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basic Cooking

고기 반찬 제맛 살리는 노하우

푸드 스타일리스트 노영희에게 한수 배운다

■ 기획·이지현 ■ 자료제공·(중앙M&B)

2003. 11. 11

고기 요리를 집에서 먹으면 사 먹는 것 같은 맛이 안 난다구요? 그렇다면 푸드 스타일리스트 노영희씨의 쿠킹 노하우에 귀기울여 보세요. 고기 맛을 제대로 살린 기본 반찬 만드는 법, 알아두면 저녁상 차리기가 훨씬 수월해요.

고기 반찬 제맛 살리는 노하우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목살 300g, 양파즙 1큰술, 청주 1작은술, 생강즙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채썬 대파 적당량, 불고기양념(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생강 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1작은술, 꿀 ½큰술)
■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 목살은 3mm 두께로 썰어 양파즙, 청주, 생강즙, 참기름, 후추로 밑간한 뒤 20분 정도 둔다.
② 볼에 꿀을 뺀 불고기양념 재료를 넣고 잘 섞는다.
③ 밑간한 돼지고기에 양념을 넣고 무친 다음 한장씩 펴서 굽다가 마지막에 꿀을 넣고 버무린다.
④ 접시에 구운 돼지고기를 담고 채썬 대파를 올려 상에 낸다.
제육볶음
고기 반찬 제맛 살리는 노하우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삼겹살 또는 목등심 300g, 송송 썬 실파 약간, 양념장(고추장 1½큰술, 간장 ½큰술, 설탕 1큰술, 청주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½큰술)
■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는 3cm 길이로 썬다.
② 볼에 분량의 양념장 재료를 넣고 섞은 뒤 돼지고기를 넣고 무친다.
③ 팬을 달구어 양념한 돼지고기를 펴서 굽는다. 송송 썬 실파와 함께 접시에 담아 상에 낸다.

고기 반찬 제맛 살리는 노하우

■ 준비할 재료
닭다리 2개, 꽃소금 적당량, 청주 ½큰술, 간장 2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편으로 썬 생강 3쪽, 양파 1개, 꽈리고추 6개, 송송 썬 실파 6대 분량, 식용유 1큰술, 데리야키소스(양파 ¼개, 대파 1대, 마늘 5쪽, 마른 매운 고추 1개, 간장 ½컵, 맛술 ½컵, 청주 ¼컵, 설탕 ¼컵)
■ 만드는 법
① 소스용 양파는 채썰고 대파는 4cm 길이로 토막내어 길이로 반 자른다. 마늘은 길이로 반 자르고 고추는 잘라서 씨를 털어낸다.
② 팬을 달궈 양파, 대파, 마늘, 고추를 넣고 야채가 약간 타도록 볶는다.
③ 냄비에 ②를 담고 간장, 맛술, 청주를 넣는다. 국물이 반 정도로 졸아들게 조리다가 설탕을 넣고 약간 걸쭉해질 정도로 조려 체에 밭쳐 데리야키소스를 만든다.
④ 닭다리는 꽃소금으로 문질러 깨끗이 씻고 살을 발라낸 후 포크로 콕콕 찍어놓는다.
⑤ 손질한 닭고기에 청주, 간장, 후추, 생강을 넣어 밑간한 다음 10분 정도 재워둔다.
⑥ 양파는 1cm 두께로 썬다. 꽈리고추는 꼭지를 1cm 정도 남기고 잘라내어 꼬치로 구멍을 두세 군데 뚫는다.
⑦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를 넣어 굽다가 양파가 거의 익으면 꽈리고추를 넣어 굽는다.
⑧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밑간한 닭고기를 앞뒤로 굽다가 데리야키 소스를 두세 번 발라 굽는다. 구운 닭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접시에 담고 구운 양파와 꽈리고추, 송송 썬 파를 곁들여 상에 낸다.
닭불고기
고기 반찬 제맛 살리는 노하우

■ 준비할 재료
닭다리 2개, 대파 1대, 식용유 ½큰술, 생강즙 ½작은술, 청주 1작은술, 불고기양념(간장 2큰술, 설탕 1½큰술, 맛술 ½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다진 파 ½큰술,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½큰술)
■ 만드는 법
① 닭다리는 기름기를 떼어내고 살을 바른 다음 한입 크기로 썬다. 생강즙과 청주로 밑간을 한 뒤 10분 정도 재워둔다.
② 대파는 4cm 길이로 토막낸 다음 길이로 반 잘라 채썰고 찬물에 주물러 씻어 물기를 뺀다.
③ 분량의 재료로 불고기양념을 만들어 밑간한 닭고기에 넣어 버무린다.
④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념한 닭고기를 굽는다. 처음에는 센 불에서 굽다가 겉부분이 익으면 불을 줄여 속까지 익힌다.
⑤ 접시에 구운 닭고기를 담고 채썬 대파를 곁들여 상에 낸다.

고기 반찬 제맛 살리는 노하우

■ 준비할 재료
차돌박이 200g, 실부추 또는 달래 100g, 양파 30g, 야채양념(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파 ½큰술, 고춧가루 2작은술, 설탕 2작은술, 식초 1큰술, 참기름 ½큰술, 통깨 1작은술, 맛소금 ⅓작은술), 구이양념장(간장 1½큰술, 배즙 2작은술, 설탕 2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2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실부추는 밑동을 잘라내고 씻는다. 양파는 채썬다.
② 볼에 실부추와 양파를 넣고 야채양념으로 살살 무친다.
③ 차돌박이는 구입한 즉시 냉동실에 넣어 살짝 얼려둔다. 분량의 재료로 구이양념장을 만든다.
④ 차돌박이에 양념장을 끼얹은 다음 한장씩 떼어 살짝 굽는다. 접시에 구운 고기를 담고 양념한 야채를 올려 상에 낸다.
장조림
고기 반찬 제맛 살리는 노하우

■ 준비할 재료
쇠고기 치맛살 200g, 참기름 1큰술, 설탕 1큰술, 꽈리고추 10개, 조림장(물 5컵, 마늘 10쪽, 간장 4큰술, 설탕 1큰술, 꿀 1큰술)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4등분해서 찬물에 10분 정도 담가 핏물을 뺀 뒤 체에 밭쳐 물기를 걷는다.
②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쇠고기를 넣은 다음 설탕을 뿌려서 볶는다.
③ 쇠고기 표면이 어느 정도 익으면 물 5컵을 붓고 삶는다. 고기를 젓가락으로 찔러봐서 쑥 들어가면 마늘과 간장, 설탕, 꿀을 넣고 20분 정도 조린다.
④ ③에 꽈리고추를 넣고 한소끔 끓인 후 한김 식힌다. 쇠고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찢어서 그릇에 담은 다음 마늘과 고추 등 건더기를 곁들이고 장조림 국물을 약간 끼얹는다.
※모든 음식 재료는 2인분 기준입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