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기획특집|허브 꼼꼼 가이드

허브의 효능 & 민간요법

“긴장을 풀어주고 변비 낫게 해요”

■ 글·김지예 ■ 사진·박해윤 기자 ■ 모델·조현진 ■ 제품협찬·애플우드

입력 2004.08.06 14:47:00

최근 ‘웰빙’이 생활문화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허브를 이용한 아로마테라피가 인기를 끌고 있다. 고대 그리스와 중국에서도 질병 치료에 활용했던 허브의 효능과 허브로 가족 건강을 지키는 민간요법을 알아보았다.
허브의 효능 & 민간요법

흔히 허브라고 하면 서양의 식물만을 생각하기 쉽지만, 고대 중국을 비롯한 동양에서 약용으로 널리 활용해온 식물들이 모두 허브다. 의학이 발달하지 않았던 과거에는 허브가 거의 유일한 치료제였을 만큼 그 약효를 오래전부터 인정받아왔다. 서양에서는 허브를 오일로 만들어 몸에 바르거나 목욕제로 썼던 반면 동양에서는 허브 말린 것을 달여서 마셨다는 차이가 있을 뿐이다. 서양에서는 특히 중세 이후에 허브 오일을 이용한 마사지와 향 목욕이 크게 발달하였는데, 요즘 유행하는 아로마테라피는 바로 여기서 유래했다.
아로마테라피는 향기로 뇌와 피부를 자극해 몸의 균형을 잡아 건강을 지키는 자연친화적인 치료법. 허브의 향기를 깊이 들이마시면 향기 입자들이 신경을 따라 뇌로 이동하여 긴장을 완화시키고 통증을 억제하는 신경 물질을 만들어낸다. 이 물질이 스트레스를 풀고 호르몬을 조절해 몸의 균형을 잡는 것. 아로마테라피는 허브에서 추출한 100% 천연 에센셜 오일을 이용하는데, 허브의 종류마다 향기와 효능이 다르다. 증상에 맞는 오일을 골라 사용하면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다. 단 목욕법으로 이용할 경우 주 4회를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스트레스가 심할 때
신경을 안정시키는 로즈, 일랑일랑, 네롤리, 클레리세이지나 이완 작용을 하는 제라늄, 로만캐머마일, 주니퍼베리, 라벤더, 샌들우드, 마조람 등이 좋다.
[확산법] 라벤더 4방울을 아로마 램프에 떨어뜨려 향을 방안에 확산시킨다.
[흡입법] 라벤더 1방울을 손수건에 떨어뜨려 깊이 들이마신다.
[마사지법] 라벤더 3방울, 로만캐머마일 3방울, 샌들우드 2방울, 일랑일랑 1방울을 캐리어 오일 15ml와 섞어 어깨 또는 전신을 마사지한다.
[목욕법] 목욕물에 제라늄 4방울, 라벤더 4방울, 샌들우드 4방울, 일랑일랑 2방울을 떨어뜨려 목욕하면 긴장이 풀리면서 마음이 편안해진다.
변비가 심할 때
로즈메리, 마조람, 라벤더, 로만캐머마일, 레몬, 페퍼민트 등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 변비를 낫게 한다.
[마사지법] 마조람 4방울, 로즈메리 3방울, 로만캐머마일 2방울을 캐리어 오일 15ml와 섞어 아랫배와 등을 시계 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마사지한다. 로즈메리 3방울, 레몬 4방울, 페퍼민트 2방울을 캐리어 오일 15ml와 섞어 배를 마사지해도 좋다.
[목욕법] 로즈메리 9방울, 레몬 6방울, 페퍼민트 3방울을 섞은 목욕물로 목욕을 한다.
감기에 걸렸을 때
티트리는 살균력이 있어 기관지에 좋다. 레몬, 베르가모트, 라벤더, 로즈메리, 유칼립투스, 페퍼민트, 네롤리, 시나몬, 타임 등도 감기에 효과가 있다.
[확산법] 페퍼민트, 유칼립투스, 로즈메리, 네롤리를 1방울씩 섞은 뒤 아로마 램프에 2방울 떨어뜨려 향을 발산시킨다.
[흡입법] 라벤더와 유칼립투스, 시나몬을 2방울씩 500ml의 끓는 물에 넣고 코로 들이마신다. 단, 임신 중에는 사용을 금한다.
[마사지법] 라벤더 3방울, 유칼립투스 3방울, 레몬 2방울, 페퍼민트 1방울을 캐리어 오일 15ml에 섞어 목 뒤, 가슴, 등, 얼굴을 마사지한다.
[목욕법] 라벤더 6방울, 유칼립투스 4방울, 타임 4방울을 따뜻한 목욕물에 떨어뜨려 사용한다.
[가글법] 티트리 1방울과 레몬 1방울을 물 100ml에 섞어 입 안을 헹군다.
알레르기성 비염일 때
기침, 두통, 해열에 효과가 있는 유칼립투스와 피로를 푸는 파인, 라벤더를 이용하면 좋다.
[확산법] 유칼립투스 2방울, 파인 2방울을 아로마 램프에 떨어뜨려 향기를 들이마신다.
[마사지법] 유칼립투스 3방울, 파인 3방울, 라벤더 3방울을 캐리어 오일 15ml와 섞어 가슴과 등을 마사지한다.

