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imple Cooking

달걀로 만든 든든한 별미 반찬

■ 기획·오지은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이보은

2004. 02. 05

어느 집에나 늘 떨어지지 않는 식재료인 달걀. 마땅한 반찬이 없을 때 달걀 하나를 꺼내어 밑반찬을 만들어보자. 단백질과 비타민B가 풍부한 달걀로 만든 별미 반찬.

달걀로 만든 든든한 별미 반찬

■ 준비할 재료
달걀 5개, 대파 1대, 마늘 5쪽, 생강 ½쪽, 건홍고추 1개, 간장 3큰술, 멸치 우린 물 ¼컵, 청주 1큰술, 물엿 1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달걀은 끓는 소금물에 완숙으로 삶은 다음 찬물에 헹궈 껍질을 벗긴다.
② 대파는 2cm 길이로 썰고 마늘은 반 가른다. 생강은 곱게 채썰고 건홍고추는 반으로 잘라 씨를 턴다.
③ 냄비에 멸치 우린 물을 붓고 간장과 청주, 물엿을 넣어 끓으면 달걀과 ②의 재료를 모두 넣고 중간 불에서 조린다.
④ 장조림 국물이 자작하게 줄어들면서 달걀에 간장 양념장이 배어들면 불을 약하게 줄여 윤기나게 조린다.
달걀부추전
달걀로 만든 든든한 별미 반찬

■ 준비할 재료
달걀 2개, 부추 80g, 붉은 고추 1개, 청양고추 1개, 밀가루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다진 마늘 ½작은술, 생강즙 ¼작은술,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달걀은 알끈을 제거하고 곱게 푼 다음 마늘과 생강즙을 넣고 섞은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② 부추는 다듬어 씻어 0.5cm 길이로 잘게 썰고 고추는 씨를 털고 곱게 다진다.
③ 볼에 달걀 푼 물과 썰어놓은 부추, 다진 고추, 밀가루를 넣어 반죽한다.
④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③의 반죽을 한숟가락씩 떠 넣어 앞뒤로 노릇하게 지져낸다.
달걀당근김말이
달걀로 만든 든든한 별미 반찬

■ 준비할 재료
달걀 4개, 당근 30g, 김 1장, 마늘즙 1작은술, 맛술 1큰술, 우유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달걀은 곱게 풀어 마늘즙, 맛술, 우유와 함께 고루 섞은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② 김은 앞뒤로 살짝 굽고 당근은 3cm 길이로 곱게 채썬다.
③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달걀 푼 물을 ½분량만 부어 동그랗게 만든다. 살짝 익으면 위에 김과 당근을 올려놓고 달걀 푼 물을 두 숟가락 정도 끼얹어 익힌다.
④ 지단이 반 정도 익으면 중간 부분까지 돌돌 말고, 나머지 부분에 남은 달걀을 부어 익히다가 어느 정도 익으면 끝까지 돌돌 말아 완전하게 속까지 익힌다.
⑤ 달걀말이가 한김 식으면 1cm 두께로 썰어 그릇에 담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