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healthy Cooking

버섯으로 입맛과 건강 챙기기

버섯비싼 고기보다 쓴 보약보다 ‘더’ 좋다~

■ 기획·윤수정 기자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최승주(올리브쿠킹스튜디오 02-322-0049)

2003. 05. 15

쌉쌀한 향기와 쫄깃쫄깃 씹히는 맛으로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버섯. 최근 각종 성인병은 물론 암까지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건강식품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슈퍼에서 쉽게 살 수 있는 4가지 기본 버섯으로 봄 입맛과 함께 건강도 확실하게 챙겨보자.

버섯 가락이 가늘고 길어 국수나 당면 대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팽이버섯. 씹는 맛이 좋고 강한 향이 없어 담백하다. 팽이버섯에 들어있는 레타난이란 성분은 암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건강 재료로도 인기가 있다. 팽이버섯은 갓의 크기가 균일하고 전체적으로 윤기 나는 우윳빛을 띠는 것으로 선택한다.

팽이버섯불고기
버섯으로 입맛과 건강 챙기기

■ 준비할 재료
팽이버섯 2봉지, 불고기용 쇠고기 400g, 양파 1개, 붉은 고추 1개, 불고기양념(간장 2½큰술, 다진 마늘·설탕 2작은술씩, 참기름 1큰술, 청주 ½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른 후 다시 반으로 자르고 양파는 굵직하게 채썬다. 붉은 고추는 송송 썬다.
② 쇠고기는 불고기용으로 준비해 먹기 좋은 크기로 썬 다음 준비한 양념을 넣고 무쳐 잠시 잰다.
③ ②에 팽이버섯과 양파, 붉은 고추를 넣어 버무린 후 달군 팬에 넣어 볶아낸다.



팽이버섯겉절이
버섯으로 입맛과 건강 챙기기

■ 준비할 재료
팽이버섯 2봉지, 치커리 100g, 레드 치커리 약간, 방울토마토 10개, 실고추 약간, 겉절이양념(액젓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½큰술, 설탕·청주 2작은술씩,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 4cm 길이로 썰고 치커리와 레드 치커리는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②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자르고 도톰하게 저며 썬다.
③ 재료를 고루 섞어 겉절이양념을 만든다.
④ 팽이버섯과 치커리, 방울토마토, 실고추를 그릇에 담아 가볍게 섞은 후 양념을 끼얹어 버무린다.





팽이버섯전
버섯으로 입맛과 건강 챙기기

■ 준비할 재료
팽이버섯 1봉지, 밀가루 ½컵, 물 5큰술, 달걀 1개, 실파 2대, 식용유 4큰술, 초간장(간장 2큰술, 식초 ½큰술)
■ 만드는 법
① 팽이버섯은 씻어 밑동을 자른 후 가닥을 분리한다.
② 밀가루에 물을 넣어 걸쭉하게 반죽한 후 팽이버섯을 넣었다가 바로 건져낸다.
③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밀가루옷을 입힌 팽이버섯을 넣어 지지다가 달걀 푼 물을 조금씩 얹고 송송 썬 실파를 올린다.
④ ③의 아랫면이 노르스름하게 익으면 뒤집어 다른쪽 면도 익혀 초간장과 함께낸다.

느타리버섯은 길고 오동통한 버섯 기둥 속에 다량의 수분이 들어있어 씹으면 쫄깃하고 촉촉한 맛이 난다. 비타민 D₂의 모체인 에르고스테롤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 및 치료 효과가 뛰어나다. 갓의 갈라진 부분이 없고 전체적으로 윤기와 탄력이 있는 것이 좋다. 애기 느타리버섯의 경우 크기가 비슷한 것이 달려있는 것을 고른다.
느타리버섯 발사믹 식초절임
버섯으로 입맛과 건강 챙기기