허브의 효능 & 민간요법

빈혈이 있을 때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 순환을 돕는 로만캐머마일과 활기를 주는 레몬이 효과적이다.
[확산법] 로만캐머마일 2방울, 라벤더 1방울, 제라늄 1방울을 섞은 뒤 아로마 램프에 2~3방울 떨어뜨려 향을 발산시킨다.
[마사지법] 사이프러스 10방울, 로즈메리 5방울, 레몬 3방울을 아몬드 오일 30ml와 섞어 관자놀이 주변을 마사지한다.
생리통과 생리증후군이 심할 때
혈액 순환을 돕고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라벤더와 로즈메리, 페퍼민트, 클레리세이지, 캐머마일, 마조람, 로즈, 주니퍼, 로즈제라늄, 그레이프프루트 등이 효과적이다. 생리증후군은 생리 2~3일 전에 찾아오므로 생리 시작 7일 전부터 시도하는 것이 좋다.
[확산법] 위의 에센셜 오일 가운데 한가지를 3~5방울을 아로마 램프에 떨어뜨려 깊게 들이마신다.
[흡입법] 라벤더, 캐머마일, 로즈, 베르가모트, 그레이프프루트, 로즈메리 중 하나를 손수건에 1~3방울 떨어뜨려 깊이 들이마신다.
[마사지법] 클레리세이지 4방울, 로즈제라늄 3방울, 페퍼민트 4방울을 캐리어 오일 10ml와 섞어 등과 아랫배를 시계 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마사지한다. 로즈제라늄 8방울, 마조람 12방울을 캐리어 오일 50ml와 섞어 사용해도 좋다.
[좌욕법] 클레리세이지 2방울, 마조람 2방울, 캐머마일 1방울을 따뜻한 물 1ℓ에 섞어 좌욕한다. 클레리세이지 20방울과 캐리어 오일 50ml를 섞어 사용해도 좋다.
냉증이 있을 때
아랫배와 다리, 허리를 따뜻하게 하고, 제라늄과 티트리, 샌들우드 등으로 좌욕을 하면 효과적이다.
[좌욕법] 따뜻한 물 30ml에 제라늄 4방울, 티트리 4방울, 샌들우드 4방울을 떨어뜨려 좌욕한다. 발을 뜨거운 물에 5분 정도 담그고 아랫배를 마사지하면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
어린이 아토피성 피부염일 때
아토피성 피부염은 피부 보습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라벤더와 티트리는 피부 자극을 진정시키고 살균 작용을 한다.
[마사지법] 티트리 6방울, 클레리세이지 6방울, 펜넬 4방울, 타임 2방울을 호호바 오일 50ml와 섞어 가볍게 마사지한다. 아기의 피부가 약하거나 증세가 심하지 않으면 호호바 오일 50ml에 라벤더 20방울을 섞어 마사지한다.


여성동아 2004년 8월 488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