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know-how

맛으로 소문난 주부 4인의 소스 요리

■ 기획·오지은 ■ 사진·박해윤 기자

2004. 08. 11

한식·중식·양식·일식 등 맛깔스런 요리의 기본은 소스. 맛있고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소스요리를 솜씨 좋은 주부 4인에게 배워보자.

맛으로 소문난 주부 4인의 소스 요리

경기도 과천시 부림동 이명화 주부평소 친구들이나 친척들을 초대해 음식접대하는 것을 즐긴다는 이명화 주부(46). 고추장은 볶음부터 찜까지 그 쓰임새가 다양하여 가장 애용하는 양념이라고. 가족들을 위한 저녁상이나 손님 초대 요리로도 손색없는 3가지 고추장 요리를 선보였다.
제육볶음
맛으로 소문난 주부 4인의 소스 요리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목심 600g, 양파 ½개, 상추 적당량, 양념장(고추장 5큰술, 고춧가루·시판 다마리간장·생강술·다진 마늘·참기름 2큰술씩, 설탕 1큰술, 물엿 4큰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길이로 얇게 썬 돼지고기에 양파를 갈아 넣은 후 하룻밤 재워 놓는다.
②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만든 양념장에 고기를 재워 1시간 동안 냉장 보관한다.
③ 달군 팬에 고기를 넣고 약한 불에서 굽는다.
④ 접시에 상추를 넓게 펴고 제육볶음을 담아 낸다.



닭불고기
맛으로 소문난 주부 4인의 소스 요리

■ 준비할 재료
닭다리 700g, 고기양념장(향신즙 2큰술, 매실즙·유자청 ½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레드와인 1큰술), 녹말가루·밀가루 ½큰술씩, 매운양념장(고추장 5큰술, 고춧가루 2큰술, 시판 다마리간장·생강술·다진 마늘·참기름 2큰술씩, 설탕 1큰술, 물엿 4큰술, 후춧가루 약간), 식용유·청경채·소금 적당량씩

■ 만드는 법
① 닭다리는 살코기만 포를 뜨듯이 펴서 분량의 재료로 만든 고기양념장으로 밑간하여 30분간 재운 후, 녹말가루와 밀가루 섞은 것을 뿌려 재운다.
② 기름 두른 팬에 닭다리살을 앞뒤로 살짝 지져낸 후 분량의 재료로 만든 매운양념장에 재운다.
③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념한 닭다리살을 골고루 익힌 후 꺼내어 한입 크기로 썬다.
④ 그릇에 닭불고기를 담고 청경채를 곁들여 낸다.
※ 향신즙은 무·양파·마늘 100g과 생강 10g을 섞어 즙을 내어 만든다.
해물볶음
맛으로 소문난 주부 4인의 소스 요리

■ 준비할 재료
소라 50g, 갑오징어 200g, 관자 100g, 표고버섯 2개, 양념장(고추장 5큰술, 고춧가루 2큰술, 시판 다마리간장 2큰술, 생강즙·다진 마늘·참기름 2큰술씩, 설탕 1큰술, 물엿 4큰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소라와 관자는 얇게 슬라이스하고 갑오징어는 길쭉하게 썰어 칼집을 넣는다.
② 끓는 물에 갑오징어를 살짝 데친다.
③ 표고버섯은 밑동을 잘라 얇게 채썰고, 양념장에 해물재료와 함께 버무린다.
④ 팬에 양념장에 버무린 해물재료와 표고버섯을 중간 불에서 10분, 약한 불에서 10분씩 볶은 후 접시에 담아 낸다.

맛으로 소문난 주부 4인의 소스 요리

대구 수성구 수성동 김정순 주부중국 요리 중에서도 굴소스를 이용한 볶음 요리에 자신있다는 김정순 주부(53). 버섯이나 각종 야채 등을 굴소스에 살짝 볶기만 해도 근사한 중국 요리가 만들어진다고. 한식 요리에서도 간장 대신 굴소스를 이용하면 독특한 맛을 낼 수 있다고 한다.
피망잡채
맛으로 소문난 주부 4인의 소스 요리

