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hint

찬밥으로 만든 별미 8

갓 지은 밥보다 더 맛있다~

■ 기획·조은하 기자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최승주

2003. 07. 03

조금씩 남은 찬밥, 천덕꾸러기가 따로 없다. 버리자니 아깝고, 냉동실에 얼려두면 자리만 차지하기 일쑤. 이리저리 굴러다니는 찬밥을 모아모아~ 색다른 맛의 별미 요리를 만들어보자. 갓 지어낸 밥보다 더 맛있는 찬밥 요리 BEST 8.

찬밥으로 만든 별미 8

■ 준비할 재료
조밥(찬밥) 4공기, 도토리묵무침(도토리묵 1모, 참기름 1큰술, 고춧가루 ½큰술, 다진 마늘 ⅓작은술, 소금 약간, 설탕 ½작은술), 무 1-5개, 설탕·식초 1큰술씩, 실파 3대, 통깨·소금 약간씩, 국물내기용 멸치 10마리, 물 3컵, 국간장 1큰술
■ 만드는 법
① 도토리묵은 납작하게 저며 썬 다음 폭 1cm, 길이 3~4cm로 준비해 분량의 무침양념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② 무는 곱게 채썰어 설탕과 식초, 소금을 약간 넣어 새콤달콤하게 무친다.
③ 실파는 뿌리를 잘라 송송 썬다. 멸치는 내장을 정리해 물 3컵을 붓고 팔팔 끓인 후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해 식힌다.
④ 조밥을 그릇에 담고 도토리묵무침과 무채, 실파, 통깨를 얹은 후 멸치국물을 ⅔컵 정도 덜어 붓는다.
카레비빔밥
찬밥으로 만든 별미 8

■ 준비할 재료
찬밥 4공기, 카레가루 5큰술, 당근 ⅔개, 감자 2개, 청·홍피망 ½개씩, 양파 ½개, 식용유 1큰술, 물 4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당근과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씻어 한입 크기로 네모나게 썬다.
② 피망과 양파도 씻어 한입 먹기 좋은 크기로 네모나게 썬다.
③ 달군 냄비에 기름을 두르고 당근과 감자를 넣어 달달 볶다가 약간 익으면 양파를 넣어 마저 볶는다. 여기에 카레가루를 푼 물을 붓고 저어가며 끓이다가 피망을 넣어 맛을 낸다.
④ ③에 찬밥을 넣어 주걱으로 저어가며 한소끔 살짝 더 끓인 후 소금으로 간을 한다.

■ 준비할 재료
찬밥으로 만든 별미 8

찬밥 4공기, 콩나물 200g, 붉은 고추 1개, 실파 3대, 통깨 1작은술, 국간장 2큰술, 참기름 1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콩나물은 씻어 냄비에 담고 소금을 약간 넣은 후 물 5컵을 붓고 한소끔 끓인다.
② 붉은 고추는 반으로 갈라 채썰거나 송송 썰고 실파는 뿌리를 자르고 송송 썬다.
③ 삶은 콩나물을 건져내어 식힌 후 국간장과 참기름, 소금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여기에 붉은 고추와 통깨를 뿌려 맛을 낸다. 남은 국물을 냉장고에 넣어 차게 식힌다.
④ 찬밥을 콩나물국물에 넣어 고루 말고 ③의 양념한 콩나물과 실파를 올려낸다.
찬밥누룽지과자
찬밥으로 만든 별미 8

■ 준비할 재료
찬밥 2공기, 설탕 2큰술, 시나몬파우더 1큰술, 메이플시럽 4큰술, 식용유 1컵
■ 만드는 법
① 기름 두르지 않고 달군 팬에 찬밥을 도톰하게 펼친 후 약한 불에서 뭉근히 구워 누룽지를 만든다. 불을 약하게 해야 타지도 않고 맛이 고소한 누룽지가 된다.
② 누룽지를 먹기 좋은 크기로 뚝뚝 자른다.
③ 끓는 기름에 누룽지를 넣어 바삭하게 튀긴 후 건져 기름기를 충분히 뺀다.
④ 넓은 그릇에 튀긴 누룽지를 담아 설탕과 시나몬파우더를 뿌리고 메이플시럽을 곁들인다. 시럽이 없다면 꿀을 사용해도 좋다.

