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부록|가을 토속 밥상 101

후르르~ 국물 맛이 좋은 국 & 찌개

“재료 맛이 깊이 우러나 담백하고 시원해요”

■ 기획/윤수정 기자 ■ 진행/송정화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4. 09. 16

날씨가 서늘해지면서 가장 먼저 찾게 되는 것이 바로 따끈따끈한 국물요리랍니다. 제철 생선과 야채를 듬뿍 넣어 만든 국과 찌개는 재료의 깊은 맛이 우러나 조미료 없이 시원하고 담백한 맛을 낼 수 있어요. 마지막 국물 한 방울까지 남김없이 먹는 맛있는 국 & 찌개 끓이기 노하우를 배워보세요.

후르르~ 국물 맛이 좋은 국 & 찌개

■ 준비할 재료
대구 1마리, 두부 ¼모, 생표고버섯 2개, 미나리 반 움큼, 청주 1큰술, 소금 약간, 물 5컵

■ 만드는 법
1 대구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3등분한다.
2 두부는 도톰하고 네모지게 썰고 표고버섯은 기둥을 뗀 후 저며 썬다. 미나리는 잎을 대충 훑어내고 3~4cm 길이로 썬다.
3 냄비에 분량의 물을 담고 한소끔 팔팔 끓인 후 대구를 넣어 끓이면서 가장자리에 생기는 거품을 걷어낸다.
4 ③에 미나리를 제외한 재료를 모두 넣고 한소끔 끓이다가 청주와 소금을 넣어 간한다.
5 불에서 내리기 전에 미나리를 넣어 향을 더한다.
우럭매운탕
후르르~ 국물 맛이 좋은 국 & 찌개

■ 준비할 재료
우럭 1마리, 바지락 150g, 청·홍고추 1개씩, 무 ⅓개, 양파 ⅓개, 고춧가루 1큰술, 고추장 2작은술, 국간장 ½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물 5컵

■ 만드는 법
1 우럭은 손질한 것으로 준비해 씻은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바지락은 연한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토하게 한다.
3 고추는 어슷하게 썰고 양파는 굵직하게 채썬다. 무는 얇고 네모지게 썬다.
4 냄비에 분량의 물과 무를 넣은 후 팔팔 끓으면 우럭과 바지락을 넣어 끓인다. 여기에 고춧가루와 고추장을 넣고 끓이다가 고추와 양파를 넣는다.
5 ④를 한소끔 끓인 후 국간장과 다진 마늘,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후르르~ 국물 맛이 좋은 국 & 찌개

■ 준비할 재료
생태 1마리, 콩나물 80g, 팽이버섯 1봉지, 대파 ½대, 붉은 고추 1개, 느타리버섯 약간,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물 5컵

■ 만드는 법
1 생태는 깨끗하게 손질해 3~4토막으로 자른다. 알과 내장도 씻어 생태와 함께 소금을 뿌려 간한다.
2 콩나물은 씻어 물기를 빼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른다. 대파와 붉은 고추는 어슷하게 저며 썬다.
3 냄비에 분량의 물을 붓고 끓인 후 생태를 넣어 끓인다. 가장자리에 생기는 거품을 걷고 콩나물을 넣은 후 고춧가루와 다진 마늘을 넣는다.
4 재료가 익고 고춧가루가 퍼져 국물 색이 나면 팽이버섯과 느타리버섯, 대파, 붉은 고추,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맛을 낸다.
애호박어묵찌개
후르르~ 국물 맛이 좋은 국 & 찌개

■ 준비할 재료
어묵 200g, 감자 1개, 무 100g, 애호박 ¼개, 쑥갓 약간, 대파 ½대, 청·홍고추 1개씩, 멸치다시마물 3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찌개양념(다진 마늘·고추장·고춧가루·국간장 1큰술씩, 다진 양파 3큰술)