■ 준비할 재료
쇠고기 200g, 시판용 꽃빵 적당량, 피망 3개, 양파 1개, 간장·설탕·청주 1큰술씩, 달걀흰자·녹말가루·식용유 1큰술씩, 소스(간장·소금 ½큰술씩, 설탕·청주·굴소스 1큰술씩, 참기름·후춧가루 적당량씩)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가늘게 채썰고 간장·설탕·청주를 뿌려 밑간한다. 밑간한 쇠고기에 달걀흰자·녹말가루·식용유를 순서대로 넣어 버무린다.
② 야채는 쇠고기와 같은 크기로 채썬다.
③ 찜통에 김이 오르면 꽃빵을 넣고 찐다.
④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파·쇠고기·피망을 넣고 볶다가 준비한 소스를 붓고 버무린다. ⑤ 접시 중앙에 피망잡채를 담고 꽃빵을 곁들여 낸다.
청경채볶음
맛으로 소문난 주부 4인의 소스 요리

■ 준비할 재료
청경채 20개, 육수 5큰술, 대파 5대, 식용유 약간, 소스(육수 ½컵, 굴소스·중국간장·청주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파기름 1큰술), 참기름 1큰술, 녹말물 2큰술, 통깨 1큰술

■ 만드는 법
① 냄비에 기름을 넣고 90℃로 예열한 후 불을 끄고 대파의 줄기 부분만 잘라 넣는다. 파가 타기 시작하면 뚜껑을 닫고 10분 후 파를 건진다.
② 팬에 육수와 ①의 파기름 3큰술을 넣고 중간 불에서 끓이다가 청경채를 넣고 데치듯 익혀 꺼낸다.
③ 팬에 소스재료를 넣고 끓인 후 데친 청경채·참기름·녹말물을 섞어 접시에 담은 후 통깨를 뿌려 낸다.

맛으로 소문난 주부 4인의 소스 요리

대전시 서구 삼천동 권현주 주부한식이나 중식 요리가 입에 물릴 때 새콤달콤한 토마토소스로 별미 요리를 즐긴다는 권현주 주부(46). 특히 토마토소스는 새콤한 맛이 입에 착 붙어 어른이나 아이들 모두 좋아한다고. 주말 별식이나 아이들 간식으로 그만이다.
콤비네이션피자
맛으로 소문난 주부 4인의 소스 요리

■ 준비할 재료
피자 빵가루 180g, 우유 ½컵, 토마토소스(다진 양파·다진 쇠고기 100g씩, 다진 마늘·다진 샐러리·오레가노 1작은술, 토마토케첩 6큰술, 월계수잎 1장, 토마토 페이스트 ¼컵, 우스터소스 1큰술), 토핑(양파 ½개, 햄 50g, 베이컨 3개, 양송이버섯 5개, 올리브 적당량, 청·홍피망 1개씩, 피자치즈 300g, 버터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피자 빵가루와 우유를 섞어 반죽한 다음 랩으로 씌워 숙성시킨다.
② 냄비에 토마토소스 재료를 넣고 중간 불에서 15분, 약한 불에서 20분간 끓여 소스를 만든다.
③ 양파·햄·피망·올리브는 모양대로 썰고, 베이컨·양송이버섯은 잘게 다진다.
④ 오븐용 팬에 ①의 반죽을 고르게 편 후 포크로 찔러가며 소스를 바른다. ⑤ 토핑 재료를 반죽 위에 얹어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20분간 굽는다.


쇠고기스테이크
맛으로 소문난 주부 4인의 소스 요리

■ 준비할 재료
쇠고기 등심 600g, 마늘 2쪽, 매실즙 1큰술, 감자·당근 ½개씩, 호박 ¼개, 올리브오일 적당량, 다진 양파 5큰술, 토마토소스(다진 마늘 1큰술, 토마토 2개, 시판용 토마토소스 1컵, 토마토 페이스트 1큰술, 치킨스톡 1½개, 물 1컵, 우스터소스·설탕 1큰술씩, 레드와인 3큰술, 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올리브오일, 편으로 썬 마늘, 매실즙으로 밑간하여 30분간 재운다.
② 감자·당근·호박은 한 입 크기로 썬다. 소스재료 중 토마토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껍질을 벗기고 잘게 다진다.
③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양파를 넣고 볶다가 준비한 소스 재료를 넣고 끓여 토마토소스를 만든다.
④ 다른 팬에 쇠고기를 넣고 앞뒤로 색이 나도록 살짝 굽다가 토마토소스와 감자·당근·호박을 넣고 익힌다.

