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기획특집|콩에 대한 꼼꼼한 정보

다양한 콩 미용법 & 다이어트

콩으로 건강한 피부와 날씬한 몸매 만들기

사진·홍중식 기자 / 모델·김서윤 / 도움말·이순희, 음식다이어트(members.tripod.lycos.co.kr)

2003. 09. 03

비타민 E가 다량 함유된 콩은 미용과 노화방지 효과가 뛰어나다.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콩을 이용한 스킨케어 & 다이어트법.

여름 나며 지친 피부에 영양을 주는 ‘콩가루+달걀노른자+콩기름’ 팩
다양한 콩 미용법 & 다이어트

피부를 윤기 있게 해줄 뿐 아니라, 피부 세포를 활성화시키는 효과도 크다.
[준비할 재료] 콩가루 1큰술, 달걀노른자 1개 분량, 콩기름 1작은술
[만드는 법·사용법] 콩가루, 달걀노른자에 콩기름을 넣고 잘 섞은 후 얼굴에 고루 바르고 15~20여분 후 씻어낸다. 1주일에 1~2회 규칙적으로 해준다.

가을 문턱에서 피부를 건강하게 해주는 ‘두유+해초가루’ 팩
다양한 콩 미용법 & 다이어트

해초가루는 피부를 청결하고 건강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해초가루가 없을 경우 밀가루로 대신해도 된다.
[준비할 재료] 두유 3큰술, 해초가루 2큰술
[만드는 법·사용법] 해초가루와 두유를 잘 섞은 후 얼굴에 고루 바르고 15~20여분 후 씻어낸다. 1주일에 1~2회 규칙적으로 해준다.
피로한 피부에 좋은 ‘콩가루+꿀+물’ 팩
다양한 콩 미용법 & 다이어트

꿀은 피부를 윤기 있게 하며 가벼운 소독작용과 진정작용이 있어 피로한 피부를 생기 있게 해준다.
[준비할 재료] 콩가루 2큰술, 꿀 1작은술, 물 적당량
[만드는 법·사용법] 꿀과 콩가루, 물을 잘 섞은 후 얼굴에 고루 바른다. 15~20여분 후 씻어낸다. 1주일에 1~2회 규칙적으로 해준다.
피부를 희고 촉촉하게 가꿔주는 ‘콩가루+키위+두유’ 팩
다양한 콩 미용법 & 다이어트

키위는 어떤 과일보다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고 미백효과가 뛰어나다. 피부의 수분을 유지시켜 피부보습 효과도 좋은 편.
[준비할 재료] 콩가루 2큰술, 키위즙 1작은술, 두유 2큰술
[만드는 법·사용법] 콩가루에 키위즙, 두유를 넣고 잘 섞은 후 얼굴에 고루 바르고 20여분 후 닦아낸다.
기미, 잡티 제거에 좋은 ‘콩가루+두유+포도즙’ 팩
다양한 콩 미용법 & 다이어트

포도는 과육뿐 아니라 포도씨의 기름까지 매우 좋은 미용재료로 쓰인다. 포도에는 포도산, 사과산, 살리칠산 등의 유기산이 풍부하며 비타민 A, B1, B6, C 등도 많다.
[준비할 재료] 콩가루 1큰술, 두유 3큰술, 포도즙 2작은술
[만드는 법·사용법] 콩가루, 두유, 포도즙을 잘 섞은 후 얼굴에 고루 바른다. 15~20여분 후 씻어낸다. 1주일에 1~2회 규칙적으로 해준다.
지성, 여드름 피부에 좋은 ‘콩가루+달걀흰자+맥반석가루’ 팩
다양한 콩 미용법 & 다이어트

약알칼리성 가루인 맥반석가루는 피부를 청결하게 하고 독소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 모공에 고인 피지와 오래된 각질을 제거하여 피부를 맑게 한다.
[준비할 재료] 콩가루 1작은술, 달걀흰자 1개 분량, 맥반석가루 1큰술
[만드는 법·사용법] 콩가루, 맥반석가루, 달걀흰자를 넣고 잘 섞는다. 얼굴에 고루 바르고 20여분 후 닦아낸다.

‘콩가루+요플레’로 피부오염 제거하기
다양한 콩 미용법 & 다이어트

콩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해주는 작용을 한다. 햇빛에 그을린 피부나 거칠어진 피부에 세안용으로 사용하면 미용효과가 뛰어나다. 요플레 역시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하는데 좋다.
[준비할 재료] 콩가루 1작은술, 요플레 1작은술
[만드는 법·사용법] 콩가루와 요플레를 잘 섞어 얼굴과 목에 가볍게 마사지한 뒤 부드럽게 세안을 한다.
‘콩가루+클렌징밀크’로 하는 딥클렌징
다양한 콩 미용법 & 다이어트

기존의 클렌징 제품에 콩가루를 섞어 각질제거 효과까지 더한 딥 클렌징 방법.
[준비할 재료] 콩가루 1작은술, 클렌징밀크 2작은술
[만드는 법·사용법] 콩가루와 클렌징밀크를 잘 섞는다. 1주일에 1~2회 얼굴과 목에 가볍게 마사지한 뒤 세안을 한다. 각질이 제거돼 맑고 깨끗한 혈색을 되찾을 수 있다.
건성·노화피부에 좋은 ‘콩가루+달걀노른자’ 세안
다양한 콩 미용법 & 다이어트

