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imple Cooking

영양 듬뿍∼ 두부로 만든 밑반찬

■ 기획·오지은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이보은

2004. 02. 05

저렴하고 영양가 높은 재료로 식구들의 입맛을 살릴 방법이 없을까. 1천원짜리 두부 한 모로 영양 만점 밑반찬 만들기.

영양 듬뿍∼ 두부로 만든 밑반찬

■ 준비할 재료
두부 ½모, 꽈리고추 8개, 실파 2대, 소금·밀가루 약간씩, 양념장(채썬 마늘 2쪽 분량, 생강즙 ¼작은술, 간장 2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맛술 1작은술, 다시마 우린 물 2큰술)

■ 만드는 법
① 두부는 물기를 닦고 사방 3cm 크기, 1cm 두께로 썰어 소금으로 간한 다음 밀가루를 묻혀 팬에 노릇하게 지져낸다.
② 꽈리고추는 꼭지를 떼고 사선으로 반을 잘라 씨를 턴다. 실파는 1cm 길이로 썬다.
③ 볼에 양념장 재료를 분량대로 넣고 골고루 섞어둔다.
④ 냄비에 지져낸 두부와 꽈리고추를 담고 양념장을 끼얹어 약한 불에서 뭉근하게 조리다가 실파를 넣어 살짝 더 조린다.
두부굴소스볶음
영양 듬뿍∼ 두부로 만든 밑반찬

■ 준비할 재료
두부 1모, 녹말가루 1큰술, 실파 3대, 건홍고추 1개, 굴소스 2큰술, 맛술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통깨 ½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두부는 물기를 없애고 사방 2cm 크기로 썰어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② 실파는 송송 썰고 건홍고추는 가위로 잘라 씨를 턴다.
③ 밑간한 두부는 키친타월에 올려 물기를 없앤 후 녹말가루를 뿌려 기름에 노릇하게 튀겨낸다.
④ 팬에 기름을 두르고 마늘과 고추를 넣고 볶다가 튀긴 두부와 굴소스를 넣고 볶는다.
⑤ ④에 참기름과 맛술, 통깨를 넣어 버무린 다음 소금으로 간하고 실파를 뿌린다.
두부들깨가루무침
영양 듬뿍∼ 두부로 만든 밑반찬

■ 준비할 재료
두부 ½모, 청·홍고추 ½개씩, 다진 마늘 ½작은술, 들기름 1작은술, 들깨가루 2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두부는 칼날로 으깬 후 젖은 면보로 감싸 물기를 꼭 짠다.
② 물기를 제거한 두부를 볼에 담고 잘게 다진 고추를 넣어 버무린다.
③ ②에 다진 마늘과 들기름, 들깨가루를 넣고 소금으로 간한 다음 조물조물 무쳐 상에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