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레슨

바삭바삭~ 소리까지 맛있다 만두튀김

이지은 기자와 남편 신동구씨가 함께 배우는 요리교실

■ 기획·이지은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 요리·최신애

2003. 12. 04

우리집 냉동실에 있는 비상 식량 중 하나가 바로 인스턴트 냉동만두예요. 밥하기 귀찮을 때 굽거나 튀겨 밥 대신 먹었답니다. 그런데 요즘 냉동만두가 슬슬~ 질리기 시작하더니 예전에 엄마가 만들어준 손만두가 그리워지더라고요. 그래서 이 달에는 직접 만두를 만들어보기로 했답니다.

바삭바삭~ 소리까지 맛있다 만두튀김

■ 이런 재료가 필요해요
다진 돼지고기 300g, 다진 쇠고기 150g, 두부 200g, 백김치 250g, 무 200g, 새송이버섯 1개, 청주 1큰술, 만두피 50장, 달걀 흰자 2개 분량, 튀김기름 적당량, 양념(다진 파 2큰술, 다진 양파 5큰술, 청주·참기름·설탕·다진 마늘 1큰술씩, 국간장 ½큰술, 소금·후추·약간씩)
■ 자, 이제 만들어볼까요?
1. 백김치는 양념을 털어내고 꼭 짠 후 송송 썰어주세요. 백김치가 없을 때는 그냥 김치를 사용해도 되는데 이때는 물에 한번 씻어내고 사용해야 맛이 깔끔하답니다.
2. 무는 적당히 채썰어 살짝 데쳐주세요. 다른 재료보다 단단하기 때문에 살짝 익혀두어야 요리하기 편해요.
3. 두부는 가제에 싸서 꼭 짜주세요. 물기가 남아 있으면 튀길 때 기름이 튈 수 있으니 꼭 짜두는 것이 중요해요.
4. 새송이버섯은 송송 아주 작게 썰어주세요. 버섯이 들어가면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만두의 맛을 즐길 수 있답니다.
5. 쇠고기와 돼지고기를 1:2의 비율로 섞어 만드는 것이 가장 맛있어요. 청주를 뿌려 잡내를 제거한 후 키친타월에 눌러 핏물을 빼두세요.
6. 이제 준비한 재료를 모두 섞은 후 양념을 넣어주면 된답니다. 모든 재료가 잘 섞이도록 손으로 주물러 반죽해주세요. 맛있는 만두의 비결이 바로 손맛에 있답니다.
7. 만두피의 가장자리에 달걀흰자를 바른 후 만두소를 넣고 예쁘게 빚어주세요. 만두는 주름을 많이 잡아야 모양이 예쁘다는 것쯤은 다 알고 계시죠?
8. 170℃의 튀김기름에 빚은 만두를 넣어 튀겨주세요. 만두를 익힐 때 탈까 봐 불을 줄이면 만두 속에 기름이 들어가 맛이 좋지 않아요. 만두가 떠오를 때까지 튀겨주면 완성!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