■ 준비할 재료
느타리버섯 200g, 호박 ⅓개, 가지 ½개, 대파 ½대, 양파 ⅓개, 청·홍피망 ¼개씩, 절임양념(발사믹식초 5큰술, 올리브오일 ⅓컵, 소금 ½작은술, 설탕 2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느타리버섯은 깨끗하게 씻어두고 호박과 가지는 어슷하게 저며 썬다.
② 대파는 4cm 길이로 썰고 피망과 양파는 엄지손톱 크기로 썬다.
③ 달군 그릴이나 석쇠에 느타리버섯과 야채를 올려 그릴 자국이 나도록 굽는다.
④ 넓은 그릇에 절임양념 재료를 모두 담아 고루 섞은 후 구운 야채와 느타리버섯을 넣어 30분 정도 잰다.
⑤ ④를 16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0분 정도 구워낸다.



느타리버섯 들깨나물
버섯으로 입맛과 건강 챙기기

■ 준비할 재료
느타리버섯 400g, 실파 5대, 들기름 2큰술, 들깨 3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느타리버섯은 팔팔 끓는 물에 넣어 데친 후 건져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도톰한 것은 길이로 가늘게 찢는다.
② 실파는 뿌리를 자르고 손질해 3cm 길이로 썰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물기를 꼭 짜둔다.
③ 그릇에 버섯과 실파를 담고 들기름과 들깨를 넣고 소금으로 간해 버무린다.



느타리버섯잡채
버섯으로 입맛과 건강 챙기기

■ 준비할 재료
느타리버섯 200g, 당면 40g, 꽈리고추 10개, 양파 ⅔개, 식용유 3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설탕 1큰술, 참기름 1큰술, 간장 2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통깨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느타리버섯은 팔팔 끓는 물에 넣어 살짝 데친 후 건져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② 당면은 팔팔 끓는 물에 넣어 쫄깃하게 삶아 건지고 고추는 어슷하게 저며 썰고 양파는 굵직하게 채썬다.
③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과 양파를 넣어 볶다가 느타리버섯과 당면, 고추를 넣어 살짝 더 볶는다.
④ ③에 설탕과 참기름, 간장, 소금, 후추로 간을 한 다음 통깨를 뿌린다.

독특한 향기 때문에 음식의 주된 재료부터 국물을 내는 재료에까지 두루 사용되는 표고버섯. 이 버섯에는 비타민 B₁, B₂, B6 등이 들어있는데 B₁은 피로회복에 좋고 B₂는 입끝이 짓무르는 구각염,구순염, 각막염 등에 효과가 있다. 갓 표면에 윤기가 있고 갓의 끝부분이 안쪽으로 균일하게 오므라든 것이 좋다.
소면표고버섯탕
버섯으로 입맛과 건강 챙기기

■ 준비할 재료
표고버섯 10개, 소면 400g, 붉은 고추 1개, 대파 ½대, 참기름 1큰술, 소금 약간, 국물용 멸치 20마리, 국간장 1큰술
■ 만드는 법
① 냄비에 표고버섯과 물 4컵을 넣어 팔팔 끓인 후 국물용 멸치를 넣어 한소끔 더 끓인다.
② 붉은 고추는 꼭지를 잘라 송송 썰고 대파는 어슷하게 저며 썬다.
③ 팔팔 끓는 물에 소면을 삶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 후 그릇에 일인분씩 담는다.
④ ①의 국물에서 멸치를 건져낸 후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참기름을 넣어 향을 더한다.
⑤ 국물을 소면을 넣은 그릇에 붓고 송송 썬 고추와 대파를 올린다.


표고버섯생선살편
버섯으로 입맛과 건강 챙기기

■ 준비할 재료
표고버섯 8개, 흰살생선 300g, 대파 2대, 소금 약간, 청주 1큰술, 식용유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½큰술
■ 만드는 법
① 표고버섯은 저며 썰고 대파도 뿌리를 자르고 저며 썬다.
② 흰살생선은 도톰하게 저며 썰어 소금과 청주를 뿌려 간한 다음 팬에 넣어 노르스름하게 굽는다.
③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과 대파를 넣어 볶다가 표고버섯을 볶는다.
④ ③에 구운 생선살을 넣고 가볍게 뒤적인 후 소금과 참기름을 넣어 맛을 더한다.


