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부록|참치 통조림으로 만든 56가지 요리

가미 참치로 만드는 업그레이드 요리

“한결 깊고 풍부한 맛이 담겨 있어요”

■ 기획·윤수정 기자 ■ 진행·박애란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최주영(아이올리스튜디오)

2004. 01. 15

담백한 참치에 자장소스나 양념치킨소스를 넣어 만든 가미 참치가 많이 나왔어요. 가미 참치는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몇가지 아이디어를 더하면 한층 업그레이드 된 참치 요리가 탄생한답니다. 이미 양념이 되어 있어 조리시간도 훨씬 빨라지겠죠?

가미 참치로 만드는 업그레이드 요리

■ 준비할 재료

김 4장, 오이 1개, 게맛살 2쪽, 무순 ½팩, 양념치킨맛 참치 통조림 150g, 밥 4공기, 고추냉이 적당량, 간장 2큰술, 식초 ½큰술, 시판 칠리소스 4큰술, 단촛물(설탕 2큰술, 식초 3큰술, 소금 1작은술)
■ 만드는 법

1 뜨거운 밥에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단촛물을 넣고 고루 섞어 식힌다.
2 오이는 1cm 두께로 길게 썰고 게맛살은 반으로 찢는다.
3 무순은 씻어서 물기를 거두고, 간장과 식초를 섞어 초간장을 만든다.
4 김 위에 ①의 밥을 펴고 김 크기로 자른 랩을 올린 후 뒤집어 오이, 게맛살, 무순, 참치를 가지런히 놓고 고추냉이를 바른다.
5 ④를 김밥 말듯이 돌돌 말아 한입 크기로 썰어 그릇에 담고 칠리소스를 곁들여낸다.

가미 참치로 만드는 업그레이드 요리

■ 준비할 재료

소면 400g, 콩나물 200g, 오이 1개, 달걀 2개, 참기름 1작은술, 소금·통깨 약간씩, 고추 참치 통조림 300g, 비빔양념장(간장 2큰술, 고추장 2큰술, 고운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설탕 2큰술, 생강즙 1작은술, 오렌지주스 2큰술, 식초 2큰술,참기름 약간, 깨소금 1큰술)
■ 만드는 법



1 콩나물은 다듬어 씻은 후 끓는 소금물에 뚜껑을 덮고 삶아 건져 낸다. 여기에 소금과 참기름을 넣고 무쳐둔다.
2 오이는 5cm 길이로 채썰고 달걀은 삶아 껍질을 벗겨 4등분한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비빔양념장을 만든다.
4 소면은 끓는 물에 삶아 찬물에 씻은 다음 체에 건져 물기를 빼고 1인분씩 사리를 짓는다.
5 그릇에 국수 사리를 담고 오이와 콩나물, 달걀을 올린다.
6 ④에 고추 참치와 비빔양념장, 통깨를 얹어낸다.

가미 참치로 만드는 업그레이드 요리

■ 준비할 재료

바게트 8쪽, 버터 2큰술, 샐러드 참치 통조림 200g, 토마토 2개, 상추잎 8장
■ 만드는 법

1 바게트는 살짝 구워 한쪽 면에만 버터를 골고루 발라놓는다.
2 토마토는 모양대로 얇게 썰어 키친타월에 놓고 살짝 눌러 물기를 제거한다.
3 바게트 위에 상추를 한장씩 깔고 토마토를 올린 다음 샐러드 참치를 듬뿍 얹어낸다.

가미 참치로 만드는 업그레이드 요리

■ 준비할 재료

불고기 참치 통조림 75g, 느타리버섯 100g, 표고버섯 2개, 풋고추 1개, 실파 1대,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된장 3큰술, 꿀 1큰술, 참기름 ½큰술, 물 1컵, 간 감자 ½개 분량, 상추잎 20장, 밥 2공기
■ 만드는 법

1 느타리버섯은 끓는 소금물에 데쳐 찬물에 헹궈 식힌 후 잘게 찢어 꼭 짠다. 표고버섯은 기둥을 떼고 채썬다.
2 뚝배기에 참치와 채썬 표고버섯을 넣고 참기름, 마늘,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볶는다.
3 ②에 느타리버섯과 송송 썬 고추를 넣고 된장, 꿀, 분량의 물, 간 감자를 넣어 끓인다.
4 국물이 자작하게 끓으면 실파를 송송 썰어 넣고 불을 끈다.
5 상추에 밥을 한 숟가락씩 올려 상추쌈밥을 만든 다음 ④를 곁들여낸다.

