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기획특집|한여름 밤 맥주 즐기기

맥주와 어울리는 안주 요리

“쌉쌀한 맥주엔 고단백 안주가 잘 어울려요”

■ 사진·최문갑 기자 ■ 요리·김경미

2003. 08. 06

늦은 밤까지 깨어 있는 때가 많은 여름철에는 더위와 갈증해소를 위해서 맥주를 찾는 일이 잦다. 패밀리 레스토랑에 가지 않고도 집에서 맛볼 수 있는 특별한 맥주 안주 요리를 모았다.

맥주와 어울리는 안주 요리

■ 준비할 재료
새우살 200g, 오이·사과 ½개씩, 셀러리 2대, 마요네즈 2큰술, 레몬즙 2큰술, 소금·후추·설탕 약간, 아보카도 2개, 날치알 1큰술, 소스(올리브오일 3큰술, 식초 2큰술, 씨겨자 1작은술, 소금 ⅓작은술, 레몬즙 약간)
■ 만드는 법
① 새우살은 끓는 물에 데친다.
② 아보카도는 1cm 크기로 깍둑썰기 한다.
③ ②의 아보카도를 볼에 담고 분량의 재료를 넣고 만든 소스 2큰술과, 소금, 후추로 버무린다.
④ 새우와 오이, 사과, 셀러리도 아보카도와 같은 크기로 썰어 마요네즈, 레몬즙, 소금, 후추, 설탕에 버무린다.
⑤ ③과 ④를 섞어 그릇에 담고 날치알로 장식한 후 남은 소스를 뿌려 낸다.
■ Point
아보카도를 소금, 후추로 간하면 과일 특유의 비릿한 맛과 느끼한 맛이 없어진다.

파라충
맥주와 어울리는 안주 요리

■ 준비할 재료
쇠고기 200g, 체리 10개, 죽순·영콘 50g씩, 브로콜리 100g, 통조림 파인애플 ½개, 파기름 3큰술(대파 10cm, 식용유 4큰술), 청주 1큰술, 달걀 ½개, 소금·후추 약간씩, 간장 1작은술, 녹말가루 2큰술, 소스(식초·토마토케첩·파인애플 국물 2큰술씩, 설탕 3큰술, 간장 1큰술, 물 4큰술),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1cm 두께로 썬 다음 청주, 간장, 달걀, 녹말가루, 소금·후추로 간한다.
② 쇠고기에 간이 적당히 배면 170℃의 튀김 기름에 넣고 2∼3분간 튀겨낸다.
③ 죽순, 영콘, 브로콜리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통조림 파인애플은 3cm 크기로 자르고 체리도 흐르는 물에 씻어 준비한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파기름과 소스를 각각 만든다.
⑤ 달군 팬에 파기름을 두르고 ②와 ③을 넣고 볶다가 소스와 체리를 넣고 살짝 볶는다.
⑥ 속을 파낸 파인애플 껍질이나 접시에 담아 낸다.
■ Point
달군 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채썬 파를 넣어 1∼2분간 끓여주면 파기름 완성. 기름에 파의 향이 우러나 음식에 향미를 더해준다.

맥주와 어울리는 안주 요리

■ 준비할 재료
우동면 200g, 숙주나물 100g, 베이컨 50g, 양파 ½개, 당근 ⅓개, 양송이 3개, 송송 썬 실파 2큰술, 가다랭이포 30g, 식용유 1큰술, 볶음소스(기코망 간장 2½큰술, 혼다시 1작은술, 시치미 2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숙주나물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준비한다.
② 베이컨, 당근, 양파는 채썬다. 양송이는 모양대로 얇게 저며썬다.
③ 분량의 재료를 섞어 볶음소스를 만든다.
④ 우동면은 끓는 물에 넣고 삶은 후 찬물에 헹궈 준비한다.
⑤ 팬에 기름을 두르고 베이컨, 야채순으로 볶다가 우동면과 볶음소스를 넣는다.
⑥ 어느 정도 맛이 어우러지면 가다랭이포와 송송 썬 실파를 고명으로 얹고 그릇에 담아 낸다.
■ Point
우동면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볶아주어야 양념이 더욱 잘 배어 맛있다. 볶음 소스를 만들 때 기코망 간장이 없을 때는 진간장 대신 맛이 연한 간장을 사용한다.
나초칩
맥주와 어울리는 안주 요리

■ 준비할 재료
타코칩 4장, 모차렐라치즈 50g, 다진 양파 4큰술, 다진 청·홍피망 2큰술씩, 블랙올리브 4개, 통조림 옥수수 2큰술, 마요네즈 3큰술, 다진 파슬리 약간, 살사소스(살사소스 2큰술, 타바스코 1큰술)
■ 만드는 법
① 타코칩은 고깔 모양으로 4등분하여 160℃의 튀김기름에 1분간 튀겨낸다.
② 블랙올리브는 링 모양으로 썬다. 옥수수 통조림은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③ 볼에 다진 양파, 다진 피망, 옥수수를 넣고 마요네즈로 버무린다.
④ 오븐팬에 타코칩을 깐 다음 ③을 적당히 얹고 모짜렐라치즈와 블랙올리브로 장식한다.
⑤ 200℃에서 약 10분간 구워낸 다음 다진 파슬리와 살사소스를 곁들여 낸다.

맥주와 어울리는 안주 요리

■ 준비할 재료
대하 8마리, 튀김가루 6큰술, 파프리카 파우더 ¼작은술, 물 2큰술, 슬라이스 코코넛 ½컵, 레몬 ¼개, 식용유 적당량, 소금·후추 약간씩, 오렌지잼 2큰술, 머스터드소스 2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대하는 머리를 제거하고, 꼬리 부분만 남긴 채 껍질을 모두 벗겨 손질한 다음, 소금·후추로 간한다.
② 튀김가루와 파프리카 파우더에 물을 넣어 되직하게 반죽한다. 파프리카 파우더가 없을 때는 고운 고춧가루를 이용해도 된다.
③ 오렌지잼과 머스터드소스를 섞어 소스를 만든다.
④ 새우에 ②의 튀김반죽을 입히고 슬라이스 코코넛을 고루 묻힌 다음 170℃ 온도의 튀김기름에 노릇하게 튀겨낸다.
⑤ 오렌지머스터드소스와 레몬을 곁들여 낸다.


■ Point
대하는 껍질을 벗겨 요리하면 맛이 훨씬 부드럽다. 튀김요리를 할 때 껍질을 벗기지 않으면 튀기는 도중 대하 속 수분이 나와 기름이 튈 수 있으므로 꼬리 쪽의 얇은 부분은 반드시 벗겨내고 튀긴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