■ 만드는 법
1 어묵은 한입 크기로 썬 다음 끓는 물에 데친다.
2 대파는 어슷 썰고 고추는 어슷 썰어 속씨를 털어낸다.
3 감자와 무는 껍질을 벗겨 2×2cm 크기, 1cm 두께로 썰고 애호박도 깨끗이 씻어서 같은 크기로 썬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찌개양념을 만든다.
5 감자와 어묵, 무를 준비한 찌개양념으로 버무려 냄비에 볶다가 분량의 멸치다시마물을 부어 끓인다.
6 ⑤에 애호박과 대파, 고추, 쑥갓을 넣고 끓이다가 마지막에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후르르~ 국물 맛이 좋은 국 & 찌개

■ 준비할 재료
새송이버섯 2개, 느타리버섯 80g, 생표고버섯 3개, 팽이버섯 1봉지, 쇠고기 등심 150g, 양파 ½개, 물 3컵, 국간장·다진 마늘 1큰술씩, 대파 1대, 참기름 1작은술, 들깨가루 2큰술, 소금·후춧가루·쑥갓 약간씩, 고기양념(소금·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 만드는 법
1 새송이버섯은 납작하게 저며 썰고, 느타리버섯은 씻어서 굵게 찢는다.
2 표고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채썬다.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물에 흔들어 씻어 물기를 턴다.
3 쇠고기 등심은 4cm 길이로 자르고 소금, 후춧가루, 참기름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 밑간한다.
4 양파는 굵게 채썰고, 대파는 송송 썬다.
5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밑간한 쇠고기를 볶다가 물을 붓고 끓인다.
6 국물이 끓으면서 떠오르는 거품을 걷어내고 양파와 새송이버섯, 느타리버섯, 표고버섯, 국간장과 마늘을 넣어 끓인다.
7 버섯과 쇠고기 맛이 어우러지면 대파와 팽이버섯, 쑥갓을 넣어 한소끔 끓인 후 들깨가루를 뿌리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춰 그릇에 담아 낸다.

후르르~ 국물 맛이 좋은 국 & 찌개

■ 준비할 재료
오징어 1마리, 애호박 ½개, 무 200g, 대파 1대, 청·홍고추 1개씩, 멸치다시마물 4컵,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국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오징어는 손질하여 껍질을 벗겨내고 안쪽에 사선으로 칼집을 넣은 다음 3×3cm 크기로 썬다.
2 애호박과 무는 2×2cm 크기, 1cm 두께로 썰고 대파는 4cm 길이로 자른 다음 반으로 자른다.
3 고추는 송송 썰어 속씨를 제거한다.
4 멸치다시마물에 고추장과 국간장을 넣은 다음 무를 넣어 끓인다.
5 무가 어느 정도 익으면 오징어와 애호박, 대파를 넣고 끓이다가 고춧가루, 다진 마늘, 생강즙을 넣어 끓인다.
6 알맞게 끓인 국에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맞추고 송송 썬 고추를 올려 낸다.
다시마굴국
후르르~ 국물 맛이 좋은 국 & 찌개

■ 준비할 재료
굴 200g, 생강즙 1작은술, 다시마(10×10cm) 2장, 해초 30g, 다진 마늘 1큰술, 국간장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쌀뜨물 4컵, 송송 썬 대파 적당량

■ 만드는 법
1 굴은 껍데기를 골라낸 후 옅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 건진다.
2 볼에 손질한 굴을 넣고 생강즙을 뿌린 다음 잠시 두어 비린 맛을 없앤다.
3 해초는 옅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 건진다. 다시마는 표면의 흰 가루를 닦고 물에 살짝 불렸다가 아주 곱게 채썬다.
4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다시마, 해초를 넣어 볶다가 쌀뜨물을 붓고 국간장으로 간을 맞춘다.
5 ④가 끓으면 생강즙에 담가둔 굴을 하나씩 넣어 익힌다.
6 ⑤에 다진 마늘과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송송 썬 대파를 올려 낸다.

