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know-how

냉동 재료를 활용한 시푸드 요리

신선한 해산물 값싸게 즐겨보세요

■ 기획·조은하 기자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최승주

2003. 08. 11

갓 잡아올린 해산물은 싱싱해서 맛있긴 하지만 손질하기 힘들고 비싼 게 흠. 이럴 때 활용해볼 만한 것이 바로 냉동 해산물이다. 가격이 저렴해 부담 없을 뿐 아니라 요리하기도 쉬워 초보주부에게 더욱 사랑받는 냉동 해산물로 시원하고 담백한 시푸드 요리를 즐겨보자.

냉동 재료를 활용한 시푸드 요리

■ 준비할 재료
냉동 낙지 300g, 레몬 1개, 양파 ½개, 무순 한 움큼, 올리브오일 5큰술, 설탕·식초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냉동 낙지는 미리 실온에 꺼내 부드럽게 녹인 후 연하게 푼 소금물에 담가 헹군다. 팔팔 끓는 물에 낙지를 넣어 살짝 데쳐 먹기 좋게 자른다.
② 레몬은 노란 껍질 부분만 얄팍하게 깎은 후 곱게 채썰고 과육은 반으로 잘라 즙을 짠다.
③ 양파는 곱게 채썰고 무순은 씻어 물기를 턴다.
④ 레몬즙에 올리브오일과 설탕, 식초,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잘 섞다가 채썬 양파를 넣고 버무린다. 여기에 낙지와 레몬껍질, 무순을 넣어 무친다.
냉동 낙지도매 시장이나 대형 마트에서 살 수 있다. 냉동 낙지는 대량으로 포장된 경우가 많으므로 구입 후에는 한번에 요리할 분량씩 포장해서 다시 얼려두는 것이 좋다.
게살수프
냉동 재료를 활용한 시푸드 요리

■ 준비할 재료
냉동 게살 150g, 당근 ⅔개, 감자 2개, 셀러리 3대, 토마토 1½개, 올리브오일 3큰술, 화이트와인 4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물 4컵
■ 만드는 법
① 냉동 게살은 미리 실온에 꺼내 부드럽게 녹인 후 물기를 대충 뺀다.
② 당근과 감자는 얄팍하게 저며 썬 후 다시 손톱만한 크기로 네모나게 썬다. 셀러리는 줄기를 떼어낸 후 송송 썬다. 토마토는 껍질을 벗기고 다른 재료와 비슷한 크기로 썬다.
③ 달군 냄비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당근과 감자, 셀러리를 넣어 달달 볶다가 게살과 토마토를 넣어 살짝 볶은 후 물을 붓고 한소끔 팔팔 끓인다.
④ ③을 불에서 내려 차게 식힌 후 화이트와인과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간한다.
냉동 게살다른 재료에 비해 값이 비싼 편. 수프는 물론 샐러드, 죽 등에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 살만 발라두어 요리하기 편한 것이 장점이다.

냉동 재료를 활용한 시푸드 요리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냉동 날치알 150g, 감자 1개, 마요네즈 4큰술, 실파 4대, 참기름 1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밥을 넓은 그릇에 담고 참기름과 소금을 넣어 골고루 섞는다. 이것을 컵이나 밥공기에 적당히 덜어 채운 후 꼭꼭 눌러 동그란 모양을 만든다.
② 동그랗게 만든 밥을 달군 팬에 넣어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는다.
③ 날치알은 체에 밭쳐 물기를 빼고 감자는 껍질을 벗겨 굵직하게 썬 후 속까지 푹 무르도록 삶아 으깬다. 실파는 뿌리를 자르고 씻어 송송 썬다.
④ 날치알을 그릇에 담고 마요네즈와 감자를 넣어 버무린 후 소금을 약간 뿌려 고루 섞는다.
⑤ 밥 위에 ④를 얹은 후 송송 썬 실파를 뿌려 맛을 더한다.
냉동 날치알동네 슈퍼마켓에서도 손쉽게 살 수 있는 냉동 날치알은 베이지색과 주황색 두가지가 있다. 사용하기 전에 물기를 충분히 빼야 오도독오도독 씹히는 맛을 즐길 수 있다.
관자쌀국수볶음
냉동 재료를 활용한 시푸드 요리

■ 준비할 재료
냉동 관자 200g, 쌀국수 150g, 올리브오일 5큰술, 간장 1큰술, 머스터드소스 2작은술, 칠리파우더 1작은술, 설탕 ½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냉동 관자는 미리 실온에 꺼내 부드럽게 해동한다. 그런 다음 소금을 약간 푼 물에 넣어 헹군 후 칼을 눕혀 가로로 저며 썬다.
② 쌀국수는 미지근한 물에 담가 20분 정도 불린 후 끓는 물에 5분 정도 두었다가 건진다.
③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관자를 넣은 후 간장과 머스터드소스, 칠리파우더, 설탕을 넣어 달달 볶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④ ③에 쌀국수를 넣어 양념이 골고루 배도록 고루 섞어가며 가볍게 볶는다.
냉동 관자냉동 관자는 특유의 감칠맛이 좋고 씹을수록 고소한 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냉동 재료를 활용한 시푸드 요리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단촛물(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소금 약간), 냉동 칵테일새우 150g, 실파 6대, 고추냉이 1큰술, 소금 약간, 간장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고슬고슬하게 지은 밥에 설탕이 약간 녹을 정도로만 끓인 단촛물을 넣어 고루 섞는다.
② 냉동 칵테일새우는 연하게 푼 소금물에 담가 살살 흔들어 헹군 후 물기를 빼고 배쪽에 칼집을 넣어 넓게 편다.
③ 밥을 한입 먹기 좋은 크기로 뭉친 후 고추냉이를 약간씩 덜어 바른다. 그위에 손질한 새우를 한개씩 얹어 가볍게 누른다.
④ 팔팔 끓는 물에 실파를 넣어 파랗게 데친 후 찬물에 헹군다. 데친 실파는 한 가닥씩 나눈 다음 스시에 묶어 모양을 만들고 접시에 가지런히 담는다. 고추냉이를 곁들인 간장을 함께 낸다.

