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easy Cooking

별미잡채로 차린 맛있는 식탁

잔칫날 대표메뉴 다양하게 즐겨보세요~

■ 기획·윤수정 기자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최승주(올리브쿠킹스튜디오)

2003. 11. 11

좋은 날 빠지지 않고 상에 오르는 잡채. 야채와 고기에 갖은 양념이 어우러져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누구나 좋아하는 요리다. 꽃빵을 곁들이거나 굴소스를 넣어주면 또다른 맛을 느낄 수 있는 잡채의 다양한 변신 즐기기.

별미잡채로 차린 맛있는 식탁

■ 준비할 재료
우엉 300g, 청·홍피망 ⅓개씩, 식용유 2큰술, 간장 1½큰술, 물엿 2작은술,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통깨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우엉은 껍질을 벗기고 곱게 채썰어 끓는 물에 삶아 건진다.
② 피망은 속을 정리해 길이로 곱게 채썬다.
③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우엉, 간장, 물엿, 다진 마늘을 넣어 볶다가 참기름으로 맛을 더한다.
④ 우엉에 간장 색이 충분히 배어들면 피망을 넣고 잠깐 더 볶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 후 통깨를 뿌린다.
쇠고기굴소스잡채
별미잡채로 차린 맛있는 식탁

■ 준비할 재료
쇠고기 300g, 간장 2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청주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녹말가루 3큰술, 배추잎 4장, 표고버섯 2개, 양파 ½개, 시금치 80g, 식용유 2큰술, 굴소스 1큰술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안심이나 채끝살로 준비해 곱게 채썰어 간장과 다진 마늘, 청주, 소금, 후춧가루, 녹말가루를 넣고 버무려 잠시 잰다.
② 배추잎은 손가락 굵기로 썰고 표고버섯은 저며 썬다. 양파는 굵직하게 채 썰고 시금치는 끓는 물에 데친다.
③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쇠고기를 넣어 볶다가 손질한 나머지 재료를 넣어 고루 섞이도록 저어가며 볶는다.
④ 불에서 내리기 전에 굴소스를 넣고 고루 섞어낸다.

별미잡채로 차린 맛있는 식탁

■ 준비할 재료
당면 100g, 홍합살 ½컵, 칵테일새우 ⅓컵, 오징어 ½마리, 청·홍피망 ⅓개씩, 당근 ¼개, 식용유 2큰술, 간장 3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설탕 2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당면은 찬물에 담가 부드럽게 불린 다음 삶아두고 홍합살과 칵테일 새우는 연한 소금물에 살살 흔들어 헹군다.
② 오징어는 껍질을 벗긴 후 칼집을 넣어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피망과 당근은 곱게 채썬다.
③ 달군 팬에 식용유를 1큰술 정도 두르고 삶은 당면, 다진 마늘 ½큰술, 간장 1큰술, 설탕 1작은술을 넣어 고루 섞으면서 볶는다.
④ 다른 팬에 남은 식용유를 두르고 해물을 넣어 볶다가 야채와 나머지 간장, 다진 마늘, 설탕을 넣어 볶는다.
⑤ ④에 ③을 넣고 고루 섞으면서 다시 한번 볶아 소금·후춧가루로 간한다.
고추잡채
별미잡채로 차린 맛있는 식탁

■ 준비할 재료
풋고추 10개, 붉은 고추 3개, 닭안심 4쪽, 양파즙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2큰술, 붉은 통후추 약간
■ 만드는 법
① 풋고추와 붉은 고추는 꼭지를 자르고 길이로 반 가른 다음 씨를 털고 곱게 채썬다. 채썬 고추는 물에 한번 씻어 물기를 턴다.
② 닭고기는 가늘게 채썬 후 양파즙과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밑간한다.
③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밑간한 닭고기를 넣어 볶다가 고추를 넣어 고루 섞으면서 볶는다.
④ ③에 붉은 통후추를 갈아 넣고 잘 섞어준다.

별미잡채로 차린 맛있는 식탁

■ 준비할 재료
콩나물 300g, 당근 ⅓개, 양파 ½개, 깻잎 8장, 식용유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간장 2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콩나물은 씻어 냄비에 넣고 물을 자작하게 부어 살짝 삶아 식힌다.
② 당근과 양파, 깻잎은 씻어 곱게 채썬다.
③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당근과 양파를 넣어 볶다가 콩나물과 다진 마늘, 간장,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재빨리 섞으면서 볶는다.
④ 불에서 내리기 직전에 채썬 깻잎을 얹어낸다.
부추잡채
별미잡채로 차린 맛있는 식탁

■ 준비할 재료
중국 부추 200g, 쇠고기 15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2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건홍고추 2개, 식용유 2큰술, 굴소스 ⅓큰술, 꽃빵 6개
■ 만드는 법
① 부추는 중국 부추로 준비해 씻은 다음 5cm 길이로 썰고, 건홍고추는 먼지를 닦은 후 송송 썬다.
② 쇠고기는 기름기 없는 부위로 준비해 채썬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 청주, 다진 마늘로 밑간을 해 잠시 둔다.
③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쇠고기를 넣어 볶다가 쇠고기가 완전히 익으면 부추를 넣어 한숨 죽을 정도로만 볶는다.
④ ③에 건홍고추와 굴소스를 넣어 맛을 낸다.
⑤ 완성된 부추잡채와 찐 꽃빵을 곁들여낸다.

별미잡채로 차린 맛있는 식탁

■ 준비할 재료
감자 3개, 시금치 50g, 당근 ½개, 실고추 약간, 식용유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통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곱게 채썰어 물에 담갔다가 건진다.
② 시금치는 가닥을 분리해 끓는 물에 데치고 당근은 껍질째 씻어 곱게 채썬다.
③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감자와 당근을 넣어 볶다가 시금치를 넣어 고루 섞는다.
④ ③에 다진 마늘과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맞춘 다음 실고추와 통깨를 올려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