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eafood Cooking

국물맛 끝내주는 싱싱 해물탕

한창 물 올라 맛있을 때 많이 먹자~

■ 기획·윤수정 기자(sueyoun@donga.com)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최승주

2003. 04. 16

새우, 오징어, 홍합 등 한창 물오른 해산물이 쏟아져 나오는 4월. 해물탕 한 그릇으로 싱싱한 바다 내음을 즐겨보는 건 어떨까? 담백한 재첩탕부터 얼큰한 꽃게탕까지 식성에 맞춰 끓이는 해물탕 6가지.

국물맛 끝내주는 싱싱 해물탕

[시원한 국물맛, 소금으로 내세요]
소금으로 간을 맞춘 국물은 담백한 맛이 나는 것이 특징. 국물을 맑게 끓이는 것이라 풍부하게 우러난 재료의 맛을 깔끔하게 즐길 수 있다. 오징어, 재첩, 대구 등의 해산물에 미나리나 부추, 무 같은 야채를 듬뿍 넣어 끓이면 한결 개운한 국물을 만들 수 있다.

[얼큰한 국물맛, 고추장으로 내세요]
고추장과 갖은 양념을 섞은 것으로 간을 맞춘 국물은 칼칼한 맛이 난다. 양념 속에 마늘이 들어가 해산물 특유의 비릿한 냄새도 없앨 수 있다는 것이 특징. 맑은 국물보다 자극적이라 꽃게, 새우, 조기같이 속살이 담백한 해산물과 잘 어울린다.

소금으로 간해 담백한 해물탕

오징어미나리탕
국물맛 끝내주는 싱싱 해물탕

■ 재료
오징어 2마리, 미나리 80g, 양파 ½개, 다진 마늘 1작은술, 후춧가루 ¼작은술, 물 4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오징어는 깨끗하게 손질해 껍질을 그대로 둔 채 1×5cm 크기로 썬다. 다리는 빨판을 손으로 훑어낸 후 씻어 반으로 자른다.
② 미나리는 뿌리를 자르고 맑은 물에 여러 번 흔들어 씻은 다음 3~4cm 길이로 썬다.
③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씻어 굵직하게 채썬다.
④ 냄비에 물을 담고 소금을 넣어 팔팔 끓인 후 오징어와 양파를 넣어 한소끔 끓이다가 다진 마늘과 후춧가루를 넣어 맛을 낸다.

대구무맑은탕
국물맛 끝내주는 싱싱 해물탕

■ 재료
대구 1마리, 무 ¼개, 표고버섯 3개, 대파 ⅓대, 실고추 약간, 다진 마늘 2작은술, 소금 약간, 물 5컵
■ 만드는 법
① 대구는 칼등으로 비늘을 살살 문질러 손질한 다음 내장과 머리를 잘라내고 4토막으로 자른다.
② 손질한 대구에 소금을 약간 뿌려 잠시 그대로 둔다.
③ 무는 얄팍하게 저며 썬 후 한입 크기로 네모지게 썰고 표고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4등분한다. 대파는 손질해 어슷하게 썬다.
④ 냄비에 물과 무를 담고 팔팔 끓인 후 대구를 넣어 끓인다. 대구가 익기 시작하면 표고버섯과 대파, 다진 마늘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⑤ 불에서 내리기 전에 실고추를 약간 넣어낸다.





재첩부추탕
국물맛 끝내주는 싱싱 해물탕

■ 재료
재첩 300g, 부추 80g, 팽이버섯 ½봉지, 소금 약간,
물 5컵
■ 만드는 법
① 재첩은 연한 소금물에 담가 1시간 이상 두어 해감을 토하게 한다. 그런 후 냄비에 물을 담고 재첩을 넣어 뽀얀 국물이 나올 때까지 끓인다.
② 부추는 뿌리를 깨끗하게 손질해 1~2cm 길이로 썰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 부추와 비슷한 길이로 썬다.
③ ①이 끓으면 부추와 팽이버섯을 넣고 소금으로 간한 후 불에서 내린다.

새우홍합탕
국물맛 끝내주는 싱싱 해물탕

■ 재료
새우살 150g, 홍합 200g, 표고버섯 2개, 대파 1대, 고추장 양념(고추장 1큰술, 국간장 ½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물 5컵
■ 만드는 법
① 새우살은 소금물에 살살 흔들어 씻고 홍합은 껍질끼리 비벼가며 씻는다.
② 냄비에 씻은 홍합과 물을 담고 대파를 ⅓대 정도 넣어 팔팔 끓인 후 대파는 건지고 국물은 따로 받아둔다. 삶은 홍합의 반은 그대로 두고 반은 살만 발라둔다.
③ 홍합 삶은 국물에 고추장양념을 풀어 팔팔 끓이다가 새우살과 저며 썬 표고버섯, 삶은 홍합과 홍합살을 넣어 끓인다.
④ 남은 대파를 2~3cm 길이로 썰어 ③에 넣어 다시 살짝 끓여낸다.
꽃게탕

국물맛 끝내주는 싱싱 해물탕
■ 재료
꽃게 2마리, 애호박 ⅓개, 청·홍고추 1개씩, 쑥갓 15g, 건홍고추 1개, 고추장양념(고추장 1½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진간장 ½큰술, 참기름·청주 1작은술씩, 후춧가루 ⅓작은술), 물 5컵
■ 만드는 법
① 꽃게는 솔로 껍질을 문질러 씻어 등딱지를 뗀 후 몸통과 다리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② 애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저며 썰고 청·홍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씨를 턴다. 쑥갓은 씻어 물기를 털고 건홍고추는 송송 썬다.
③ 준비한 고추장양념 재료를 한데 담아 고루 섞는다.
④ 냄비에 물을 담고 고추장양념을 풀어 한소끔 끓인 후 꽃게를 넣어 끓인다. 끓이면서 생기는 거품은 수시로 걷은 후 애호박과 청·홍고추, 건홍고추를 넣어 팔팔 끓인다.
⑤ 먹기 직전에 쑥갓을 올려낸다.
조기매운탕
국물맛 끝내주는 싱싱 해물탕
■ 재료
조기 4마리, 콩나물 100g, 팽이버섯 1봉지, 풋고추 2개, 무 1-6개, 소금 약간, 고추장양념(고추장 1큰술, 국간장 ½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청주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물 5컵
■ 만드는 법
① 조기는 칼끝으로 비늘을 벗긴 후 흐르는 물에 씻어 반으로 잘라 소금을 뿌려 잠시 둔다.
② 콩나물은 씻어 물기를 털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다시 반으로 썬다.
③ 풋고추는 어슷하게 저민 후 씨를 털고 무는 껍질째 씻어 한입 먹기 좋은 크기로 네모지게 썬다.
④ 냄비에 콩나물과 무를 담고 물을 부은 후 고추장양념을 넣어 팔팔 끓이다가 조기를 넣어 한소끔 더 끓인다.
⑤ ④에 팽이버섯과 풋고추를 넣어 맛을 낸 후 한소끔 더 끓여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