표고버섯튀김탕수
버섯으로 입맛과 건강 챙기기

■ 준비할 재료
표고버섯 10개, 튀김가루 1컵, 튀김기름 1컵, 청·홍피망 ½개씩, 양파 1개, 노란색 파프리카 ⅓개, 탕수소스(녹말물 4큰술, 설탕·식초 1큰술씩, 소금 약간, 굴소스 1작은술, 물 1컵)
■ 만드는 법
① 표고버섯은 기둥을 자르고 반으로 잘라 튀김가루를 살짝 묻힌 후 남은 튀김가루에 물을 넣어 만든 튀김옷을 다시 한번 입힌다.
② 끓는 기름에 ①을 넣어 바삭하게 튀긴다.
③ 피망과 양파, 파프리카는 엄지손톱 크기로 자른 후 기름을 두른 팬에 넣어 볶다가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탕수소스를 넣어 한소끔 더 끓인다.
④ 튀긴 표고버섯을 접시에 담고 ③을 끼얹는다.

양송이버섯은 피자나 샌드위치같이 아이들이 좋아하는 음식에 빠지지 않는 재료. 모양이 귀엽고 크기가 작아 음식의 모양을 내는데도 한 몫을 한다. 비타민D와 B₂, 엽산 등이 들어 있어 고혈압을 예방하고 빈혈 및 당뇨병과 비만 치료에 효과적이다. 갓이 둥그스름하면서 단단한 것이 좋으며 금방 쓰지 않을 때는 레몬즙을 뿌려 두면 갈변을 막을 수 있다.

양송이버섯 피망볶음
버섯으로 입맛과 건강 챙기기

■ 준비할 재료
양송이버섯 10개, 청·홍피망 1개씩, 노란색 파프리카 ½개, 양파 ½개, 식용유 2큰술, 소금 ½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겨 4등분한다.
② 청·홍피망과 파프리카, 양파는 엄지손톱 크기로 자른다.
③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청·홍피망과 파프리카, 양파를 넣어 볶다가 양송이버섯을 넣은 후 소금으로 간한다.


양송이버섯수프
버섯으로 입맛과 건강 챙기기

■ 준비할 재료
양송이버섯 10개, 양파 ½개, 버터 1큰술, 밀가루 2큰술, 우유 2컵, 생크림 1컵, 소금·후추 약간씩, 마늘 3쪽
■ 만드는 법
① 양송이는 껍질을 벗겨 굵직하게 썰고 양파도 씻어 굵직하게 다진다.
② 달군 팬에 버터를 두르고 양송이와 양파를 넣어 볶다가 밀가루와 우유를 넣어 고루 저어가며 끓인다.
③ ②에 생크림을 넣어 맛을 더한 후 소금과 후추를 넣어 간한다.
④ 마늘은 도톰하게 저며 썬 후 달군 팬에 넣어 바삭하게 구워 수프 위에 얹어낸다.


양송이버섯샐러드
버섯으로 입맛과 건강 챙기기

■ 준비할 재료
양송이버섯 8개, 샐러드용 야채(상추, 비타민, 오크립, 레드 치커리 등) 200g, 비트 10g, 올리브오일 5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설탕 ½작은술, 식초 1작은술, 레몬즙 1큰술
■ 만드는 법
①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겨 도톰하게 저며 썬 다음 달군 팬에 올리브 오일 1큰술을 두르고 앞뒤로 뒤집어가며 살짝 굽는다.
② 샐러드용 야채는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턴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비트는 곱게 채썰어 물에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턴다.
③ 올리브오일 4큰술과 소금, 후추, 설탕, 식초, 레몬즙을 넣어 고루 섞어 올리브오일소스를 만든다.
④ 준비한 야채를 그릇에 담고 소스를 넣어 고루 버무린다.
⑤ 샐러드를 접시에 담고 구운 양송이버섯을 올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