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기획특집|레드와인 건강법&미용법 올가이드

와인에 딱! 로맨틱한 분위기 살리는 요리

“간편하게 만드는 서양식 술안주로 로맨틱한 분위기 살리세요”

■ 자료제공·(동아일보사)

2003. 10. 08

와인은 어떤 음식과도 어울리는 술. 집에서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서양식 술안주로 로맨틱한 분위기를 살려보는 것은 어떨까.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치즈샌드
와인에 딱!  로맨틱한 분위기 살리는 요리

■ 준비할 재료
체다치즈 10장, 건포도 ½컵, 호두 1컵, 샌드위치용 햄 4장
■ 만드는 법
① 호두는 껍질을 벗겨 반으로 가른다. 도마 위에 알루미늄 호일을 깔고 체다치즈 두장을 올린 다음 위에 호두를 얹는다.
② ①에 치즈→햄→치즈→건포도 순으로 켜켜이 올리고 맨위에 치즈 두장을 얹는다.
③ 바닥에 깔아놓은 호일로 ②의 치즈샌드를 감싼다.
④ 치즈샌드를 감싼 호일은 정사각형으로 모양을 잡은 후 김 오른 찜통에 넣고 20분간 찐다.
⑤ 쪄낸 치즈샌드는 그대로 두면 찐득찐득해지므로 바로 냉동실에 넣어 얼려 두었다가 먹을 때 냉동실에서 꺼내어 네모나게 썰어낸다.
■ tips

통조림 호두는 떫은맛도 없고 껍질을 벗겨야 하는 번거로움도 없어 요리하기가 편하다. 호두나 건포도는 모양이 울퉁불퉁하므로 맨아래와 맨위에 치즈를 두장씩 놓고 찜통에 찌면 모양이 가지런해진다.

바삭하고 달콤한 맛호두튀김
와인에 딱!  로맨틱한 분위기 살리는 요리

■ 준비할 재료
호두 5컵, 설탕 ½컵,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호두는 단단한 껍질을 벗기고 반으로 가른 다음 끓는 물에 넣고 10분 정도 삶아 떫은맛을 없앤다.
② ①의 호두는 재빨리 물기를 제거하고 뜨거울 때 설탕을 뿌려 섞는다.
③ 호두에 뿌린 설탕이 없어질 때까지 완전히 녹인다.
④ 180℃(소금을 넣었을 때 중간쯤 내려가다 떠오르는 정도)의 튀김기름에 ③의 호두를 넣고 노릇하게 튀긴다.
■ tips

국산과 수입산 호두는 맛 차이가 많이 나니 꼼꼼히 확인하고 구입한다. 국산은 연한 황갈색이 나며 고소하지만, 중국산은 짙은 황갈색에 고소한 맛이 적고 곰팡이 냄새가 난다. 또 국산 호두는 끓는 물에 삶으면 뽀얗게 색이 빠지고 떫은맛이 완전히 없어진다.

독특한 퓨전풍 안주참치다다키와 루콜라샐러드
와인에 딱!  로맨틱한 분위기 살리는 요리




■ 준비할 재료
횟감용 붉은색 참치 200g, 루콜라 50g, 무순 1팩, 마늘 20쪽, 졸인 레드와인 3큰술, 식용유 적당량, 소스(무즙 2큰술, 배즙 2큰술, 마요네즈 5큰술, 레몬즙 1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냉동 참치는 미지근한 옅은 소금물에 5분 정도 담가 겉부분만 살짝 녹을 정도로 해동한다. 참치가 해동되면서 붉은색이 감돌면 키친타월로 참치에 남아 있는 물기를 제거한다.
② 뜨겁게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해동한 참치를 넣어 겉면만 살짝 익힌 후 키친타월에 싸서 냉장고 싱싱칸에 3시간 정도 둔다. 이렇게 하면 참치가 가장 맛있는 상태가 된다.
③ 팬에 기름을 두르고 편으로 썬 마늘을 넣어 중간 불에서 노릇하게 볶은 후 넓은 접시에 펼쳐 식힌다.
④ 레드 와인은 단맛이 강한 것으로 준비해 한병이 한컵 분량이 되도록 졸인다.
⑤ 루콜라는 씻어 잘라두고, 무순은 흐르는 물에 씻어 체에 밭쳐놓는다. 참치를 냉장고에서 꺼내 얇게 썬 다음 루콜라, 무순, 마늘과 함께 접시에 담고 소스와 졸인 레드와인을 뿌려낸다.
속을 든든하게 해주는 버펄로윙
와인에 딱!  로맨틱한 분위기 살리는 요리


■ 준비할 재료
닭봉 또는 닭날개 1kg, 우유 1컵, 시즈닝솔트 1작은술, 녹말 4큰술, 밀가루 2큰술, 튀김기름 적당량, 소스(버터 3큰술, 설탕 2큰술, 식초 1큰술, 핫소스 4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닭봉은 우유에 10분 정도 담가 누린내를 없앤 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시즈닝솔트를 뿌려둔다. 볼에 분량의 소스 재료를 넣고 고루 섞는다.
② 녹말과 밀가루를 넣은 다음 손질한 닭봉을 넣고 흔들어 튀김옷을 입힌다.
③ 180℃의 튀김기름에 튀김옷을 입힌 닭봉을 넣어 중간 불로 줄이고 20분 정도 앞뒤로 한번만 튀겨낸다.
④ 튀긴 닭봉을 뜨거울 때 미리 준비해둔 소스에 재빨리 버무린다. 뚜껑이 있는 그릇에 소스와 튀긴 닭을 넣고 뚜껑을 덮은 후 흔들면 소스가 골고루 스며들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레몬의 상큼함이 살아 있는레몬소스 닭고기튀김
와인에 딱!  로맨틱한 분위기 살리는 요리


■ 준비할 재료
닭고기(허벅지살) 300g, 생강술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달걀흰자 2개 분량, 녹말 4큰술, 슬라이스 레몬 5~6쪽, 우유·튀김기름 적당량, 레몬소스(레몬즙 4큰술, 갈아놓은 레몬껍질 1큰술, 설탕 4큰술, 물 4큰술, 간장 1작은술, 녹말물 2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닭고기는 허벅지 부위로 준비하여 기름기를 제거한 후 우유에 10분 정도 재었다가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여기에 생강술과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다시 10분간 잰다.
② 레몬은 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흐르는 물에 헹군 후 껍질을 벗겨낸다. 레몬 과육은 즙을 내고 껍질은 강판에 간다.
③ 소스팬에 ②와 설탕, 물, 간장, 소금을 넣고 끓이다가 마지막에 녹말물로 농도를 맞춰 소스를 준비한다.
④ 녹말과 달걀흰자를 섞은 반죽에 밑간한 닭고기를 넣어 옷을 입힌 다음 180℃의 튀김기름에 넣어 바삭하게 두번 튀긴다. 튀긴 닭고기를 길이로 4등분해서 접시에 담은 다음 레몬소스를 뿌리고 슬라이스 레몬을 곁들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