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파일

쌉쌀한 맛에 반한다! 더덕 반찬

■ 기획·정윤숙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최성훈

2003. 05. 15

쌉쌀한 향기가 입맛을 돋워주는 더덕. 양념구이를 해서 먹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알고보면 전이나 볶음 등으로 다양하게 요리할 수 있다. 나른한 봄날, 색다른 더덕 요리로 식탁에 활기를 불어넣어 보자.

쌉쌀한 맛에 반한다! 더덕 반찬

■ 준비할 재료

더덕 2뿌리, 돼지고기 50g, 당근 ¼개, 실파 1대, 다진 마늘 1작은술, 간장·설탕·생강즙 ½작은술씩, 달걀 1개, 밀가루 1큰술, 식용유 적당량, 더덕양념(생강즙 ½작은술, 소금·후추·참기름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더덕은 껍질을 벗겨 중간에 칼집을 넣은 후 소금물에 담가두었다가 방망이로 두들겨 편다.
② 돼지고기, 당근, 실파를 잘게 다진 후 다진 마늘, 간장, 생강즙, 설탕을 넣고 버무린다.
③ 더덕에 분량의 양념을 넣어 버무린 다음 위에 ②의 고명을 얹는다.
④ ③에 밀가루를 묻히고 달걀 푼 물을 입혀 기름을 두른 팬에 노릇하게 지진다.
더덕생채
쌉쌀한 맛에 반한다! 더덕 반찬

■ 준비할 재료
더덕 2뿌리, 고춧가루·다진 실파 1큰술씩, 다진 마늘·소금 1작은술씩, 설탕·식초 1⅓큰술씩
■ 만드는 법
① 더덕은 껍질을 벗겨 얇게 포를 뜨고 소금물에 담가둔다.
② 물기를 제거한 더덕을 방망이로 두들겨 넓게 편 다음 가늘게 찢는다.
③ 다진 실파와 다진 마늘, 소금, 설탕, 식초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④ 더덕에 고춧가루를 넣고 살짝 버무려 색을 입힌 다음 양념장과 버무려낸다.
더덕콩나물볶음
쌉쌀한 맛에 반한다! 더덕 반찬

■ 준비할 재료
더덕 2뿌리, 콩나물 30g, 붉은 고추 1개, 느타리버섯 3개, 피망·양파 ½개씩, 소금·맛술·간장·참기름·다진 마늘 1작은술씩, 식용유 약간
■ 만드는 법
① 더덕은 껍질을 벗겨 소금물에 담가두었다가 방망이로 으깬 다음 적당한 굵기로 찢어놓는다.
② 피망, 붉은 고추, 양파는 다듬어 더덕 굵기만큼 길게 채썰고, 느타리버섯은 잘게 찢어놓는다. 콩나물은 다듬어 씻은 후 물기를 빼놓는다.
③ 기름을 두른 팬에 더덕을 넣어 볶다가 나머지 야채를 넣어 센 불에서 볶는다.
④ ③이 어느 정도 익으면 소금, 맛술, 간장, 참기름, 다진 마늘을 넣고 센 불에서 살짝 볶아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