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sense

직접 만들어 선물하는 요리

고마운 사람들에게 마음을 전하세요!

■ 기획·정윤숙 ■ 사진·홍중식 기자 ■ 요리·최성훈

2004. 02. 04

평소 고마웠던 사람이나 졸업과 입학을 앞둔 친지에게 정성이 듬뿍 담긴 요리로 선물을 대신해보자. 따뜻한 요리만큼 훈훈한 정성이 전해져 그 감동은 두배가 된다. 사랑과 고마움이 가득 담긴 특별한 선물 요리 9가지.

직접 만들어 선물하는 요리

■ 준비할 재료
감자 3개, 통조림 옥수수·완두콩 5큰술씩, 양파 ½개, 마요네즈 4큰술, 슬라이스치즈 3장, 파슬리가루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감자는 껍질을 벗겨 4등분하고 김이 오른 찜통에 넣어 익힌다.
② 옥수수와 완두콩은 체에 건져 물기를 제거하고 양파는 잘게 다진다. 치즈는 손으로 잘게 찢는다.
③ 익힌 감자가 식으면 굵은 체를 이용해 으깬 다음 볼에 담는다. 여기에 옥수수, 완두콩, 양파, 마요네즈를 넣어 섞는다.
④ 머핀 용기에 ③을 소복하게 담고 치즈와 파슬리가루를 적당량 얹은 다음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8∼10분 정도 구워낸다.

■ tips 포장할 때는 바구니에 종이를 깔고 감자샐러드구이를 얹은 다음 비닐로 덮어준다. 여기에 감사카드를 함께 꽂으면 더욱 빛나는 선물이 된다.
초코피낭시에 샌드
직접 만들어 선물하는 요리

■ 준비할 재료
아몬드파우더 ¾컵, 박력분 ¼컵, 달걀흰자 2개 분량, 버터 1컵, 설탕 1컵, 초콜릿 100g, 생크림 3큰술, 슈가파우더 1큰술

■ 만드는 법
① 아몬드파우더, 밀가루를 섞어 체로 친 다음 달걀흰자 푼 물을 부어 섞는다.
② 실온에 두어 녹인 버터와 설탕을 ①의 반죽에 넣어 10분 정도 발효시킨 다음 네모난 틀에 붓는다. 이것을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2~15분 정도 굽는다.
③ 초콜릿은 중탕으로 녹이고, 생크림은 냉장고에 차게 보관해둔다.
④ 완성된 피낭시에 위에 생크림을 바르고 그 위에 피낭시에를 얹은 다음 초콜릿을 바른다. 초콜릿이 굳으면 슈가파우더를 뿌린다.

■ tips 부드러운 피낭시에를 생크림과 초콜릿으로 맛과 모양을 더해 아이들이나 노인에게 선물하기 적당하다. 사각형의 포장백에 종이를 깐 다음 피낭시에샌드를 넣고 리본으로 묶어 장식한다.
과일 얹은 스콘



■ 준비할 재료
박력분 2½컵, 베이킹파우더 2큰술, 버터 8큰술, 슈가파우더 8큰술, 달걀푼 물 2개 분량, 우유 1컵, 소금 약간, 건포도·으깬 호두 2큰술씩, 키위 1개, 오렌지 1개, 통조림 체리 5개, 시럽 2큰술
■ 만드는 법
① 밀가루와 베이킹파우더를 체로 친 다음 실온에 녹인 버터와 슈가파우더를 넣어 섞는다.
② ①에 달걀 푼 물, 우유, 소금을 넣어 섞은 다음 건포도와 호두를 넣고 30∼40분 정도 그대로 둔다.
③ 발효된 반죽을 넓적하게 펴서 정사각형 모양으로 작게 잘라 위쪽에 붓으로 우유를 발라준 다음 180℃의 오븐에 넣고 15∼16분 정도 굽는다.
④ 껍질 벗긴 키위와 오렌지는 한입 크기로 썰어둔다. 체리는 물기를 빼둔다.
⑤ 완성된 스콘 위에 과일을 한 조각씩 올리고 시럽을 살짝 뿌려낸다.

■ tips 동그란 상자에 종이를 깔고 완성된 스콘을 돌려 담은 다음 리본을 묶어준다. 과일 얹은 스콘은 달짝지근하면서 바삭한 맛이 나 아이를 위한 선물이나 티타임용 선물로 적당하다.

직접 만들어 선물하는 요리

■ 준비할 재료
오이 5개, 풋고추 8개, 붉은 고추 1개, 양파 ½개, 식초 ½컵, 설탕 3큰술, 소금 1큰술, 물 1컵, 월계수잎 5개, 통후추 ½큰술

■ 만드는 법
①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고 풋고추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② 붉은 고추는 꼭지를 떼고 큼직하게 썰어두고 양파는 4등분한다.
③ 냄비에 물, 식초, 설탕, 소금, 붉은 고추, 양파, 통후추, 월계수잎을 넣고 푹 끓인 다음 식힌다. 이것을 체에 걸러 국물만 받아낸다.
④ 밀폐용기에 오이와 고추를 담고 ③의 식촛물을 부어 냉장보관한다.
⑤ 3일 정도 있다가 ④에서 식촛물만 받아내 다시 끓인 다음 식힌다. 이것을 다시 오이와 고추를 넣은 밀폐용기에 부어 그대로 둔다.


