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부록

건강 지킴이! 보양식 닭요리

기운 없는 여름날, 힘이 쑤~욱 솟아요

■ 기획·조은하 기자 ■ 진행·박애란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최승주 ■ 아트디렉터·이관수 ■ 미술·윤상석 최진이 김영화 이은이 기자 ■ DTP·김현주

2003. 07. 11

여름철 기운 없을 때 제일 먼저 생각나는 요리가 삼계탕이죠. 닭과 함께 인삼, 대추 등 몸에 좋은 재료를 가득 넣고 푹 고아 먹으면 기운이 나잖아요. 무더위에 지쳐 가족들이 힘들어할 때 닭 한마리로 영양 가득한 보양식을 준비해보세요. 가족들의 건강, 주부 손에 달려 있잖아요.

건강 지킴이! 보양식 닭요리

■ 준비할 재료
닭가슴살 6쪽, 양파즙 4큰술, 양파 2개, 마늘 5쪽, 붉은 고추 2개, 조림장(간장·국간장 2큰술씩, 물 2컵, 참기름 1큰술, 청주 ½큰술, 설탕 1큰술)
■ 만드는 법
1 닭가슴살은 흐르는 물에 씻어 3등분한 후 양파즙을 뿌려 잠시 잰다.
2 양파는 씻어 반으로 자르고 껍질 벗긴 마늘은 꼭지를 떼어낸다. 붉은 고추는 1cm 폭으로 송송 썬다.
3 분량의 재료로 조림장을 만들어 냄비에 담는다. 여기에 닭가슴살을 넣고 10분 정도 팔팔 끓이다가 불을 약하게 줄인 후 양파와 마늘, 붉은 고추를 넣어 20분 정도 더 끓인다.
4 국물이 반 이상 졸아들 때까지 조린 후 불에서 내린다.

건강 지킴이! 보양식 닭요리

■ 준비할 재료
닭 ½마리, 양파 1개, 물 4컵, 찹쌀 2컵, 황기 20g, 참기름 1큰술, 소금·참깨·송송 썬 파 약간씩
■ 만드는 법
1 닭은 깨끗하게 손질해 냄비에 담고 양파와 물 4컵을 넣어 20분 정도 팔팔 끓인 다음 양파는 건져낸다.
2 삶은 닭은 살만 발라 결대로 찢어둔다.
3 찹쌀은 씻어서 30분 정도 물에 담가두었다가 건지고 황기는 씻어서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4 달군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찹쌀을 넣어 투명해질 때까지 볶다가 닭 삶은 국물과 닭살, 황기를 넣어 저어가며 끓인다. 처음에는 센 불에서 끓이다가 20분 정도 지난 후 불을 약하게 줄여 뭉근하게 끓인다.
5 그릇에 담기 전 닭죽에 소금을 넣어 간하고 황기는 식성에 따라 그대로 두거나 건져낸다.
6 송송 썬 파와 참깨를 뿌려낸다.

건강 지킴이! 보양식 닭요리

■ 준비할 재료
닭다리 4개, 양파즙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1큰술, 마늘 15쪽, 말린 로즈메리 2큰술, 건홍고추 1개, 버터 2큰술, 머스터드소스 또는 토마토케첩 적당량
■ 만드는 법
1 닭다리는 날개 부위까지 길쭉하게 자른 것으로 준비해 양파즙과 소금, 후춧가루, 청주를 넣어 밑간한다.
2 마늘은 꼭지를 잘라 저며 썰고 건홍고추는 송송 썬다.
3 오븐 팬에 닭다리를 겹치지 않게 놓은 후 실온에서 녹인 버터를 바르고 마늘과 로즈메리, 고추를 뿌린다. 이것을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40분 정도 노르스름하게 구워낸다.
4 구운 닭다리를 접시에 올리고 머스터드소스나 토마토케첩 등을 곁들여낸다.

건강 지킴이! 보양식 닭요리

■ 준비할 재료
닭가슴살 8쪽, 양파즙 4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1큰술, 부추 80g, 밀가루 3큰술, 식용유 4큰술, 구이양념(고추장 2큰술, 두반장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설탕 2작은술)
■ 만드는 법
1 닭가슴살은 물에 씻어 가로로 칼집을 넣은 후 양파즙과 소금, 후춧가루, 청주를 넣어 밑간한다.
2 부추는 뿌리를 다듬고 씻어 반으로 자르고 구이양념은 분량대로 준비하여 한데 담아 고루 섞는다.
3 칼집 넣은 닭가슴살 사이로 부추를 채운 후 밀가루를 살살 뿌려 가볍게 옷을 입힌다.
4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닭가슴살을 넣은 후 준비한 양념을 고루 발라가며 구워낸다. 구운 닭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접시에 담는다.

건강 지킴이! 보양식 닭요리

■ 준비할 재료
닭 ½마리, 양파 1개, 물 5컵, 흑미·찹쌀 1컵씩, 마늘 5쪽, 통깨 1큰술, 실파 2대,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닭은 흐르는 물에 씻어 냄비에 담고 양파와 물 5컵을 넣어 20분 정도 팔팔 끓인 후 양파는 건져낸다.
2 흑미와 찹쌀은 씻어 물에 담가 30분 정도 불린 후 체에 건지고 껍질 벗긴 마늘은 꼭지를 떼어 준비한다. 실파는 송송 썬다.
3 냄비에 흑미와 찹쌀, 닭고기를 담고 닭 삶은 국물을 부어 30분 정도 팔팔 끓인다. 중간에 골고루 저어가며 쌀이 부드럽게 퍼질 때까지 끓인다.
4 ③을 그릇에 담기 전에 큰 뼈를 대충 추려내고 소금으로 간한다. 완성된 백숙을 그릇에 담고 통깨와 송송 썬 실파를 올려 맛을 더한다.