후르르~ 국물 맛이 좋은 국 & 찌개

■ 준비할 재료
꽃게 2마리, 감자 1개, 무 1-5개, 청·홍고추 1개씩, 쪽파 3대, 애호박 ¼개, 쑥갓 1줄기, 멸치다시마물 3컵, 된장·고추장·다진 마늘 1큰술씩, 고춧가루·생강즙 ½큰술씩, 국간장·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꽃게는 솔로 문질러 씻어 다리 끝을 잘라내고 게딱지를 떼어낸 다음 아가미를 뜯어내고 알맞은 크기로 자른다.
2 감자는 껍질을 벗겨 0.6cm 두께의 반달 모양으로 썰고 애호박도 같은 크기와 모양으로 썬다.
3 무는 껍질을 벗겨 3×4cm 크기, 0.5cm 두께로 썰고, 쪽파는 5cm 길이로 썬다. 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속씨를 털어낸다.
4 준비한 멸치다시마물에 된장을 체에 내려 넣고 국간장과 고추장을 풀어 넣은 다음 무를 넣고 끓인다.
5 무가 어느 정도 익으면 감자, 꽃게, 애호박, 고추, 쪽파를 넣고 끓이다가 고춧가루, 다진 마늘, 생강즙을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 다음 쑥갓을 올려 낸다.
샤브샤브맑은국
후르르~ 국물 맛이 좋은 국 & 찌개

■ 준비할 재료
샤브샤브용 쇠고기 150g, 팽이버섯 1봉지, 배추잎 1장, 당근 1-5개, 쑥갓 1줄기, 대파 1대,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샤브샤브국물(다시마가다랭이국물 4컵, 간장 2큰술, 청주 1큰술, 맛술 1큰술)

■ 만드는 법
1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내고 가닥을 분리한다. 배추는 5cm 길이로 잘라 잎 부분은 1cm 폭으로 썰고, 줄기 부분은 0.5cm 폭으로 얇게 저며 썬다.
2 껍질을 벗긴 당근은 5cm 길이, 0.5cm 폭으로 얇게 썰고 대파도 같은 길이와 폭으로 채썬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샤브샤브국물을 만든 다음 골고루 저어둔다.
4 샤브샤브용 쇠고기는 ½분량만 덜어 버섯과 야채를 넣고 돌돌 만다.
5 샤브샤브국물을 끓이다가 남은 야채와 버섯, 샤브샤브용 쇠고기를 넣고 끓여 소금·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6 ⑤에 쑥갓을 넣고 고기말이를 넣어 익혀가면서 먹는다.

후르르~ 국물 맛이 좋은 국 & 찌개

■ 준비할 재료
통조림 골뱅이 1캔, 무 150g, 대파 ½대, 청·홍고추 1개씩, 우거지 200g, 애호박 ¼개, 멸치다시마물 3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찌개양념(고춧가루·골뱅이국물 약간씩, 국간장·다진 마늘·다진 파·청주 1큰술씩, 고추장 ·다진 양파 2큰술씩, 다진 생강 1작은술, 깨소금·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 만드는 법
1 분량의 재료를 섞어 찌개양념을 만든다. 통조림 골뱅이는 체에 밭쳐 물기를 빼고 찌개양념에 버무린다.
2 무와 애호박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우거지는 4cm 길이로 썬다.
3 대파는 4cm 길이로 잘라 반으로 가르고 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속씨를 대강 털어낸다.
4 냄비에 골뱅이무침을 볶다가 멸치다시마물을 부어 끓인다.
5 ④에 무를 먼저 넣고 끓이다가 어느 정도 익으면 애호박, 우거지를 넣고 끓인다.
6 마지막에 대파, 고추를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 다음 조금 더 끓여 낸다.
조기매운찌개
후르르~ 국물 맛이 좋은 국 & 찌개

■ 준비할 재료
조기 2마리, 무 100g, 불린 고사리 50g, 청·홍고추 1개씩, 미나리 50g, 대파 ½대, 애호박 ¼개, 멸치다시마물 3컵,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국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쑥갓 2줄기

■ 만드는 법
1 조기는 비늘을 깨끗하게 긁어내고 아가미와 내장을 제거한 다음 소금물에 씻어 3토막으로 썬다.
2 무는 3×3cm 크기, 0.5cm 두께로 썰고, 불린 고사리는 5cm 길이로 자른다.
3 고추와 대파는 어슷하게 썰고, 애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썬다. 미나리는 다듬어 씻은 뒤 5cm 길이로 썬다.
4 분량의 멸치다시마물에 고추장과 국간장, 무를 넣고 끓인다.
5 끓는 국물에 고사리, 조기, 애호박, 대파, 고추 순으로 넣고 한 번 더 끓인다.
6 ⑤에 고춧가루, 다진 마늘, 생강즙을 넣고 소금·후춧가루로 간을 맞춘 다음 미나리를 넣어 잠깐 더 끓인 후 쑥갓을 올려 낸다.