찬밥으로 만든 별미 8

■ 준비할 재료
찬밥 2공기, 메밀국수 300g, 실파 3대, 김 1장, 실고추·소금 약간씩, 가다랭이포 한 움큼, 물 5컵, 국간장 2큰술, 맛술 2작은술, 겨자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실파는 뿌리를 잘라 송송 썰고 김은 살짝 구워 채썬다.
② 냄비에 물을 붓고 팔팔 끓인 후 가다랭이포를 넣었다가 5분 정도 지나 건진다. 국물에 국간장과 맛술, 겨자, 소금을 넣어 간한 다음 냉장고에 넣어 차게 식힌다.
③ 끓는 물에 메밀국수를 넣어 40초 정도 삶았다가 건져 찬물에 헹군 다음 적당한 양을 덜어 돌돌 만다.
④ 그릇에 밥과 메밀국수를 담은 다음 차게 식힌 국물을 붓고 실파와 김, 실고추를 얹어 맛을 더한다.
김치볶음치즈구이
찬밥으로 만든 별미 8

■ 준비할 재료
찬밥 4공기, 배추김치 ¼포기, 양파 ½개, 참기름 2큰술, 모차렐라치즈 80g, 다진 파슬리 약간, 방울토마토 5개
■ 만드는 법
① 배추김치는 신 것으로 준비해 속을 대충 털고 송송 썬다. 국물은 짜지 말고 그대로 사용한다.
② 양파는 씻어 곱게 다진 후 달군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양파향이 돌도록 달달 볶는다.
③ 볶은 양파에 김치를 넣어 다시 한번 달달 볶다가 전자레인지에 1분 정도 돌린 밥을 넣어 고슬고슬하게 볶는다.
④ 오븐용 그릇에 볶음밥을 담아 모차렐라치즈를 얹고 저며 썬 방울토마토를 올린 후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20분 정도 굽는다.
⑤ 노르스름하게 구운 밥 위에 다진 파슬리를 얹어 맛을 더한다.

찬밥으로 만든 별미 8

■ 준비할 재료
찬밥 4공기, 당근 ⅓개, 양파 ½개, 호박 ¼개, 밀가루 ½컵, 달걀 2개, 빵가루 1컵, 식용유 2컵, 토마토케첩 3큰술
■ 만드는 법
① 당근과 양파, 호박은 씻어 곱게 다지고, 밀가루와 달걀 푼 물, 빵가루는 각각의 그릇에 담아놓는다.
② 달군 팬에 기름을 2큰술 정도 두르고 다진 야채를 넣어 가볍게 볶다가 찬밥을 넣어 고슬고슬하게 볶는다.
③ 볶음밥을 한김 식혀 먹기 좋게 손으로 뭉친 후 밀가루와 달걀, 빵가루 순으로 옷을 입힌다. 빵가루를 묻힐 때는 가루가 떨어지지 않도록 손으로 뭉쳐준다.
④ 끓는 기름에 빵가루 묻힌 밥을 넣어 노르스름하게 튀긴 후 기름기를 뺀다. 크로켓을 그릇에 담고 토마토케첩을 뿌려 맛을 더한다.
찬밥야채피자
찬밥으로 만든 별미 8

■ 준비할 재료
찬밥 4공기, 식용유 3큰술, 참기름 1큰술, 소금 약간, 양송이버섯 5개, 방울토마토 4개, 양파 ⅓개, 노랑·주황 파프리카 ½개씩, 토마토케첩 ⅔컵, 바질가루 1작은술, 모차렐라치즈 100g, 이탈리아 파슬리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넓은 그릇에 찬밥을 담고 참기름과 소금을 약간 넣어 섞어준다. 지름이 26cm 되는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찬밥을 넣어 펴준 다음 약한 불로 익힌다.
② 밥 가장자리가 누룽지처럼 바삭해지기 시작하면 불에서 내려 토마토케첩과 바질가루를 섞어 밥 위에 고루 바른다.
③ 양송이는 껍질을 벗겨 저며 썰고 방울토마토와 양파는 링 모양으로 썬다. 파프리카는 길쭉하고 굵직하게 채썬다.
④ 토마토케첩을 바른 밥 위에 준비한 야채를 고루 얹은 후 모차렐라치즈를 올리고 군데군데 파슬리잎을 떼어 얹는다.
⑤ 180℃로 예열한 오븐에 ④를 넣어 30분 정도 노르스름하게 구운 후 토마토케첩을 뿌려 맛을 더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