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sense

三色三味, 중국식 덮밥

풍부한 재료 사용이 맛의 비결!

■ 기획·윤수정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 요리·최승주(올리브쿠킹스튜디오)

2004. 01. 12

맛있기로 소문난 중국 음식은 풍부한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고루 담긴 재료를 듬뿍 넣어, 중국식 덮밥 한 그릇이면 한끼 식사가 든든하다.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는 3가지 맛 중국식 덮밥 만들기.

三色三味, 중국식 덮밥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춘장 3큰술, 양파 ½개, 양배추잎 5장, 다진 돼지고기 100g, 실파 1대, 오이 적당량, 식용유 2큰술, 굴소스 1큰술, 물 1컵, 녹말물 4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양파와 양배추는 한입 크기로 썰고 실파는 2cm 길이로 썬다.
②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돼지고기와 양파, 양배추, 실파를 넣어 볶다가 춘장과 굴소스를 넣는다.
③ ②에 분량의 물을 부어 한소끔 끓이다가 녹말물을 넣어 걸쭉하게 만든 후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④ 밥을 그릇에 1인분씩 담고 ③을 듬뿍 끼얹은 다음 채썬 오이를 올려낸다.

마파두부덮밥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두부 ⅔모, 밀가루 2큰술, 다진 쇠고기 100g, 다진 마늘 1작은술, 양파 ½개, 두반장 1큰술, 설탕 ½큰술, 청·홍고추 ½개씩, 건홍 고추 1개, 물 1컵, 녹말물 2큰술, 식용유 2큰술

■ 만드는 법
① 두부는 씻어 깍둑썰기 한 다음 밀가루를 뿌려두고 양파는 굵게 다진다.
②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두부를 넣어 노르스름하게 굽는다.
③ 달군 팬에 다진 쇠고기와 다진 마늘, 다진 양파, 두반장, 설탕을 넣어 볶다가 송송 썬 고추와 건홍고추를 넣어 볶는다.
④ ③에 분량의 물을 붓고 한소끔 끓이다가 녹말물을 부어 걸쭉하게 끓인다.
⑤ ④에 구운 두부를 넣어 살살 섞은 다음 따끈한 밥에 끼얹는다.
해물짬뽕덮밥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오징어 1마리, 홍합 100g, 목이버섯 3개, 표고버섯 2개, 양파 ½개, 당근 ¼개, 건홍고추 1개, 청경채 2개, 생강 ½쪽, 식용유 2큰술, 고춧가루 ½큰술, 고추기름·굴소스 1작은술씩, 간장 2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물 3컵, 녹말물 4큰술

■ 만드는 법
① 오징어는 칼집을 넣어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홍합은 깨끗하게 씻어 손질한다.
② 목이버섯은 불려서 한입 크기로 자르고 표고버섯과 양파는 굵직하게 채썬다.
③ 당근은 깍둑 썰고 청경채는 포기를 반으로 가른다.
④ 건홍고추는 가위로 4등분하고 생강은 강판에 갈아 즙을 낸다.
⑤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고춧가루와 고추기름을 넣어 저은 후 손질한 해물과 야채를 넣어 볶다가 굴소스와 간장, 소금, 후춧가루, 분량의 물을 넣고 팔팔 끓인다.
⑥ ⑤에 녹말물을 풀어 걸쭉하게 만든 후 밥 위에 끼얹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