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기획특집|허브 꼼꼼 가이드

다양한 허브 활용법

“집안 분위기를 화사하게~ 입욕제와 샴푸도 만들어요”

■ 글·김지예 ■ 사진·박해윤 기자

입력 2004.08.06 15:20:00

색이 싱그럽고 향이 매혹적인 허브를 적절히 활용하면 집안 분위기를 한층 상쾌하고 화사하게 꾸밀 수 있다. 허브로 만든 향초와 포푸리로 인테리어 솜씨를 뽐내고, 입욕제와 샴푸도 직접 만들어 센스 있는 주부가 되어보자.
다양한 허브 활용법

창가나 베란다에 허브 화분을 놓아 기르면 바람이 살랑살랑 불 때마다 허브 향이 온 집 안에 퍼진다. 나무 바구니에 작은 화분 몇 개를 함께 담아놓아도 예쁘고, 벽에 걸어두어도 좋다. 대나무로 만든 의자 위에 올려 거실 한켠에 두면 시원하고 이국적인 여름 인테리어로 한몫을 톡톡히 한다. 허브 화분에 하얀 망사 주머니를 씌워 리본으로 장식하면 색다른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 직접 기른 허브로 차를 만들어 마시거나 요리 재료로 활용해도 좋다.
집에서 허브 기르기
허브는 하루에 6시간 이상 햇빛을 쏘이고 물을 제때 주는 것만으로도 건강하게 잘 자란다. 물은 2~3일에 한 번씩 주는 것이 보통이나 여름에는 매일 한 번씩, 겨울에는 일주일에 한 번씩 상태를 봐가면서 조절하는 것이 좋다. 살균력이 있어 해충이 잘 꾀지 않는데 해충이 생기면 담배를 담갔던 물을 살짝 뿌리면 된다.

허브 포푸리로 집안 가득 상큼한 향기를~
망사 주머니에 허브를 담아 바람이 잘 통하는 창가에 걸어두면, 은은한 향기가 바람을 따라 퍼져 나가 방 안 가득 허브 향이 밴다. 침대 머리맡에 두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
포푸리 주머니 만들기
[준비할 재료] 말린 허브, 말린 꽃잎, 에센셜 오일, 밀폐 용기, 망사 천
[만드는 법]① 말린 허브를 2~3cm 정도 길이로 잘라 꽃잎과 잘 섞는다.② 허브에 좋아하는 향의 에센셜 오일을 2방울 정도 뿌려 밀폐 용기에 담은 뒤 그늘진 곳에서 2~3일간 둔다.③ 망사 천으로 주머니를 만든 뒤 허브를 담는다.

세련된 식탁 꾸미기에 좋은 냅킨 장식
맛있는 음식을 푸짐하게 내놓는 것도 좋지만, 깔끔하고 감각 있는 식탁 연출이야말로 주부의 센스가 돋보이는 포인트. 곱게 접은 냅킨에 허브 한 줄기를 살짝 끼워 놓는 것만으로 식탁이 한층 화사해 보인다.
허브로 냅킨 장식하기
허브는 잎이나 꽃이 상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줄기째 잘라 준비한다. 냅킨을 돌돌 말아 냅킨 링을 끼우거나 리본으로 묶은 뒤 허브 줄기를 끼우면 완성.

아로마 향초로 침실 분위기를 그윽하게~
다양한 허브 활용법

불을 붙이면 향기가 퍼지는 아로마 향초. 향초를 만드는 일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은은한 향이 매혹적이고 모양도 예뻐 침실이나 식탁을 장식하는 인테리어 소품으로 그만이다.
아로마 향초 만들기
[준비할 재료] 흰 양초, 크레파스, 에센셜 오일, 말린 허브 잎, 굵은 면실, 나무젓가락, 종이컵이나 입구가 넓은 유리컵
[만드는 법] ① 흰 양초를 중탕으로 서서히 녹인다. 색깔을 내고 싶으면 원하는 색깔의 크레파스를 잘게 넣는다.② 녹은 양초에 면실을 담갔다 건져 굳힌다.③ 녹은 양초가 굳기 전에 좋아하는 향의 에센셜 오일을 5~10방울 떨어뜨려 잘 섞는다.④ 준비한 용기 안쪽에 말린 허브 잎을 붙이고 면실을 용기 중앙에 세운다. ‘T’자 모양이 되도록 면실 한쪽 끝을 나무젓가락 가운데에 끼운 뒤 나무젓가락을 컵 위에 얹어 심지를 고정시킨다.⑤ 서서히 녹은 양초를 용기에 붓는다. 빨리 굳히고 싶으면 용기를 찬물에 담가놓는다.⑥ 양초가 굳으면 나무젓가락을 치우고, 가위로 심지의 길이를 적당히 자른다.

다양한 허브 활용법

여름철에는 겨드랑이에서 나는 불쾌한 땀냄새가 여간 신경 쓰이는 게 아니다. 허브는 살균과 항균, 냄새 제거의 효능이 있다. 허브를 이용해 땀냄새를 없앨 데오도란트를 만들어보자.
허브 데오도란트 만들기
[준비할 재료] 레몬 껍질 가루, 오렌지 껍질 가루, 베이킹소다, 에센셜 오일(라벤더, 클로브, 타임, 몰약, 코리앤더, 시나몬)
[만드는 법]① 베이킹소다 2큰술에 레몬 껍질 가루와 오렌지 껍질 가루를 1큰술씩 넣어 잘 섞는다.② 라벤더 2작은술과 클로브 ½작은술, 타임과 몰약, 코리앤더, 시나몬 1작은술씩을 섞는다.③ ①과 ②를 섞어 샤워하고 난 뒤에 겨드랑이에 바른다.



허브 입욕제로 피부를 촉촉하게~
허브는 피부 보습력을 좋게 하는 성분이 있어 입욕제로 많이 쓰인다. 집에서 키우는 허브로 천연 입욕제를 만들어 보자. 목욕물에서 번지는 은은한 향이 마음을 안정시키고 피부를 촉촉하게 한다.
허브 입욕제 만들기
[준비할 재료] 천일염, 말린 허브, 에센셜 오일, 면 소재 주머니
[만드는 법]① 천일염을 볶아놓는다.② 말린 허브를 곱게 간다.③ 주머니에 곱게 간 허브와 볶은 소금을 20~30g씩 넣어 섞고, 에센셜 오일을 2~3방울 떨어뜨려 섞는다.④ 욕조에 따뜻한 목욕물을 받고 입욕제 주머니를 띄운 뒤 은은한 향을 즐기며 가볍게 목욕한다. 허브 잎을 뜯어 목욕물에 띄우거나 좋아하는 에센셜 오일을 5~10방울 떨어뜨려도 좋다.

싱그러운 향이 솔솔 나는 허브 샴푸
샴푸에 좋아하는 에센셜 오일을 섞으면 나만의 샴푸를 만들 수 있다. 비타민이 많은 로즈, 캐머마일, 루이보스 등이 좋다.
허브 샴푸 만들기
시중에서 파는 샴푸 중에서 향이 가장 약한 것을 준비해 좋아하는 향의 에센셜 오일을 샴푸 전체 용량의 1~2% 정도 넣어 골고루 섞는다.


여성동아 2004년 8월 488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