가미 참치로 만드는 업그레이드 요리

■ 준비할 재료

토마토 4개, 샐러드 참치 통조림 300g, 마요네즈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다진 양파 2큰술, 다진 셀러리 1큰술, 머스터드소스 1작은술
■ 만드는 법

1 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윗부분을 2cm 두께로 둥글게 잘라낸다.
2 잘라낸 토마토는 속을 숟가락으로 파내 씨를 제거하고 파낸 과육은 잘게 다진다.
3 볼에 참치, 토마토, 양파, 셀러리, 마요네즈, 머스터드소스를 넣어 섞은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4 속을 파낸 토마토에 ③을 소복하게 담아낸다.

가미 참치로 만드는 업그레이드 요리

■ 준비할 재료

양상추잎 4장, 자장 참치 통조림 150g, 양파 ½개, 죽순 100g, 호박 ¼개, 춘장 1큰술, 설탕 1작은술, 식용유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양상추는 씻어서 찬물에 담갔다가 건진 후 지름 7cm 정도의 타원 모양으로 자른다.
2 양파, 죽순, 호박은 사방 0.7cm 크기로 깍둑 썬다.
3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야채를 넣어 센 불에서 볶다가 춘장과 설탕을 넣어 잘 섞는다. 야채가 익으면 자장 참치를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4 접시에 잘라둔 양상추를 담고 그 위에 자장참치볶음을 조금씩 올려낸다.

가미 참치로 만드는 업그레이드 요리

■ 준비할 재료

두부 1 모, 붉은 고추 ½개, 풋고추 1개, 표고버섯 2개, 대추 4개, 달걀흰자 1개 분량, 올리브 참치 통조림 70g, 잣 큰술, 다진 파 1 큰술, 소금 ½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밀가루 5큰술, 초간장(간장 3큰술, 식초 2큰술, 물 2큰술, 슬라이스 레몬 2쪽)
■ 만드는 법

1 두부는 면보에 싸서 물기를 짠 후 으깨고, 참치는 잘게 부수어둔다.
2 청·홍고추는 곱게 다지고 표고버섯은 기둥을 떼고 다진다.
3 대추는 돌려깎기 하여 채썰고 잣은 고깔을 떼어둔다.
4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초간장을 만든다.
5 으깬 두부에 참치, 다진 고추, 표고버섯, 달걀흰자, 밀가루를 넣어 치대다가 소금, 후춧가루, 깨소금, 참기름, 다진 파를 넣어 잘 섞는다.
6 네모난 틀에 ⑤의 반죽을 눌러 담고 대추와 잣을 올린 후 김 오른 찜통에 30분 정도 쪄낸다.
7 ⑥을 식힌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초간장과 함께 낸다.

가미 참치로 만드는 업그레이드 요리

■ 준비할 재료

양념치킨맛 참치 통조림 150g, 다진 양파 2큰술, 참기름·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달걀 1개, 녹말가루 1큰술, 표고버섯 12개, 밀가루 ½컵, 식용유 적당량, 달걀 푼 물 1개 분량, 다진 청·홍고추 1개 분량씩
■ 만드는 법

1 표고버섯은 기둥을 떼고 씻어둔다.
2 표고버섯 윗면에 칼집을 넣고 소금과 참기름을 발라둔다.
3 양념치킨맛 참치 통조림에 다진 양파, 소금, 후춧가루, 달걀, 녹말가루를 넣어 치댄다.
4 버섯 안쪽에 밀가루를 묻히고 ③의 반죽을 채워 넣은 후 밀가루, 다진 고추를 넣은 달걀 푼 물 순으로 옷을 입혀 식용유를 두른 팬에 지져낸다.

