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기획특집|감자&고구마 올가이드

감자·고구마로 만든 요리

“맛도 그만, 영양도 그만~ 어른 아이 모두 좋아해요”

■ 글·김연주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최승주(올리브쿠킹스튜디오)

2004. 02. 06

감자와 고구마는 그냥 쪄 먹어도 맛있지만 반찬이나 간식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다. 맛도 맛이지만 영양도 만점이라 겨울철 가족 건강을 챙기는 데는 안성맞춤. 가족의 입맛을 사로잡을 감자·고구마 요리를 준비해보자.

고기를 넣어 영양 밸런스 맞췄어요감자쇠고기조림
감자·고구마로 만든 요리

■ 준비할 재료
감자 3개, 쇠고기 150g, 물 ⅔컵, 대파·붉은 고추 적당량씩, 쇠고기양념(간장 2큰술, 물엿 2작은술, 다진 파·다진 마늘 1작은술씩, 참기름 1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4~6등분으로 큼직하게 썬 후 가장자리를 돌려 깍는다.
② 쇠고기는 불고기용으로 준비해 먹기 좋은 크기로 저며 썬다. 준비한 양념을 넣고 무쳐 잠시 잰다.
③ 냄비에 감자를 담고 그 위에 양념한 쇠고기를 얹은 뒤, 냄비 가장자리로 물을 붓고 감자가 충분히 익을 정도로 은근히 조린다.
④ 송송 썬 대파와 붉은 고추를 얹어 맛낸다.
■ Cooking point
감자를 큼직하게 썰어 가장자리를 돌려 깎은 뒤, 불고기 양념한 쇠고기를 얹어 은근히 조린다. 쇠고기의 양념이 감자에도 배어들어 맛있다.
매콤한 맛이 입맛 살려요감자카레볶음
감자·고구마로 만든 요리

■ 준비할 재료
감자 2개, 양파 ½개, 카레가루 3큰술, 식용유 2큰술, 물 ½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큼직하고 네모지게 썰어 물에 잠시 담갔다가 건져 놓는다.
② 양파는 씻어 감자와 비슷한 크기로 네모지게 썬다.
③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감자와 양파를 넣어 볶다가 준비한 물을 반만 덜어 붓고 뚜껑을 덮어 5분 정도 끓인다.
④ 남은 물에 카레가루를 넣어 갠 뒤, ③에 넣고 고루 저으면서 볶는다.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 Cooking point
감자를 어느 정도 볶은 뒤, 카레가루를 물에 개어 넣고 고루 저어가며 카레 색과 향이 배도록 볶는다.

부드럽고 달착지근한 맛이 그만~고구마두부조림
감자·고구마로 만든 요리

■ 준비할 재료
고구마 1개, 두부 ½모, 당근 ¼개, 대파 ½대, 식용유 2큰술, 조림양념(간장 2큰술, 물엿 2작은술, 소금 약간, 물 ⅓컵)
■ 만드는 법
① 고구마는 껍질째 깨끗하게 씻어 1cm 폭으로 도톰하고 동그랗게 썬다.
② 두부는 고구마와 비슷한 두께로 길쭉하고 네모지게 썰고, 당근과 대파는 손질해 굵직하게 채썬다.
③ 속이 깊은 팬에 식용유를 두른 뒤, 고구마를 먼저 넣고 준비한 조림양념을 넣어 5분 정도 센 불에서 팔팔 끓인다.
④ ③에 두부를 넣고 팬에 남아 있는 국물을 끼얹으면서 조리는데 이때 불을 약하게 줄인다. 채썬 당근과 대파를 얹어 색을 더한다.
■ Cooking point
달착지근한 간장양념에 조려낸 고구마는 반찬으로 먹기에 좋다. 고구마를 먼저 익히다가 두부를 넣어 간장 색만 살짝 돌도록 조리는 것이 요령이다.
산뜻한 로즈메리향이 좋아요간장소스고구마구이
감자·고구마로 만든 요리

■ 준비할 재료
고구마 2개, 간장 2큰술, 올리브오일 1큰술, 설탕 ½큰술, 소금 약간, 마른 로즈메리 약간, 통깨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고구마를 껍질째 씻어 동그랗게 저며 썬다. 달군 그릴이나 석쇠에 구운 자국이 나도록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는다.
② 구운 고구마를 넓은 그릇에 담고 간장과 올리브오일, 설탕, 소금, 로즈메리를 넣어 잠시 잰다.
③ ②를 그릇째 오븐이나 오븐 토스터에 넣고 간장소스가 고구마에 배도록 다시 한번 살짝 굽는다. 통깨를 뿌려 맛을 더한다.
■ Cooking point
그릴이나 석쇠에 구운 고구마를 넓은 그릇에 담고 간장소스를 골고루 끼얹어 잠시 둔다. 고구마 속까지 양념이 배어 맛있다.