건강 지킴이! 보양식 닭요리

■ 준비할 재료
영계 4마리, 수삼 4뿌리, 대추 8개, 마늘 12쪽, 양파 2개, 찹쌀 2컵, 감초·황기 약간씩
■ 만드는 법
1 영계는 깨끗하게 손질하고, 꼬리 쪽에 있는 기름 부위를 잘라낸다.
2 수삼과 대추, 마늘은 씻어 물기를 털고 양파는 씻어 2등분한다.
3 찹쌀은 씻어 30분 정도 물에 불렸다가 건지고 감초와 황기는 흐르는 물에 씻는다.
4 손질한 영계 속에 찹쌀과 대추, 수삼 등을 채워넣고 이쑤시개로 배를 꿰맨다.
5 냄비에 ④의 영계를 담고 영계가 푹 잠길 정도로 물을 부은 후 40분 정도 푹 곤다.

건강 지킴이! 보양식 닭요리

■ 준비할 재료
닭 1마리, 양파즙 4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1큰술, 양파 1개, 표고버섯 3개, 잣 ⅓컵, 실파 4대, 불고기양념(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간장 3큰술, 설탕·물엿 2작은술씩)
■ 만드는 법
1 닭은 토막낸 것으로 준비해 흐르는 물에 씻어 양파즙, 소금, 후춧가루, 청주를 넣어 고루 버무린다.
2 양파는 씻어 굵직하게 채썰고 표고버섯은 기둥을 자르고 도톰하게 저며 썬다. 실파는 씻어 2~3cm 길이로 자른다.
3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불고기양념을 만든다. 볼에 닭과 야채를 담고 불고기양념을 넣어 고루 버무려 잠시 둔다.
4 달군 팬에 불고기양념과 닭고기, 야채를 담아 국물이 자작하게 생기도록 볶다가 불을 약하게 줄인 후 양념이 고루 배도록 10분 정도 더 조린다. 그릇에 담고 잣을 골고루 뿌려준다.

건강 지킴이! 보양식 닭요리

■ 준비할 재료
닭안심 5쪽, 불고기용 쇠고기 150g, 양파즙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밀가루 ½컵, 달걀 1개, 참기름 1큰술, 실파 3대, 국간장 ½큰술, 물 4컵
■ 만드는 법
1 닭안심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믹서나 커터에 닭안심과 쇠고기를 담고 양파즙,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곱게 간다. 실파는 씻어 송송 썬다.
2 ①에 밀가루와 달걀 푼 물 ½개 분량을 넣어 고루 섞은 다음 동그랗게 경단 모양으로 빚는다.
3 달군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경단을 넣어 돌돌 굴려가며 익힌 후 물을 붓고 한소끔 끓인다.
4 ③에 남은 달걀 푼 물을 넣고 국간장으로 간을 맞춘 다음 실파를 얹어낸다.

건강 지킴이! 보양식 닭요리

■ 준비할 재료
닭안심 6쪽, 양파 1개, 대추 10개, 양배추잎 5장, 머스터드소스 2큰술, 생크림 1큰술, 꿀 ½큰술
■ 만드는 법
1 닭안심을 냄비에 담고 물을 자작하게 붓는다. 여기에 양파를 통째로 넣어 20분 정도 푹 삶은 후 닭안심만 건져 한김 식혀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양배추는 씻어 곱게 채썰고 대추는 씨를 발라 곱게 채썬다.
3 머스터드소스에 생크림과 꿀을 넣고 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다.
4 그릇에 닭안심과 채썬 양배추, 대추를 담고 소스를 듬뿍 뿌려낸다.

건강 지킴이! 보양식 닭요리

■ 준비할 재료
닭 1마리, 양파즙 4큰술, 청주 1큰술, 구기자 ⅓컵, 조림장(간장 3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참기름 1큰술, 설탕·물엿 ½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물 2컵)
■ 만드는 법
1 닭은 토막낸 것으로 준비해 기름 부위와 껍질을 정리한 다음 양파즙과 청주를 뿌려 잠시 잰다.
2 구기자는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3 큰 냄비에 닭을 담고 분량의 재료로 만든 조림장을 넣어 고루 버무린 후 불에 올려 10분 정도 팔팔 끓인다.
4 닭이 익기 시작하면 구기자를 넣어 뒤적여가며 조린다. 감자나 당근 등의 야채를 넣고 함께 조려도 맛있다.

건강 지킴이! 보양식 닭요리

■ 준비할 재료
닭 1마리, 양파즙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1큰술, 미삼 100g, 양파 1개, 실고추 적당량, 찜양념(간장 2큰술, 참기름 1큰술, 설탕·물엿 1작은술씩, 물 1컵)
■ 만드는 법
1 닭은 토막낸 것으로 준비해 씻은 후 양파즙과 소금, 후춧가루, 청주를 넣어 밑간한다.
2 미삼은 깨끗한 물에 살살 흔들어 씻고, 분량의 재료를 섞어 찜양념을 만든다. 양파는 곱게 채썬다.
3 냄비에 닭을 담고 찜양념을 끼얹은 후 불에 올려 한김 오르도록 끓인다.
4 ③에 미삼을 넣은 후 미삼 향이 고루 퍼지도록 뭉근히 찐다. 미삼은 가는 인삼 뿌리보다 약간 굵은 인삼으로 샐러드나 생채용으로 좋고 닭과 함께 찌면 색다른 맛이 난다.
5 ④가 익으면 그릇에 담아 채썬 양파와 실파를 곁들여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