가미 참치로 만드는 업그레이드 요리

■ 준비할 재료

물 3컵, 고추장 1½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감자 1개, 양파 ¼개, 호박 ¼개, 고추 참치 통조림 150g, 대파 1대, 두부 ¼모,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양파는 굵게 채썰고 두부는 2×3cm 크기로 썰고 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썬다.
2 분량의 물에 고추장을 풀어 끓기 시작하면 먹기좋게 썬 감자를 넣는다.
3 감자가 익으면 참치, 양파, 마늘, 호박을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4 ③에 두부와 어슷 썬 파를 넣고 끓이다가 두부에 간이 배어들면 소금을 넣어 간한다.

가미 참치로 만드는 업그레이드 요리

■ 준비할 재료

순두부 400g, 양파 ¼개, 호박 ¼개, 고추 참치 통조림 100g, 대파 1대, 달걀 1개, 청·홍고추 ½개씩, 물 3컵, 식용유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국간장 1큰술, 소금 약간, 다진 마늘 1작은술
■ 만드는 법

1 양파는 채썰고 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썬다. 청·홍고추와 대파는 어슷 썬다.
2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 고춧가루, 고추를 넣고 볶다가 양파와 호박을 넣는다.
3 ②에 분량의 물과 국간장을 넣고 끓기 시작하면 참치와 순두부를 넣는다.
4 ③을 끓이면서 생기는 거품은 걷어내고 대파와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춘 후 불을 끄고 달걀을 넣는다.

가미 참치로 만드는 업그레이드 요리

■ 준비할 재료

야채 참치 통조림 300g, 감자 1개, 피망 ½개, 당근 ⅓개, 양파 ½개, 카레가루 80g, 올리브오일 2큰술, 물 3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밥 4공기
■ 만드는 법

1 감자, 당근, 양파, 피망은 사방 1cm 크기로 썰어 준비한다.
2 깊은 냄비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준비한 야채와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볶다가 야채 참치를 넣은 후 물 2컵을 붓고 끓인다.
3 볼에 물 1컵을 붓고 카레가루를 넣어 멍울 없이 잘 섞는다.
4 ②에서 야채가 익으면 불을 줄이고 카레가루 푼 물을 넣어 저어가며 끓인다.
5 그릇에 밥을 담고 카레소스를 올려낸다.

가미 참치로 만드는 업그레이드 요리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메추리알 불고기 참치 통조림 75g, 식용유·통깨 적당량, 느타리버섯볶음(느타리버섯 200g, 다진 파 1큰술, 깨소금·참기름·다진 마늘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취나물볶음(취나물 300g, 소금 약간, 깨소금 1큰술, 다진 마늘·국간장·참기름 ½큰술씩, 다진 파 2큰술), 시금치나물(시금치 300g, 소금 약간, 깨소금 1큰술, 다진 마늘·참기름·소금 1작은술씩), 콩나물무침(콩나물 200g, 소금 약간,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깨소금 1작은술씩), 비빔양념장(고추장 3큰술, 참기름·설탕·다진 마늘 1작은술씩, 깨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느타리버섯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내 물기를 짜고 손으로 잘게 찢는다.
2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느타리버섯을 넣어 볶다가 분량의 느타리버섯 볶음양념을 넣고 볶아낸다.
3 취나물은 씻어 끓는 소금물에 데친 다음 찬물에 담가 쓴맛을 빼고 물기를 짠다.
4 데친 취나물은 먹기 좋은 길이로 잘라 취나물볶음양념을 넣고 고루 무친 다음 식용유 두른 팬에 볶아낸다.
5 시금치는 깨끗이 씻어 끓는 소금물에 뚜껑을 열고 데쳐낸 다음 찬물에 헹궈 꼭 짜고 먹기 좋은 길이로 자른다.
6 데친 시금치에 분량의 시금치나물양념을 넣어 무친다.
7 콩나물은 다듬어 씻은 후 끓는 소금물에 뚜껑을 덮고 삶아 건져 식힌다. 여기에 분량의 콩나물무침양념을 넣어 무쳐둔다.
8 분량의 재료를 섞어 비빔양념장을 만들고, 식용유를 두른 팬에 메추리알을 프라이한다.
9 넓은 그릇에 밥을 담고 준비한 나물과 불고기 참치를 올린 후 메추리알 프라이와 비빔양념장, 통깨를 뿌려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