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well-being Beauty

스웨디시 & 인디언 헤드 마사지

부드러운 손놀림으로 피부 독소까지 없애준다

■ 기획·윤수정 기자 ■ 사진·박해윤 기자 ■ 참고서적·(뷰티복두출판사) ■ 모델·신선미

2003. 12. 11

손을 사용하는 마사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새롭게 선보인 스웨디시 마사지와 인디언 헤드 마사지도 그 중 하나. 쉽게 따라 할 수 있고 피로회복은 물론 피부 독소까지 없애주는 마사지 노하우를 알아보았다.

스웨디시 & 인디언 헤드 마사지

의학체조와 운동치료요법을 바탕으로 스웨덴에서 개발된 마사지 방법. 스포츠 마사지도 스웨디시 마사지에서 파생된 것이다. 피로를 풀어주고 통증을 없애는 것이 대표적인 효과로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꾸준히 하면 두통이나 스트레스를 예방할 수도 있다.
스웨디시 마사지의 기본 테크닉에는 에플러라지, 페트리사지, 마찰, 경타법 등이 있다. 에플러라지는 손가락의 평평한 표면을 이용하여 혈액 순환 방향으로 신체 부위의 모양에 맞춰 리드미컬하게 천천히 미끄러지는 글라이딩 동작으로 혈액과 림프의 순환을 촉진시켜준다. 페트리사지는 반죽을 하듯 손아귀를 이용하여 근육 및 피하조직 부위에 압력을 주고 주무르거나 굴리는 동작인데 혈관을 팽창시켜 혈액순환을 돕고 근육의 뭉침을 풀어준다. 근육 또는 근육 부위의 표면을 반복해서 가로지르듯 접촉하는 마찰은 피부조직 내에 축적된 독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으며 손을 사용하여 두드리는 경타법은 경직된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준다.
스웨디시 마사지를 시작하기 전에는 따뜻한 기운이 느껴지도록 손을 비빈 후 하는 것이 좋고 따뜻하게 데운 아로마오일을 얼굴에 고루 바르고 하면 더욱 부드럽게 마사지 할 수 있다.
How to do
스웨디시 & 인디언 헤드 마사지

① 중지를 이용해 이마를 세로로 이등분한 후 가운데부터 바깥쪽으로 쓸어내린다.
② 엄지로 관자놀이를 지그시 눌러준 후 눈밑 주름 부위를 지압해준다.
③ 검지를 이용해 눈동자와 눈썹 앞머리 부위를 지압한 후 눈썹을 엄지와 검지로 잡아 쓸어내린다.
④ 엄지를 뺀 네 손가락을 이용해 광대뼈 부위를 쓸어올려 준다.
⑤ 손가락 끝부분을 이용해 코 옆쪽과 입술 옆쪽을 반원 모양을 그리면서 쓸어올린다.
⑥ 중지와 약지 사이에 귀를 끼운 후 위아래로 훑어준다.
⑦ 얼굴을 전체적으로 한번 쓸어내린 후 턱선부터 이마 쪽 머리 가장자리까지 쓸어올린다.
⑧ 이마를 귀 쪽으로 향하도록 지그시 누른 다음 잡아당기듯 쓸어내린다.

스웨디시 & 인디언 헤드 마사지

인도 여성들의 머리 마사지에서 기원을 찾을 수 있는 인디언 헤드 마사지. 인도 여성들은 아름다움을 가꿀 목적으로 계절 별로 다양한 식물성 오일에 천연의 향기가 나는 약초를 첨가하여 미용과 건강을 위해 헤드 마사지를 했다고. 이때 천연 오일로는 코코넛, 참기름, 아몬드, 올리브, 버터밀크, 머스터드, 헤나 등을 사용한다. 이러한 두피 마사지와 전신 마사지는 4천여년 전부터 이어져온 것으로 머릿결을 좋게 하고 노화를 방지해 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두피를 마사지하여 혈액순환을 자극, 모발에 영양을 공급해 주고 긴장과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두피의 혈을 눌러 피부속 노폐물을 제거할 수 있어 피부를 맑게 가꾸어 주고 스트레스성 두통과 눈의 통증을 덜어주는데도 효과가 있다.
손가락으로 머리 전체를 부드럽게 마사지하여 긴장을 풀어준 다음 인디언 헤드 마사지를 하면 효과가 배가된다. 아로마 향초를 켜고 편안한 음악을 들으면서 하는 것도 좋은 방법. 마사지를 끝낸 후에는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는 라벤더나 카모마일차를 마신다.
How to do
스웨디시 & 인디언 헤드 마사지

① 손가락을 쫙 편 상태에서 머리 윗부분을 아래로 쓸어내린다.
② 손바닥 전체를 어깨뼈 부분에 지그시 올려 놓고 안정을 취한다.
③ 얼굴을 왼쪽, 오른쪽으로 번갈아 돌려 경직된 목 근육을 풀어주고 엄지로 그림에서 표시한 부위를 지그시 눌러준다.
④ 그림처럼 눈 양옆, 미간, 가운데 가르마 부분을 손가락으로 5초씩 눌러준다.
⑤ 정수리 부분과 양쪽 눈 가운데와 이마 위쪽 모근라인이 만나는 지점을 엄지로 눌러준다.
⑥ 중지와 검지 사이에 귀를 끼운 후 중지를 구부려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린다.
⑦ 양쪽 귀 아래부터 목까지의 모근라인을 엄지로 천천히 눌러준다.
⑧ 얼굴을 왼쪽, 오른쪽으로 번갈아 돌려가며 손바닥으로 뒤쪽 목선을 쓸어내리면서 풀어준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