕 2큰술, 대추 4개,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1 찹쌀가루에 소금과 끓는 물을 넣고 익반죽하여 충분히 치댄다.
2 ①의 반죽은 2cm 두께로 동글납작하게 만든 다음 가운데가 조금 들어가게 누른다.
3 대추는 씨를 발라내고 다진다.
4 두꺼운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찹쌀가루반죽을 놓는다.
5 반죽의 들어간 부분에 황설탕을 뿌리고 꿀을 바른다. 그 위에 대추를 뿌린 다음 팬 뚜껑을 덮는다.
6 약한 불에서 밑면이 타지 않게 구워 윗면이 투명해지면 잣가루를 뿌린다.
은행단호박떡
고향의 맛이 담긴~ 토속 건강 간식

■ 준비할 재료
멥쌀가루 3컵, 설탕 ⅔컵, 단호박 200g, 은행 50g, 건포도 30g, 소금 1작은술, 청주 또는 와인 적당량, 식용유 약간

■ 만드는 법
1 멥쌀은 가루로 준비하여 소금을 넣고 체에 쳐서 준비해둔다.
2 단호박은 껍질을 벗기고 씨를 뺀 다음 사방 1cm 크기로 네모나게 썰고, 은행은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볶아 껍질을 벗긴다.
3 건포도는 와인이나 청주에 불려둔다.
4 ②의 단호박에 준비한 설탕의 ½분량만 넣고 고루 잘 섞어둔다.
5 ④에 멥쌀가루와 은행, 건포도, 나머지 설탕을 넣고 고루 잘 섞어 컵에 담는다.
6 찜기에 ⑤를 넣고 30분 정도 찐다.

고향의 맛이 담긴~ 토속 건강 간식

■ 준비할 재료
찹쌀가루 3컵, 소금 1작은술, 다진 대추 ½컵, 대추 15개, 밤 15개, 잣가루 4큰술, 꿀 2큰술

■ 만드는 법
1 찹쌀은 불린 후 소금을 넣고 곱게 갈아 다진 대추와 섞는다.
2 ①을 찜통에 넣고 30분 정도 찐다.
3 대추는 돌려 깎아 밀대로 민 다음 곱게 채썰고 일부는 다진다.
4 밤도 속껍질까지 벗기고 얇게 저며 곱게 채썬다.
5 잣은 다져 가루로 준비한 뒤 ③ ④와 섞어 넓은 접시에 담는다.
6 ②의 떡이 익으면 꺼내어 치댄 후 넓게 펴고 꿀을 바른다.
7 ⑥을 밤톨 크기로 떼어낸 다음 ⑤를 고루 묻혀 낸다.
견과류넣은호떡
고향의 맛이 담긴~ 토속 건강 간식

■ 준비할 재료
밀가루 3컵, 이스트 1큰술, 따뜻한 우유 1컵, 달걀 1개, 설탕 1큰술, 버터 1큰술, 찹쌀가루 1컵, 소금 약간, 호두 ½컵, 땅콩 ⅓컵, 마른 망고 ⅓컵, 황설탕 3큰술, 건포도 30g, 올리브오일 약간

■ 만드는 법
1 찹쌀은 가루로 내어 준비하고 밀가루와 섞어서 체에 2~3회 내린다.
2 호두와 땅콩은 잘게 다지고 마른 망고는 잠시 불려 잘게 썬다. 건포도는 굵직하게 썬다.
3 볼에 밀가루와 찹쌀가루 섞은 것을 넣고 분량의 이스트, 우유, 달걀, 소금, 설탕, 버터를 넣은 후 부드럽게 반죽하여 발효시킨다.
4 ②에 황설탕 3큰술을 넣고 잘 섞어둔다.
5 ③의 반죽이 2배로 부풀면 다시 반죽하여 발효시킨다.
6 ⑤의 반죽을 적당한 크기로 떼어 ④를 1큰술씩 넣고 찐빵 모양으로 만든 뒤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앞뒤로 누르면서 노릇하게 굽는다.
7 ⑥을 그릇에 담고 설탕을 뿌려 낸다.

고향의 맛이 담긴~ 토속 건강 간식

■ 준비할 재료
고구마 3개, 흰깨 ½컵, 검은깨 ¼컵, 튀김기름 1컵, 설탕·물 ¼컵씩

■ 만드는 법
1 고구마는 껍질째 깨끗하게 씻어 돌려 깎은 다음 물기를 충분히 닦는다.
2 160℃의 기름에 고구마를 넣어 바삭하게 튀긴 후 기름기를 뺀다.
3 냄비에 설탕과 물을 붓고 약한 불에 올려 설탕이 녹을 정도로 끓인다.
4 튀긴 고구마를 ③에 넣어 시럽을 고루 묻힌 다음 흰깨와 검은깨에 굴려가며 옷을 입힌다.
검은깨우유
고향의 맛이 담긴~ 토속 건강 간식

■ 준비할 재료
우유 2컵, 볶은 콩가루 2큰술, 검은깨 2큰술, 검은콩 ⅓컵, 설탕 약간

■ 만드는 법
1 검은깨를 팬에 넣고 나무주걱으로 저어가며 타지 않게 볶은 후 곱게 빻는다.
2 검은콩은 팬에 타지 않게 10분 이상 노릇하게 볶은 후 키친타월로 비벼 껍질을 벗긴다.
3 준비한 콩을 분쇄기에 넣고 곱게 간다. 여기에 빻아둔 검은깨, 우유, 볶은 콩가루, 설탕을 넣고 다시 한 번 갈아준 다음 컵에 담아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