■ tips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는 저장식품은 주부에게 더없이 좋은 선물. 투명한 유리병이나 밀폐용기에 완성된 피클을 담아 뚜껑을 덮고 노끈이나 리본으로 장식해 선물한다.
크루아상샌드위치
직접 만들어 선물하는 요리

■ 준비할 재료
크루아상 4개, 슬라이스햄 4장, 슬라이스치즈 2장, 양파 1개, 양상추잎 4장, 허니머스터드소스 4큰술, 꿀 1큰술

■ 만드는 법
① 크루아상을 반으로 가른다. 이때 완전히 나누어지지 않도록 끝쪽은 남겨둔다.
② 슬라이스햄은 3등분하고 치즈는 2등분한다. 양파는 링모양으로 썰고, 양상추는 손으로 대충 뜯어둔다.
③ 허니머스터드소스에 꿀을 섞어 소스를 만든다.
④ 반 가른 크루아상 사이에 양상추, 양파, 치즈를 넣고 햄은 세겹으로 접어 넣은 다음 소스를 뿌려낸다.

직접 만들어 선물하는 요리

■ 준비할 재료
버터 ½컵, 설탕 ¼컵, 달걀 푼 물 1개 분량, 시럽 ¼컵, 박력분 1¼컵, 코코아파우더 3큰술, 베이킹소다 ½작은술, 베이킹파우더 ½작은술, 바닐라향 ½작은술, 초코칩 70g

■ 만드는 법
① 실온에 두어 녹인 버터에 설탕을 나누어 넣으면서 거품기로 젓는다. 여기에 달걀 푼 물과 시럽을 넣어 잘 섞는다.
② 밀가루, 코코아파우더, 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 바닐라향을 섞어 체로 친 다음 ①에 넣고 섞는다.
③ 반죽에 초코칩을 넣어 섞고 기둥 모양으로 길쭉하게 뭉친 다음 랩으로 감싸 냉장고에 10분 정도 보관한다.
④ ③을 꺼내 도톰하게 슬라이스한 다음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12분 정도 굽는다.


■ tips 쿠키는 선물용으로 적당하지만 부서지기 쉬운 단점이 있다. 투명한 셀로판지와 포장지를 준비해 쿠키를 나누어 넣고 리본으로 묶은 다음 바구니에 넣으면 쉽게 부서지지 않아 좋다.
모둠너트볼
직접 만들어 선물하는 요리

■ 준비할 재료
땅콩 2큰술, 피스타치오 2큰술, 아몬드 2큰술, 호두 2큰술, 설탕 ½컵, 물 ½컵

■ 만드는 법
① 땅콩과 피스타치오는 껍질을 벗겨 준비하고, 호두는 속껍질을 벗기고 3등분한다.
②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땅콩, 피스타치오, 호두, 아몬드를 넣고 살짝 볶아낸다.
③ 냄비에 설탕과 분량의 물을 넣고 끓이다가 걸쭉해지면서 캐러멜 빛깔이 나면 불을 끈다. 여기에 볶아둔 너트류를 넣어 버무린다.
④ ③이 완전히 식기 전 재빨리 한입 크기의 볼 모양으로 뭉친다.


■ tips 모둠너트볼은 티타임 간식용으로 좋다. 캐러멜이 굳은 후에 포장해야 손에 묻지 않는다. 초콜릿 상자에 너트볼을 한개씩 담아 리본을 묶어 선물한다.

직접 만들어 선물하는 요리

■ 준비할 재료
피망 ½개, 빨강·노랑 파프리카 ½개씩, 쇠고기 300g, 고기양념(간장·설탕·다진 파 2큰술씩, 다진 마늘·맛술 1큰술씩, 후추 ½작은술), 밥 3공기, 밥양념(식초 ½큰술, 참기름 ½큰술, 참깨 1큰술), 소금·후추·식용유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잘게 다져 고기양념을 넣어 1시간 정도 재운 다음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볶아낸다.
② 양념한 밥에 쇠고기를 넣어 고루 섞은 다음 3등분해서 식혀둔다.
③ 피망, 노랑·빨강 파프리카는 씨를 빼고 곱게 다져둔다.
④ 각각의 밥에 피망과 파프리카를 따로따로 넣어 3가지 색깔의 밥을 만든 다음 한입 크기로 뭉쳐 주먹밥을 만든다.


■ tips 삼색주먹밥은 든든한 한끼 식사로도 좋은 선물. 투명한 셀로판지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주먹밥을 한개씩 넣고 리본으로 묶어준다. 사각 도시락에 색깔을 맞춰 담아 선물한다.
캘리포니아롤
직접 만들어 선물하는 요리

■ 준비할 재료
밥 2공기, 레몬즙 1큰술, 맛술 1작은술, 소금·설탕 약간씩, 아보카도 ½개, 게맛살 6큰술, 마요네즈 1큰술, 오이 ½개, 슬라이스치즈 3장, 김 3장, 고추냉이 1큰술, 날치알 3큰술

■ 만드는 법
① 밥에 레몬즙, 소금, 설탕, 맛술을 넣어 버무린다.
② 아보카도는 껍질을 벗기고 얇게 저며썬다. 잘게 찢은 게맛살은 마요네즈를 넣어 버무린다.

③ 오이는 껍질을 벗기고 돌려깎기 해 2mm 두께로 채썰고, 치즈는 1cm 폭으로 길쭉하게 썬다.
④ 김발 위에 밥을 넓게 깔고 김을 얹은 다음 게맛살, 오이, 아보카도, 치즈, 고추냉이 순으로 얹어 돌돌 만다. 위에 날치알을 소복이 얹고 한입 크기로 자른다.


■ tips 한입 크기로 자른 캘리포니아롤을 나무 상자나 일회용 종이 도시락에 종이를 깔고 담는다. 미소된장국을 보온병에 담아 함께 선물하면 더욱 좋다. 샌드위치는 쉽고 간편하게 만들 수 있어 선물하기 좋은 메뉴. 작은 바구니에 종이를 깔고 완성된 샌드위치를 2개 정도 담은 다음 리본을 묶어 선물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