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아이디어

시원 매콤 냉면 즐기기

더위를 물리치는 방법

■ 기획·윤수정 기자 ■ 사진·지재만 박해윤 기자 ■ 요리·최승주(올리브 쿠킹스튜디오)

2004. 07. 13

무더위를 식혀줄 효자 음식은 뭐니뭐니해도 냉면. 시판 냉면부터 집에서 쉽게 만드는 퓨전 냉면까지 시원한 냉면 즐기기.

시원 매콤 냉면 즐기기

비빔냉면매콤한 맛의 비빔장과 절임무, 볶은 참깨, 김가루가 들어 있는 비빔냉면. 면발에 메밀과 도토리 가루가 들어 있어 쌉쌀하면서 고소한 맛이 난다. 절임무가 담긴 절임물은 단 맛이 강하므로 따라낸 후 냉면에 올리면 매콤한 맛을 한층 더 살릴 수 있다. 3천1백50원 농심.
평양물냉면깔끔한 동치미 육수에 쫄깃한 메밀면을 말아먹는 물냉면. 육수는 냉동고에서 3시간 정도 살짝 얼려두었다가 먹으면 시원한 맛이 더욱 좋다. 한 번 익힌 면발이라 그런지 지정된 시간보다 조금만 오래 삶아도 면발이 흐물흐물해지고 쉽게 퍼지는 점이 아쉽다. 3천4백50원 오뚜기.
동치미옥수수면옥수수가루가 들어 있는 노란색 면발이 먹음직스러워 보이는 동치미 물냉면. 무, 당근절임과 매콤한 고추장 양념이 깔끔한 육수와 잘 어울린다. 육수 자체에 간이 되어 있으므로 고추장 양념은 ⅔정도만 넣어야 짜지 않고 맛있게 먹을 수 있다. 3천4백원 농심.
시원 매콤 냉면 즐기기

동치미칡생냉면면발에 국내산 칡즙을 첨가해 한결 탱탱하고 쫄깃한 맛이 난다. 동치미 육수와 함께 매콤양념장, 겨자소스가 들어 있는데 취향에 따라 선택해 첨가한 후 먹으면 된다. 볶은 깨를 듬뿍 넣으면 전문점의 칡냉면처럼 고소하고 깔끔한 맛을 낼 수 있다. 4천1백원 풀무원.
비빔생냉면속메밀로 만들어 부드럽고 쫄깃한 면발이 특징. 촉촉한 생면이라 팔팔 끓는 물에 살짝 삶아 얼른 건져내야 면이 서로 엉겨붙지 않는다. 입구에 지퍼가 달려 있어 먹고 남은 제품을 보다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다. 4천6백원 풀무원.
녹차냉면녹차가루가 들어 있어 향긋한 맛이 나는 면발과 시원한 육수가 잘 어우러진 물냉면. 국물은 새콤한 맛이 강해 사골 육수라기보다는 동치미 국물을 마시는 듯한 느낌. 겨자수프는 분말 형태로 되어 있어 입구를 넓게 뜯으면 한꺼번에 많은 양이 쏟아져 나와 양 조절이 불편하다. 2천7백원 송학식품.
시원 매콤 냉면 즐기기

해초물냉면밀가루, 메밀가루에 다시마, 미역가루를 섞어 만든 해초향 나는 면발로 만든 물냉면. 싱그러운 녹색이 식욕을 돋우지만 동치미 육수가 밍밍해 해초 냄새가 강하게 느껴진다. 삶은 주꾸미, 칵테일 새우 등을 곁들여 먹으면 더욱 좋을 듯. 3천4백50원 오뚜기.
함흥비빔냉면칼칼한 맛이 나는 양념 고추장이 입맛을 돋우는 비빔냉면. 초절임 무가 들어 있어 상큼함을 더한다. 그릇에 참기름을 한두 방울 떨어뜨린 후 냉면 사리와 양념장을 넣고 비비면 고소한 맛이 일품이다. 면발이 가늘어 짧은 시간에 삶아야 한다. 3천3백80원 오뚜기.
루틴청메밀생면루틴 성분이 들어 있는 쓴 메밀가루를 이용해 만든 제품으로 진한 가다랭이포 국물맛이 독특하다. 쌉쌀한 맛이 강해 어른들의 입맛에 잘 맞을 듯. 야채 건더기수프가 들어 있지만 내용물이 좀 부실하므로 구운 김을 추가로 넣어 먹으면 좋다. 4천1백원 풀무원.

비빔냉면
시원 매콤 냉면 즐기기

■ 준비할 재료
냉면사리 600g, 양념장(다진 쇠고기 80g, 참기름 1큰술, 고추장·된장 ½큰술씩, 물엿 2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양파즙 3큰술, 물 5큰술), 오이 ⅓개, 무 ⅛개, 무생채양념(설탕·식초 1큰술씩, 소금 약간, 고춧가루 2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다진 쇠고기에 참기름을 넣어 무친 후 달군 팬에 넣어 볶는다. 여기에 된장과 고추장, 물엿, 다진 마늘, 양파즙과 물을 넣어 양념이 고루 배도록 볶는다.
② 오이는 얇게 저며 썰고, 무는 납작하게 저며 썰어 무생채양념에 절인다.
③ 끓는 물에 냉면사리를 넣어 쫄깃하게 삶아 찬물에 헹궈 건진 후 일인분씩 사리를 만들어 그릇에 담고 양념장과 무생채, 오이을 얹어낸다.
열무물냉면
시원 매콤 냉면 즐기기