후르르~ 국물 맛이 좋은 국 & 찌개

■ 준비할 재료
대파 3대, 배추속대 300g, 갈비살 250g, 무 1-5개, 고춧가루 1½큰술, 멸치 다시마물 5컵, 다진 마늘 1큰술, 국간장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대파는 흰 부분을 6cm 길이로 잘라 4등분으로 가른다.
2 대파의 잎 부분은 비벼 씻어 푸른 물을 뺀 다음 6cm 길이로 썬다.
3 배추속대는 길쭉하게 저며 썰고 무는 껍질을 벗긴 다음 얇게 나박 썬다.
4 멸치다시마물에 알맞은 길이로 썬 갈비살을 넣고 끓이다가 떠오르는 기름과 거품은 걷어낸다.
5 갈비살이 익으면 무를 넣고 끓이다가 배추속대와 대파를 넣고 끓인다.
6 국이 끓으면 고춧가루, 다진 마늘을 넣고 국간장,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쇠고기맑은찌개
후르르~ 국물 맛이 좋은 국 & 찌개

■ 준비할 재료
쇠고기 150g, 두부 ¼모, 팽이버섯 1봉지, 생표고버섯 2개, 배추잎 2장, 대파 ½대, 쑥갓 1줄기, 곤약 100g, 양파 ½개, 당근 1-5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찌개국물(다시마멸치가다랭이국물 3컵, 맛술 2큰술, 간장 4큰술, 설탕 ½큰술)

■ 만드는 법
1 쇠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2 분량의 재료를 섞어 찌개국물을 만들어둔다.
3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낸 다음 가닥을 분리한다. 표고버섯은 기둥을 자른 다음 모양을 살려 얇게 썰고, 당근은 꽃모양으로 썬다.
4 대파는 어슷하게 썰고 배추는 5cm 길이, 2cm 폭으로 얇게 저며 썬다. 양파는 0.5cm 폭으로 채썬다. 곤약은 3cm 길이, 1cm 폭으로 썰어 칼집을 넣고 꼬아 모양을 낸다.
5 두부는 3×4cm 크기, 0.7cm 두께로 썰어 식용유를 두른 팬에 굽는다.
6 전골냄비에 준비한 재료를 모두 담은 다음 찌개국물을 붓고 끓여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 후 불을 끄기 직전에 쑥갓을 얹어 낸다.

후르르~ 국물 맛이 좋은 국 & 찌개

■ 준비할 재료
말린 취나물 300g, 무 100g, 다진 쇠고기 80g, 멸치다시마물 2컵, 잘게 다진 청·홍고추 1큰술씩, 대파 ½대, 참기름 약간, 뚝배기양념(체에 내린 된장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청주 ½큰술, 국간장 ½큰술, 깨소금·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 만드는 법
1 말린 취나물은 끓는 물에 넣고 5분 정도 데친다음 냄비에 넣은 채로 3시간 정도 놓아둔다. 취나물이 부드러워지면 검은 물이 나오지 않을 정도로 깨끗이 씻은 다음 헹궈 물기를 꼭 짠다.
2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뚝배기양념을 만들어 취나물과 대파에 넣고 버무린다.
4 뚝배기에 참기름을 두르고 다진 쇠고기와 얇게 돌려 깎은 무를 볶다가 ③을 넣고 멸치다시마물을 부어 끓인다.
5 자박하게 끓인 취나물뚝배기에 잘게 다진 고추를 올려 낸다.
버섯북어 매운뚝배기
후르르~ 국물 맛이 좋은 국 & 찌개

