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권말부록|웰빙 생활 속 실천법

웰빙 목욕법

물로 건강을 다스린다

■ 기획·이지은 기자 ■ 진행·송정화

입력 2004.05.18 19:06:00

매일 하는 샤워 대신 일주일에 한번쯤 욕조에 몸을 푹 담그는 목욕을 해보는 건 어떨까?
몸과 마음이 따스한 물 속에서 편안하게 녹아들면서 쌓인 스트레스와 긴장이 사라진다.
휴양지 리조트 부럽지 않은 멋진 스파를 집에서 즐기는 웰빙 목욕법.
웰빙 목욕법

온몸의 피로를 풀어주는 전신 목욕
스파(spa)는 직역하면 ‘온천’이라는 뜻이지만 넓은 의미로 물을 이용해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다양한 행위를 뜻한다. 때문에 온천수가 들어간 제품을 사용하거나 아로마 오일이나 침술, 경락 마사지 등을 하며 목욕하는 것이 모두 ‘스파’의 범위에 들어간다.
가장 간단하면서도 일반적인 홈스파는 욕조에 목욕 소금이나 아로마 오일, 바스 비즈 등을 섞은 후 몸을 담그는 것. 아로마 오일은 향에 따라 효과가 다르므로 자신의 몸 상태에 어울리는 오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로마 오일이 없다면 집에 있는 재료를 활용해도 좋다. 레드 와인, 청주, 맥주 같은 술이나 꿀, 분유, 녹차, 율무가루 등도 효과적인 입욕제.
입욕제를 물에 섞을 때는 욕조에 ⅓ 정도 물이 찼을 때 수도꼭지 아래쪽에 넣으면 된다. 이때 물의 온도는 약간 따끈한 정도인 38~40℃가 적당하며 조용한 음악을 틀어놓거나 향초를 켜두는 것도 좋다.

홈스파 효과 두 배 더 높이는 노하우
따끈한 물에 몸을 담그는 입욕은 생각보다 칼로리 소모량이 많다. 보통 30분 정도 입욕하는 것은 1km를 달리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으므로 스파를 한 후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편안하게 쉬는 게 좋다. 입욕을 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따뜻한 물에 발만 담그고 있는 것도 피로를 푸는 데 도움이 된다. 대야나 족탕기(foot spa)에 30분간 발을 담그고 있으면 한결 몸이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목욕을 좋아한다면 월풀 욕조나 풋스파 제품을 하나쯤 장만하는 것도 홈스파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방법.
홈스파를 할 때 각질을 제거하고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목욕 후 물기가 남아 있는 상태에서 스크럽이 함유된 제품으로 원을 그리듯 마사지한 후 헹궈내면 나른해진 피부가 가벼운 자극을 받아 생기를 띠게 된다. 물기를 닦아낸 후에는 진정 효과가 있고 수분을 공급해주는 제품을 발라 마무리한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는 아로마 오일을 이용한 가벼운 마사지를 해서 머리를 맑게 해준다. 마사지크림이나 영양크림에 아로마 오일을 섞어 얼굴 전체를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얼굴뿐 아니라 온몸을 부드럽게 마사지해주면 피부의 모공이 열리면서 불순물이 배출되어 한결 상쾌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웰빙 목욕법

① 목욕 타월에 스크럽 제품을 묻힌 후 충분히 거품을 내어 몸을 닦아낸다.
② 아로마 오일을 욕조에 떨어뜨린 후 입욕을 하면 심신의 안정과 균형을 되찾을 수 있다.
③ 목욕 소금을 욕조 물에 넣고 목욕을 하면 긴장과 스트레스가 풀린다.

웰빙 목욕법

요즘 한창 관심을 모으고 있는 반신욕은 가슴 아래의 하반신만 욕조 속에 담그는 목욕법이다. 반신욕을 하면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신진대사를 도와 땀이 많이 남으로써 몸안의 독소나 노폐물을 발산, 몸속부터 날씬해진다. 특히 반신욕은 냉증이나 생리통, 요통, 거친 피부, 불면증 등을 해소시켜주어 몸을 건강하게 하고 일주일에 3kg 정도 감량할 수 있다.

반신욕의 올바른 방법
몸을 담그는 물의 온도는 체온보다 약간 높은 37~38℃로 따뜻하다고 느낄 정도면 된다. 욕조에 물을 채우고 몸을 담그되 명치 아래까지만 담그고 어깨와 팔이 물에 잠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요령. 반신욕은 반드시 20~30분 정도 느긋하게 즐겨야만 효과가 있으며 절대 어깨나 손을 욕조 속에 넣어서는 안 된다. 반신욕이 하반신은 따뜻하게 하고 상반신은 차갑게 해서 하체와 상체의 체온이 같아지게 하기 위한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는 효과를 내는 것이기 때문.
건강에 좋은 반신욕을 이용해 다이어트를 하려면 한번에 45분 정도 시간이 소요된다. 아침보다는 피곤하고 몸이 부어 있는 저녁시간에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반신욕은 처음 일주일 동안은 매일 해야 하고 두번째 주부터는 일주일에 2~3회 한다. 너무 지루하다면 음악을 듣거나 책을 보는 것도 반신욕 다이어트를 즐겁게 할 수 있는 방법이다.

반신욕 순서
① 하반신을 욕조 속에 담그고 10∼15분 후에 욕조 속에서 나온다. 반신욕 도중에 간단한 마사지를 한다.
② 목욕타월을 감고 가운을 입은 다음 3∼5분간 휴식을 취하는데 휴식시간 동안 녹차나 보리차 등을 마신다.
③ 다시 욕실로 들어가서 5~10분간 반신욕을 하는데, 이때는 욕조에 걸터앉아서 발만 욕조 속에 담가도 된다. 10분이 지나면 일단 욕조 밖으로 발을 꺼내고 다시 5분 정도 발만 욕조 속에 담근다. 발을 욕조 속에 담그고 있는 동안에 배나 발 등 군살이 많은 부위를 굵은 소금으로 마사지한다.
④ 머리를 감고 온몸을 샤워기로 씻어낸다. 목욕 후에는 미지근한 물을 한컵 마시고 2시간 동안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



반신욕할 때 주의사항
① 목욕 중 어지럽거나 기운이 빠지면 욕조에서 나와 냉수로 몸을 헹군 다음 감잎차나 죽염을 조금 먹고 다시 행한다.
② 몸이 약한 사람은 반신욕 후에 하반신을 따뜻하게 하고 편안하게 누워서 휴식을 취한다.
③ 반신욕 후에는 상반신은 되도록 옷을 얇게 입고 하반신은 양말을 신고 내의를 입는 등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다.
④ 반신욕 후에 에어컨이나 선풍기 바람을 쐬는 것은 효과를 반감시키므로 주의한다.


여성동아 2004년 5월 485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