■ 준비할 재료
냉면사리 600g, 열무김치 150g, 물 3컵, 참기름 1큰술, 겨자 ½큰술, 오이 1개, 설탕·식초 ½큰술씩, 소금 약간, 삶은 달걀 1개

■ 만드는 법
① 열무김치는 적당한 길이로 자른 후 국물과 함께 그릇에 담고 물을 부어 참기름과 겨자,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춘다. 그런 후 냉장고에 넣어 차게 식힌다.
② 오이는 껍질을 소금으로 문질러 깨끗하게 씻어 반달 모양으로 저며 썰어 설탕과 식초, 소금을 약간 넣어 절인다.
③ 끓는 물에 냉면사리를 넣어 쫄깃하게 삶아 건진 후 찬물에 헹궈 일인분씩 사리를 만든다.
④ 그릇에 냉면사리를 담고 오이를 얹은 후 ①의 열무김치 국물을 붓고 4등분한 삶은 달걀을 올려낸다.
닭고기오이채냉면
시원 매콤 냉면 즐기기

■ 준비할 재료
냉면사리 600g, 닭다리 4개, 오이 1개, 고춧가루 2작은술,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통깨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설탕·식초 1큰술씩, 물 5컵, 국간장 1½큰술, 겨자 ½큰술

■ 만드는 법
① 닭다리를 냄비에 담고 물 5컵을 부어 살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삶아 한김 식힌 후 살만 발라낸다. 닭 삶은 육수는 식혀 기름을 걷어내고 국간장과 겨자를 넣어 간을 맞춘 후 냉장고에 넣어 차게 식힌다.
② 오이는 껍질을 소금으로 문질러 깨끗하게 씻은 후 5cm 길이로 썰어 돌려 깍은 다음 길이대로 채썬다.
③ 삶은 닭다리살에 고춧가루와 참기름, 다진 마늘, 통깨,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고루 버무린다.
④ 채썬 오이에 설탕과 식초, 소금을 넣어 새콤달콤하게 무쳐 양념한 닭고기살과 함께 가볍게 버무린다.
⑤ 끓는 물에 냉면사리를 넣어 쫄깃하게 삶아 찬물에 헹궈 일인분씩 사리를 만든다.
⑥ 그릇에 냉면사리를 담고 ④의 무침을 얹은 다음, 그릇 가장자리로 차게 식힌 닭육수를 부어낸다.



크림새우 메밀파스타
시원 매콤 냉면 즐기기

■ 준비할 재료
냉면사리 600g, 칵테일새우 1½컵, 양파 ½개, 올리브오일 2큰술, 우유 1½컵, 생크림 1컵, 다진 파슬리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칵테일새우는 연하게 푼 소금물에 흔들어 헹군 후 물기를 뺀다.
② 양파는 굵직하게 다진 후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넣어 볶다가 새우를 넣어 함께 볶는다.
③ ②에 우유와 생크림을 넣어 약한 불에서 고루 저으면서 끓이다가 다진 파슬리와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맛을 낸다.
④ 끓는 물에 냉면사리를 넣어 쫄깃하게 삶아 건진 후 ③에 넣어 고루 버무려낸다.
상하이식 탕면
시원 매콤 냉면 즐기기

■ 준비할 재료
냉면사리 250g, 미니 갑오징어 100g, 칵테일새우 ½컵, 마른 표고버섯 3장, 양파 ½개, 청·홍고추 1개씩, 마늘 4쪽, 대파 ⅓대, 튀김기름 1컵, 굴소스 1큰술, 물 ¼컵, 녹말물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미니 갑오징어와 새우는 연하게 푼 소금물에 넣어 살살 흔들어 헹군 후 건진다.
② 마른 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담가 불린 후 꼭지를 떼고 넓적하게 저며 썰고 양파와 고추는 엄지손톱 크기로 네모지게 자른다. 마늘은 도톰하게 저며 썰고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③ 달군 팬에 기름 2큰술을 두르고 갑오징어와 새우, 버섯, 양파, 고추, 마늘, 파를 넣어 볶다가 굴소스와 물을 붓고 한소끔 끓인다. 여기에 녹말물과 소금, 후춧가루를 부어 걸쭉하게 만든다.
④ 끓는 기름에 냉면사리를 넣어 튀겨 그릇에 담고 ③을 듬뿍 끼얹어낸다.
냉면오징어무침
시원 매콤 냉면 즐기기

■ 준비할 재료
냉면사리 600g, 오징어 2마리, 양파 1개, 실파 4대, 청·홍피망 ¼개씩, 고춧가루 2큰술, 참기름 1큰술, 설탕·식초 ½큰술씩, 다진 마늘 2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오징어는 통째 준비해 끓는 물에 데친 후 링 모양을 살려 저며 썬다.
② 양파는 굵직하게 채썰고 피망은 어슷하게 저며 썬다. 실파는 5cm 길이로 자른다.
③ 오징어와 손질한 야채를 섞은 후 고춧가루와 참기름, 설탕, 식초, 소금, 다진 마늘, 후춧가루를 넣어 고루 섞는다.
④ 끓는 물에 냉면사리를 넣어 쫄깃하게 삶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 후 ③을 넣고 고루 무쳐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