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know-how

불고기간장으로 만든 별미요리

감칠맛이 살아 있다

■ 기획·이지현 ■ 자료제공·(웅진닷컴)

2004. 01. 12

불고기뿐 아니라 잡채, 덮밥, 북어찜 등 다양한 요리에 이용할 수 있는 불고기간장. 미리 만들어두고 조리, 무침, 찜 등에 조금씩 넣어주면 요리에 감칠맛이 더해진다.

불고기간장으로 만든 별미요리

■ 준비할 재료
향신간장 ½컵, 간장 ¾컵, 설탕 1큰술, 꿀 1큰술, 물엿 1큰술, 매실즙 1큰술, 화이트와인 1큰술, 파인애플주스 ½큰술, 후춧가루 1작은술, 다진 파 4큰술, 다진 마늘 2큰술
■ 만드는 법
파와 마늘을 뺀 나머지 재료를 모두 섞은 다음 설탕이 녹을 때까지 잘 저어주고 곱게 다진 파와 마늘을 넣어 섞어준다.

꼬치불고기
불고기간장으로 만든 별미요리

■ 준비할 재료
쇠고기 채끝살 300g, 향신즙 1큰술, 불고기간장 4큰술, 참기름 1작은술, 향신기름 2작은술, 잣가루 1작은술, 다진 대추 1작은술, 대파 50g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0.2cm 정도의 두께로 얇게 썰어서 꼬치에 한장씩 꿴다.
② ①을 접시에 담고 향신즙을 뿌려 10~20분 정도 재웠다가 흘러나온 핏물을 키친타월로 닦아낸다.
③ ②에 불고기간장 3큰술을 발라 간이 배도록 10~20분 정도 재운다. 마지막에 참기름을 골고루 묻힌다.
④ 달군 팬에 향신기름을 두르고 양념한 쇠고기를 올려 굽는다. 겉면이 노릇노릇 구워지면 뒤집어서 잠깐 더 익힌다.
⑤ 대파는 6~7cm 길이로 자른 뒤 길게 반 갈라 길이대로 곱게 채썬다. 채썬 대파를 찬물에 담가 매운맛을 없앤 후 불고기간장 1큰술에 버무린다.
⑥ 접시에 꼬치불고기를 담고 잣가루와 다진 대추를 고명으로 얹은 후 양념한 대파를 곁들인다.
※ 여기에 사용한 향신기름은 차가운 식용유에 깻잎과 마늘, 생강, 붉은 고추, 대파를 넣고 끓인 기름으로 은은한 향이 일품. 고기, 생선, 야채 등을 밑간할 때 쓰는 향신즙은 무와 배, 양파, 마늘, 생강을 강판에 갈아 즙을 낸 것으로 누린내나 비린내 등을 없애준다.

불고기간장으로 만든 별미요리

■ 준비할 재료
쌀 2컵, 표고버섯 7개, 쇠고기 차돌박이 50g, 청경채 3개, 죽순 30g, 건홍고추 1개, 향신기름 1큰술, 불고기간장 2큰술, 쇠고기육수 3큰술, 참기름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밥물(멸치국물 2컵, 향신기름 ½큰술, 꽃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쌀은 30분 정도 불린 후 멸치국물과 향신기름, 소금을 섞은 물을 넣어 밥을 짓는다.
② 표고버섯은 물에 담가 부드럽게 불린 후 기둥을 떼고 어슷하게 저며 썬다. 쇠고기는 얇게 썬 차돌박이로 준비해 한입 크기로 썬다.
③ 청경채와 죽순은 표고버섯과 비슷한 크기로 썰고 건홍고추는 1cm 크기로 자른 후 씨를 턴다.
④ 표고버섯과 쇠고기에 불고기간장 1½큰술과 쇠고기육수를 넣어 양념한 뒤 달군 팬에 향신기름 ½큰술을 두르고 볶다가 마지막에 참기름을 넣어 살짝 볶는다.
⑤ 살짝 달군 팬에 향신기름 ½큰술을 두르고 청경채, 죽순, 고추를 넣고 불고기간장 ½큰술, 소금, 후춧가루로 양념해 볶는다.
⑥ ⑤에 표고버섯과 쇠고기를 넣고 재빨리 볶아낸다. 넓고 오목한 그릇에 밥을 담고 볶은 재료를 얹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