아삭아삭~ 고소함이 씹혀요고구마아몬드맛탕
감자·고구마로 만든 요리

■ 준비할 재료
고구마 2개, 슬라이스 아몬드 ¼컵, 딸기 1컵, 튀김기름 1컵, 설탕·물 ½컵씩
■ 만드는 법
① 고구마를 껍질째 씻은 뒤, 어슷하게 돌려 썰어 물기를 완전히 닦는다.
② 딸기를 씻어 물기를 빼고 반으로 자른다.
③ 170℃의 튀김기름에 고구마와 아몬드를 넣어 속까지 충분히 익도록 노르스름하고 바삭하게 튀겨낸 다음 기름기를 뺀다.
④ 냄비에 설탕과 물을 담고 끓여 시럽을 만든다.
⑤ ④의 시럽에 튀긴 고구마와 아몬드를 넣고 고루 버무려 그릇에 담고 딸기를 곁들여 낸다.
■ Cooking point
고구마와 아몬드를 함께 넣고 튀기면 아몬드의 씹히는 맛이 더해져 고구마튀김이 더 고소해진다. 튀긴 뒤에는 기름기를 충분히 뺀다.
입속에서 사르르~ 녹아요고구마케이크
감자·고구마로 만든 요리

■ 준비할 재료
고구마 4개, 우유 2컵, 버터 2큰술, 설탕 1큰술, 카스텔라 80g, 거품 낸 생크림 1컵
■ 만드는 법
① 고구마는 껍질을 벗기고 굵직하게 썬 다음 냄비에 담고 우유와 버터, 설탕을 넣어 국물이 바특하게 될 때까지 고구마를 익힌다.
② 삶은 고구마를 믹서에 갈거나 곱게 으깬 뒤, 케이크틀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 식힌다.
③ 카스텔라는 갈색의 껍질을 살살 벗겨낸 뒤 하얀 부분만 체에 곱게 내린다.
④ ②의 고구마를 틀에서 꺼낸 뒤, 거품 낸 생크림을 듬뿍 바르고 곱게 간 카스텔라를 뿌려 옷을 입힌다.
■ Cooking point
고구마를 삶을 때 우유를 넣으면 고구마의 맛이 한층 고소하고 부드러워진다.

이색적인 유럽의 맛을 즐겨요스위스식 감자채구이
감자·고구마로 만든 요리

■ 준비할 재료
감자 4개, 양파 ⅔개, 베이컨 5개, 소금 약간, 올리브오일 4큰술, 머스터드소스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감자는 껍질을 벗긴 뒤, 덩어리째 냄비에 담고 살캉거릴 정도로 삶는다.
② 삶은 감자를 한김 식혀 채칼로 곱게 채썬다. 양파와 베이컨도 곱게 채썬다.
③ 감자채와 양파채, 베이컨채를 섞은 뒤 소금으로 간한다.
④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른 뒤, ③을 적당량씩 덜어 전을 부치듯 동그랗게 모양을 만들어 굽는다. 머스터드소스를 곁들여 낸다.
■ Cooking point
감자를 통째로 살짝 익힌 뒤 강판에 갈면, 익히는 데 시간이 적게 걸리고, 베이컨 등의 재료와 잘 어울려 맛이 부드러우면서 고소해진다.
한입에 쏙쏙~ 아이들이 좋아해요감자크로켓
감자·고구마로 만든 요리

■ 준비할 재료
감자 4개, 당근 ⅓개, 양파 ½개, 표고버섯 2개, 소금 약간, 밀가루 ½컵, 달걀 푼 물 1개 분량, 빵가루 1컵, 튀김기름 2컵, 토마토케첩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굵직하게 썬 다음 냄비에 담고 자작하게 물을 부어 속까지 충분히 익도록 삶는다.
② 당근과 양파, 표고버섯을 곱게 다져 식용유를 두른 달군 팬에 넣고 달달 볶는다.
③ 부드럽게 삶은 감자를 그릇에 담고 감자가 뜨거울 때 곱게 으깬다. 여기에 ②의 다진 당근, 양파, 표고버섯과 소금을 넣고 고루 섞어 동그랗게 경단 모양으로 빚는다.
④ ③의 감자를 밀가루, 달걀 푼 물, 빵가루 순으로 옷을 입혀 170℃의 튀김기름에 바삭하게 튀긴다. 노릇하게 익으면 건져 기름기를 뺀다. 토마토케첩을 뿌려 먹는다.
■ Cooking point
삶은 감자를 으깬 뒤 볶은 야채나 고기 등을 넣고 섞어 동그랗게 빚는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모양으로 만들어도 좋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