스파게티
맛으로 소문난 주부 4인의 소스 요리

■ 준비할 재료
스파게티면 500g, 쇠고기 250g, 양파 2개, 당근 1개, 셀러리 2대, 베이컨 5개, 양송이버섯 5개, 토마토소스(버터 3큰술, 밀가루 4큰술, 홀토마토국물 3컵, 토마토 페이스트 6큰술, 토마토케첩 6큰술, 레드와인 3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소금·후춧가루·파슬리가루·올리브오일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쇠고기와 야채, 베이컨은 잘게 다진다.
② 팬에 버터와 밀가루를 넣고 약한 불에서 볶다가 홀토마토국물·토마토 페이스트·토마토케첩을 넣고 끓으면 레드와인을 붓고 불을 끈다.
③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쇠고기, 야채, 구운 베이컨, 토마토소스를 끓이다가 샐러리를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④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스파게티면을 약한 불에서 삶은 후,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서 살짝 볶는다. ⑤ 접시에 스파게티면을 담고 소스를 뿌린다.

맛으로 소문난 주부 4인의 소스 요리

대구시 북구 복현동 황길자 주부가족 모두가 깔끔한 맛을 좋아해 담백한 일식 요리를 자주 한다는 황길자 주부(46). 버섯이나 야채를 이용한 샤브샤브는 재료만 준비하면 나머지 조리 과정은 간단하기 때문에 가장 즐기는 요리이다. 한국인의 입맛에 잘 맞는 된장과 참깨소스를 이용한 일식요리를 추천했다.
버섯야채샤브샤브
맛으로 소문난 주부 4인의 소스 요리

■ 준비할 재료
배추속잎 5장, 표고버섯 5개, 느타리버섯 100g, 새송이버섯 2개, 팽이버섯 1봉지, 부추 140g, 대파 3대, 우엉 1대, 곤약 10개, 물 12컵, 멸치 5마리, 다시마(10×10cm) 1장, 콩나물 200g, 청주 ½컵, 맛술·혼다시 1큰술씩, 소금 1작은술, 불린 당면 약간, 된장소스(일본된장 3큰술, 설탕 1½큰술, 식초 2큰술, 연겨자 1작은술, 다시마물 1큰술), 참깨소스(곱게 간 참깨 4큰술, 시판 다마리간장·맛술 2큰술, 설탕 1작은술, 다시마물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생강즙 2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배추속잎은 먹기 좋은 크기로 뜯어놓고 버섯은 한입 크기로 썬다. 대파와 우엉은 어슷 썰고, 부추는 7㎝ 길이로 썬다.
② 곤약은 얇게 썰어 가운데 칼집을 넣고 뒤집은 후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③ 냄비에 물 9컵과 멸치를 넣어 중간 불에서 15분간 우려낸 후 다시마와 콩나물을 넣고 20분간 끓인다. 다시마를 건지고 약한 불로 줄여 나머지 물과 청주·맛술·혼다시·소금을 넣고 30분간 더 끓인다.
④ 샤브샤브 국물을 고운 체에 밭쳐 걸러낸 후 우엉을 넣고 끓이다가 버섯과 야채, 당면을 넣으면서 익는 순서대로 된장소스와 참깨소스를 곁들여 먹는다.
해물샤브샤브
맛으로 소문난 주부 4인의 소스 요리

■ 준비할 재료
모시조개 600g, 물 17컵, 다시마(10×10cm) 1장, 무 ¼개, 건홍고추 5개, 새우·주꾸미 2마리, 유부 1봉지, 간장 1큰술, 생표고버섯 5개, 팽이버섯 2봉지, 느타리버섯 300g, 부추 140g, 청경채 5장, 미나리·쑥갓 50g, 양념장(육수 2큰술, 간장 3큰술, 소금 1큰술, 청주 1컵, 설탕 1작은술, 다진 마늘 5큰술, 후춧가루 약간), 된장소스·참깨소스 적당량씩

■ 만드는 법
① 냄비에 물을 붓고 다시마, 무, 송송 썬 고추를 넣고 끓여 국물을 우려낸 후 다시마는 건진다. 여기에 양념장 재료를 넣고 약한 불에서 끓인다.
② 유부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기름기를 빼고 간장에 조물조물 무친다.
③ 생표고버섯은 밑동을 잘라내어 얇게 저며 썰고 느타리버섯은 손으로 찢어 놓는다. 부추는 7cm 길이로 썬다.
④ 냄비에 국물을 붓고 해물재료와 야채를 넣어 익는 순서대로 건져서 참깨소스와 된장소스에 찍어 먹는다.
※ 된장소스와 참깨소스는 버섯야채샤브샤브의 소스와 같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