콩과 마찬가지로 달걀노른자는 피부미용효과가 뛰어나다. 달걀노른자와 콩가루를 섞어 세안을 하면 건성피부나 노화피부에 영양을 주면서 오염물질을 제거할 수 있다.
[준비할 재료] 콩가루 1작은술, 달걀노른자 1개 분량
[만드는 법·사용법] 콩가루와 달걀노른자를 잘 섞어 얼굴과 목에 바르고 살살 마사지하면 묵은 각질이 부드럽게 제거되고 피부가 매끄러워진다.
민감성 피부나 자극성 피부에 좋은 ‘콩가루+우유’ 세안
다양한 콩 미용법 & 다이어트

우유의 칼슘은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예방한다. 또한 미네랄 성분도 풍부한데 그중 철분은 피부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혈색을 좋게 하고 기미 등을 예방한다. 피부에 자극이 적어 민감성 피부나 자극성 피부에 세안제 대용으로 사용하면 좋다.
[준비할 재료] 콩가루 1작은술, 우유 적당량
[만드는 법·사용법] 우유에 콩가루를 섞어 손으로 갠 다음 얼굴에 살살 마사지하듯 고루 바른 뒤 세안을 한다.

다양한 콩 미용법 & 다이어트

두부 다이어트
두부는 비타민과 미네랄, 칼슘, 칼륨 등이 골고루 들어 있는 고단백 알칼리성 식품. 세끼 모두 밥 대신 ½~1모 정도의 두부를 먹는다. 연두부·순두부 등 두부의 종류를 달리해서 먹으면 단조로움을 피할 수 있다. 살짝 데쳐 양념장을 찍어 먹거나, 해조류나 야채 등과 섞어 샐러드를 만들어 먹어도 좋다.

두유 다이어트
밥 대신 끼니마다 두유 200ml짜리 1½개에 녹차가루 3~4 작은술을 섞어 마신다. 콩으로 만든 두유에 녹차가루를 섞어 마시는 두유 다이어트는 하루 섭취 열량을 1000kcal 내외로 줄이면서도 조금도 배가 고프지 않다. 풍부한 단백질과 미네랄로 부작용이 생길 염려도 없으며 녹차가루가 비타민 A와 C를 보충해주어 좋다. 단, 너무 장기간 실시하면 몸에 해롭다.



3주일 콩 미숫가루 다이어트
[준비할 재료] 검정콩가루 4kg, 검정깨가루 1250g
[만드는 법] 검정콩은 껍질을 벗겨 볶은 것을 가루 내어 사용하고, 검정깨 역시 볶아서 갈면 된다. 볶은 콩가루와 검정 깨가루는 농협이나 선식 재료를 파는 곳에 가면 구입할 수 있다.
[실시 방법] 첫째주 콩가루 200g과 깨가루 100g을 물에 타서 저녁식사 대신 먹는다. 아침과 점심은 평소와 같이 먹으면 된다.
둘째주 저녁식사는 물론 점심식사로도 미숫가루를 먹는다. 저녁식사로는 미숫가루만 먹고, 점심식사 때는 미숫가루를 먹는 대신 식사량을 평소의 반으로 줄인다. 콩가루와 깨가루의 양은 첫째주와 마찬가지로 콩가루 200g, 깨가루 100g.
셋째주 점심과 저녁 모두 미숫가루로 대신하고 아침식사는 평소대로 먹는다. 셋째주부터는 콩가루 300g, 깨가루 30g의 양으로 미숫가루를 만들어 먹는다.
[주의할 점] 콩 미숫가루 다이어트에서 주의할 점은 절대 군것질을 해서는 안된다는 것. 미숫가루에 콩가루와 깨가루 등 영양가가 풍부한 재료가 들어가기 때문에 군것질까지 하면 오히려 체중이 늘어날 수 있다.

식초콩 다이어트
[준비할 재료] 검정콩 1컵, 식초 3컵(콩은 물로 깨끗이 씻어 수분을 흡수하지 않도록 물기를 뺀다. 식초는 시중에서 판매하는 일반 식초와 감식초 모두 사용 가능)
[만드는 법] 콩을 깨끗이 씻어 뚜껑이 있는 용기에 담는다. 나중에 식초에 콩이 불기 때문에 꽉 차지 않고 반정도 여유가 있게 넣는 것이 좋다. 그 다음 식초를 붓는데 식초의 양은 콩의 세배 정도가 적당. 위로 떠오르는 콩은 건져낸다. 용기 뚜껑을 닫고 냉장고에 일주일 정도 넣어둔다. 도중에 자주 뚜껑을 열어보지 말고 그대로 놔두는 것이 좋다. 일주일 가량 지난 후 콩을 체에 붓고 식초를 따로 받아, 콩만 건져낸다. 냄새가 심하더라도 물에 헹궈서는 안된다.
[실시 방법] 식초에 일주일 정도 담근 검정콩을 매일 식후 30분 후에 다섯알씩, 또는 하루에 열알 정도씩 틈틈이 먹는다. 별다른 식이요법은 필요하지 않다. 초콩 다이어트는 굶거나 할 필요 없이 매일 정해진 양의 초콩만 먹으면 된다. 그런데 식초에 담근 날콩을 먹는 일이 쉬운 일은 아니다. 냄새가 너무 역할 것 같으면 콩을 살짝 볶아 식초에 담가도 된다. 단 너무 오래 볶으면 콩이 딱딱해져 식초가 잘 배어들지 않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