■ 준비할 재료
북어포 1마리, 무 100g, 새송이버섯 1개, 청·홍고추 2개씩, 애호박 ¼개, 대파 ½대, 쑥갓 1줄기, 멸치다시마물 3컵, 소금 약간, 뚝배기양념(고추장·고춧가루·다진 마늘·국간장 1큰술씩, 생강즙 1작은술, 청주 ½큰술, 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 만드는 법
1 북어포는 물에 적셨다가 바로 건져 불린 다음 머리와 지느러미, 꼬리를 가위로 잘라낸다.
2 불린 북어포는 세로로 반 갈라 3cm 길이로 자르고, 무는 3×4cm 크기, 0.6cm 두께로 썬다. 애호박은 무와 같은 두께의 반달 모양으로 썬다.
3 대파는 어슷 썰고, 고추는 어슷 썰어 속씨를 털어낸다. 새송이버섯은 0.3cm 두께로 저며 썬다.
4 뚝배기양념을 분량대로 만들어 골고루 저어둔다.
5 뚝배기에 무를 깔고 북어포, 애호박, 청·홍고추, 대파, 새송이버섯을 담은 뒤 분량의 멸치다시마물을 부어 끓인다.
6 국물이 어느 정도 끓으면 뚝배기양념을 넣고 끓여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후르르~ 국물 맛이 좋은 국 & 찌개

■ 준비할 재료
생표고버섯 200g, 느타리버섯 150g, 팽이버섯 1봉지, 된장 1½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대파 ½대, 다진 마늘 2작은술, 소금 약간, 다시마 우린 물 5컵

■ 만드는 법
1 생표고버섯은 젖은 면보로 살살 문질러 닦은 뒤 기둥을 떼어내어 모양대로 썰고 느타리버섯은 굵게 찢는다.
2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작게 뜯은 다음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 물기를 뺀다.
3 대파는 동글동글하게 썬다.
4 다시마 우린 물에 된장과 고춧가루를 풀어 끓인 뒤 표고버섯, 느타리버섯을 끓이다가 팽이버섯과 다진 마늘과 대파를 넣는다. 모자란 간은 소금으로 맞춰 한소끔 더 끓여 낸다.
우거지된장국
후르르~ 국물 맛이 좋은 국 & 찌개

■ 준비할 재료
우거지 300g, 쇠고기 양지머리 200g, 대파 1대, 붉은 고추 2개, 풋고추 1개, 된장 1½큰술, 고추장 ½작은술, 고춧가루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소금 약간, 향채소(양파 ½개, 대파 ¼대, 마늘 5쪽, 마른 고추 2개, 통후추 약간)

■ 만드는 법
1 끓는 물에 우거지를 넣고 푹 무르게 삶아 건진 뒤 찬물에 담가둔다.
2 찬물에 담가둔 우거지를 2㎝길이로 썬다.
3 쇠고기는 양지머리로 준비하여 찬물에 충분히 담가 핏물을 뺀다.
4 끓는 물에 쇠고기와 향채소를 넣은 다음 고기가 푹 무르도록 삶는다.
5 고기가 익으면 꺼내 결대로 찢고 국물을 면보에 걸러 식힌다.
6 고추와 대파는 어슷 썬다.
7 우거지에 된장, 고추장, 고춧가루, 다진 마늘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8 냄비에 준비한 육수를 5컵 붓고 끓이다가 양념한 우거지를 넣어 끓인다.
9 우거지가 푹 무르게 익어 맛이 나면 고기와 고추, 대파를 넣고 끓이다가 소금으로 간을 한다.

후르르~ 국물 맛이 좋은 국 & 찌개

■ 준비할 재료
아욱 400g, 마른 보리새우 80g, 쌀뜨물 6컵, 고추장 1½큰술, 된장 1작은술, 대파 1대, 다진 마늘 1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아욱은 줄기 끝을 꺾어서 껍질을 벗긴다.
2 큰 볼에 아욱을 담고 물을 부어 파란 물이 나올 때까지 주물러 씻는다.
3 보리새우는 키친타월로 비벼 가시와 불순물을 없애고 물에 부드럽게 불린다.
4 대파는 어슷 썬다.
5 냄비에 쌀뜨물을 붓고 고추장과 된장을 풀어 끓인다.
6 국물이 끓어오르면 불린 보리새우와 아욱을 넣어 푹 끓인다.
7 ⑥의 아욱이 부드러워지면 다진 마늘과 어슷 썬 파를 넣어 끓여 소금으로 간을 맞춰 낸다.
닭살감자국
후르르~ 국물 맛이 좋은 국 & 찌개

