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이지현
■ 자료제공·(중앙M&B)
입력 2003.11.11 14:20:00
고기 요리를 집에서 먹으면 사 먹는 것 같은 맛이 안 난다구요?
그렇다면 푸드 스타일리스트 노영희씨의 쿠킹 노하우에 귀기울여 보세요.
고기 맛을 제대로 살린 기본 반찬 만드는 법, 알아두면 저녁상 차리기가 훨씬 수월해요.
그렇다면 푸드 스타일리스트 노영희씨의 쿠킹 노하우에 귀기울여 보세요.
고기 맛을 제대로 살린 기본 반찬 만드는 법, 알아두면 저녁상 차리기가 훨씬 수월해요.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목살 300g, 양파즙 1큰술, 청주 1작은술, 생강즙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채썬 대파 적당량, 불고기양념(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생강 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1작은술, 꿀 ½큰술)
■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 목살은 3mm 두께로 썰어 양파즙, 청주, 생강즙, 참기름, 후추로 밑간한 뒤 20분 정도 둔다.
② 볼에 꿀을 뺀 불고기양념 재료를 넣고 잘 섞는다.
③ 밑간한 돼지고기에 양념을 넣고 무친 다음 한장씩 펴서 굽다가 마지막에 꿀을 넣고 버무린다.
④ 접시에 구운 돼지고기를 담고 채썬 대파를 올려 상에 낸다.
제육볶음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삼겹살 또는 목등심 300g, 송송 썬 실파 약간, 양념장(고추장 1½큰술, 간장 ½큰술, 설탕 1큰술, 청주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½큰술)
■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는 3cm 길이로 썬다.
② 볼에 분량의 양념장 재료를 넣고 섞은 뒤 돼지고기를 넣고 무친다.
③ 팬을 달구어 양념한 돼지고기를 펴서 굽는다. 송송 썬 실파와 함께 접시에 담아 상에 낸다.

■ 준비할 재료
닭다리 2개, 꽃소금 적당량, 청주 ½큰술, 간장 2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편으로 썬 생강 3쪽, 양파 1개, 꽈리고추 6개, 송송 썬 실파 6대 분량, 식용유 1큰술, 데리야키소스(양파 ¼개, 대파 1대, 마늘 5쪽, 마른 매운 고추 1개, 간장 ½컵, 맛술 ½컵, 청주 ¼컵, 설탕 ¼컵)
■ 만드는 법
① 소스용 양파는 채썰고 대파는 4cm 길이로 토막내어 길이로 반 자른다. 마늘은 길이로 반 자르고 고추는 잘라서 씨를 털어낸다.
② 팬을 달궈 양파, 대파, 마늘, 고추를 넣고 야채가 약간 타도록 볶는다.
③ 냄비에 ②를 담고 간장, 맛술, 청주를 넣는다. 국물이 반 정도로 졸아들게 조리다가 설탕을 넣고 약간 걸쭉해질 정도로 조려 체에 밭쳐 데리야키소스를 만든다.
④ 닭다리는 꽃소금으로 문질러 깨끗이 씻고 살을 발라낸 후 포크로 콕콕 찍어놓는다.
⑤ 손질한 닭고기에 청주, 간장, 후추, 생강을 넣어 밑간한 다음 10분 정도 재워둔다.
⑥ 양파는 1cm 두께로 썬다. 꽈리고추는 꼭지를 1cm 정도 남기고 잘라내어 꼬치로 구멍을 두세 군데 뚫는다.
⑦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를 넣어 굽다가 양파가 거의 익으면 꽈리고추를 넣어 굽는다.
⑧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밑간한 닭고기를 앞뒤로 굽다가 데리야키 소스를 두세 번 발라 굽는다. 구운 닭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접시에 담고 구운 양파와 꽈리고추, 송송 썬 파를 곁들여 상에 낸다.
닭불고기

■ 준비할 재료
닭다리 2개, 대파 1대, 식용유 ½큰술, 생강즙 ½작은술, 청주 1작은술, 불고기양념(간장 2큰술, 설탕 1½큰술, 맛술 ½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다진 파 ½큰술,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½큰술)
■ 만드는 법
① 닭다리는 기름기를 떼어내고 살을 바른 다음 한입 크기로 썬다. 생강즙과 청주로 밑간을 한 뒤 10분 정도 재워둔다.
② 대파는 4cm 길이로 토막낸 다음 길이로 반 잘라 채썰고 찬물에 주물러 씻어 물기를 뺀다.
③ 분량의 재료로 불고기양념을 만들어 밑간한 닭고기에 넣어 버무린다.
④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념한 닭고기를 굽는다. 처음에는 센 불에서 굽다가 겉부분이 익으면 불을 줄여 속까지 익힌다.
⑤ 접시에 구운 닭고기를 담고 채썬 대파를 곁들여 상에 낸다.

■ 준비할 재료
차돌박이 200g, 실부추 또는 달래 100g, 양파 30g, 야채양념(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파 ½큰술, 고춧가루 2작은술, 설탕 2작은술, 식초 1큰술, 참기름 ½큰술, 통깨 1작은술, 맛소금 ⅓작은술), 구이양념장(간장 1½큰술, 배즙 2작은술, 설탕 2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2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실부추는 밑동을 잘라내고 씻는다. 양파는 채썬다.
② 볼에 실부추와 양파를 넣고 야채양념으로 살살 무친다.
③ 차돌박이는 구입한 즉시 냉동실에 넣어 살짝 얼려둔다. 분량의 재료로 구이양념장을 만든다.
④ 차돌박이에 양념장을 끼얹은 다음 한장씩 떼어 살짝 굽는다. 접시에 구운 고기를 담고 양념한 야채를 올려 상에 낸다.
장조림

■ 준비할 재료
쇠고기 치맛살 200g, 참기름 1큰술, 설탕 1큰술, 꽈리고추 10개, 조림장(물 5컵, 마늘 10쪽, 간장 4큰술, 설탕 1큰술, 꿀 1큰술)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4등분해서 찬물에 10분 정도 담가 핏물을 뺀 뒤 체에 밭쳐 물기를 걷는다.
②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쇠고기를 넣은 다음 설탕을 뿌려서 볶는다.
③ 쇠고기 표면이 어느 정도 익으면 물 5컵을 붓고 삶는다. 고기를 젓가락으로 찔러봐서 쑥 들어가면 마늘과 간장, 설탕, 꿀을 넣고 20분 정도 조린다.
④ ③에 꽈리고추를 넣고 한소끔 끓인 후 한김 식힌다. 쇠고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찢어서 그릇에 담은 다음 마늘과 고추 등 건더기를 곁들이고 장조림 국물을 약간 끼얹는다.
※모든 음식 재료는 2인분 기준입니다.
여성동아 2003년 11월 479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