냉동 칵테일새우냉동 칵테일새우는 손질한 후 살짝 찐 상태로 판매하기 때문에 별다른 손질을 할 필요가 없어 편리하다.
대하실파강회
냉동 재료를 활용한 시푸드 요리

■ 준비할 재료
냉동 대하 12마리, 소금 약간, 실파 8대, 상추잎 5장, 이탈리안드레싱(올리브오일 ½컵, 간장 1작은술, 설탕·식초 1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냉동 대하는 미리 실온에 꺼내 부드럽게 녹인 후 연하게 푼 소금물에 살살 흔들어 헹군다. 팔팔 끓는 물에 대하를 넣어 데친 후 머리를 떼고 껍질을 벗긴다. 대하 꼬리는 그대로 둔다.
② 실파는 뿌리를 자르고 씻어 끓는 물에 넣어 파랗게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③ 상추는 씻어 굵직하게 채썰고, 이탈리안드레싱 재료를 한데 담아 고루 섞는다.
④ 손질한 대하에 실파를 돌돌 감아 접시에 담고 상추를 곁들인 후 이탈리안드레싱을 듬뿍 끼얹는다.
냉동 대하냉동 대하는 가격이 저렴한 것이 장점. 해동해서 익히면 맛의 차이가 별로 없어서 저렴하게 새우요리를 즐길 수 있다.

냉동 재료를 활용한 시푸드 요리

■ 준비할 재료
식빵 8장, 냉동 캐비어 100g, 크림치즈 150g, 땅콩 ½컵, 아몬드 5큰술, 사과 ½개, 냉동 앵두 약간
■ 만드는 법
① 식빵은 달군 팬이나 토스터로 노르스름하게 구운 후 가장자리를 잘라내고 삼각형으로 자른다.
② 캐비어는 키친타월 위에 덜어 담고 물기를 뺀다.
③ 땅콩과 아몬드는 입자가 약간 느껴질 정도로 다진 후 크림치즈에 넣어 고루 젓는다. 사과는 손톱만한 크기로 자르고, 냉동 앵두는 실온에 꺼내 녹인 후 물기를 닦는다.
④ 구운 식빵 위에 크림치즈를 듬뿍 얹고 캐비어를 올린 후 사과와 냉동 앵두로 장식한다.
냉동 캐비어작은 유리병에 들어 있는데 도매 시장에서 구입할 수 있다. 익히는 것보다는 날로 즐기는 편이 더 좋다.
훈제연어 머스터드오일절임
냉동 재료를 활용한 시푸드 요리

■ 준비할 재료
훈제연어 300g, 머스터드소스 3큰술, 올리브오일 5큰술, 양파 ¼개, 피망 ⅓개, 토마토 ½개, 케이퍼 2큰술, 청주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치커리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훈제연어는 슬라이스된 것으로 준비해 미리 실온에 꺼내 부드럽게 녹인 후 반으로 접는다.
② 양파와 피망, 토마토는 깨끗하게 손질해 입자가 느껴질 정도로 굵직하게 다진다.
③ 넓은 그릇에 머스터드소스와 올리브오일, 다진 양파, 피망, 토마토, 케이퍼를 넣어 고루 섞은 후 청주와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④ 접시에 훈제연어를 담고 ③의 소스를 듬뿍 끼얹은 후 손질한 치커리를 곁들인다.
냉동 훈제연어슬라이스해서 얼린 훈제연어는 부드러운 맛이 일품이다. 요리하기 전 실온에 녹이는 것이 맛을 유지하는 비결.



냉동 재료를 활용한 시푸드 요리

■ 준비할 재료
연어알 200g, 치커리·상추·오크립 등 샐러드 야채 적당량, 레몬즙 3큰술, 화이트소스(마요네즈 5큰술, 생크림 1큰술, 다진 파슬리 ½작은술, 말린 허브 향신료 1작은술, 설탕·식초 ½큰술씩)
■ 만드는 법
① 연어알은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 물기를 뺀 후 레몬즙을 뿌려 비릿한 맛을 없앤다.
② 샐러드 야채는 깨끗하게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썬 후 물기를 충분히 뺀다.
③ 분량의 화이트소스 재료를 한데 담아 고루 섞는다.
④ 넓은 그릇에 야채와 연어알을 담고 화이트소스를 듬뿍 뿌린다.
냉동 연어알할인 마트나 시장에서 구입할 수 있는 냉동 연어알은 한번 구입할 때 넉넉하게 준비해 냉동실에 넣어두면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다. 다른 알에 비해 비린 맛이 조금 있는 편.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