■ 준비할 재료
감자 2개, 풋고추 1⅓개, 국간장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쑥갓 적당량,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실파 2대, 닭국물(닭가슴살 200g, 양파 ¼개, 대파 1대, 통후추 3알, 마늘 2쪽, 물 5컵)

■ 만드는 법
1 냄비에 물을 붓고 양파와 대파, 통후추, 마늘을 넣어 끓으면 씻어놓은 닭가슴살을 넣어 푹 삶는다. 닭고기가 익으면 건져 결대로 굵게 찢고, 국물은 면보에 걸러 따로 받아둔다.
2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반으로 잘라 0.5cm 두께로 썬 다음 찬물에 헹궈 녹말을 씻어낸다.
3 냄비에 감자를 담고 따로 받아둔 닭국물을 부어 끓인다.
4 감자가 익으면 풋고추 1개를 송송 썰어 넣고 마늘과 국간장,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맛을 낸 후 닭고기를 넣어 끓인다.
5 ④를 그릇에 담은 후 실파와 나머지 풋고추를 어슷 썰어 얹고 쑥갓으로 장식한다.

후르르~ 국물 맛이 좋은 국 & 찌개

■ 준비할 재료
꽃게 1마리, 주꾸미 2마리, 조개 ½컵, 중하 80g, 명태 2토막, 멸치다시마물 3컵, 소금 약간, 무 100g, 미나리 4줄기, 쑥갓 1줄기, 대파 1대, 붉은 고추 1개, 찌개양념(고춧가루·다진 마늘·다진 파·국간장 1큰술씩, 다진 양파 3큰술, 다진 생강·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 만드는 법
1 꽃게는 손질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조개는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빼고 씻어 건진다.
2 주꾸미는 내장과 먹물 부위를 잘라 씻고 새우는 껍데기째 씻어 건진다.
3 무는 4×5cm 크기, 0.6cm 두께로 썰고 대파는 4cm 길이로 잘라 반으로 자른다. 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속씨를 털어낸다.
4 미나리는 4cm 길이로 썰고, 명태는 비늘을 긁어 씻은 후5cm 토막으로 썬다.
5 냄비에 무를 깔고 준비해놓은 해물과 미나리, 대파, 고추를 담고 멸치다시마물을 붓는다.
6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찌개양념을 ⑤에 넣고 끓인 후 쑥갓을 올려 낸다.
해삼버섯탕
후르르~ 국물 맛이 좋은 국 & 찌개

■ 준비할 재료
불린 해삼 250g, 느타리버섯 100g, 생표고버섯 3개, 팽이버섯 50g, 마른 보리새우 2큰술, 대파 1대, 마늘 3쪽, 달걀 푼 물 1개 분량,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국간장 1큰술, 청주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생강 약간, 다시마 우린 물 4컵

■ 만드는 법
1 불린 해삼은 배를 갈라 내장을 긁어낸 다음 소금물에 씻어 건진다.
2 냄비에 마른 보리새우를 굵게 다져 넣고 불에 올려 볶다가 비린 맛이 없어지면 다시마 우린 물과 다진 마늘, 다진 생강, 청주를 넣어 한소끔 끓인다.
3 느타리버섯은 굵게 찢고, 표고버섯은 밑동을 잘라 어슷하게 썬다.
4 대파는 송송 썰고, 마늘은 도톰하게 편으로 썬다.
5 손질한 해삼을 먹기 좋은 크기로 도톰하게 썰어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6 ②의 국물이 끓어오르면 해삼을 넣어 끓인다.
7 해삼이 익으면 준비한 느타리버섯과 표고버섯, 마늘, 대파를 넣어 끓이다가 달걀 푼 물을 넣는다.
8 국간장과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추고 팽이버섯을 올려 상에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